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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168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Article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and Collaborative Learning, and Its Intervening Factors in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 Gyeoung Hee Lee ) , ( Eui Kil Lee )  한국교육공학회,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01] 제3권 제1호, 105~125페이지(총21페이지)
TAG self-regrlated learning strategy, collaborative learning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Article :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in CBI
( Hong Kyun Park )  한국교육공학회,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01] 제3권 제1호, 127~145페이지(총19페이지)
TAG self-regulated learning stralegies, metacognitive awareness, CBL
Article : Critical Design Considerations for Effective Computer-Based Instructional Simulations
( Wook Choi )  한국교육공학회,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01] 제3권 제1호, 147~175페이지(총29페이지)
TAG CBl, simulations, design principles
Article : Rationale and Guidelines for Design of Web-Based Cooperative Learning
( Young Hwan Kim ) , ( Kwang Hui Kim )  한국교육공학회,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01] 제3권 제1호, 177~198페이지(총22페이지)
TAG cooperative learning, guidelines, rationale, design, WBI
동시적 온라인 토론에서 익명성과 도덕성이 발언에 미치는 영향
박인우 ( Inn Woo Park ) , 고은현 ( Eun Hyeon Koh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4호, 3~22페이지(총20페이지)
이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토론에서 부정적 발언이 인터넷의 속성인 익명성과 관련되어 있는지, 아니면 도덕성과 관련되어 있는지, 그리고 익명성과 도덕성이 서로 영향을 주는 지 등을 밝히는 것이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온라인 토론에서 부정적인 발언은 익명성 에 의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개인의 특성인 도덕성에 기인할 것임이 제기되었다. 이러 한 가정을 바탕으로 세 가지 구체적인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시적 온라인 토론 실험에 40명의 대학생이 Ko비berg 의 도덕성 수준에 따라 익명 또는 실명 집단에 무선으로 할당되었다. 1시간의 토론을 통 해 얻어진 결과는 To띠min(l958)의 논증 분류를 바탕으로 총발언량, 논증발언량, 그리고 부정적 발언량 등으로 분석되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토론에서 부정적인 발언 은 익명...
대집단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과정 탐색을 위한 사례연구
최명숙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4호, 23~49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한 지역대학의 대집단 가상강좌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과정을 분석하고 교수자, 학습자, 운영자가 지각한 가상수업의 교육적 효과 및 장애요인들을 탐색함으로써 대집단 가상강좌의 개발 및 운영지원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하여 개별면담과 비구조적 질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웹 상의 학습자료, 메일내용, Q&A, 과제물, 시험결과 등올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처음 가상강좌를 맡은 교수자는 가상강좌 플랫폼 선정, 수업설계, 상호작용 방법, 적절한 평가방법의 개발 등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특히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자의 심리적, 시간적 부담, 학습자 의 컴퓨터 활용능력 부족, 상호작용의 제한, 학습시간의 감소, 평가방법의 객관성과 변별 력 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인식되었다. 장점으로는 새로운 교육방식에 대한 학습자들의 ...
구성주의 학습원리를 반영한 웹기반 구조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개발: 중등학교 사회과 상조학습 적용
강이철 ( E Cheol Ka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3호, 3~28페이지(총26페이지)
본 연구는 성격상 개발 연구로서, 구성주의 학습원리 및 실제를 구현한 학습환경 개발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개발하고자 하는 웹기반 토론 프로그램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제시하고 있는 구성주의 학습원리 ② 중등학교 사회교과의 성격, 목적 및 효과적인 학습방안 ③ 개발하고자 하는 웹기반 토론 프로그램의 이론 적 기반이 되는 구조적 커뮤니케이션 기법 ④ 토론 프로그램의 개발 및 학습모듈 ⑤ 토론 프로그램의 상대적인 학업성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 연구 과제 및 활용 방안. 본 연구를 통해 설계·개발된 웹기반 구조적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은 기존의 구조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70년대 초 Skinner의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 방법에 대한 비판과 발전적인 대안으로 영국에서 등장한 ‘구조적 커뮤니케이션(s...
웹 기반 가상교육에서 협력적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학습자 지원 전략 개발 -튜터의 역할을 중심으로-
권성호 ( Sung Ho Kwon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3호, 29~51페이지(총23페이지)
웹 기반 가상교육에서 학습자는 자신이 구성한 지식, 경험을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학 습자와 공유하고 또 수정하는 과정을 갖는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속에서 고차원의 개념 획득을 하게 되어 실제 상황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상호작용이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중의 하나가 학습자 지원전략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리고 튜터는 학습이 일어나는 동안 원활한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적절한 전략을 제공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는 튜터가 고려해야할 학습자 상호작용 지원 전략의 핵심요소로 상호작용 유형, 인식, 동기등 세 가지를 제시하고, 튜터가 이를 활용하여 어떠한 지원 전략을 세울 수 있는지에 대해 서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 전략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웹 기반 자기 조절 학습 환경을 위한 설계 전략의 특성과 효과
임철일 ( Cheol Il L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3호, 53~83페이지(총31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의 자기 조절 학습 환경 설계를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그것의 효과성을 양적 차원에서 검토함과 동시에 이러한 설계 전략의 개선 방향을 질적 차원에 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자기 조절 학습 구성 요소 및 자기 조절 학습을 촉진하기 위하여 제안된 여러 가지 설계 전략에 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웹 기반 자기 조절 학습 지원 체제’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웹 기반 강좌를 개발하였다. 일반적인 웹 기반 강좌를 수강한 학생과 자기 조절 학습 지원 체제가 포함된 웹 기반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들 간의 학업 성취 수준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집단 간 평균에 있어서 의의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자기 조절 학습 수준에 따른 처 치의 상호작용 효과도 볼 수 없었다. 실험 종료 후 실시된 심층 면담을...
지구과학교과교육을 위한 웹기반 3차원 가상현실 기법의 활용
김희수 ( Heesoo Kim ) , 신영숙 ( Youngsuk Shin ) , 김여상 ( Yeosang Kim ) , 서명석 ( Myongseok Suh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3호, 85~106페이지(총22페이지)
본 논문은 중학교 웹기반 지구과학 교육에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기법을 활 용한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결과를 제시하고 교육적 효과를 고찰하고자 수행되었다. 과학교육에서 지구과학 분야는 실제 상황을 관측·측정하기 어려운 초실험적 내용이 많으며, 관측과 측정이 가능한 경우라도 오랜 시간을 통해 가능한 것들이기 때문에 교수 -학습과정에서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구과학 교육에서의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웹기반에서 가상현실 기법을 이용한 학습프로그램을 천문, 기 상, 해양, 지질, 지구불리의 5개 세부영역에 대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인터넷상에 올린 후 설문을 통한 사용자 반응조사를 통해 수업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웹기반 가상현실 기법을 활용한 3차원 가상실험 학습 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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