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25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20세기 합주협주곡 엘가의 <서주와 알레그로>에 관한 연구
김경은 ( Kyung Eun Kim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8] 제30권 34~58페이지(총25페이지)
바로크 시대의 합주 협주곡은 독주 협주곡과 더불어 중요한 장르로 자리매김 하였으나 이후 고전시대와 낭만시대를 거치면서 다수의 독주자를 위한 협주곡은 작곡가들이 선호하는 장르가 아니었다. 20세기 들어 합주 협주곡이 다시 등장하였는데 그 배경에는 1920년대에 본격화된 신고전주의 사조를 들 수 있다. 그렇지만 그보다 훨씬 이전인 1905년 엘가는 현악4중주와 현악 합주를 위한 서주와 알레그로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에서는 먼저 20세기 합주 협주곡의 배경과 작곡가들을 살펴보고 엘가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그 특징을 연구하였으며, 결론적으로 이 작품이 신고전주의 사조와는 별개로 독자적으로 완성된 합주 협주곡이지만 바로크와 고전 음악의 특징이 반영된 작품으로 그 선행주자로 생각할 수 있다고 보았다.
TAG 기악음악(Instrumental music), 협주곡(Concerto), 합주 협주곡(Concerto grosso), 엘가(Elgar),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영국 음악(English music), 서주와 알레그로(Introduction and Allegro)
소리 감각하기, 소리로 상상하기: 슈톡하우젠 《헬리콥터 현악사중주》의 구성과 수행, 소리 기능 연구
김경화 ( Kyoung Hwa Kim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8] 제30권 60~89페이지(총30페이지)
1995년 6월, 슈톡하우젠은 《헬리콥터 현악사중주》(Helicopter String Quartet )를 세상에 내 놓았다. 네 명의 현악사중주 연주자가 네 대의 헬리콥터에 각각 탑승하여 서로 분리된 채 연주하고, 헬리콥터의 로터 깃에서 발생하는 노이즈와 현악사중주의 사운드가 함께 음악을 만들어내는 곡이다. 실외 공중에서 이루어지는 연주는 무대에 놓여 있는 네 대의 비디오 모니터를 통해 연주회장 청중들에게 실시간으로 전송된다. 들리는 소리라고는 헬리콥터 로터 깃에서 계속되는 진동과 노이즈, 현의 드라마틱한 트레몰로와 글리산도, 연주자들의 목소리가 전부이다. 완결된 음악이라기보다는 이벤트에 가까워 보이는 이 작품은 우리가 그로부터 무엇을 들어야 할지,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난감하게 만든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오는 당혹감은 역설적으...
TAG 소리(Sound), 소음(Noise), 소리 진동(Sound Vibration), 감각(Sense), 촉각 (Touch), 원격 테크놀로지(Tele-Technology), 원격 터치(Tele-Touch), 텔레 햅틱(Tele-Haptic), 헬리콥터(Helicopter), 로터 깃(Rotor Blades), 슈톡하우젠 (Karlheinz Stockhausen), 헬리콥터 현악사중주(Helicopter String Quartet)
두 개의 뿌리, 천 개의 가지: 음악극 《적로》(2017)의 문화 정체성에 관한 논의
강지영 ( Kang Jiyoung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8] 제30권 90~113페이지(총24페이지)
세계화와 혼합 문화의 시대, 예술 작품의 정체성은 단일하지 않고 복합적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은 작곡가 최우정(b. 1968)의 음악극 《적로》(2017)를 대상으로, 작품에 드러나는 문화의 접변 현상과 혼종성에 관한 연구이다. 논문의 첫 부분은 ‘음악극’으로서 《적로》의 장르적 특성을 다루었다. 음악적 모티브들을 서사 구조와 전개에 연결함으로써 음악과 극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였고, 다양한 장르적 실험이 가능한 열린 형식으로서 우리 시대 음악극의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해석하였다. 논문의 두 번째 부분은 한국음악과 서구음악, 예술음악과 대중음악 등이 작품의 두 개의 음악적 뿌리가 만들어내고 있는, 서로 분리 가능하나 연결되어 있는 “절합”에 대한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바탕으로 한국의 ‘전통’음악과 서구의 음악적 ‘전통’은 보존과 폐기가 아닌, ...
