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게임이용과 관련한 부정적 시각에서 벗어나, 게임이용의 순기능적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먼저 청소년의 게임경험을 게임선용성, 게임효능감과 게임규범, 게임리더십으로 나누고 이러한 경험이 개인별로 어떠한 차이를 가지며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추적하였다. 다음 게임이용 청소년의 사회자본을 결속형 사회 자본과 교류형 사회자본으로 나누어 개인에 따라 시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추적하였다. 마지 막으로 청소년의 게임경험이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시간에 따른 개인간 차이를 검증 하였다. 자료분석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실시한 게임이용자 패널조사 1차∼4차까지의 자료를 활용하여 다변량 잠재성장모델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은 청소년의 사회자본을 확장시키는데 직접적인 기여를 하는 ...
공정원 ( Jung Won Kong ) , 권현정 ( Hyun-jung Kwon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사회복지정책[2020] 제47권 제3호, 313~337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노인돌봄의 사회화 이후에도 여전히 성 비정형직종에 머물러있는 노인돌봄노동시장 에서 일하고 있는 남성돌봄종사자의 초기 노인돌봄경험과 일자리 의미를 밴 매넌의 해석적 현상 학 방법을 통해 이해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남성돌봄종사자 5명과 보조연구참여자로 노인재가방 문요양기관, 노인요양병원의 고용주 및 관리자 4명이 연구에 참여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일대 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남성돌봄종사자들의 초기 노인돌봄경험은 신체성의 <밀려 오는 신체적 부담>, 타자성에서는 <서비스 제공자와 수요자 간의 엇갈린 젠더의식>, 공간관에서 는 <안정적 임금기대가 무너지는 노인돌봄시장>, 시간관에서 <협상과 배움의 시간>이라는 본질 적 체험이 도출되었다. 이들의 통합적 일자리의 의미는 늦게 진입한 노인돌봄 일자리에서 신체적, 시간적으로 제한된 생애노동기간으로...
김희주 ( Heejoo Kim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사회복지정책[2020] 제47권 제3호, 339~370페이지(총32페이지)
본 연구는 국내 난민인정자의 한국 사회로의 유입과 난민 인정을 받는 과정에서의 생활 경험들을 살펴보고, 이들이 경험한 삶의 변화와 배제의 양상들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질적연구방법을 활용하였고, 국내에서 난민 인정을 받은 총 9명의 난민인정자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이주 및 난민 인정과정’을 파악할 수 있었고, 난민 인정을 받은 이후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변화와 긍정적인 경험들을 하였으나 반면에 여전히 해소되지 않는 배제와 차별의 문제들도 함께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사회에서의 배제 경험과 관련해서는 ‘취업과 노동시장 진입의 장벽’, ‘사회 적응과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 접근성의 어려움’,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정확한 정보의 부족으로 이용의 한계를 경험함’, ‘일상생활 유지에 필요한 행정서비스로...
이 연구는 장애인고용패널 2차 웨이브 1차∼3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수준, 사회참여, 행복의 정도 및 일반적 특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의사소통수준과 사회참여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적으로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결과, 첫째, 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 행복은 비교적 낮은 수준이었고, 발달장애인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의사소통수준, 사회참여, 행복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수준, 사회참여, 행복은 자기회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의사소통수준은 사회참여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적 영향을 미치며, 사회참여도 행복에 대한 종단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수준과 행복의 종단적 관계에서 사회참여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기초로 발달장애인의 행복을 향...
90년대 말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 중·장년층의 노동 불안정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지만, 이것이 특정 시기에 이례적으로 나타난 현상인지, 아니면 노동의 불안정이 시대적 위험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인지에 대해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본 연구는 Ulrich Beck이 제기한 ‘위험사회’와 ‘위험의 개인화’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사회에서 중·장년층 남성의 노동 불안정성이 보편화 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1939∼1948년에 출생한 산업화 세대(코호트 1)와 1949∼1958년에 출생한 베이비부머 세대(코호트 2)의 노동생애 불안정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코호트 2는 산업화와 경제성장의 효과에 힘입어 코호트 1에 비해 안정적인 중·장년기 노동생애를 향유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더불어 노동생애 불안정에 미치는 학력의 영향력이...
