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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AND 간행물명 : 조형미디어학144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시각의 사회성에 관한 연구 -푸코와 라캉의 응시개념을 중심으로-
권오상 ( Gwon¸ Oh Sa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2호, 46~55페이지(총10페이지)
본 논문은 현대 감시 사회와 시각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인간의 시각은 보는 방식에 의해 두 가지로 나뉜다. 이때 주체적 측면의 눈을 시선이라고 하고, 대상으로서의 눈을 응시라고 한다. 푸코는 시각을 권력과 연계하여 해석하는데, 바라보는 자가 권력을 가진 자이고 응시된 자는 권력에 예속된 자이다. 그리고 그 응시의 대상은 누군가가 바라보고 있다는 의식 속에서 자신을 통제하고 규율을 내재화 한다. 특히 푸코는 판옵티콘이라는 모형을 통해 근대 사회가 응시를 통한 감시와 규율화를 실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판옵티콘의 보이지 않는 권력의 응시는 주체의 시각 장을 흔들어 불안감이 일어나도록 하며, 수감자의 주체가 스스로의 감시자가 될 정도로 권력을 내재화 한다. 이것이 오늘날 CCTV의 원리인데 현대의 대부분 국가에서는 CCTV를 안전을 목적으로...
TAG gaze, surveillance, discipline, power, 응시, 감시, 규율, 권력
3D 프린팅을 활용한 모듈러 레이스 패턴 디자인에 관한 연구
김미현 ( Kim¸ Mi Hyu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2호, 55~63페이지(총9페이지)
다품종 소량생산에 유리한 3D 프린팅은 다양화 되고 있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적합 하지만 패션에서는 출력 사이즈와 소재의 한계 때문에, 출력과 조합이 용이한 택스타일 디자인과 같은 적절한 적용 제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D프린팅을 활용한 모듈의 조합을 통해 입체적인 텍스타일 디자인이 가능한 레이스를 주제로 모듈러 패턴 디자인 적용 방법을 모색하고, 프로토타입 제안을 통해 가능성과 타당성을 검증한 모듈러 레이스 패턴 디자인 작품을 결과로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레이스 패턴은 입체적인 특성을 가지고 유닛과 같은 모듈이 반복적으로 조합되어 구성되기 때문에 3D 프린팅을 활용한 모듈러 패턴 디자인이 제안이 가능하였다. 둘째, 본 연구애서 정립한 3D 프린팅을 활용한 모듈러 레이스패턴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프로...
TAG 3D Printing, Modular, Pattern Design, Race Design, 3D 프린팅, 모듈러, 패턴 디자인, 레이스 디자인
국내 공공기관 영상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표현분석 연구 -소구형식과 기법을 중심으로-
이용우 ( Lee¸ Yong-woo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2호, 64~72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는 최근 2년간 TV미디어에 노출된 국내 공공기관 영상광고들의 크리에이티브 표현분석이다. 연구방법은 한국언론진흥재단(KOREA PRESS FOUNDATION)에서 제시하는 6개의 광고유형 분류체계를 기초로 2020년도의 공공기관(Public Institution)을 공기업(시장형, 준시장형), 준정부기관(기금관리형, 위탁집행형), 기타 공공기관으로 나누어 각 공공기관들의 영상광고들을 소구형식과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분석,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공공기관 영상광고들은 소구형식에 있어서 대부분 이성소구형식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일반기업과 같은 이익규모가 큰 시장형 공기업의 영상광고나, 준시장형 공기업 중에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의 공익영상광고들의 경우에는 감성소구나 이성소구, 또는 감성소구가 혼합된 ...
TAG Government Advertisement, Rational Appeal, Expression Techniques, 정부광고, 이성소구, 표현기법
글로벌 대중 매체에 나타난 동성애 궤적 연구
노이균 ( No¸ Yi-kyu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2호, 73~81페이지(총9페이지)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태도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화를 겪어왔다.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는 몇 가지 형태의 동성애를 용인하였다. 그러나 유대교 및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후기 아브라함 종교에서는 남색(男色)을 신의 뜻과 자연에 거슬리는 죄로 간주하였다. 소크라테스, 바이런, 에드워드 2세를 포함한 많은 역사상의 남성들은 동성연애 또는 양성애(兩性愛) 관계를 가졌다고 한다. 그러나 미쉘 포콜트와 같은 사람은 이러한 행위를 시대착오적인 것으로 간주하였다. 법률해석자들이 주장하는 일반적인 특징은 고대 사회에서나 중세 시대에 있어서 그 누구도 동성애를 독점적, 영구적으로 경험하지도 않았고 성에 대한 하나의 개념으로 받아들이지도 않았다. 존 보스웰은 개인적으로 독점적인 동성애를 누리고 있다는 플라톤의 고대 그리스에 관한 글을 인용하면서 이와 같은 주장에 반박을 하였...
