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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고음반연구회 AND 간행물명 : 한국음반학39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단가 <추월강산> 장르 문제 검토
이도현  한국고음반연구회, 한국음반학 [2019] 제29권 218~288페이지(총71페이지)
이왕직아악부 관악영산회상 음조직에 대한 검토 -상령산과 삼현환입 대금 가락을 중심으로-
신유빈  한국고음반연구회, 한국음반학 [2019] 제29권 290~328페이지(총39페이지)
나운영 수집 한국 유성기음반 목록 해제
노재명  한국고음반연구회, 한국음반학 [2019] 제29권 332~425페이지(총94페이지)
국악 CD음반 출반 현황 (1987년 3월 - 2018년 8월 31일)
정창관  한국고음반연구회, 한국음반학 [2018] 제28권 5~12페이지(총8페이지)
유성기음반(SP), LP레코드 재생, 복각작업 소고 -한국고음반연구회 복각음반작업을 중심으로-
양정환  한국고음반연구회, 한국음반학 [2018] 제28권 13~29페이지(총17페이지)
전통음악음반 목록화 작업 국내외 대표 사례와 연계 방안
노재명  한국고음반연구회, 한국음반학 [2018] 제28권 31~58페이지(총28페이지)
유성기음반 활용에 대한 비평적 재검토
성기련  한국고음반연구회, 한국음반학 [2018] 제28권 59~82페이지(총24페이지)
한국전통음악 비평에 대한 사적(史的) 검토방안 연구 -(고)음반의 비평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김유석  한국고음반연구회, 한국음반학 [2018] 제28권 83~101페이지(총19페이지)
전통적 토리 특성에 의한 제주도 토리 연구 방법론
이보형 ( Lee Bo-hyeong )  한국고음반연구회, 한국음반학 [2018] 제28권 105~130페이지(총26페이지)
그동안 한국 민요의 ‘토리’에 대한 연구는 많은 진전이 있었다. 그러나 제주도 민요의 토리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황무지로 남아 있다. 그 원인 가운데 하나를 꼽자면, 육지민요에서는 전통적으로 토리를 지시하는 용어가 전승되고 있지만, 제주도 민요에는 토리를 지시하는 전통 용어가 전승되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이에, 지금까지 연구된 육지의 민요와 무가 토리에 대한 연구방법을 그대로 적용하여, 제주도의 민요와 무가의 토리 특성을 규명하는 작업을 시행해 보았다. 그 결과, 제주민요에는 표선 홍웨기소리와 같이 구성음이 La · do · re · mi · sol이고, 중요음 구성틀은 La-re-mi형이며, La나 re로 종지하고, do에 퇴성 · sol에 요성하는 토리가 많았다. 그리고 크게는 La-re-mi형에 포함되나, 중요음 구성틀이 re-mi-la로 전위되고...
TAG folk song, Tori, Jeju, Bangyeong tori, Nambugyeong tori, 민요, 토리, 제주, 반경토리, 남부경토리
여성국극 <선화공주>의 음악적 분석 - 『조영숙의 국악세계』 취입 녹음을 중심으로 -
유승원  한국고음반연구회, 한국음반학 [2018] 제28권 131~199페이지(총69페이지)
그동안 한국 민요의 ‘토리’에 대한 연구는 많은 진전이 있었다. 그러나 제주도 민요의 토리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황무지로 남아 있다. 그 원인 가운데 하나를 꼽자면, 육지민요에서는 전통적으로 토리를 지시하는 용어가 전승되고 있지만, 제주도 민요에는 토리를 지시하는 전통 용어가 전승되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이에, 지금까지 연구된 육지의 민요와 무가 토리에 대한 연구방법을 그대로 적용하여, 제주도의 민요와 무가의 토리 특성을 규명하는 작업을 시행해 보았다. 그 결과, 제주민요에는 표선 홍웨기소리와 같이 구성음이 La · do · re · mi · sol이고, 중요음 구성틀은 La-re-mi형이며, La나 re로 종지하고, do에 퇴성 · sol에 요성하는 토리가 많았다. 그리고 크게는 La-re-mi형에 포함되나, 중요음 구성틀이 re-mi-la로 전위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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