이 연구는 영국 사회적 돌봄(social care)의 최근 변화에 주목하였다. 2010년 영국 보수-자민 집권 이후 시작된 긴축은 사회적 돌봄에 수요억제와 공급억제를 실행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도구는 지역사회로의 권한이양, 통합돌봄 파트너십 강조, 비공식적 개인과 지역사회 자산을 강조 하는 전달체계의 개편이었다. 이 연구는 긴축의 시대에 사회적 돌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영국 정부의 각종 보고서와 문헌을 통해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의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개편에 있어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커뮤니티 케어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 다. 연구 결과는 보건의료와 사회적 돌봄의 재정적 통합모델로 제시된 커뮤니티 케어가 충분한 합리성을 가지고 있지만, 지역사회에 보건의료 수요를 분산시켜 지역사회복지 기관들의 민관협력 ...
최근 노인돌봄 영역에서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 돌봄이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다수의 연구들이 지역사회의 노인돌봄 체계와 기능의 안정화를 위한 방안에 주목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장기요양서비스 행위 주체들이 지역사회에서 경험하는 노인돌봄 실천에 주목한다. 그리고 그 경험을 통한 인식이 제도와 어떻게 연결되어 형성되어가는가를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 경상남도 창원시와 일본 후쿠이현 에치젠시의 장기요양서비스 전달에 관여하는 행정인력과 돌봄 제공인력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양 국가의 장기요양서비스 체계, 연구참여자의 서비스 제공 경험과 인식에 대한 것으로 지시적 내용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지역사회 노인돌봄에 대한 참여자의 인식을 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두 지역의 연구참여자들이 장기요양서...
노년기에 취업을 선택하는 고령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고령자는 대부분 저임금, 저숙련직, 낮은 고용 안정성으로 요약되는 ‘질이 낮은 일자리’에 종사한다는 특성을 지닌다. 본 연구에서는 일자리의 질이 고령 근로자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질이 낮은 일자리에 종사하는 고령 근로자의 생활만족도가 미취업자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비공식 고용의 개념을 활용하여 일자리의 질을 측정하였으며, 한국고용정보원의 고령화연구패널조사 제7차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공식 고용 상태의 고령자는 미취업 상태의 고령자보다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양질의 일...
이지완 ( Lee Jiwan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사회복지정책[2020] 제47권 제2호, 143~174페이지(총32페이지)
본 연구는 2013 년 전계층으로 확대된 정부의 보육료 지원이 영유아 자녀를 둔 여성의 노동공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육료 지원 확대가 영유아 가구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하여 정책의 인과적 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 이중차이 분석법 (Difference in Difference)을 활용하였다. 정책 확대 이전 시기는 2010-2011년, 이후 시기는 2013-2015년으로 설정하여 비교하였고, 연구를 위해 한국노동패널조사 13, 14, 16, 17, 18차 자료를 활용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는 정책의 효과가 여성의 학력과 아동의 연령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났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 모형은 총 세 가지로 기본모형, 학력모형, 영·유아 모형으로 나누어 집단별로 정책효과를 분석하였다....
이강진 ( Lee Kang-jin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사회복지정책[2020] 제47권 제2호, 175~201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국내 게임하는 청소년들에 대한 연구동향을 학문분야별, 내용별, 영향별로 살펴봄으로써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게임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학문영역별 공유해야 할 논점과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0년 이후부터 2020년까지 발간된 등재지 이상의 184개 학술지에 대한 청소년 게이머에 대한 주제를 한 연구논문을 메타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문분야별로는 미디어 관련 학문과 사회복지 학문분야가 가장 많았으며, 게임관련 내용으로는 개인의 성향과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영향별로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 요인을 다루는 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게임하는 청소년은 미디어연구와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주로 다루고 있지만, 여전히 개인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연구에 편중되어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