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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168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효과적인 학급조직 진단과 예언을 위한 학습조직 개념의 적용
이상수 ( Sang Soo Lee ) , 이성주 ( Sung-ju Lee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3호, 107~131페이지(총25페이지)
사회의 변화에 따라 학급을 보는 시각이 변화하고 있고 따라서 학급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예언하는 준거도 변화를 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지금까지 학급풍토 측면에 서 학급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기업환경에서 이상적인 조직의 모습으로 묘사하고 있는 학습조직이라는 개념에서 학급을 접근하여 보았다. 그리고 학습조직의 준거가 학급 조직의 효과성을 예언하는 준거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았다. 학습조직을 진단 하기 위한 준거를 공유된 비전과 멘탈모델, 학습지향성, 교사의 리더쉽, 조직구조, 조직문화, 기술구조 등 6가지 범주로 나누어 진단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기술구조를 제외한 모든 범주들에서 의의 있는 결과를 보여 주었고 따라서 학급을 학습조직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며 학습조직의 준거들이 학급조직의 효과성을 예언하는데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
교수-학습 과정에서 가상현실의 구현을 위한 이론적 고찰
한정선 ( Jung Sun Hahn ) , 이경순 ( Kyung Soon Lee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3호, 133~163페이지(총31페이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이란 인간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복잡한 데이터를 조작하고, 시각화하며, 상호작용하는 방법(Aukstakalnis & Blatner, 1992)을 의미한다. 가상현실 이 갖고 있는 이러한 특성들 즉 조작, 시각화, 상호작용은 그 동안 교육에서 탐구해 오던 경험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과 일치되는 것이며 발달된 테크놀러지로 인해 네트워크 상에서 가상현실의 구현이 가능해짐에 따라 가상현실은 개별화 학습, 협동 학습, 문제해결학습 등을 구현 수용할 수 있는 미디어로 부상하게 되었다. 따라서 가상현 실은 지금까지의 어떤 교육 미디어보다 강력한 미디어, 잠재력이 있는 미디어로써 개발 자와 연구자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교육에서 가상현실을 도입, 설...
가상교육,사이버교육에 관한 개념적 고찰
임정훈 ( Jung Hoon Lee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3호, 165~194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는 최근 인터넷을 활용하여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체제를 일컫는 대표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가상교육(virtual education)과 사이버교육(cybereducation)이라는 용어가 갖고 있는 근본적인 개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개념들이 교육적으로 어떤 의미로 해석되고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가상교육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원격교육의 관점에서 가상교육을 어떻게 이해 할 수 있는지, 그리고 ‘가상’이라는 말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해 주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특성을 고려할 때 가상교육을 어떤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였다. 사이버교육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이버’의 어원이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임을 밝히고, 사이버교...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개발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전략들의 가능성과 한계
이준 ( June Lee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3호, 195~219페이지(총25페이지)
본 고는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개발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시도된 이론, 실제 구현 사례 및 동향을 정리해 보고 그 적용 가능성 및 한계를 분석하여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 개발의 효율성을 제고하려는 연구 및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려는데 목적이었다. 이를 위해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개발을 위한 저작도구, 교수적 교호 이론과 개발 사례,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관한 동향을 분석하였다. 저작도구의 경우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나 교수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하는 데에는 개발자의 경험과 지식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수업개발의 효율성에 기여하는 정도는 극히 제한적이다. Merrill의 교수적 교호 이론을 기반으로 개발 된 교호 쉘은 교과 내용이 준비되었을 경우 양질의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을 매우 신속하게 ...
개인의 지식장출과정 분석을 위한 사례연구
강명희 ( Myung hee Kang ) , 강남형 ( Nam Hyoung Ka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2호, 3~26페이지(총24페이지)
본 연구는 지식기반사회에서 각 사회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인 지식창출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관련 요인을 규명할 수 있는 실증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향후 이를 지원하는 학습환경 구축의 기본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지식창출이 과제로 주어진 프로젝트 그룹에 속한 5인의 성인을 대상으로 3개월 간 관찰, 면담, 그리고 관련 문서 자료를 수집하여, 서술적 통계와 심층적 기술 방법으로 개인의 지식창출과정과 관련 변인들을 기술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성찰저널, 개념지도, 인터뷰 외에 학습동기전략 검사지 그리고 초인지 검사지가 활용되었다. 연구 결과는 개인의 지식창출 과정에서 행해지는 활동을 정보 습득, 정보 변형, 지식 창출 그리고 모니터링의 네 유형으로 분류하고, 이 과정에 영향을 주는 개인차 변인으로는 개인의 학습전냑...