TAG 음악극 <적로>(A Song of Dew Drops), 작곡가 최우정(composer Uzong Choi), 음악극 장르(music theatre), 문화 정체성(cultural identity), 혼종성 (hybridity), 혼종문화(hybrid culture), 절합(articulation)
색소폰 연주에 미치는 알렉산더 테크닉의 효과: 음고 정확성을 중심으로
김유진 ( Kim Eugene ) , 김문태 ( Kim Moontae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8] 제30권 114~136페이지(총23페이지)
바른 자세는 악기 종류와 상관없이 가장 쉽고, 또 가장 빠르게 연주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연극, 무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알렉산더 테크닉을 이용하여 연주자의 자세와 호흡을 교정하고, 이것이 직접적으로 연주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특히, 색소폰 연주는 연주자의 자세와 호흡이 연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색소폰 연주 교육에 적용하여 알렉산더 테크닉이 음고(Pitch) 정확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 참여자들은 색소폰을 배우기 시작한지 6개월 이상이 된 성인들로서 모두 잘못된 자세로 호흡을 하고 있었다. 12~24주 동안 알렉산더 테크닉 훈련을 마친 후, 연구 참여자들은 보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되었고, 보다 깊고 편한 호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전반적인 색소폰 ...
TAG 알렉산더 테크닉(Alexander Technique), 색소폰(Saxophone), 음고 정확성 (Pitch Accuracy), 자세(Posture), 호흡(Breathing)
스마트폰 시대 미디어를 통한 한국인의 음악청취행태 분석
박재록 ( Park Jaerock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7] 제29권 142~168페이지(총27페이지)
이 연구는 최근 한국에서 스마트폰이 급속히 확산한 시기의 음악청취행태의 변화를 탐색한 것이다. 미디어에 담긴 음악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시작으로 스마트폰이 한국에서 대중화되는 시기인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한국 미디어패널 미디어 다이어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한국인의 음악청취행태를 분석하였다. 조사기간 내에 음악청취에 스마트폰을 이용한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디지털 파일을 이용한 감상이 줄어들고 대신 무선인터넷을 통한 감상이 증가하였으며, 가정에서의 음악청취는 줄어들고 집 이외의 공간들로 음악청취 장소가 분산되었으며, 10-20대의 음악청취시간이 줄고 40-50대의 음악청취시간이 증가하는 현상이 발견 되었다. 몇 가지 한계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기존에 다른 많은 연구에서 언급되었던 이론과 예상을 실제 데이터를 통해 실증적으로 ...
TAG 음악청취행태(music listening behavior), 스마트폰(smartphone), 음악매체(music media), 미디어 다이어리(media diary), 미디어패널(media panel), 워크맨 효과(walkman effect)
리듬과 음고의 매개변수로 결정되는 단락 사이의 연속성
이내선 ( Lee Naesu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7] 제29권 60~92페이지(총33페이지)
동기는 리듬적으로 또는 선율적으로 다양하게 변화되어 전개되고 발전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 맥락으로 주제적인 음형을 구성하는 리듬적, 선율적 요소가 어떻게 활용되어 단락과 단락 사이에서 연속성을 만들어내는지를 살펴본 연구이다. 볼프의 가곡 《은둔》에서는 리듬적 요소를 고정변수로 두고 선율적 요소가 가변요인으로 작동하고 있다. 가곡 전체적으로 8분음표의 리듬운동이 종지에서 조차 지속적으로 전개되는 가운데에 이탈에서 재진술로 진입하려는 예비와 도입이 특정한 선율적인 음형을 통해 실현된다. 반면에 베토벤의 교향곡 제 7번의 느린 서주부와 빠른 제시부 사이에서 단락 간의 연속성은 특징적인 리듬적 음형이 출현하고 반복되는 동안에 변형되면서 이루어진다. 특히 이 교향곡은 리듬이 박을 전제할 때 그 성격이 명확해진다는 사실과 작곡가는 그 성격과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활...
TAG 가곡 《은둔》(Verborgenheit), 리듬의 변형(rhythmic transformation), 리듬형(rhythmic figure), 리듬적 매개변수(rhythmic figuration), 박(beat), 박자(meter), 베토벤 교향곡 제7번 서주(introduction of Beethoven`s 7th symphony), 선율적 매개변수(melodic parameter), 연속성(continuity), 음형(figure)
‘연주와 분석’의 연구 동향: 음악적 형상, 구조적 효과, 은유적 모델
송무경 ( Moo Kyoung Song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7] 제29권 8~34페이지(총27페이지)
본 논문은 연주학이 시작된 이래, 다양한 접근 방법의 범람 속에서도 주요한 분파로서의 자리를 지켜온 ‘연주와 분석’(performance and analysis)에 대한 연구 동향을 검토하는 것에서 시작, 최근 세 건의 사례연구에 집중하여, 각 연구자가 악곡에 대해 취하는 태도, 분석을 위해 사는 전략, 그 결과로 제시한 분석을 살피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필자는 접근 방식을 달리하는 링크(John Rink), 이흐(Annie Yih), 스윈킨(Jeffrey Swinkin)의 연구를 선택하여 그들의 분석 전략 즉, ‘음악적 형상’(musical shape), ‘구조적 효과’(structural effects), ‘은유적 모델’(metaphoric model)에 대해 탐구한다. 세 명의 분석자 모두 쉔커식 분석에 의존하...
