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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한국과학예술포럼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청소년 교육으로의 다학제적 접근: 중학교 체육 특기적성 프로그램 목표성향 탐색
김영철 ( Kim Young Cheoul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89~95페이지(총7페이지)
본 연구는 중학생의 체육활동 목표성향을 요인화하고 수량적 측정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3개 문항으로 구성된 예비문항을 서울/경기도에 위치한 중학교 재학생 237명에게 배포 및 수집하였다. 우선, SPSS 18.0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작업을 통해, 구인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AMOS 18.0으로 이용하여 개념신뢰도, 수렴 및 판별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총 16개 문항 4요인 이 검출되었다. 요인은 각각 ‘발전 의지, 배우는 즐거움, 지도자 의식, 경쟁심’로 조작적 정의되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과 교육 및 체육, 심리에 대한 다 학제적 연구의 기초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TAG sports(스포츠), middle school.(중학교), purpose orientation(목표성향), specialty aptitude program(특 기 적성교육), physical education(체육)
휠체어 사용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욕창 예방 방석 디자인 연구
김정현 ( Kim Jeong Hyun ) , 김종배 ( Kim Jong Ba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107~116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휠체어와 착 석 시스템에 대한 정의를 보면 보행이 어려운 사람의 이동을 지원하고 적절한 자세의 앉기가 가능하도록 수 정하거나 조절해주는 보조기구로 되어 있다. 그러나 최 근 국내 휠체어 사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여전히 많은 수의 장애인이 욕창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병하고 있으며, 휠체어 사용시 가장 불편한 신체 부위로 엉덩이와 허리를 선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욕창 예방 방석을 사용하고 있으나 여전히 발병률이 감소되 지 않고 있으며, 앉기 자세에 대한 불편함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을 위해 맞춤형 욕창 예방 방석의 디자인을 의학적 이론 기반 융합 연구를 통해 제안하고 이를 제작하였다. 디 자인에 대한 제안은 휠체어 사용 장애인...
TAG People with Disability(장애인), Pressure Ulcer(욕창), Wheelchair(휠체어), Pressure Ulcer Preventive Cushion(욕창 예방 방석), 3D modeling technology cushion(3차원 모델링 기술 방석)
문화예술 영역을 적용한 청소년 문화의 개념 고찰
김주희 ( Kim Ju H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135~141페이지(총7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문화예술 활동적 측면, 즉 문화적 행위를 바탕으로 청소년 문화의 범위를 정립하는데 목적을 둔다. 청소년 문화에 대한 재해석을 통해 범위와 정의를 정립하는데 목적으로 두고 문헌 고찰을 실시하였다. 분석 및 적용될 문헌은, 문화학 이론서, 교육기관의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을 비롯해, 통계청을 비롯한 행정기관의 공시자료들이 폭넓게 활용되었다. 청소년 문화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실증적 기준이 되는 통계자료는 공공기관의 검증을 거쳐 제시된 보도자료 및 기사 내용을 취합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법과 정책의 영역은 사회적 규범을 확립한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청소년 문화를 정립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임은 분명하다. 청소년이라는 미성년자들의 법적 위치와 생산 및 소비의 가용범위를 준수하는...
TAG culture(문화), adolescent(청소년), art culture(예술문화), cultural territory(문화적 범위), concept establishment(개념정립)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하의 미술관 융합 콘텐츠 비즈니스 접근 모델 연구
남현우 ( Nam Hyun Woo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178~188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기반하의 미술관 융합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PEST1) 분석에 따른 사회, 경제, 정치, 기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의 진행 목표와 방향성을 세가지로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첫째, 콘텐츠 비즈니스 산업과 동향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개념 고찰 연구, 둘째, 빅데이터 관리 및 분 석 플랫폼을 개발에 대한 조사 및 분석 연구, 셋째, 미술관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는 플랫 폼 제안 연구. 이상 세 가지의 연구목표를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내에서 융합콘텐츠의 개념과 비즈니스를 고찰하였으며, 국내·외의 빅데이터 관리· 분석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미술관 콘텐츠 비즈니스 구성요소를 분석하였으며, 미술관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기 위하여 콘...
TAG Big Data Platform(빅데이터 플랫폼), Museum of Art(미술관), Convergent Contents(융합콘텐츠)
공학디자인: 융합적 상상력과 공학적 지식
마은정 ( Ma Eun Jeo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185~196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기반하의 미술관 융합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PEST1) 분석에 따른 사회, 경제, 정치, 기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의 진행 목표와 방향성을 세가지로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첫째, 콘텐츠 비즈니스 산업과 동향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개념 고찰 연구, 둘째, 빅데이터 관리 및 분 석 플랫폼을 개발에 대한 조사 및 분석 연구, 셋째, 미술관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는 플랫 폼 제안 연구. 이상 세 가지의 연구목표를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내에서 융합콘텐츠의 개념과 비즈니스를 고찰하였으며, 국내·외의 빅데이터 관리· 분석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미술관 콘텐츠 비즈니스 구성요소를 분석하였으며, 미술관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기 위하여 콘...