웹기반 가상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활동모형 개발
나일주 ( Il Ju Rha ) , 정현미 ( Hyun Mi Chu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2호, 27~52페이지(총26페이지)
본 견구는 웹기반 가상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토대로 성공적인 웹기반 가상교육 프로그램 설계과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는 활동모형을 제안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모형은 8개 과정 총 80시간 분량의 웹기반 가상강좌를 설계한 프로젝트의 경험을 반추하여 설계의 각 과정에서 이루어진 활동과 절차 그리고 필요한 지적·물적 요건등을 개념화함으로서 얻어진 것이다. 모형개발을 위하여 웹기반 강좌 설계 및 개발에 관한 문헌들이 분석되었고 설계에 참여한 교수설계팀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 개별 인터뷰, 포커스그룹 인터뷰가 실시되었으며, 연구자들의 프로젝트 진행일지 및 관찰 노트가 분석되었다. 자료분석 결과 토대로 추출된 효율적인 WBI 설계에 영향을 주는 5가지 요인들이 설명되고, WBI ID process 활동 모형이 제안 되었다. 이 모형은 교수...
학습객체(Learning Object)개념에 비추어 본 지식경영과 e- Learning와 통합 가능성과 한계
유영만 ( Yeong Mahn You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2호, 53~89페이지(총37페이지)
아날로그 사회에서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은 아날로그 정보나 지식의 디지털화 과정을 촉진시켜 정보의 유통 및 공유속도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와 더불어서 방대한 아 날로그 정보가 디지털화되면서 이제까지는 주로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학습활동이 온 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종래의 학습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학습방식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지식의 창출과정 및 창출되는 지식의 본질적 속성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검토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특히 디지털 기술과 지식이 연계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필요한 지식을 적기에 습득할 수 있다는 이상적인 비전 제시와 동시에 빛의 속도로 지식이 창출 되고 공유될 수 있다는 착각과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 논문의 문채의식은 바로 이점에서 디지털 기술이 학습활동을 촉진한 결과 지석이 창출될 수 있는지의 여부와 창출된 지석을 빛의 ...
웹 기반 작문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이명근 , 김민규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2호, 91~111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는 웹 기반 시물레이션 기법에 의해 개발된 ‘작문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측정을 위해 수행되었다. 효과분석은 실험 연구법과 질적 자료 분석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실험 연구를 위한 변수로는 학습프로그램의 유형(협력학습/ 개별학습), 학습자 수준, 측정 시 기, 학습성취도, 학습 풍기 및 태도가 설정되었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작문 능력 향상에 기여하는가? 둘째, 개별학습과 협력 학습 방식 중 어떤 학습 유형으로 제공될 때 보다 효과적인가? 셋째, 개발된 프로그램은 어떤 수준의 학습자에게 특히 유용한가? 넷째,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 발하는가? 다섯째, 학습자들은 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가? 이에 대한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협력학습과 개별학습...
사이버 학습전략의 성차 규명 및 성평등한 사이버교육 구현을 위한 해결책
이인숙 ( In Sook Lee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2호, 113~139페이지(총27페이지)
학습전략은 사이버 교육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력을 지닌 요인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 러나 아직도 사이버 학습환경에 구체적으로 요구되는 학습기술과 전략에 관한 그라고 그 중에서도 성차에 초점을 둔 문헌이나 연구가 충분치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사이버 학습 전략에 존재하는 성차를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평등적 사이버 학습공간의 구현을 위 해 필요한 교수요인들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주도 학습전략과 시간관리전 략에 있어 성차, 회사차, 연령, 학력 등이 복합적으로 그리고 다양하게 작용하고 었음을 알 수가 있다. 다양한 요인을 복합적으로 고려함이 없이 관련 사이버 학습전략의 성차를 탐구하는 것은 전체적인 그림을 왜곡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하 여 사이버 학습환경에서 성차에 의한 불평등을 최소화하고 모든 학습자들이 학습전략을 최대...
구성주의와 교육 공학: 비판적 검토
조영태 ( Young Tae Cho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1] 제17권 제1호, 7~35페이지(총29페이지)
구성주의는 삶의 기준의 구성성에 대한 한 가지 해석이다. 구성주의에 의하면 기준 혹은 실재, 세계는 각각의 개인들에 의하여 구성된다. 구성주의적 교육공학은 이러한 원리를 실제적 지침으로 전환시켰다. 즉 학생들에게 문제 사태를 제공하고 해결책이나 지석, 기술 등을 구성해 내게 하되 교사는 조력자의 자리에 남아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수업의 내용이나 방법 등을 결정함에 있어서도 교사가 아니라 학생이 주도권을 잡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고는 이러한 구성주의와 구성주의적 교육공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보다 심도 있게 고찰하여 볼 때, 구성 성, 즉 삶의 기준이 사람들에 의하여 만들어 진다는 아이디어는, 삶의 기준은 마음으로 존재하며, 개인들의 삶의 모습으로부터 논리적으로 추론되며, 개념이나 문화의 총체라는 점을 뜻하는 것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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