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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144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영상에서 인물 샷(Shot)의 구성에 따른 시청자의 감성어휘 선호도 연구 -샷의 크기와 배치를 중심으로-
김주철 ( Kim Joo-chul ) , 김종무 ( Kim Jong-mo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5권 154~168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는 영상에서 인물 샷(Shot)의 구성에 따른 시청자의 감성어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로 영상의 인물 샷 크기와 배치순서의 차이를 조합한 4종류의 영상을 제작하고 인물 샷 크기와 관련된 5쌍의 감성어휘에 대한 감성어휘 선호도를 측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2020년 10월23일부터 10월30일까지 8일간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고 총 280명을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동적인-정적인 선호도에서 첫 번째 샷으로 Full Shot과 두 번째 샷으로는 Close-up Shot의 배치가 가장 동적인 감성어휘 선호도를 보였다. 둘째, 복잡한-단순한 감성어휘 선호도에서 첫 번째 샷으로 Full Shot과 두 번째 샷으로는 Close-up Shot의 배치가 가장 복잡한 감성어휘 선호도를 보였다. 셋째 긍정적-부정적 감성어휘 ...
TAG Shot size, placement of shot, sensibility vocabulary, Semantic differential, 샷의 크기, 배치 순서, 감성어휘, 의미분별법
대학수업을 위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임장한 ( Lim Janghan ) , 김미정 ( Kim Mijeong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5권 170~180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15주차 대학 수업을 위한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프로세스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스탠포드 대학교 D.School의 5단계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창의융합교과인 ‘디자인 씽킹’이라는 교과목에 2018년 2학기부터 2019년 2학기까지 총 3학기 동안 적용하며, 대학수업을 위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적절성에 대해 질적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15주차 수업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어울리기, 발견하기, 조사하기, 떠올리기, 검증하기, 성찰하기로 정의할 수 있었으며, 다음과 같은 단계적 특징이 있다. 첫째, ‘어울리기’는 팀프로젝트를 위한 협업 분위기 조성을 위해 1주차에 진행하며, 디자인 씽킹 철학과 연관된 팀빌딩 프로그램이 필요했다. 둘째, 발견하기의...
TAG Design Thinking, Design Thinking for Class, University class, 디자인 씽킹, 디자인 씽킹 수업, 대학수업
한국 관광안내표지 가이드라인의 체계적인 시각화를 위한 시각기호학적 접근 방안 연구 -종합관광안내표지를 중심으로-
조은진 ( Jo Eunjin ) , 전형연 ( Jeon Hyeong-yeon ) , 채지선 ( Chae Ji-seon ) , 이미진 ( Lee Mi-ji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5권 182~197페이지(총16페이지)
한국 관광안내표지 관련 가이드라인은 2009년, 두 차례에 걸쳐 발표되었으며, 2019년에는 개편되어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각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들은 이 가이드라인을 활용하기 보다는 지역의 특성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한 문제제기를 통해 한국 관광안내표지 구성요소의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해결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더구나 한국 관광안내표지 가이드라인 관련 연구 역시 드문 현 상황에서 우리는 한국 관광안내표지 가이드라인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시각기호학적 관점을 도입하고 종합관광안내표지를 대상으로 그 시각적 구성요소를 분석해보고자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2019년 가이드라인에서 개편된 구성요소는 소수에 불과하며 이 역시 의미적 측면의 고려는 이루...
TAG Tourist information sign guidelines, Tourist information board, Visual Semiotics, Figurative semiotics, Binary Opposition, 관광안내표지 가이드라인, 종합관광안내표지, 시각기호학, 조형기호학, 이항 대립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한 ‘노인·장애인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보조기기 열린제작실)’ 사례연구 -서비스 디자인 중점의 개소 행사 기획을 중심으로-
노은래 ( Ro Eun Rae ) , 안광옥 ( An Kwang Ok ) , 김지해 ( Kim Agnes Jihae ) , 권효순 ( Kweon Hyosun ) , 이범석 ( Lee Bum-suk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5권 200~210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노인·장애인이 전문가와 함께 보조기기를 연구개발 할 수 있는 메이커스페이스인 ‘열린제작실(OpenLab)’의 개소행사 기획을 목적으로 하였다.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장애인, 다른 개소 행사담당자, 행사운영자 등 관련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도출 및 컨텍스트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주요 이슈로는 COVID-19에 대응할 것, 노인·장애인을 고려한 유니버셜한 환경을 조성할 것, 메이커스페이스인 열린제작실의 운영방안 및 활용방안에 대해 제대로 안내할 것, 개소 행사를 원활히 운영할 것 등 4가지 사항이 도출되었고, 내부 연구진과의 인터뷰 분석을 통해 공감, 공유, 공존, 효율, 안전 등 핵심가치 5가지를 정의하였다. 도출된 주요이슈와 가치를 만족시키는 개소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내부연구진 및 메이커스페이스 행사 운영자와의 브레인스...