TAG homosexuality, heterosexuality, bisexuality, 동성애, 이성애, 양성애
뉴미디어 콘텐츠산업의 확장성에 대응하는 애니메이션 제작방안 연구
최민규 ( Choi¸ Min-kyw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2호, 82~90페이지(총9페이지)
영상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제작 산업 분야는 국내에서도 매우 중요한 산업 분야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4차 산업으로 대변되는 미래의 산업시장에서도 핵심역할을 담당할 것이라 예상된다. 특히 스마트기기를 중심으로 한 웹툰, 게임과 같은 콘텐츠가 각광을 받으면서 산업의 규모가 확장되었으며 TV를 벗어난 OTT, N스크린과 같은 뉴미디어 중심의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콘텐츠산업으로서의 성장세도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뉴미디어 콘텐츠는 모바일 기반의 콘텐츠 시장이 확장되면서 새롭게 구성된 콘텐츠 시장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대와 기존과 다른 인터렉티브 중심의 콘텐츠산업으로 다변화하면서 급격히 성장하였다. 특히 스마트기기 산업의 확장과 기술의 발전으로 TV방송에서나 가능했던 FHD 중심의 고화질 영상콘텐츠들이 개인용 스마트 디바이스에서도 편리한 시청이 가...
TAG New Media Content, Animation, OTT platform, 뉴미디어콘텐츠, 애니메이션, OTT플랫폼
당대 중국 디자인 관념 변화의 세 유형 -건축 철학의 차원에서-
이상옥 ( Lee¸ Sang-o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2호, 91~99페이지(총9페이지)
본 논문은 당대 중국의 디자인 추세를 관념의 변화를 중심으로 정감(情感)화, 다원화, 그리고 인문화의 세 가지로 범주화한다. 이를 위해 디자인 추세 관념의 변화를 이론과 실제로 나누는 것이 목적이며 연구 방법은 세 가지로 역사와 문화 맥락적 방법, 사례 분석 방법 및 디자인 일반 이론을 적절히 연구 대상에 따라 적용한다. 중국 디자인 관념 변화의 개념은 정감화, 다원화, 인문화의 경향 출현이 대돌파를 의미하며 홉하우스의 간약주의, 새로운 디자인 경계 획정의 필요성 대두 및 디자인 창작 동기의 근원으로서의 인문학적 소양을 들었다. 디자인 관념 변화의 내용은 본능 감성, 행동 감성 및 반사 감성 디자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다원화 내용은 서양 디자인의 축적과 일시 접수에 전통 복고화 및 제3의 방법 등이 원용된다. 인문화 내용은 단순한 상품의 의미 ...
TAG Chinese contemporary architectural design, concept, sympathy, multi-dimension, humanization, 중국 건축 디자인 관념, 정감화, 다원화, 인문화
종합병원 공용공간의 감성적 일러스트레이션 활용 연구
허경원 ( Huh¸ Kyung Wo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2호, 100~109페이지(총10페이지)
병원과 의료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관련 분야가 있지만 병원 공간에 대한 다양한 시각 디자인의 중요성이 파악되어 연구, 디자인 적용이 정착되고 있다. 그 중 환자의 정서 안정을 돕는 감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병원 내 도입한 환경은 환자의 치유속도와 병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 병원 환경과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포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감성의 시각화 디자인 분야인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병원 내 슈퍼그래픽에 적용된 감성적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시각 이미지 방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해외와 국내의 병원 공용공간의 일러스트레이션을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종합병원 공용공간의 일러스트는 사용자의 주의 환기와 즐거움, 더 나아가 심리적 안정과 치유 목적으로 제작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병원의 치료 내용과 치료 ...
