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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무용역사기록학회 AND 간행물명 : 한국무용기록학회지28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논문 : 피나 바우쉬 중 왈츠 움직임의 특성 연구 -궁중무용 왈츠와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박수잔나 ( Su Zan Na Park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2권 43~58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는 탄츠테아터의 대명사로 불리는 독일 안무가인 피나 바우쉬가 에서 사용된 왈츠 움직임에 궁중무용 왈츠를 어떻게 해석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구체적으로는 궁중무용의 왈츠와 피나 바우쉬 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이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를 통하여 궁중무용 왈츠의 유래 및 배경을 살펴보고 피나 바우쉬 작품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시청각 자료를 통해서 궁중무용 왈츠와 에 사용된 움직임의 특성을 분석했다. 움직임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라반 움직임 분석법을 사용했으며, 신체, 에포트, 셰이프, 공간 카테고리로 나누어 궁중무용 왈츠와 에 사용된 왈츠를 비교하였다. 궁중무용 왈츠에서는 파트너를 이룬 한 쌍의 무용수가 3박의 음악에 맞추어 움직임을 이...
TAG 피나 바우쉬, 그로테스크, 콜라주, 라반 움직임 분석, 궁중무용 왈츠, Pina Bausch, Grotesque, Collage, Laban Movement Analysis, Court Dance Waltz
논문 : 생활무용 참여자의 참여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특성: 확신혜택을 매개변수로
이건희 ( Gun Hee Le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2권 59~76페이지(총18페이지)
이 연구는 생활무용 참여자의 확신혜택 중요성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자의 내재적 특성을 파악하고, 확신혜택요인과 참여만족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생활무용 프로그램 참가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자료의 수집을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서울에 소재한 대학의 평생교육원, 사설학원, 구민회관, 백화점 문화센터에 개설된 생활무용 강좌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400부를 배포하여 384부(96.0%)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하거나 연구의 목적에 맞지 않는 15부를 제외한 369부(92.3%)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Windows용 SPSS 13.0과 AMOS 5.0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
TAG 생활무용 참여자, 내재적 특성, 확신혜택, 참여만족, a Dance for All Participants, Inherent Characteristics, Confidence Benefits, Participation Satisfaction
논문 : 유아무용 연구의 동향 분석
이진희 ( Jin Hee Lee ) , 이정숙 ( Jung Sook Lee ) , 이진효 ( Jin Hyo Le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2권 77~91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는 유아무용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는 시점인 1990년대를 기점으로 2010년까지 국내에 발표된 석·박사학위 논문과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을 분석하여 그 동안의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유아무용 연구의 학문적 발전과 더불어 앞으로 요구되는 과제들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무용에 대한 선행연구인 학위논문과 학회지 논문자료를 통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발표년도, 발표방법, 전공, 주제, 연구대상으로 분류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유아무용 관련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연도에서 학위논문은 2006년-2010년에 82편, 학회지 논문은 2001년-2005년에 34편으로 나타났으며, 발표방법은 학위논문 146편, 학회지 77편으로 발표되었다. 또한 가장 많이 적용한 전공분야는 무용(136편)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는...
TAG 유아무용, 유아무용교육, 신체, 인지, 정서 발달, 창의적 표현, 교수, 학습모형 개발, Early Childhood Dance, Early Childhood Dance Education, Development of Body, Recognition, Emotion, Creative Expression, Development of a Teaching and Learning Model
논문 : 연화대무의 민속학적 연구
임장혁 ( Jang Hyuk Im ) , 이사빈 ( Sa Bin Le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2권 93~108페이지(총16페이지)
``학춤``으로 널리 알려진 연화대는 정재로서 그 기원이나 의의에 대해 무용학계에서 연구되어왔다. 또한 그 기원은 고려사악지의 기록을 수용하여 탁발위에서 전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년 들어 연화대에 관한 연구는 민속학이나 역사학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이를 토대로 정재로서 연화대에 대한 변화과정이나 문화적 의미의 해석을 하였다. 고려시대의 연화대는 학이 등장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으며 연화대에서 두 사람이 등장하며 추었을 것으로 추론된다. 연화대에 학이 등장하는 것은 조선시대부터이며 연화대의 의미는 불교적인 의미로 정토왕생과 깊은 관련이 있다. 유교를 국교로 삼은 조선시대까지 불교적 의미의 정재가 지속적으로 연행된 이유는 민중의 종교가 불교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조선시대 왕의 진찬례때 추었던 연화대는 왕권 또는 신권과 밀접한 연관성...
