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607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가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에 주는 함의
안금희 ( Ahn Keumhee ) , 이주연 ( Lee Jooyon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2021] 제65권 223~259페이지(총37페이지)
사회로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학습과 평가에 대한 혁신이 모색되는 가운데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교육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주변 세계와의 연결성과 학문과의 관계성을 도모한 통합 학습으로서 IB 교육이 지향하는 교수·학습 원리와 초등학교(PYP), 중학교(MYP), 고등학교(DP)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차기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이 국가 교육과정으로서 총론에 따라 각론을 개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IB가 목표로 하는 10가지 자질의 학습자상은 교과와 학교급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교육 철학이자 지향점...
TAG 국제 바칼로레아, 미술과 교육과정, 과정중심형 평가, IB, Korean National Art Curriculum, process-oriented assessment
셉테드(CPTED)에 기초한 사회참여미술수업이 중학교 1학년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오소정 ( Oh So-jung ) , 김효정 ( Kim Hyo-jung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2021] 제65권 261~289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셉테드(CPTED)에 기초한 사회참여미술수업이 학습자의 공동체 의식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참여미술과 공동체의식의 문헌 조사 및 선행연구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셉테드(CPTED)에 기초한 사회참여 미술수업을 설계하여 양적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위치한 H중학교의 1학년 전체 학급 중 자유학년제 예술프로그램에 신청한 48명의 단일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학습주제는 ‘어두운 우리학교를 밝히는 셉테드 디자인’으로 프로젝트 활동 중심의 총 6차시의 수업으로 구성하여 적용하였다. 프로젝트 수업 이후 공동체의식에 대한 변화를 비교하기 위하여 정진경(1999)이 개발한 한국 공동체의식 검사지를 활용하였으며, 수업 사전·사후로 검사를 실시하여 학습자에게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살펴보았다....
TAG 사회참여미술, SEA, 셉테드, CPTED, 공동체의식, Social Engaged Art, sense of community
초등교사의 미술 수업에서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 활용에 대한 경험
공완욱 ( Kong Wan-wook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2021] 제64권 1~35페이지(총35페이지)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미술 수업에서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 사이트 활용에 대한 경험의 본질적 의미를 질적 연구 방법의 하나인 현상학적 접근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미술교육을 전공하지 않은 5명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미술 수업에서 ‘인디스쿨’ 커뮤니티 활용 경험을 지오르기(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24개의 의미 단위에서 4개의 구성요소로 도출할 수 있었다. 구성요소는 ‘미술에 대한 두려움 극복’, ‘자존감을 높이는 미술 수업 구상’, ‘교사와 학생 모두를 위한 미술 수업(Win-Win)’, ‘교과서의 확장’이다. 초등교사들은 자신의 미술 실기 능력의 한계 극복과 간편한 수업 준비를 위해 인디스쿨의 미술 수업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학생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미술을 포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자료들을 선호...
TAG 미술 수업,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 인디스쿨, 현상학적 연구, art class, online teacher community, Indi-School, phenomenological quality study
게임기반학습에 기초한 디자인 수업이 중학교 1학년의 학습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 마인크래프트 활용을 중심으로 -
김수인 ( Kim Soo-in ) , 김효정 ( Kim Hyo-jung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2021] 제64권 37~71페이지(총35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기반학습을 활용한 디자인 수업이 중학교 1학년의 학습몰입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몰입이론과 게임기반학습, 친환경 디자인의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게임기반학습을 활용한 디자인 수업을 설계하고 미술동아리 학생들을 대상으로 양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H 중학교의 1학년 미술동아리 24명의 단일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학습주제는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친환경 학교 디자인’으로 총 6차시의 수업을 진행하고, 1차적으로 게임기반학습을 활용한 디자인수업이 중학교 1학년의 학습몰입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2차적으로 게임기반학습을 활용한 디자인 수업이 중학교 1학년의 학습몰입도의 하위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김희정(2012)이 개발한 중학생 대상 학습몰입척도...
TAG 게임기반학습, 학습몰입도, 디자인 수업, Game based learning, learning Flow, design class
미디어 예술교육의 체계화를 위한 호주와 미국의 미디어 예술(Media Art) 교육과정 분석 연구
김시내 ( Kim Si-nae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2021] 제64권 73~105페이지(총33페이지)
이 연구에서는 미국과 호주의 국가 수준 미디어 예술 교육과정에 제시된 미디어 예술교육의 내용과 성취기준, 구성체계 등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분석하여 미디어 예술교육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미국과 호주는 예술 교과목 내에 미디어 예술이 미술 과목과 독립되어 있으며, 미디어 예술 교육과정에 구체적인 미디어 예술교육의 목표와 내용, 성취기준, 평가지침 등이 제시되어 있다. 이 두 나라 교육과정의 분석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두 나라의 교육과정에 명시된 미디어 예술은 순수예술 영역의 미디어 아트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신문, 라디오, 게임, 인터넷 및 모바일 미디어 등 광범위한 시각문화의 영역을 포괄하고 있고, 이러한 다양한 영역의 미디어 예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장려하고 좀더 전문적인 지식과 ...
