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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중국학회 AND 간행물명 : 국제중국학연구32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朱熹早期道統觀念的形成及其內容
김원명 , 임명희  한국중국학회, 국제중국학연구 [2013] 제16권 235~248페이지(총14페이지)
TAG 도통, 道統,궁리격물, 窮理格物,이단지학, 異端之學,성인지학, 聖人之學
韓國近代儒敎宗敎化運動的思想特色 -以李炳憲的孔敎運動爲主-
이연승  한국중국학회, 국제중국학연구 [2013] 제16권 249~271페이지(총23페이지)
TAG 炳憲,《儒敎複原論》,儒敎宗敎化,孔敎運動,韓國近代儒敎
"효(孝)" "경(敬)" "제(悌)"의 어원으로부터 전통 효 문화를 새롭게 바라보다
감용  한국중국학회, 국제중국학연구 [2012] 제15권 3~16페이지(총14페이지)
어원은 민족 언어의 원초적인 역사의 사실적인 서술이며, 각 민족의 전통관념, 사유방식, 문화 풍속이 모두 어원의 의미로부터 드러난다. "효(孝)" "경(敬)" 등 어원 구조를 분석해보면, 효 문화가 빚어 낸 개인의 권리 의식이 희박한 현상에 관하여 어원학적 해석을 내릴 수 있다. "효"의 어원은 "모방(방效)"이며, 원래는 학습자의 태도를 전적으로 가리키며, 또한 주로 자신의 부모 세대에 대한 피학습자의 태도이었다. 이러한 태도는 본디 생산 기능을 배울 때의 태도에만 국한되었을 것이며, 주로 순종 심지어는 맹목적인 행위를 기본적 특징으로 삼았을 것이다. "효"는 구종의 부모 세대를 맹종하는 가치적 지향이고, 그것은 객관적으로 후대의 중국인들로 하여금 정착하여 안주하고, 구습을 답습하며, 낙후된 것을 지키려는 불건전한 습성을 용이하게 형성시켰...
TAG 효문화, 사원, , ,
蔔辭裡所見否定詞"不"和"弗"的差別
류동춘  한국중국학회, 국제중국학연구 [2012] 제15권 17~29페이지(총13페이지)
어원은 민족 언어의 원초적인 역사의 사실적인 서술이며, 각 민족의 전통관념, 사유방식, 문화 풍속이 모두 어원의 의미로부터 드러난다. "효(孝)" "경(敬)" 등 어원 구조를 분석해보면, 효 문화가 빚어 낸 개인의 권리 의식이 희박한 현상에 관하여 어원학적 해석을 내릴 수 있다. "효"의 어원은 "모방(방效)"이며, 원래는 학습자의 태도를 전적으로 가리키며, 또한 주로 자신의 부모 세대에 대한 피학습자의 태도이었다. 이러한 태도는 본디 생산 기능을 배울 때의 태도에만 국한되었을 것이며, 주로 순종 심지어는 맹목적인 행위를 기본적 특징으로 삼았을 것이다. "효"는 구종의 부모 세대를 맹종하는 가치적 지향이고, 그것은 객관적으로 후대의 중국인들로 하여금 정착하여 안주하고, 구습을 답습하며, 낙후된 것을 지키려는 불건전한 습성을 용이하게 형성시켰...
TAG 蔔辭裡所見否定詞"不"和"弗"的差別
原型批評視角下看陳子昻的《感遇詩》
( Sunggyu Byun )  한국중국학회, 국제중국학연구 [2012] 제15권 31~53페이지(총23페이지)
어원은 민족 언어의 원초적인 역사의 사실적인 서술이며, 각 민족의 전통관념, 사유방식, 문화 풍속이 모두 어원의 의미로부터 드러난다. "효(孝)" "경(敬)" 등 어원 구조를 분석해보면, 효 문화가 빚어 낸 개인의 권리 의식이 희박한 현상에 관하여 어원학적 해석을 내릴 수 있다. "효"의 어원은 "모방(방效)"이며, 원래는 학습자의 태도를 전적으로 가리키며, 또한 주로 자신의 부모 세대에 대한 피학습자의 태도이었다. 이러한 태도는 본디 생산 기능을 배울 때의 태도에만 국한되었을 것이며, 주로 순종 심지어는 맹목적인 행위를 기본적 특징으로 삼았을 것이다. "효"는 구종의 부모 세대를 맹종하는 가치적 지향이고, 그것은 객관적으로 후대의 중국인들로 하여금 정착하여 안주하고, 구습을 답습하며, 낙후된 것을 지키려는 불건전한 습성을 용이하게 형성시켰...