TAG 연꽃, 연화화생, , 우의, Lotus Blossom, Born in a Lotus Blossom, Crane, Robe of Feathers
논문 : 놀이 활용 신체표현활동이 초등학생의 내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정희자 ( Hee Ja Ju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2권 109~126페이지(총18페이지)
초등학교 표현활동의 대부분은 교사 주도 하에 이루어지고 있어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새로운 규칙과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놀이를 활용한 신체표현 교육방법을 소개하고 이러한 놀이 활용 신체표현활동이 초등학생들의 내적 동기의 하위요인인 지각된 유능감, 흥미-즐거움, 노력-중요성, 긴장-압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피험자 총 123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분리하였다. 그리고 각 집단별로 수업을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정규체육시간과 재량활동 시간(교육과정 운영계획에 의한 교환수업 실시)을 활용하여 14주 동안 실시된 차시별 놀이 활용 신체표현활동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은 해당반의 담임교사...
TAG 놀이 활용 신체표현교육, 내적 동기, 무용교육, 지각된 유능감, Game-Based Dance Education, Inner-Motivation, Dance Education, Perceived Competence
논문 : George Balanchine 작품의 미적 연구 -아프리카 무용특성을 중심으로
황인주 ( In Joo Hw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2권 127~145페이지(총19페이지)
죠지 발라신은 미국발레의 혁신자로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였다.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발라신은 전통적 유럽발레 전통에 아프리카의 미적 원리를 융합시킴으로써 발레표현의 새로운 차원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프리카 미적 원리에 대한 Gottschild의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어떠한 아프리카 미적 원리들이 발라신의 작품에서 사용되었으며, 그러한 미적 원리의 작동이 어떠한 미적 결과를 발라신의 작품에서 생성하였고,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발라신의 작품이 전통적 발레작품에 어떻게 구분되는지를 발레신의 발레작품을 통해 분석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현상학방법론을 활용하여 발라신의 무용작품 중 아프리카 미학적 요소가 뚜렷하게 나타난 Tzigane, The Four Temperaments, Rubies(Jewels의 2...
TAG 아프리카 미학, 아프리카 무용 원칙, 죠지 발라신, 동작특성, African Aesthetic, Africanist Dance Principles, George Balanchine, Movement Characteristics
논문 : 춤의 정체성 논의와 실제 -<백조의 호수> 사례를 중심으로
김운미 ( Un Mee Kim ) , 황희정 ( Hee Jeong Hw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1권 1~16페이지(총16페이지)
2000년대 들어 무용에서도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생기고 분쟁이 일어나고 있다. 무용은 시간성을 가진 예술이다. 따라서 저작권 개념은 이 공연과 저 공연의 차이, 오늘의 공연과 어제의 공연 그리고 더 확장된다면 어제의 공연과 10년·100년 전의 공연까지도 같은 공연인지에 대한 무용의 근본적인 정체성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진다. 어떠한 기준으로 같은 공연과 다른 공연을 판별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넬슨 굿맨(Nelson Goodman)의 춤의 자필적/대필적 속성과 리처드 월하임(Richard Wolheim)의 공연예술에서의 유형과 징표를 기초 개념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였다. 그리고 이것을 유리 그리가로비치(Yuri Grigorovich)의 작품 <백조의 호수>에 적용하여 실체화 하였다. 두 작품의 비교는 춤에서 동일성을 확보해줄 정체성을 찾...
