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31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아르네그르" 에서 네그리튜드의 현대미술로: 프랑스 미술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본 불어권 흑아프리카 미술의 정체성 문제
심지영 ( Ji Young Shim )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불어문화권연구 [2009] 제19권 29~65페이지(총37페이지)
TAG 아프리카 현대미술, 아르 네그르, 쉐리 삼바, 로뮤알드 아주메, 프레데릭 브륄리 부아브레, 사뮈엘 포소, 네그리튜드, art contemporain africain, art negre, Cheri Samba, Romuald Hazoume, Frederic Bruly Bouabre, Samuel Fosso, negritude
죽음의 재현과 기원의 횡단: 잉 첸의 『먹보』에 나타난 죽음과 회귀 여행의 의미
윤철기 ( Cheol Ki Yoon )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불어문화권연구 [2009] 제19권 66~99페이지(총34페이지)
TAG 잉 첸, 『먹보』, 죽음의 재현, 기원의 횡단, 기원에 대한 애도, Ying Chen, Le mangeur, representation de La mort, traversee de L`origine, deuil de L`origine
지중해 문화권과 앙리 마티스
이수원 ( Soue Won Rhee )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불어문화권연구 [2009] 제19권 100~127페이지(총28페이지)
TAG 동서양 교류, 지중해 예술, 미술에서의 오리엔탈리즘, 1차 니스 시기, 남불 화가, 모로코 시기, echanges entre Occident et Orient, art mediterraneen, Orientalisme dans La peinture, premiere periode nicoise, peintre du Sud de La France, periode au Maroc
마그레브 국가에서 여성의 글쓰기 등장 배경과 문제점들
지네브알리베날리 ( Zineb Ali Benali )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불어문화권연구 [2009] 제19권 128~158페이지(총31페이지)
여성들의 글쓰기 전통이 전혀 없었던 마그레브 지역에서, 여성작가가 등장하는 시기는 근대 국가가 갑작스럽게 출현한 시기와 맞물려 있다. 본고에서는 알제리 여성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독립운동 과정에서 여성들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그리고 그런 식으로 불현듯 여성들이 역사의 역동적 주체로 등장하면서 오래 전부터 가부장적 전통과 식민화가 만들어놓은 사회문화적 틀을 어떻게 뒤흔들어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마그레브 지역에서 여성의 글쓰기는 몸 전체의 운동과 참여를 특징으로 한다. 그런 맥락에서 앗시아 제바르는 알제리 여성들에게는 베르베르어, 아랍어, 프랑스어라는 세 개의 언어와 `몸의 언어`라는 또 다른 언어가 있다고 말했다. 모든 여성의 글쓰기에는 `여성-몸`의 긴장과 약동, 그리고 우리를 껄끄럽고 불편하게 만드는 어떤 목소리가 들어 있다. 여성의 몸에 의해 창조된 ...
TAG 여성의 글쓰기, 알제리 전쟁, , 앗시아 제바르, 주체, ecritures feminies, guerre d`Algerie, corps, Assia Djebar, sujet
두 언어 사이 그리고 가족소설
샤를본 ( Charles Bonn )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불어문화권연구 [2009] 제19권 159~187페이지(총29페이지)
프랑스어권 마그레브 문학은 `두 언어 사이`라는 고통스러운 선택 속에서 발생하게 되었는데, 이런 상황을 희생 제의로 극화시키면 프로이드적인 의미에서 가족소설이라 부를 수 있는 구도에 비유될 수 있다. 본고는 1950년대부터의 프랑스어 마그레브 문학을 살펴보면서, 어머니와 아버지의 희생이라는 가족소설의 구도가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그것이 두 언어 사이에 등장한 마그레브 문학의 상황을 어떻게 상징하는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1950년대에서 1960년대의 마그레브 지역에서는 프랑스어를 사용한 글쓰기가 등장하기 시작하는데, 이 새로운 언어의 문학은 어머니의 희생을 바탕으로 하며, 그러한 희생은 두 언어 사이에 있는 인물의 비극적 모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마메리의 작품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이런 모순을 해결하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하거나 마을을 떠나는데, 이는 ...
TAG 프랑스어 마그레브 문학, 가족소설, 두 언어 사이, 희생, 비극적 연극화, Litterature maghrebine francophone, roman familial, entre-deux Langues, sacrifice, theatralisation tragique
파리의 주변부, 불어권 스위스 문학 -두 문학 장에 "걸친" C. F. 라뮈즈의 경우
레날프뢰디거 ( Reynald Freudiger )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불어문화권연구 [2009] 제19권 188~217페이지(총30페이지)
파리 중심의 불문학과 비교했을 때 불어권 스위스 문학은 주변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파리를 경유해야 더 넓은 불어권으로 작품이 유포될 수 있으며, 많은 불어권 스위스 작가들이 파리의 문학계에 접근하려 한다는 사실은 이를 보여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독자적인 출판업계와 시장, 작가와 비평가 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불어권 스위스 문학계는 자율적인 장으로서의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불어권 스위스의 대표적인 작가인 샤를 페르디낭 라뮈즈의 생애는 이러한 불어권 스위스 문학계의 주변적이면서도 자율적인 현실을 반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불어권 내 프랑스어의 다양성이라는 문제에 대해 재고하게 해준다. 1878년 스위스 로잔에서 태어나 프랑스어 시집과 단편소설을 출간한 바 있는 라뮈즈는 파리로 건너가 1905년에 첫 장편소설인 『알린느』를 펴낸다. ...
