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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699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효율적인 댓글 서비스를 위한 부분댓글 인터랙션 제안 -모바일 클래스 콘텐츠를 중심으로-
이유경 ( Lee You Gyeong ) , 윤재영 ( Yun Jae Young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21] 제22권 제2호, 441~454페이지(총14페이지)
국내 온라인 클래스는 대부분 콘텐츠 중심의 일방향적 형태로 사용자와 제작자가 소통을 하기 위한 서비스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댓글 기능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국내 온라인 클래스의 새로운 댓글 서비스를 제안하고, 사용자의 이해도, 효율성, 상호작용, 만족도를 높이는 데 목적을 둔다. 먼저 문헌 고찰을 통해 일반댓글의 한계점과 새롭게 제안하는 부분댓글의 기능을 파악하고 온라인 클래스 환경에 맞추어 부분댓글을 적용하였을 때 일어나는 소셜 인터랙션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예비조사에서는 일반댓글과 일반+부분댓글(일반 댓글과 부분댓글이 합쳐진 형태)의 각각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사용자 조사하였고, 오류, 문제, 개선점의 인사이트를 토대로 UI를 수정하여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일반댓글의 ...
TAG 온라인 클래스, 댓글, 부분댓글, 인터랙션, online classes, comment, partial comment, Interactions
쪽샘지구 44호분 장경호의 신라행렬도에 나타난 인포그래픽의 조형성 연구
이수진 ( Lee Soo Ji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21] 제22권 제2호, 429~440페이지(총12페이지)
행렬도는 행사 내용을 시각화한 기록화로 삼국시대에도 제작되었으나 백제, 신라에 비해 상당수가 고구려의 고분벽화에 집중되어 있다. 2019년 경주에서 문화재 조사 중 복합적인 내용으로 구성된 신라의 행렬도가 발굴되었다. 본 연구는 경주 쪽샘지구에서 발굴된 장경호의 행렬도를 정보 기록화의 관점에서 조형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삼국시대 인포그래픽을 고구려에서 신라까지 확장하고 초기 한국인 포그래픽의 역사적 의의를 찾고자 하였다. 분석자료는 쪽샘지구 44호에서 2019년 발굴된 제사대호의 선각문 토기에 그려진 행렬도이며, 기록화의 특성을 인포그래픽 조형성 시각에서 분석한 후 고구려 고분벽화, 조선시대 행렬도와 비교하여 한국인포그래픽의 연속성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기에 새겨진 행렬도는 일정한 간격의 선을 나열하여 면으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TAG 신라행렬도, 조형적 특성, 한국인포그래픽, Silla procession painting, Formative characteristics, history of Korean, infographics
신뢰 및 구매의도의 향상을 위한 제품 정보 페이지 레이아웃에서의 지각된 유용성의 활용에 관한 연구 - 고령층 소비자를 위한 온라인 쇼핑 HMR 제품 중심으로
윤정우 ( Yoon Jungwoo ) , 이연준 ( Lee Younjoo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21] 제22권 제2호, 407~428페이지(총22페이지)
팬데믹(pandemic) 상황이 지속되면서, 온라인 쇼핑 환경에서는 더욱 다양한 HMR(Home meal replacement) 제품들과 더불어 고령층 소비자를 겨냥한 5세대 HMR 분야인 연화식 장르의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고령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하는 익숙한, 그리고 익숙하지 않은 HMR제품들의 신뢰 및 구매의도의 향상을 위한 제품 정보 레이아웃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 목적 및 연구목표는 제품 정보 페이지 레이아웃에서의 지각된 유용성을 활용한 고령층 소비자의 신뢰 및 구매의도의 향상이며, 이를 위해 고령층 소비자를 겨냥한 HMR 제품의 제품 정보 페이지가 담고 있는 제품 정보 레이아웃 타입의 지각된 유용성이 신뢰 및 구매의도로 이어지는 영향을 분석한다. 연구방법으로 첫째, 지각된 유용성...
