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174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Natural Light에 근거한 Digital Light 연출에 관한 연구
정진헌 ( Jean Hun Chu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6] 제9권 제2호, 145~152페이지(총8페이지)
TAG 디지털 라이팅, 디지털 애니메이션, 맨탈레이, Digital Lighting, Digital Animation, Mental Ray
만화에 나타나는 관념적 움직임에 대한 연구 분석
김지홍 ( Ji Hong Kim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6] 제9권 제2호, 155~164페이지(총10페이지)
TAG 만화, 관념적 움직임, 동세, Comic, Ideal Movement, Movement
멀티미디어에서 인터랙티브 일러스트레이션의 발전가능성에 관한 고찰
김상훈 ( Sang Hoon Kish Kim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6] 제9권 제2호, 167~173페이지(총7페이지)
TAG 일러스트레이션, 멀티미디어, 인터랙티브, illustration, multimedia, interactive
타이포그래피의 시각적 반복 표현과 이미지 분석 -볼프강 바인가르트 작품을 중심으로
정유경 ( Yu Kyung Ju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6] 제9권 제2호, 177~184페이지(총8페이지)
TAG 볼프강 바인가르트, 시각적 반복 표현, 타이포그래피, Wolfgang Weingart, Visual Repetitive Express, Typography
기호학적 접근을 통한 심볼마크에 관한 연구
이지현 ( Ji Hyun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6] 제9권 제2호, 187~193페이지(총7페이지)
TAG 기호학, 커뮤니케이션, 소쉬르, 기표, 기의, 심볼마크, 사인, 의미작용, semiotics, communication, Saussure, signifier, signified, symbol mark, sign, signification
게임그래픽의 시네마틱 표현에 관한 연구
박찬익 ( Chan Ik Par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6] 제9권 제2호, 197~204페이지(총8페이지)
TAG 온라인 게임, 머시네마, 시네마틱 표현, online game, machinema, cinematic expressions
한국적 미의식을 적용한 주택의 현관바닥 디자인 연구
홍숙자 ( Sook Ja Ho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6] 제9권 제2호, 206~217페이지(총12페이지)
오늘날 주택의 현관은 주택의 얼굴에 해당하며 방문객에게 주택 전체의 인상을 주는 매우 중요한 공간이며 또한 주거자의 개성과 취향을 알 수 있는 공간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제한된 건축 면적 안에 이러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므로 더욱 효과적으로 계획 되어 져야 한다. 특히 현관은 주택으로 들어가는 첫번째 공간으로서 다른 공간에 비해서 미적이고 상징적으로 표현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다른 공간에 비하여 거의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 더구나 한국적 디자인의 가능성에 대한 모색은 문화구체성의 정립에 있어 그 의미와 가치가 큰 일일 뿐만 아니라 자기 정체성의 확립이라는 측면에서도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현관바닥의 디자인에 한국적 미의식을 적용할 정도의 관심은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 동안 논의 ...
TAG Image of Korea, Front door`s floor design, Tiles Mosaic, 한국의 전통 이미지, 현관 바닥 디자인, 타일 모자이크
인간의 존엄성 부활―영화 『글루미 선데이』
조창현 ( Chang Hyun Cho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6] 제9권 제2호, 220~227페이지(총8페이지)
음악 속에 내재되어 있는 무엇인가가 우리를 우울하게 만든다. 한 영혼 안에 혼미하고 어지럽게 놓인 설움과 한을 조심스레 토해내듯, 또 음악을 둘러싸고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듯 음악은 듣는 이로 하여금 그 슬픔이라는 감성적 요소를 여과 없이 전하고 있다. 이처럼 낭만적인 선율 뒤로 숨겨진 가냘프면서도 애처로운 음색은 제목만큼이나 우울하고 어둡게 들린다. 그러나 음악을 듣는 모든 사람이 슬픔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즉 음악을 듣는 사람의 주관성이 포함된다는 것이다. 음악은 인간 내면의 감성―추상적 혹은 자각적―으로 파악되며 이것을 통해 마음과 감정의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조형예술이 지속적인 외면적 형태 때문에 객관적으로 되는 것과 반대로 음악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사라지고 정신적인 환상을 형성해주는, 다른...
TAG self-respect, music, Ilona, Szabo, Andras and suicide, 존엄, 음악, 일로나, 안드라스, 자보, 자살
Illustration의 정체성 구명(正體性究明) (2)
조영철 ( Young Chull Cho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6] 제9권 제1호, 2~25페이지(총24페이지)
illustration의 정체성을 규명하기위해서는 illustration의 기호관계 그리고 그 기능과 변천과정을 통한 illustration의 실체파악이 무엇보다도 우선한다. illustration은 illustration체계와 기호체계가 같이 작용해 생산되는 1차적 기호와, 그것에 대한 정보 체계가 2차적으로 환경에 따라 적응하는 기능이 본질적으로 고유한 특징이나 성질로 내포되어질 때만이 구체화된다. 그리고 1차적 기호 생산이란 언어 구조주의를 기초로 한 기호로서의 묘사 기능을 말하며, 2차적 순응 기능이란 그 1차적 생산 기호에 대한 전적인 해석 기능을 의미하게 된다. 그러한 illustration상의 묘사 기능과 그 해석 기능을 전체로 하는 방법론적 illustration 실체 생산이라는 것은 그것이 존재...
TAG 통사분절(通史分節), 정보체계, 일러스트레이션의 정체성, diachronic segments, info-system, the identity of illustration
Illustration 실체 분류도(實體 分類圖) 연구
조영철 ( Young Chull Cho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06] 제9권 제1호, 28~35페이지(총8페이지)
illustration 실체분류는 illustration 체계상의 illustration 실재 상황을 확인하는 작업이다. 이 같은 작업의 일환은 먼저 illustration실체들을 그 실체들의 사회배경이나 구조상의 위상을 시대구분에 따라 적출해서 그로부터 각각 당시 특성별로 모두 연계시킨 다음 그것들로 표현형식 기법과 표현기법 재료에 따른 방식에 의해 소단위로 그룹화 한다. 그리고 각각의 그룹별에 속해있는 illustration들의 기능 및 작용 측면에서 동일한 목적을 가지게되는 지향성을 따라서 각각으로 묶어 앞서의 그룹화 분류를 재정리했으며 이를 기초로 한 정리 결과로 분류맵을 완성한다. 이 같이 illustration 분류연구에 의한 분류맵은 현실적으로 illustration실체들에 관한 구체적이고 확연한 개념 연...
TAG 일러스트 실체개념, illustration의 이종동형(異種同形)적 대치개념, illustration실체분류도, concept of real-illustration, homologous confront concept of real-illustration, grouping map of real-illustration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