TAG 불어권 스위스 문학, 파리 중심주의, 주변부, 자율적 문학 장, 샤를 페르디낭 라뮈즈, Litterature romande, centralisme parisien, peripherie, champs Litteraire autonome, Charles Ferdiand Ramuz
신화에서 주술적 매혹으로: 로베르 브레송의 <호수의랑슬로>를 통해 본 중세 기사도 소설의 영화적 재현
김정희 ( Jeong Hee Kim )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불어문화권연구 [2009] 제19권 221~254페이지(총34페이지)
파리 중심의 불문학과 비교했을 때 불어권 스위스 문학은 주변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파리를 경유해야 더 넓은 불어권으로 작품이 유포될 수 있으며, 많은 불어권 스위스 작가들이 파리의 문학계에 접근하려 한다는 사실은 이를 보여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독자적인 출판업계와 시장, 작가와 비평가 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불어권 스위스 문학계는 자율적인 장으로서의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불어권 스위스의 대표적인 작가인 샤를 페르디낭 라뮈즈의 생애는 이러한 불어권 스위스 문학계의 주변적이면서도 자율적인 현실을 반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불어권 내 프랑스어의 다양성이라는 문제에 대해 재고하게 해준다. 1878년 스위스 로잔에서 태어나 프랑스어 시집과 단편소설을 출간한 바 있는 라뮈즈는 파리로 건너가 1905년에 첫 장편소설인 『알린느』를 펴낸다. ...
TAG 아더왕의 죽음, 호수의 랑슬로, 브레송, 탈신화화, 프랑스 영화 속의 중세, La Mort du roi Arthur, Lancelot du Lac, Bresson, demythification, Moyen Age dans Le cinema francais
프랑스 사르코지 정부의 언론 정책
김태훈 ( Tae Hoon Kim )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불어문화권연구 [2009] 제19권 255~287페이지(총33페이지)
파리 중심의 불문학과 비교했을 때 불어권 스위스 문학은 주변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파리를 경유해야 더 넓은 불어권으로 작품이 유포될 수 있으며, 많은 불어권 스위스 작가들이 파리의 문학계에 접근하려 한다는 사실은 이를 보여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독자적인 출판업계와 시장, 작가와 비평가 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불어권 스위스 문학계는 자율적인 장으로서의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불어권 스위스의 대표적인 작가인 샤를 페르디낭 라뮈즈의 생애는 이러한 불어권 스위스 문학계의 주변적이면서도 자율적인 현실을 반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불어권 내 프랑스어의 다양성이라는 문제에 대해 재고하게 해준다. 1878년 스위스 로잔에서 태어나 프랑스어 시집과 단편소설을 출간한 바 있는 라뮈즈는 파리로 건너가 1905년에 첫 장편소설인 『알린느』를 펴낸다. ...
TAG 방송법, 언론 정책, 인쇄 언론 매체, 공영방송, 광고 폐지, Loi audiovisuelle, politique mediatique, presse ecrite, service public de La television, suppression de La publicite
≪제프 쿤스 베르사유≫전을 통해 본 베르사유
손정훈 ( Jeong Houn Son )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불어문화권연구 [2009] 제19권 288~315페이지(총28페이지)
파리 중심의 불문학과 비교했을 때 불어권 스위스 문학은 주변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파리를 경유해야 더 넓은 불어권으로 작품이 유포될 수 있으며, 많은 불어권 스위스 작가들이 파리의 문학계에 접근하려 한다는 사실은 이를 보여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독자적인 출판업계와 시장, 작가와 비평가 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불어권 스위스 문학계는 자율적인 장으로서의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불어권 스위스의 대표적인 작가인 샤를 페르디낭 라뮈즈의 생애는 이러한 불어권 스위스 문학계의 주변적이면서도 자율적인 현실을 반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불어권 내 프랑스어의 다양성이라는 문제에 대해 재고하게 해준다. 1878년 스위스 로잔에서 태어나 프랑스어 시집과 단편소설을 출간한 바 있는 라뮈즈는 파리로 건너가 1905년에 첫 장편소설인 『알린느』를 펴낸다. ...
TAG 베르사유, 제프 쿤스, 공간의 정신, 역사유적, 현대예술, Versailles, Jeff Koons, Genius Loci, monument historique, L`art contemporain
사르트르 문학작품 속 "여성적 유폐"의 형태 -『철들 나이』의 "조가비 방"을 중심으로-
오은하 ( Eun Ha Oh )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불어문화권연구 [2009] 제19권 316~340페이지(총25페이지)
파리 중심의 불문학과 비교했을 때 불어권 스위스 문학은 주변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파리를 경유해야 더 넓은 불어권으로 작품이 유포될 수 있으며, 많은 불어권 스위스 작가들이 파리의 문학계에 접근하려 한다는 사실은 이를 보여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독자적인 출판업계와 시장, 작가와 비평가 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불어권 스위스 문학계는 자율적인 장으로서의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불어권 스위스의 대표적인 작가인 샤를 페르디낭 라뮈즈의 생애는 이러한 불어권 스위스 문학계의 주변적이면서도 자율적인 현실을 반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불어권 내 프랑스어의 다양성이라는 문제에 대해 재고하게 해준다. 1878년 스위스 로잔에서 태어나 프랑스어 시집과 단편소설을 출간한 바 있는 라뮈즈는 파리로 건너가 1905년에 첫 장편소설인 『알린느』를 펴낸다. ...
TAG 여성상, 유폐, 조가비 방, 공모하는 희생자, figures feminines, sequestration, chambre-coquillage, complice-victime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