TAG HMR, elderly consumers, online trust, online product, information layout, online purchase intention, 고령층소비자, 온라인신뢰, 온라인제품정보레이아웃, 온라인구매의도
제품 디스플레이 이미지의 친밀성을 활용한 제품 품질 신뢰 및 구매의도의 향상을 위한 연구 - 고령층 소비자를 위한 온라인 쇼핑 HMR 제품 중심으로
윤정우 ( Yoon Jungwoo ) , 이연준 ( Lee Younjoo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21] 제22권 제2호, 389~406페이지(총18페이지)
지속되는 팬데믹(pandemic) 상황과 더불어, 기업 및 식당들은 고령층을 겨냥한 제 5세대 HMR(Home meal replacement)장르로 연화식 HMR 제품들을 앞 다투어 선보이고 있다. 연구목표는 고령층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익숙한 메뉴, 그리고 익숙하지 않은 메뉴의 HMR 제품들의 제품 품질 신뢰 극복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디스플레이 페이지의 익숙한 이미지가 제품 품질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담고 있으며, 고령층을 위한 온라인 HMR 제품들의 디스플레이 페이지 이미지를 제시한다. 연구방법으로 첫째, 익숙함이 제품 품질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문헌연구 및 사례분석이 진행 되었고, 둘째, 온라인 마켓의 HMR 제품을 위한 디스플레이 페이지에서...
TAG HMR, elderly consumers, online trust, online display image, online purchase intention, 고령층소비자, 온라인신뢰, 온라인디스플레이이미지, 온라인구매의도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의 수막새 연화문양을 활용한 공예문화상품 개발 -3D CAD 장신구 제작을 중심으로-
윤상희 ( Yun Sang H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21] 제22권 제2호, 373~387페이지(총15페이지)
K-culture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면서 한국의 전통문화와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공예문화상품의 개발이 매우 중요해 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삼국시대(고구려, 백제, 신라)와 통일신라시대의 수막새 연화문양을 활용한 장신구를 디자인해 봄으로 써 전통문양의 현대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동시에 공예문화상품의 장신구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막새의 연화문양을 재해석하여 현대적 경향에 맞춘 장신구로 디자인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수막새의 연화문양을 조형적으로 분석하고 연화문양을 2D 패턴으로 다양하게 디자인하였으며, 라이노 3D CAD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장신구를 3D로 모델링하였다. 3D CAD로 디자인한 장신구는 크기가 작고 형태가 섬세하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제작하기 어려워 DLP...
TAG 공예문화상품, 수막새, 연화문양, 3D CAD, 장신구, cultural products, Sumaksae, convex tile, lotus flower pattern, jewelry
소외계층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코딩 융·복합 프로그램 제안 -새터민 청소년을 대상으로-
유현정 ( Yu Hyun Jung ) , 박조이 ( Park Joy ) , 임진솔 ( Lim Jin Sol ) , 장수형 ( Jang Su Hyung ) , 최유미 ( Choi Yoo Mi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21] 제22권 제2호, 361~372페이지(총12페이지)
창의성을 길러주는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는 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통합적이고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과정이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팅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가능하게 하여 알고리즘적 접근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준다. 본 연구는 기술과 예술, 인문분야를 접목한 융· 복합 교육을 개발하여 교육하고, 코딩을 활용한 융· 복합 프로그램이 소프트웨어 교육을 접하기 어려웠던 소외계층인 새터민 청소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12차시 동안 코딩을 활용한 융· 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들에게 융·복합적 교육을 시행했을 때 연구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 관찰하고, 이를 토대로 자아 존중감을 키울 수 있는 교...
TAG 디자인씽킹, 융합교육, 자아존중감, 컴퓨팅사고, 4차산업혁명, design thinking, convergence education, self-esteem, computational think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예술 작품 속 영원회귀의 신화적 상징 이미지 분석: 이승연의 작품을 중심으로
원형준 ( Won Hyeong Jun ) , 유동환 ( Yoo Dong Hwa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21] 제22권 제2호, 349~360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모더니즘적 철학 때문에 영성과 분리된 과거의 전통적인 미술에 내재되었던 영성, 신화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국내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작가 이승연의 작품을 분석하여 작품에 담긴 신화적 의미와 영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고의 연구방법은 미르치아 엘리아데(Mircea Eliade)와 조지프 캠벨(Joseph Campbell)의 신화 이론을 중심으로 이승연 작품의 도상에 나타나는 신화적 상징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예술이 인간의 생에서 시작되어 인간의 내면과 연계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가 시적인 영성, 신화적 비전을 제시하는 예술의 의미를 모색한다는 점에 본 논문의 의의가 있다. 논문의 내용은, 이승연의 작품은 캠벨의 영웅 여정처럼 자기 탐색을 하는 신화적 영웅과 엘리아데의 세계의 영원회귀를 드러내는 상징적 이미지로 가득 차 있...