TAG The elderly, People with disabilities, Maker space, Service design, Opening event planning, Opening event, 노인, 장애인, 메이커스페이스, 서비스디자인, 행사 기획, 개소식
선거포스터에 나타난 인물 샷의 크기와 위치에 대한 감상자의 태도 분석
김재형 ( Kim Jae-hyung ) , 김종무 ( Kim Jong-mo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5권 212~222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선거포스터에 나타난 인물 샷의 크기와 위치가 감상자의 태도인 호감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총 222명의 설문을 분석 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설문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존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선거포스터에 나타난 인물 샷의 크기와 위치가 호감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바스트오른쪽이 가장 높은 호감도를 보였고, 웨이스트오른쪽이 가장 낮은 호감도를 보였다. 그러나 둘째, 선거포스터에 나타난 인물 샷의 크기와 위치가 신뢰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후속 연구에서는 선거포스터의 다양한 시각표현 요소인 후보자 얼굴표정, 의상, 시선, 슬로건, 로고타입, 색체, 타이포그래피...
TAG Election Poster, Portrait Shot Size, Portrait location, Likability, Preference, 선거포스터, 인물 샷의 크기, 인물의 위치, 호감도, 신뢰도
디지털 웰빙을 위한 권태 정서 특성 및 경험디자인요소 연구
신유리 ( Shin You-ri ) , 전수진 ( Jun Sooji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5권 224~239페이지(총16페이지)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사용자의 신체적, 정신적 부작용에서 벗어나 디지털 웰빙을 추구해야 한다는 움직임에 대한 방안으로 권태 정서의 긍정적 측면을 경험 디자인 설계에 이용할 것을 제안하고자 했다. 연구 방법으로는 권태의 개념을 고찰하고, 각성과 유인가에 따른 정서적 특성을 바탕으로 권태의 세 가지 세부 유형을 도출하여 기대효과를 파악하였다. 중단의 권태는 문제 행동을 중단하고 대체 행동을 탐색하여 새로운 목표를 가지도록 유도한다. 반성적 권태는 자신의 내면에 초점을 맞추게 하고 반성적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휴식의 권태는 외부 자극으로부터 잠시 단절되어 고민과 걱정에서 멀어짐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신적, 신체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을 발견했다. 다음으로 디지털 웰빙 경험디자인 사례를 수집하여 권태 정서가 디자인 컨셉으로서 어...
TAG Boredom, Digital wellbeing, User experience design, Emotional design, 권태, 디지털 웰빙, 사용자경험디자인, 감성디자인
인공지능 스피커의 퍼소나 연구
김나연 ( Kim Na-yeon ) , 이채린 ( Lee Chae-rin ) , 홍희수 ( Hong Hee-su ) , 강다현 ( Kang Da-hyeon ) , 윤수빈 ( Yun Soo-bin ) , 윤재영 ( Yun Jae-young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5권 242~253페이지(총12페이지)
인공지능 기반의 VUI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VUI 퍼소나를 가진 인공지능 디바이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VUI 퍼소나는 사용자 경험과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아직 퍼소나 설정에 다소 미흡한 부분들이 존재하며, 이에 대한 연구 또한 미비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5개의 인공지능 스피커들을 대상으로 하여 호출명, 디폴트 음성, 답변내용 등을 분석하여 어떻게 퍼소나가 설정되어 있는지 알아보았다. 기존 인공지능 스피커의 VUI 퍼소나 유형을 비교 분석하여 1차로 퍼소나 이미지를 디자인한 후, 발견한 의문점과 한계점(의인화 정도와 이에 따른 퍼소나 설정, 일관성 이슈 등)을 바탕으로 참여자들에게 각 스피커의 퍼소나에 대해 의견을 묻는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결과, 대체로 각 디바이스를 잘 표현할 ...