TAG 미디어 예술, Media arts, 미디어 예술 교육과정, 국제비교연구, 국가 수준 교육과정, 시각문화미술교육, media arts, media arts curriculum,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curriculum, national curriculum
한지를 활용한 한국화 교육 사례연구 - 온라인 교육을 중심으로 -
김주령 ( Kim Ju-ryung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2021] 제64권 107~132페이지(총26페이지)
한국화는 전통적인 재료와 기법을 바탕으로 현대회화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학문이지만 초등 교육현장에서는 낮은 비중으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그 실태와 사례연구도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시작으로 한지를 이용하여 한국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생에게 실증 적용하여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 부차적으로 개발 한국화 프로그램이 온라인 교육에 대응될 수 있도록 체계화하여 온라인 교육의 방향성과 가능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개발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점검하기 위해 S 교대 영재교육원 미술영재 초등 5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1회, 4시간 프로그램을 2주에 걸쳐 8시간 진행하였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한국의 전통적 재료 한지와 기법을 이해하도록 제작되었고, 학생들이 그린 결과물과 프로그램 참여 전ㆍ후 학생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TAG 한지, 한국화 프로그램, 온라인 교육, 미술영재 초등 5학년, traditional paper Hanji, Korean painting program, online class, 5th grade of art gifted elementary school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교육과정 및 인턴십 지원사업 개선 방안 연구
김해경 ( Kim Haikyung ) , 이주연 ( Lee Jooyon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2021] 제64권 133~160페이지(총28페이지)
예술 분야에 국한하여 활동하는 예술 강사와 달리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교육의 기획, 실행, 행정 등의 분야에서 관리자, 지역 전문가, 기획자로서 폭넓게 활동한다.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제도에 의해 2013년부터 배부된 국가 자격증을 지닌 자이다.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교육과정과 더불어 관련 사업을 운영하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 강화 및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문화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사의 활용 및 자격 제도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도 주관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더불어 이들의 본격적인 활동이 더욱 기대되는 가운데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교육과정과 인턴십 프로그램을 재점검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교육과정과 인턴십에서 보완할 ...
TAG 문화예술교육사,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쉽, 문화예술 교육사 역량, arts and culture education instructor, training curriculum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instructor, internship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instructor, competency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instructor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술교육
류지영 ( Ryu Ji-yeong ) , 장연자 ( Jang Yeon-ja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2021] 제64권 161~188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는 팬데믹으로 인한 전방위적인 온라인 시대를 맞아 새롭게 재검토되고 있는 예술교육의 모습으로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술교육의 변화와 사례를 통해 향후의 방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의 미술교육과 달라진 점, 특히 삶을 위로하고 격려해오던 예술의 힘을 다시 살펴보면서 사례 연구를 통해 미술교육의 목적과 방향성을 비대면이라는 현실에서 재설정하고자 한다. 온라인 방식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오히려 참여자에서 발신자로 변화하게 되면서 적극적인 태도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포스트 코로나의 위기와 도전 상황 속에서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미술교육의 현황과 사례를 살펴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술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능동적인 미술교육, 상상력과 비판력, 통찰력을 기르는 미술교육, 매체 ...
TAG 포스트 코로나, 미술교육, 비대면, 온라인, Post-Corona, art education, non-face-to-face, online
움직임기법을 접목한 VTS 미술감상활동이 초등학생의 의사소통역량에 미치는 영향
박남용 ( Park Nam-yong ) , 손지현 ( Sohn Ji-hyun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2021] 제64권 189~229페이지(총41페이지)
앞으로의 사회는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능력이 요구된다. 남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타인과 협력, 소통하는 의사소통능력은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 고유의 능력이다. 특히 미술감상활동을 통한 의사소통의 경험은 학습자가 작품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측면을 표현하며 타인을 이해한다는 측면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작품을 감상하면서 언어뿐만 아니라 움직임 기법을 통한 소통의 경험은 활발한 신체활동을 즐기는 초등 학생에게 적합할 것이다. 이에 Weisberg(2006)의 MMT(Museum Movement Technique)에서 제시한 5가지의 움직임기법을 바탕으로 작품 감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진행하고, 과정에서 나타난 학습자의 움직임과 대화를 분석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은 의사소통역량의 정보수집에 해당하는 ...
TAG VTS, 미술감상, Museum Movement Technique, 의사소통역량, art appreciation, communication ability
재활용을 활용한 입체조형 교육 사례 - 초등 예비교사 2학년 대상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
심은석 ( Shim Eun-seok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2021] 제64권 231~260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는 교육대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재활용의 예술적, 교육적 가치를 확인 및 재활용의 물성을 탐색하고 입체조형 과정을 분석한 사례이다. 교육은 사회적 문제를 고려하여 일상에서 흔하게 버려진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입체조형요소를 학습하고 나아가 자연과 환경이라는 공생의 가치를 추구하였다. 예술의 실용적 가치는 조형을 통해 극대화될 수 있다. 일상성은 실용성과 미적 가치와 맞닿아 있으며 지속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지점을 인지하고 재활용의 예술적,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연구과정은 프로그램의 설계부터 교육과정, 결과물 분석 등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재활용을 활용한 수업프로그램에서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발견할 수 있다. 학생들은 첫째,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였다. 이러한 미적 체험을 교육현장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다. 둘...
TAG 재활용, 입체조형, 예술성, 실용성, 창의성, 환경문제, 교육적 의미, recycling, three-dimensional modeling, artistic value, practicality, creativity, educational manning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