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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AND 간행물명 : 교육정보미디어연구71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국내 온라인 학습에서 실재감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이정민 ( Jeongmin Lee ) , 남선혜 ( Sunhye Nam ) , 허미선 ( Miseon Huh ) , 배윤주 ( Yoonju Bae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제26권 제4호, 853~878페이지(총26페이지)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학습에서 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온라인 학습설계에서 실재감을 높이는 지침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기준에 부합하는 총 50편의 연구를 선정하고 수집된 195개의 효과크기를 토대로 실재감의 학습성과에 대한 전체 효과크기, 교수ㆍ인지적ㆍ사회적ㆍ감성적실재감 등 실재감 요인별 효과크기, 인지적ㆍ정의적ㆍ사회적ㆍ메타인지적 영역 등 학습성과 영역과 변인별 효과크기, 출판 유형, 연구 대상, 교과목 구분, 과목 영역, 정규수업 유무 등 조절변인별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실재감의 전체 효과크기는 0.56으로 큰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둘째, 실재감 요인별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모든 실재감 요...
TAG Online Learning, Presence, Meta-analysis, Effect size, 온라인 학습, 실재감, 메타분석, 효과크기
SW교육에서 초등교원의 TPACK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임지영 ( Ji Young Lim ) , 진명화 ( Myunghwa Jin ) , 임규연 ( Kyu Yon Lim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제26권 제4호, 879~907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TPACK을 중심으로 SW교육에 대한 교원의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여 SW교육 교원연수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SW교육 맥락에서 TPACK을 측정하는 도구를 제작하고 SW교육 실행 경험이 있는 현직 초등교사 136명을 대상으로 SW교육에서 TPACK 역량의 보유도 및 중요도에 관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TPACK 영역별, 세부 지식별로 보유도-중요도 차이, Borich 요구도 순위, Locus for Focus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한 후,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개선의 최우선순위와 차순위 항목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TPACK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도와 보유도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CK, TPK, TPACK에 대한 개선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지...
TAG SW Education, Teacher Education, Teacher Training, TPACK, Educational Needs Analysis, SW교육, 교원교육, 교원연수, 교육요구도 분석
전면적 원격수업 상황에서 대학생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코로나 불안의 조절효과
조수선 ( Joe Susan ) , 주라헬 ( Ju Rachel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제26권 제4호, 909~934페이지(총26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의 전면적 원격수업이라는 새로운 학습상황이 대학생의 학습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콘텐츠와의 상호작용, 편리성 인식, 서비스 품질, 학습분량의 적절성으로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들 요인과 학습몰입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코로나 불안의 조절효과를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와의 상호작용, 편리성 인식, 서비스 품질,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학습분량의 적절성 순으로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 불안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학습몰입간의 관계에서는 부(-)의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콘텐츠와의 상호작용과 학습몰입간의 관계에서는 정(+)의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즉...
TAG distance learning, coronavirus anxiety, learning flow, 원격수업, 코로나 불안, 학습몰입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중간시험이 학습잡념과 노트필기 및 학습 성취에 미치는 영향
서일보 ( Ilbo Seo ) , 강이철 ( Echeol Kang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제26권 제4호, 935~954페이지(총20페이지)
이 연구는 분절 당 7-8분 정도의 온라인 학습콘텐츠 4개를 학습하는 동안 학습 과정 중 학습내용과 관련된 시험치기 학습활동이 학습 과정(학습잡념, 노트필기)과 학습 성취(즉시시험, 지연시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114명(실험 1: 45명, 실험 2: 69명)을 대상으로 무선할당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통해 두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 과정에 충실히 참여한 109명(실험 1: 42명, 실험 2: 67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 1에서 중간 활동의 조건에 따라 분절 1-3 동안 강의 콘텐츠를 학습 후 중간시험을 치는 실험집단(n = 21)과 4번째 분절의 즉시시험만 치는 통제집단(n = 21)으로 나누어 진행했다. 실험 2에서는 분절 1-3 동안 재학습을 하는 실험집단 2(n = 23)를 추가...
TAG interpolated testing, online environment, note-taking, mind wandering, 중간시험, 온라인 학습, 노트필기, 학습잡념
한 번도 보지 않거나 앞 장만 손때가 묻은 교과서: 성인 학습자의 온라인 경제학 강의 시청 행동
신우진 ( Woo-jin Shin ) , 이남형 ( Namhyung Lee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제26권 제4호, 955~984페이지(총30페이지)
원격 수업 중 수강생이 녹화된 강의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하는 교수법은 반복적인 내용의 강의를 낮은 한계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고 강의 시청 시점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잠재력이 있다. 하지만, 무크의 사례에서처럼 수강생의 자율적인 강의 시청 비율이 낮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4학기 간 3개 경제학 과목 동영상 강의 시청 로그를 활용하여, 학습 행태를 강의 시청 횟수, 시청 시간, 시청 시점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강의 25-35%의 수강생이한 차시도 시청하지 않았다. 시청을 한 수강생의 거의 대부분이 빨리 감기나 건너뛰기 기능을 이용했다. 통념과 달리 주말보다 평일의 강의 시청이 더 많았다. 시청을 한 번이라도 한 수강생 중 11개 차시 이상(총 15차시 중 70% 출석)의 강의를 시청한 경우는 약 40%였...