TAG Epistemic hybridity, Hybrid imagination, STEAM, Hybrid engineering
이미지 확장기법에 의한 자동차 조명패턴 디자인 연구 -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중심으로-
신지훈 ( Shin Ji Hun ) , 박경진 ( Park Kyong Jin ) , 김경환 ( Kim Kyung Hwa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209~217페이지(총9페이지)
현재 자동차 시장의 기술혁신과 다양성은 새로운 자동차 디자인에 지속적으로 적용되어 자동차 디자 인의 질적 향상 범위를 넓히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서 새롭게 등장한 조명 기술은 이를 기반으로 새로 운 기능과 함께 새로운 자동차 이미지를 형성하는 주요 조형적 수단으로서의 역할 비중이 높아지게 되 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개발된 GFL(Geometric Flexible Lighting)기술은 기존의 평 면적 라이팅 기술에서 발전하여 입체적 광원 이미지 구현을 가능하게 하여 새로운 조형 가능성을 제시하 였다. 이는 결과적으로 이에 적합한 디자인개발 방 법론의 필요성 제기로 이어졌다. 새로운 디자인 개발 요소를 활용하여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디자인 연상, 모티브의 조형적 해석 등의 과정에서 새로운 조형 방법론을 수반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티브...
TAG Lamp Pattern(램프 패턴), Expansion(확장), Cellular Automata(셀룰러 오토마타), Scamper(스캠퍼)
고령자의 신체특성을 반영한 전시시설 환경디자인 체크리스트 적용현황 비교분석 -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오지영 ( Oh Ji Young ) , 박혜경 ( Park Hey Kyu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277~286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증가하는 전시시설 고령관람자들의 신체특성을 반영한 환경디자인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한국과 일본 전시시설의 적용현황을 비교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국·공립 박물관 8곳 (역사계 4곳, 미술계 4곳)을 선정하고 전시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체크리스트 적용 현황을 파악 하였다. 전시시설의 공간범위는 진입공간, 전시공간, 교육활동공간, 공공서비스공간, 이동공간으로 구분되며 고령자의 신체특성은 감각영역(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운동영역(골격, 근력, 체력)으로 구분된다. 체크리스트에 근거하여 설치, 부분설치, 미설치로 구분하여 해당점수를 부여하여 평균값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한국과 일본 전시시설 모두 평균값 이상의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고령자의 신체특성을 반영한 환경디자인이...
TAG Exhibition Faclity (전시시설), Environment Design (환경디자인), Checklist(체크리스트), Convergence(융합), Interdisciplinary Research(다학제적 연구)
노인들의 신체여가활동 참여제약 탐색
정윤하 ( Chung Yoon Ha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389~396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는 증가하는 전시시설 고령관람자들의 신체특성을 반영한 환경디자인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한국과 일본 전시시설의 적용현황을 비교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국·공립 박물관 8곳 (역사계 4곳, 미술계 4곳)을 선정하고 전시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체크리스트 적용 현황을 파악 하였다. 전시시설의 공간범위는 진입공간, 전시공간, 교육활동공간, 공공서비스공간, 이동공간으로 구분되며 고령자의 신체특성은 감각영역(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운동영역(골격, 근력, 체력)으로 구분된다. 체크리스트에 근거하여 설치, 부분설치, 미설치로 구분하여 해당점수를 부여하여 평균값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한국과 일본 전시시설 모두 평균값 이상의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고령자의 신체특성을 반영한 환경디자인이...
TAG constraint, physical leisure activity, old people, factor analysis, health
알라딘`` 애니메이션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과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융합 분석
장소은 ( Jang So Eun ) , 루오량 ( Lou Liang ) , 김재호 ( Kim Jae Ho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375~387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알라딘’ ‘A Whole New World’의 OST와 VST의 융합분석을 수행한 것이다. OST는 도입단계, 경과단계, 클라이막스단계, 엔딩단계의 4단계로 분류되고 각 단계마다 OST와 VST의 특징이 발견되었다. 특히, 클라이막스단계에서는 OST요소(사운드, 조성, 템포, 주요 음역, 셈여림, 악기편성)와 VST요소(영상구도, 카메라 샷, 카메라 움직임)의 높은 다이나믹 특성이 발견되었다. FS는 47.9% 사용되었는데, 이는 사랑의 완성단계에 두 캐릭터가 하나가 되는 것을 보여 주는데 도움을 준다. 이것은 이전연구인 ‘미녀와 야수’ OST의 공통점이기도 하다. ‘미 녀와 야수’에서는 악기가 캐릭터와 매칭되고 ‘알라딘’에서는 화면 내 물체의 고저위치와 상승하강에 악기를 매칭하는 특징을 가진다
TAG Animation(만화 영화), Original Sound Track(영화 배경음악), Visual Story Telling(시각적 이야기 서술법)
양구백자박물관 융합체험교육프로그램 연구 : 양구백자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경원 ( Han Kyung Won ) , 최병건 ( Choi Byong Ke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427~438페이지(총12페이지)
지방자치단체 간의 문화적 경쟁의 쟁점은 지역이 가진 고유한 정체성을 기반으로 어떤 문화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활용 하는가 이다. 양구백자박물관은 조선왕조 500년간 왕실관요에 쓰였던 백토의 주요산지로서의 양구군의 역사와 문화를 잘 보여 주는 문화적이 공간이다. 이에 본 논문은 양구백자박물관의 홍보와 나아가 지 자체의 홍보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과 접목시킨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문헌연구, 인터넷 검색, 전문가 면담을 통한 박물관의 이론적 고찰과 개념을 정립하였다. 둘째. 박물관과 지역의 자원인 백자의 역사를 활용하여 스토리를 개발하였다. 셋째, 국내 타 도자박물관의 다양한 체험교육프로그램의 사례를 통하여 그유형을 분석하였다 넷째. 양구백자를 소재로 하는 공감형 스토리텔링 연구를 통하여 교육프로그램 모형...
TAG Yanggu-gun, white porcelain museum (양구백자박물관), Yanggu white porcelain(양구백토), Local culture (지역문화), Storytelling, convergence experience education (융합체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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