TAG , 공연예술, 정체성, 동일성, 백조의 호수, Dance, Performing Art, Identity, Sameness, Swan Lake
논문 : 다문화 아동,청소년들의 무용교육 요구도 조사연구
나경아 ( Kyung Ah Na ) , 박현정 ( Hyun Jung Park ) , 오유진 ( Yu Jin Oh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1권 17~34페이지(총18페이지)
단일민족이라는 통념을 지니고 있던 한국 사회는 이주자가 증가함에 따라 인구학적 측면에서도 다문화 사회로 전환되고 있으며, 다문화 교육은 특히 이주자의 2세 문제와 관련된 중요한 사회적 이슈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육소외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다문화 가정에서 성장하고 있는 아동·청소년들이 무용에 참여하고자 하는 열정의 정도와 내용이 어떠한지를 알아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다문화 아동·청소년들이 무용 활동에 대한 개인의 반응이 얼마나 강한지 그리고 이러한 욕구가 형성된 원인과 양상이 어떠한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다문화 가정의 여러 형태 중 본 연구에서는 국제결혼가정의 아동·청소년 11명과 그들의 부모 8명, 그리고 기관담당자 3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고, 이와 함께 관련 문헌자료의 수집 및 기관조사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
TAG 다문화 아동, 청소년, 무용교육, 요구도, 다문화교육, Multicultural Children, Dance Education, Demand, Multicultural Education
논문 : "전인" 실현을 위한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 방향 모색
송혜순 ( Hye Soon So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1권 35~55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는 유아교육을 통합적으로 접근하고자, 전인교육의 실천적 제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위한 대안적 방법으로 서사중심적인 통합적 접근인 ``하나로 수업``을 선택하여 놀이수업의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서사중심적인 통합적 접근은 지식전달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교사의 바른 행동, 바른 말씨, 바른 습관을 본보기로 하여 교과관련 주제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생각하고, 보고, 듣고, 이야기하면서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도록 하여 아이들이 잠재적으로 학습내용을 알아차리고 깨우치게 하는데 있다. 특히 인성교육을 위해 교사는 아이들에게 문화예술 활동 체험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아이들이 넓은 혜안을 갖고 지·정·의, 진·선·미, 지·덕·체와 같은 덕목들을 갖출 수 있는 정신적인 존재로 성장을 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하나로 수업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구성된 하...
TAG 통합적 접근, 유아교육, 전인, 하나로 수업, Integrated Approach, Early Childhood Education, Education for Whole Person, Hanaro Teaching
논문 : 황금비율을 적용한 안무구성법 연구 -라반의 공간조화이론을 중심으로
신상미 ( Sang Mi Shi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1권 57~82페이지(총26페이지)
황금비율은 우리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비율이다. 이는 고대 그리스의 자연철학자 유클리드와 수학자 피타고라스와 피보나치, 철학자 플라톤 그리고 르네상스 이후의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 많은 학자, 지식인, 예술가들에 의해 입증되고 적용되어 왔던 원리이다. 라반은 이 황금비율의 원리를 이용해서 공간상에 인체가 그리는 조화와 질서 및 균형을 바탕으로 다양한 스케일을 발전시켰다. 이 연구에서는 안무구성을 하기 위한 기초이론으로 황금비율의 원리와 라반의 공간조화이론을 연구했고 서로 간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고자 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황금비율의 원리에 근거해 라반의 공간개념인 일반공간과 개인공간으로 나누어 안무구성 사례를 제시했다. 구성결과, 일반 공간에서는 황금비율로 나뉜 직선, 황금비율로 구성된 직각삼각형과 정오각형 그리고 황금직사각형 및 거...
TAG 안무구성, 황금비율, 코레우틱스/공간조화, 루돌프 라반, 스케일, Choreography, Golden Ratio, Choreutics/Space Harmony, Rudolf Laban, 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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