TAG distance learning, watching behavior of recorded video lectures, economics education, adult learners, 원격 교육, 녹화 동영상 강의 시청 행태, 경제학 교육, 성인학습자
국내 게임기반학습과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설계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분석
안미리 ( Mi-lee Ahn ) , 염주영 ( Ju-yeong Yeom ) , 김선용 ( Seon-yong Kim ) , 정지연 ( Ji-yeon Jung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제26권 제3호, 425~454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게임의 교육적 활용 분야에 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체계적 문헌분석 절차를 통해 77편의 문헌을 선별하였으며, 분석준거를 일반적 요소, 교육적 요소, 그리고 게임적 요소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요소 분석결과, 국내 게임기반학습과 게이미피케이션 설계 연구는 증가 추세에 있으며, 설계-효과측정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다. 연구대상의 경우 유아-초등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교육적 요소 분석결과, 학습 주제의 경우 CS/IT, 과학, 언어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학습영역의 경우 지식 암기 중심의 서술지식에 대한 활용도가 높고 상대적으로 심리운동, 고차원적사고, 대인관계영역에서의 활용 빈도는 낮았으며, 설계과정에서 이론적 ...
TAG Educational Gamification, Game-Based Learning, Design, Research Trends,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게임기반학습, 설계, 연구동향, 체계적 문헌 고찰
의사소통 훈련을 위한 소아치과용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에서 숙련수준이 사용자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
김채연 ( Chaeyeon Kim ) , 김국현 ( Kukhyeon Kim ) , 류지헌 ( Jeeheon Ryu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제26권 제3호, 455~475페이지(총21페이지)
이 연구는 언어적 상호작용 훈련을 위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사용자 평가 및 초점집단 면담을 통해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설계 원리를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가상소아환자의 개발을 위해 효과적인 가상환자 설계 요소를 고려하였으며, 실제 소아환자의 외양과 언어적, 비언어적 특징을 반영하였다. 가상소아환자는 4단계의 문진절차(인사 → 인적사항 확인 → 개시질문 → 치아관찰)에 따라 사용자에게 실시간 음성기반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전체적인 설계 및 개발 과정에서 소아치과 전문의와 지속적인 협의를 거쳤다. 사용자평가는 임상경험 유무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치의학 전문대학원 3, 4학년 40명(여학생=17명, 남학생=23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들은 모두 광역시 소재 4년제 국립대학의 치의학전문대학원에 재학 중이었다. ...
TAG Communication training, Virtual reality based simulation, Virtual child patient, Dental simulation, Clinical experience, 의사소통훈련,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가상소아환자, 치과 시뮬레이션, 임상경험
기업 교육에 있어서 창의적 사고 역량 향상을 위한 설계원리 개발
임철일 ( Cheolil Lim ) , 한형종 ( Hyeongjong Han ) , 홍수민 ( Sumin Hong ) , 송유경 ( Yukyeong Song ) , 이다연 ( Dayeon Lee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제26권 제3호, 477~510페이지(총34페이지)
본 연구는 기업 교육에 있어서 창의적 사고 역량 향상을 위한 설계원리를 개발하는 목적을 지닌다. 또한, 이를 국내 A 기업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학습자의 반응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창의적 사고는 기업 맥락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의 도출과 가치 창출,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인 요소로 이의 효과적인 향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계적인 교육 및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기존 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직무 특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창의적 사고의 효과적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를 가능하게 하는 설계원리에 대한 개발은 미흡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선행연구 고찰 및 사례 분석을 통한 초기 설계원리 도출, 시범 적용을 통한 사용성 평가 및 전문가 검토 기반의 수정 및 보완을 통해 최종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이를 ...
TAG Creative Thinking, Creative Problem Solving, Corporate Education, Competency Development, 창의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 기업 교육, 역량 개발
학점인정 MOOC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구성요인, 상호작용,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간의 관계
김희은 ( Hee-eun Kim ) , 서일보 ( Il-bo Seo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제26권 제3호, 511~538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는 학점인정 MOOC 환경에서 콘텐츠 구성요인(콘텐츠 요인, 기술요인, 운영요인), 상호작용,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콘텐츠 구성요인(콘텐츠 요인, 기술요인, 운영요인), 상호작용,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성과와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서울 소재 K 대학교의 2019년 2학기 학점인정 MOOC 수강생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250명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 22.0과 AMOS 24.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bias-corrected bootstrapping)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을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χ2 =129.19, df = 57, RMSEA = ...
TAG MOOC for credits, learning performanc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content components, learning flow, 학점인정 MOOC, 콘텐츠 구성요인, 학습성과,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텍스트 기반 멀티미디어 학습에서 시각적 단서와 학습자 메타인지 수준이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이정은 ( Jungeun Lee ) , 조일현 ( Il-hyun Jo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제26권 제3호, 539~565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텍스트 기반 멀티미디어 학습에서 청각적 정보와 동기화 된 시각적 단서와 학습자 메타인지 수준이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부생 82명을 대상으로 시각적 단서로 구분되는 학습 콘텐츠와 학습자 메타인지 수준별로 집단을 나누어 학습자가 경험한 인지부하에 어떤 차이와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 메타인지 수준 검사, PSAT문제풀이 학습 영상 시청, 회상자극 인터뷰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실험을 통해 수집한 생리심리 데이터는 시선고정, 시선도약과 같은 시각 행동과 동공 반응으로, 인지부하의 객관적 지표로써 활용하였으며 변수 간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일반화 선형모형의 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상자극 인터뷰를 통해 수집한 내용은 주관적 인지부하 데이터로 활용하여 인지부하의 원인을 확인하였...
TAG Multimedia learning, Contents presenting methods, Visual cues, Metacognition, Cognitive load, 멀티미디어 학습, 콘텐츠 제시방법, 시각적 단서, 메타인지, 인지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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