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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AND 간행물명 :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28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호율적인 BCC 볼륨 데이터의 GPU등가면 광선투사법
김민호 ( Min Ho Kim ) , 김현준 ( Hyun Jun Kim ) , ( Aaliya Sarfaraz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3] 제19권 제2호, 19~27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결과물의 우수함을 유지하면서도 기종 연구결과의 성능을4-7배 향상시킨 실시간 GPU 등가면 볼륨레이케스터를 제시한다. 이러한 성능향상은 효율적인 빈공간 생략법과 분석적 그레디언트 계산법을 도입함으로써 가능하다. 빈 공간 생략법은 스플라인 조각들의 BB-형식으로부터 만들어진 최소/최대값 옥트리에 기반하고 있고, 분석적 그레디언트 계산법은 보다 정확한 렌더링 결과를 제공할뿐아니라 더욱 빠른 계산이 가능하도록 한다.
컬러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선호도기반컬러 선택인터페이스
김혜린 ( Hye Rin Kim ) , 유민준 ( Min Joon Yoo ) , 이인권 ( In Kwon Le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3] 제19권 제1호, 1~9페이지(총9페이지)
다양한 분야에서 컬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목적에 맞으면서도 조화로운 컬러들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다수의 컬러를 선택하고자 할 때, 컬러 선택의 어려움을 줄이고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컬러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이를 위해 대량의 컬러 데이터를 추출 및 분석하여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여 선호도가 높은 컬러 조합을 반영한 새로운 컬러 추천 인터페이스를 제안하였다. 또한 인터페이스의 효율성과 사용자가 선택한 컬러들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함으로써 제안한 인터페이스의 유용함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컬러선택인터페이스와 비교하여 효율성과만족도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다.
TAG 컬러 선택, 컬러 피 커, 컬러선택인터페이스, color selection, color picker, color picker interface
모바일 시스템의 대용량 3차원 메쉬를 위한 계층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박지로 ( Ji Ro Park ) , 이혜영 ( Hae Young Le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3] 제19권 제1호, 11~20페이지(총10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메모리, 전원, 화면 크기 등 자원이 제한적인 모 바일 시스템에 적합한 대용량 3차원 메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대용량 3차원 메 쉬는 분할과 다중해상도 간소화를 실시하여 한 개의 대용량 메쉬를 다수의 작은 데이터 집합으로 재구성하여 컴퓨터 서버에 저장한다. 사용자는 모 바일 시스템에서 작은 팝업 창 3차원 미리 보기를 통해 원하는 3차원 메쉬를 선택할 수 있고 전체화면에서 다중해상도 간소화 메쉬로 관찰 할 수 있다. 간소화 해상도는 멀티 탭 터치 상호작용을 통해 자동 조절된다. 또한 더블 탭 터치로 대용량 메쉬의 정교한 원형 부분도 자세히 관찰 할 수 있다. 이러한 계층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 바일 시스템 자원 사용은 최소화하고 사용자와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대용량 3차원 메쉬의 검색 및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하...
TAG 모 바일 3차원 메쉬 처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3차원 메쉬 미리 보기, 메쉬 분할, Mobile 3D, User Interface, 3D mesh preview, Mesh partitioning
2D게임을 위한 수직이착륙비행체의 물리 기반시뮬레이션
문석진 ( Suk Jin Moon ) , 최민규 ( Min Gyu Choi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3] 제19권 제1호, 21~25페이지(총5페이지)
최근 활발하게 발표되고 있는 물리 기반 이차원 캐주얼 게임들은 이차원상의 제어에 따른 편의성과 사용자의 물리적 경험에 따른 직관적인 조작 성 및 친숙함에 힘입어 큰 사용자층을 형성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행 조작에서의 편의 성을 보장하며 물리적 사실성에 따른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물리 기반 이차원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을 고려한다. 우선 이에 적합한 두 개의 추진기를 가진 수직 이착륙 비행체 모델을 제시한다. 각 추진기에서의 추력을 두 개의 조이스틱 등을 사용하여 직접제어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기계식조정방식을 통 해고난이도의 역동적 곡예 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꽤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보다 손쉽고 직관적인 조작을 위하여PD제어를 통해 비행체의속도 및 위치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는 전기 식 조정 방식(fly-by-wire)을 제안한다...
TAG 수직 이착륙비행체, 물리 기반시뮬레이션, PD제어, vertical takeoff and vertical landing vehicle, physics-based simulation, PD control
평면형상 변형의 시각적 품질 향상을 위한 개선된 형상 변형에너지
유광석 ( Kwang Seok Yoo ) , 최정주 ( Jung Ju Choi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2] 제18권 제4호, 1~8페이지(총8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평면형상에 대해 국소적 형태를 보존하는 형상 변형기법의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 된 형상 변형 에너지를 제안한다. 형상 변형 에너지는 대개 형상의 윤곽선 변형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라플라시안 좌표, 형상 내부의 변형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평균값 좌표와 간선 길이 제한조건, 사용자 지정 정점의 위치 제한조건 등으로 구성 된다. 형상 변형 기법은 사용자 지정 정점의 위치가 변화할 때, 정의된 형상 변형 에너지의 변화를 최소화하는 비선형 최소자승 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다른 모든 정점의 위치를 계산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자 지정 정점의 위치가 빠르게 변화하면, 형상의 라플라시안 벡터의 크기와 간선의 방향에 큰 변화가 발생하여 변형 결과의 시각적 품질이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라플라시안 벡터의 크기와 간선의 ...