TAG 신화성, 영원회귀, 엘리아데, 캠벨, 이승연, mythology, eternal return, Mircea Eliade, Joseph Campbell, Seungyoun Lee
노인복지시설 치유환경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선호도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 소재 노인복지시설을 이용하는 노인을 중심으로
온방 ( Wen Fang ) , 황몽군 ( Huang Meng Jun ) , 이원제 ( Yi Wonj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21] 제22권 제2호, 337~348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복지시설의 환경요소인 치유환경디자인 중 시각디자인 요소가 노인복지시설의 선호도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만65세 이상의 노인 중 서울 소재의 노인복지시설을 1년 이상 이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노인복지시설에서 치유환경디자인에 관한 선호도 및 재이용의도에 대한 조사에서 치유환경디자인의 시각디자인적 요소는 노인복지시설의 외부, 내부를 모두 포함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SPSS 25.0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치유환경디자인 시각디자인 요소 중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은 내부 안내판 디자인, 가장 낮은 것은 조경인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안내판은 정자체 폰트에 글씨크기가 크고 색상이 진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TAG 치유환경, 치유환경디자인, 시각디자인, 노인복지시설, healing environment, design, visual design, welf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홈퍼니싱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을 위한 플로랄 홈 제품 구매 의도 및 선호도 분석 -집콕 30~40대 여성 소비자의 Pleasing 플로랄에 관한 감성을 중심으로-
양선정 ( Yang Sun Jung ) , 김칠순 ( Kim Chil Soo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21] 제22권 제2호, 321~336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는 COVID로 인하여 집에 있어야 하는 집콕이라 불리는 소비자들의 홈에 플로랄이 배치되어 있을 때, Pleasing 감정을 느끼는지를 파악하고 플리징한 플로랄에 관한 감성을 차원화하여 이 감성 요인들이 플로랄 홈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서로 다른 집단들이 선호하는 플로랄 유형과 선호 이미지를 규명해봄으로써 텍스타일 디자인하기 위한 방향감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은 30~40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 법을 사용하여 편의추출에 의한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분석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응답자들은 플로랄의 자극에 따라 ‘즐거운, 행복한, 희망적인, 편안한, 만족스러운, 좋아하는, 기쁜’의 감성을 느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플리징 플...
TAG 홈퍼니싱, 플리징 플로랄, 텍스타일 디자인, 소비자 감성, 구매 의도, homefurnishing, pleasing folrals, texture design, customer sensibility, purchase intention
시각디자인 관점에서 디자인 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의 컬래버레이션 사례 연구
안지은 ( An Ji Eu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21] 제22권 제2호, 307~320페이지(총14페이지)
이 연구의 목적은 문화마케팅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브랜드마케팅을 시각디자인 관점에서 분석하여 컬래버레이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고, 문화마케팅과 컬래버레이션 수행 시 시각디자인 측면에서 참고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전체 연구는 사례분석과 영향요인 도출 및 검증, 2단계에 걸쳐 수행되었으며, 본 논문에서는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고찰과 개별 사례분석 순서로 진행하였으며, 이론적 고찰에서는 디자인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 방법론을 포함, 문화마케팅과 컬래버레이션의 정의 및 트렌드 등에 대해 포괄적인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이후 문화마케팅과의 컬래버레이션 사례를 선정, 각각 실패사례와 성공사례로 구분하였다. 실패사례는 루이 비통과 현대미술가 제프 쿤스의 컬래버레이션,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와 패션 브랜드 프라다의 ...
TAG 컬래버레이션, 시각 디자인, 디자인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문화 마케팅, collaboration, visual design, design marketing, brand marketing, culture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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