TAG 연주학(performance studies), 연주와 분석(performance and analysis), 음악적 형상(musical shape), 정통한 통찰력(informed intuition), 과정(process), 구조적 효과(structural effects), 은유(metaphor), 은유적 모델(metaphoric model), 쉔커식 이론(Schenkerian theory), 존 링크(John Rink), 애니 이흐(Annie Yih),
음악생태학(ecomusicology)의 개념과 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손민정 ( Son Min-jung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7] 제29권 36~59페이지(총24페이지)
음악의 지속가능성을 논함에 있어 중추적인 분야라 할 수 있는 음악생태학의 개념 및 교육적 실제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때, 음악의 지속가능성은 음악의 경쟁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생태학 담론에서 다루고 있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의 개념을 말한다. 즉, ‘미래의 가능성을 저해하지 않고서도 현재의 요구에 충족시킬 수 있는 개발’이며, ‘생태의 생산성이나 다양성이 보존될 수 있는 능력’이다. 개념에 있어서는, 1960년대 캐나다 현대음악 작곡가 셰이퍼가 주창했던 ‘사운드 스케이프’에서 시작하여, 음악생태학자 앨런의 정의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 살펴보며, 국내에서 이루어졌던 민족음악연구회의 담론 역시 분석한다. 음악생태학의 교육학적 적용에 관해서는, 이...
TAG 음악생태학(ecomusicology),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멀티 문해(multi-literacy), 비평적 교육(critical pedagogy), 사운드 스케이프(sound scape)
뮐러, 슈베르트, 바슐라르: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에서의 물의 이미지
한미숙 ( Han Misook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7] 제29권 94~141페이지(총48페이지)
본 논문은 뮐러 시집과 슈베르트의 가곡집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에 표현된 물의 이미지를 살펴본다. 물의 이미지 분석을 위해 바슐라르가 『물과 꿈』(L'eau et les reves)에서 제시한 이미지 계열과 속성을 기술하는 용어들을 적용해본다. 개별적인 가곡의 논의에서 먼저 뮐러 시에 등장하는 물의 이미지를 바슐라르의 용어로 옮겨보고, 슈베르트의 가곡에서 어떤 방식으로 재현되었는지 살펴본다. 필자는 슈베르트가 시집에서의 물의 이미지를 대체로 따르고 있으나, 일부 곡에서(2번, 6번, 18번, 19번, 그리고 20번), 시집과는 다른 계열의 이미지를 구사하고 있음에 주목한다. 특히 가곡집의 후반부에서 차별화된 이미지를 부각시킴으로써 시집과 가곡집은 서로 다른 행로로 진행되며, 따라서 결말의 의미도 달라진다. 즉 슈베르트의 가곡집은 뮐러 시집...
TAG 슈베르트(Franz Schubert), 가곡집(song cycle), 가곡(song, Lied), 뮐러(Wilhelm Muller),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Die schone Mullerin), 바슐라르(Gaston Bachelard), 물과 꿈(L`eau et les reves), 독일낭만주의(German Romanticism)
연장의 표현적 의미
송무경 ( Moo Kyoung Song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7] 제28권 8~42페이지(총35페이지)
본 연구는 쉔커식 분석이론에 기초하여 체험적으로 표현되는 연장(prolongation)의 분석이 연주에 어떤 방식으로 반영되어 창의적인 작품 해석을 이끌어내는지 살펴 분석과 연주와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탐구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쉔커의 연장이 갖는 은유적인 특성을 문헌연구를 통해 탐구하고 연장의 메타포가 라슨(Steve Larson)이 주장하는 `음악적 힘`(musical forces)을 통해 인간 경험에 기초하여 묘사되는 분석의 사례를 제시한다. 사례로 제시한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 타 K. 545, 제2악장과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Op. 26, 제1악장의 첫 악구들에 나타나는 연장의 양상이 선택된 몇몇 피아니스트들의 기념비적 연주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구현되고 표출되는지 살펴보았다. 종지의 판단에 따른 미세한 리타르단도/아템포 ...
TAG 연장(prolongation), 위계(hierarchy), 재현적 위계(representational hierarchy), 포괄적 위계(inclusional hierarchy), 물리적 힘(forces in physics), 중력(gravity), 관성력(inertia), 자력(magnetism), 연주 전략(performance strategy), 표현적 의미(expressive meaning), 정통한 통찰력(informed intuition),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