TAG 형상변형, 변형에너지, 간선 길이 제한조건, Shape deformation, Deformation energy, Edge Length constraints
색의 순서 변경을 이용한 색의 조화 개선 방법
유민준 ( Min Joon Yoo ) , 이인권 ( In Kwon Le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2] 제18권 제4호, 9~15페이지(총7페이지)
색의 조화로움(harmony)은 조화로운 색들의 선택 뿐 아니라 각 색들의 배치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색상의 배치 순서에 따라서 사람이 느끼는 조화로움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보인다. 특히 색의 배색 및 선택에서 자주 사용되는색테마(Color Theme)의구성색들에대한예제를보인다.이를 위해서,먼저Ou [1][2]가제안한방법을이용한 색상 배치 방법을 소개하고, 색 간의 차이를 최소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제안을 한다. 이를 통하여 다수의 색이 구성 되어있을 때는, 각색들간의 조화로움을 계산하여 순서를 정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전체색들간의 차이가적 을 때 더욱 조화롭게 느껴진다는 것을 보인다. 사용자 평가를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이 색 테마의 전체적인 조화로움을 더욱 증가시킴을 알 수 있었다.
TAG 색조화, 색 테마, 색 스키마, 색순서, Color Harmony, Color Theme, Color Scheme, Color Order
착용 가능한 기술을 적용한 패션 가방디자인
홍성대 ( Sung Dae Hong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2] 제18권 제4호, 17~23페이지(총7페이지)
IT를 접목한 스포츠 의류, M-드레스(Mobile Phone Dress), 웨어러블 컴퓨팅(Wearable Computing) 등 패션 이 IT와 결합하면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음에 도 불구하고 패션에 사용된 IT 기술의 활용은 전원, 착용감, 세탁, 휴대성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착용가능 기술이 효과적으로 가방에 적용되어 개발된 제품을 제시한다. 사람의 감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레저 및 여행을 위한 패밀리 룩(Family Look) 성격의 가방과 20~30대 여성 들의 감성을 디자인으로 자극할 수 있는 오띠 꾸뜨르(Haute Couture)1) 패션에 맞는 싱글 리미티드 가방 그리 고 가족이 대상이 되는 패밀리 가방을 ...
TAG 사용자 경험디자인, 착용가능 기술, 융합 콘텐츠, 하이브리드 가방, User Experience Design, Wearable Technology, Convergence Contents, Hybrid Bag
GPU를 이용한 실시간 BCC볼륨 등가면 레이캐스팅
김민호 ( Min Ho Kim ) , 이영준 ( Young Joon Le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2] 제18권 제4호, 25~34페이지(총10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BCC (body-centered cubic) 볼륨 데이터의 등가면을 GPU(graphics processing unit)에서 실시간으로 레이 캐스팅 렌더링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우선 준-보합 전치필터를 적용한 후 7-방향 박스-스플라인 필터를 기반으로 하여 4차 스플라인 함수로 볼륨데이터를 복구한다. 그래픽스 하드웨어에서 실시간 렌더링을 하기 위해, 참조테이블 및 조건 분기를 사용하지 않고 데이터 인출시의 비용을 줄이도록 쉐이더 코드를 최적화하였다. 본 방법을 기존의 BCC 레이 캐스팅과 비교해 본 결과, 비슷한 성능의 기존 방법에 비해 렌더링 속도는 20% 이상 빨라졌고 렌더링 이미지의 품질은 가장 좋았다.
TAG GPU, 레이 캐스팅, BCC볼륨데이터, 박스-스플라인, GPU, Ray Casting, BCC Datasets, Box-Splines
방향성 입자를 이용한 실시간 변형 및 파괴 시뮬레이션
원종원 ( Won Jong Won ) , 최민규 ( Min Gyu Choi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2] 제18권 제4호, 35~40페이지(총6페이지)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변형 및 파괴 시뮬레이션은 매우 중요한 기법으로 영화 및 게임 등에서 그 응용 범위가 매 우 넓다. 본 논문에서는 방향성 입자를 이용한 고체 시뮬레이션 기법[1]을 확장하여 과도한 변형에 의한 파괴 현상을 실시간에 안정적으로 근사할 수 있는 실용적인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방향성 입자 집합의 최적 회전을 엄밀 히 계산함으로써 순수 신축을 정확히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파괴 현상을 손쉽게 정형화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실험에서는대규모 모델의변형및 파괴 시뮬레이션도실시간에수행되었다.
TAG 변형, 파괴, 형상맞춤, 방향성 입자, deformation, fracture, shape matching, oriented particle
복셀맵을 기반으로 한 분자 간 상호작용 인터페이스의 계산
최지훈 ( Ji Hoon Choi ) , 김병주 ( Byung Joo Kim ) , 김구진 ( Ku Jin Kim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2] 제18권 제3호, 1~7페이지(총7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단백질 분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분자가 반데르바스 (van der Waals) 반경을 갖는 구의 집합으로 표현될 때, 공간 상의 한 점 p로부터 분자까지의 거리는 p로부터 가장 가까운 구까지의 거리에 대응한다. 분자 인터페이스는 두 개의 분자에 대해 같은 거리에 있는 점들로 구성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공간을 복셀의 집합로 분할한 뒤, 각 복셀을 지나는 구의 위치 정보를 저장하여 복셀맵 (voxel map)을 구성하였다. 복셀맵을 이용하여 한 점으로부터 분자까지의 거리를 계산하며, GPU (graphic processor unit)를 이용하여 병렬처리를 수행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인터페이스를 근사한다.
TAG 단백질 분자, 복셀맵, 분자 인터페이스, GPU, protein molecule, voxel map, molecular interface, G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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