TAG A, I, agent, A, I, speaker, VUI, Voice User Interface, Persona, Interaction, 인공지능 에이전트, 인공지능 스피커,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퍼소나, 인터랙션
동시대 예술의 미학적 담론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현대 패션 연구
배정민 ( Bae Jung-mi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5권 256~266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동시대 예술에서의 미적 담론과 동시대 패션의 주요 코드를 매개할 분석도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현대미술에서 논의되고 있는 ‘동시대성’에 대한 논의의 주요 개념을 패션 영역에 적용하여 불확정적인 현대패션을 새로운 관점으로 분석해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되었다. 동시대성에 대한 논의는 예술비평의 분야에서 이질적이면서도 중첩적인 용어로 등장하였으며, 본 연구는 이브 미쇼(Yves Michaud)의 포스트-포스트모더니즘(post-postmodernism)시대의 동시대미술, 니콜라 부리오(Nicolas Bourriaud)의 얼터모던 (altermodern), 포스트프로덕션(postproduction), 래디컨트(redicant), 관계미학, 오쿠이 엔위저(Okwei Enwezor)가 제시한 4개의 서로 다른 지역적 모더니티 모델, 포스...
TAG Contemporary, Aesthetic discourse of contemporary art, Fashion design, 동시대성, 동시대 예술 미학적 담론, 패션디자인
도상학 관점에서 본 영화 <1917> 속 롱 테이크 기법의 비(非)리얼리티화
신상혁 ( Sin Sang-hyuk ) , 박재모 ( Park Jae-mo ) , 이종윤 ( Lee Jong-yoon ) , 홍장선 ( Hong Jang-su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5권 268~281페이지(총14페이지)
영화에서 리얼리티를 구현한다는 것은 관객에게 그것이 실제 사건, 공간인 것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스토리의 영화라도 리얼리티가 떨어진다면 관객의 감정은 영화에 충분히 동화되지 못할 것이고 외면받는 것이 냉정한 현실이다. 제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촬영상을 포함해 3관왕을 거둔 영화<1917>은 다양한 특수효과와 수 많은 배우가 출연하는 전쟁영화임에도 불구하고, 35개의 롱 테이크 컷만을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보통 수 백개 이상의 컷을 사용하는 상업적 영화와 비교해 보면 <1917>은 극단적으로 적은 컷 수와 많은 롱 테이크 기법을 사용하여 리얼리티를 구현하였다. 하지만 <1917>의 리얼리티는 더 진화된, 더 다양한, 복합적인 방식으로 표현되는 타 리얼리티 영화에 비해 롱 테이크 기법이 그 어떤 방식보다 앞섰다고 말하기 모호하다 ...
TAG 1917, Iconology, Long-Take Cuts, Non-Realization, 1917, 도상학, 롱 테이크, 비리얼리티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이 적용된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광고 이미지 사례 연구
심현준 ( Sim Hyun-jun ) , 이종윤 ( Lee Jong-yoon ) , 홍장선 ( Hong Jang-su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5권 284~298페이지(총15페이지)
프리미엄 브랜드는 기술 우월성과 심미적 가치를 통해 감성적 만족과 소유의 욕구를 목적으로 한다. 프리미엄 브랜드를 홍보하는 광고 이미지는 브랜드의 가치를 위해 일반적인 광고 이미지와는 다른 예술적이고 차별화된 고급스러움을 추구하고 있다. 광고 이미지에 표현되는 시각적 자극 요소들은 소비자에게 보이지 않는 실체까지 인식시키며 새로운 의미가 더해진 게슈탈트를 지각시키게 된다. 본 연구는 국내의 대표적 글로벌 종합 가전 업체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에 대한 국내외 광고 이미지에서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이 적용된 사례를 분석하였다.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의 광고 이미지를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의 관점에서 조형적 특성을 파악한 것이다. 그 결과 프리미엄 브랜드의 광고 이미지의 시각적 요소들을 통해 보이지 않는 실체까지도 인식하여 새로운 의미가 더해진 게슈...
TAG gestalt, visual perception theory, premium home appliance brand advertising image,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광고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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