TAG archetypal criticism, 原型批評, complex, 情結, Chen ZiAng, 陳子昻, Ganyu poems, 感遇詩, collective unconsciousness集體無意識
在韓初級漢語敎學中文化敎學的思攷
전란옥  한국중국학회, 국제중국학연구 [2012] 제15권 55~78페이지(총24페이지)
본고는 한국의 대학 본과 교육과정에 개설된 초급중국어 교수·학습 과정 중의 언어적 문화 습관과 함의 등 문화 관련 분야를 연구 대상으로 해서 한국 학생들에 보다 적합한 교학 내용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에서의 중국어 교수·학습과 중국에서의 대외한어 교수· 학습과정의 대조분석을 통해서 한국에서의 중국어 교수·학습과정 중에 서로 이질적인 언어적 문화 습관과 함의 등으로 말미암아 한국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우거나사용할 때 직접적으로 교류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그런 제약성이 따르는 "교류문화에 쓰이는 언어"를 중심으로 해서 연구·분석하고 교학내용과 직접 관계가 있는 배경적 "지식 문화에 쓰이는 언어"도 동시에 고려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상용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발음, 의미, 통사 구조, 화용" 등 네 가지 측면에...
TAG 在韓初級漢語敎學 文化敎學 知識文化 交際文化 交際規約
略論"三言二拍"中文人形象的衰落
( Eun Sun Ham )  한국중국학회, 국제중국학연구 [2012] 제15권 79~94페이지(총16페이지)
본고는 한국의 대학 본과 교육과정에 개설된 초급중국어 교수·학습 과정 중의 언어적 문화 습관과 함의 등 문화 관련 분야를 연구 대상으로 해서 한국 학생들에 보다 적합한 교학 내용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에서의 중국어 교수·학습과 중국에서의 대외한어 교수· 학습과정의 대조분석을 통해서 한국에서의 중국어 교수·학습과정 중에 서로 이질적인 언어적 문화 습관과 함의 등으로 말미암아 한국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우거나사용할 때 직접적으로 교류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그런 제약성이 따르는 "교류문화에 쓰이는 언어"를 중심으로 해서 연구·분석하고 교학내용과 직접 관계가 있는 배경적 "지식 문화에 쓰이는 언어"도 동시에 고려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상용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발음, 의미, 통사 구조, 화용" 등 네 가지 측면에...
TAG "Sanyan", "Erpai", Literati figures
歸國與開局: 孫中山就任臨時大總統前後心路行蹟釋意
료대위  한국중국학회, 국제중국학연구 [2012] 제15권 97~118페이지(총22페이지)
본고는 한국의 대학 본과 교육과정에 개설된 초급중국어 교수·학습 과정 중의 언어적 문화 습관과 함의 등 문화 관련 분야를 연구 대상으로 해서 한국 학생들에 보다 적합한 교학 내용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에서의 중국어 교수·학습과 중국에서의 대외한어 교수· 학습과정의 대조분석을 통해서 한국에서의 중국어 교수·학습과정 중에 서로 이질적인 언어적 문화 습관과 함의 등으로 말미암아 한국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우거나사용할 때 직접적으로 교류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그런 제약성이 따르는 "교류문화에 쓰이는 언어"를 중심으로 해서 연구·분석하고 교학내용과 직접 관계가 있는 배경적 "지식 문화에 쓰이는 언어"도 동시에 고려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상용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발음, 의미, 통사 구조, 화용" 등 네 가지 측면에...
TAG 孫中山歸國, 心路與行蹟, 民初開局
文化保守主義與電視曆史劇《雍正王朝》
김은수  한국중국학회, 국제중국학연구 [2012] 제15권 119~137페이지(총19페이지)
본고는 한국의 대학 본과 교육과정에 개설된 초급중국어 교수·학습 과정 중의 언어적 문화 습관과 함의 등 문화 관련 분야를 연구 대상으로 해서 한국 학생들에 보다 적합한 교학 내용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에서의 중국어 교수·학습과 중국에서의 대외한어 교수· 학습과정의 대조분석을 통해서 한국에서의 중국어 교수·학습과정 중에 서로 이질적인 언어적 문화 습관과 함의 등으로 말미암아 한국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우거나사용할 때 직접적으로 교류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그런 제약성이 따르는 "교류문화에 쓰이는 언어"를 중심으로 해서 연구·분석하고 교학내용과 직접 관계가 있는 배경적 "지식 문화에 쓰이는 언어"도 동시에 고려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상용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발음, 의미, 통사 구조, 화용" 등 네 가지 측면에...
TAG 文化保守主義, 電視歷史劇, 當代性
費密的「發現」與護適對近代中國「反理學」 思想係譜的建構
반광철  한국중국학회, 국제중국학연구 [2012] 제15권 139~162페이지(총24페이지)
본고는 한국의 대학 본과 교육과정에 개설된 초급중국어 교수·학습 과정 중의 언어적 문화 습관과 함의 등 문화 관련 분야를 연구 대상으로 해서 한국 학생들에 보다 적합한 교학 내용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에서의 중국어 교수·학습과 중국에서의 대외한어 교수· 학습과정의 대조분석을 통해서 한국에서의 중국어 교수·학습과정 중에 서로 이질적인 언어적 문화 습관과 함의 등으로 말미암아 한국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우거나사용할 때 직접적으로 교류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그런 제약성이 따르는 "교류문화에 쓰이는 언어"를 중심으로 해서 연구·분석하고 교학내용과 직접 관계가 있는 배경적 "지식 문화에 쓰이는 언어"도 동시에 고려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상용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발음, 의미, 통사 구조, 화용" 등 네 가지 측면에...
TAG 費密, 費經虞, 反理學, 思想係譜, 護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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