TAG The Public Space of General Hospital, Visual Image, Super Graphic, Emotional Illustration, 종합병원 공용공간, 시각 이미지, 슈퍼그래픽, 감성적 일러스트레이션
도시문화가치 창출을 위한 도시브랜딩 아이덴터티 전략 연구 -인천시 중구 지역 아이덴터티 전략을 중심으로-
장은석 ( Chang¸ Eun-seo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2호, 110~118페이지(총9페이지)
최근에 도시의 문화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도시 발전에 핵심 요소로 부각되면서‘문화재생(文化再生)’을 통한 도시문화 창출이 도시브랜드를 확립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였다. 그런데 도시브랜드의 성공 조건으로 단순한 도시문화자원 개발과 홍보, 이벤트 등으로는 도시의 독특한 정체성을 이끌어가는데 한계가 있다. 성공한 도시브랜딩은 그 도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함이 필요하며, 그 도시를 구성하는 아이덴터티가 유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성과를 이룰 수 있다. 뉴욕에 세계인이 모여드는 이유는 단순히 즐길 것이 많은 식·도·락 문화의 도시로만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뉴욕 만의 매력적인 삶을 느낄 수 있는 문화의 도시로 인식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문화도시의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낡고 오래됐지만 근대 문화유산과 원도심의 특성이 남아있는 장소의 매력을 살리고, 지역 사...
TAG City Branding, Identity, City Culture Value, 도시브랜딩, 아이덴터티, 도시 문화가치
만화로 증언하는 역사적 진리의 해석학적 관점 -김금숙의 “풀”을 중심으로-
박세혁 ( Park¸ Seh Hyuc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2호, 119~128페이지(총10페이지)
본 논문은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사실적으로 증언하는 형식의 만화가 역사적 진리를 전승하는 방식을 고찰하고자 한다. 최근 들어 역사적 인물과 사건을 다루는 만화의 출판이 늘어남에 따라 전통적인 다큐멘터리 형식이 선호한 사진과 영화, 그리고 문헌과 달리 만화 텍스트로 표현된 리얼리티가 논-픽션으로 적합한지 논의되고 있다. 만화는 사진과 실사 영화처럼 리얼리티의 인덱스 이미지를 제시하여 객관적 사실임을 증명할 수 있는 매체가 아니다. 그러나 만화는 비-가시적 리얼리티와 인덱스 증거가 사라진 과거, 그리고 기억의 흔적만 남은 사건을 재생하고 복구하는 표현으로 적합하다. 본 논문은 픽션과 논-픽션이라는 이분법적 대립 이전에 어떠한 방식으로 역사적 진리를 전승하는지에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보고 동일한 역사적 사건에 대한 상이한 진리 담론을 가진 두 사례, 류석춘...
TAG Historical Truth, experience, Benjamin, story, Gadamer, comfort woman, Graphic Novel “Grass”, 역사적 진리, 경험, 벤야민, 이야기, 가다머, 위안부, 그래픽 노블 “풀”
멜버른(Melbourne) 시의 플렉서블(Flexible) 아이덴티티(Identity) 디자인 -활용사례 분석 중심으로-
남윤태 ( Nam¸ Yun Tae ) , 이성한 ( Yi¸ Sung Ha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2호, 129~137페이지(총9페이지)
멜버른은 다양한 현상을 수용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정책과 유지관리 노력으로 긍정적 도시 이미지를 창출하는 문화예술 도시로 알려져 있다. 2009년 멜버른 시는 변화와 다양성을 반영할 수 있는 플렉서블(Flexible) 아이덴티티(Identity) 디자인을 랜도(Landor)에 의하여 개발하였다. 도시 마케팅 측면에서 새로운 도시 이미지 창출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한 것이다. 멜버른 시의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도시 아이덴티티(CI: City Identity) 디자인의 대표적 사례이면서 시초라고 평가한다. 현재 멜버른 시에서 개발한 디자인이 얼마만큼 개발 목적에 맞게 활용되고 있는가에 대하여 밝히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목적이다. 연구범위는 CI 기본요소와 어플리케이션 활용사례를 통하여 개발 후 10년이 지난 지금 변화된 현상을...
TAG Flexible Identity Design, Melbourne City Identity, Melbourne CI Applications,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멜버른 CI 아이덴티티, 멜버른 CI 사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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