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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무용역사기록학회 AND 간행물명 : 한국무용기록학회지28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총체정보예술로서의 무용에 관한 고찰- 윌리엄 포사이드의 를 중심으로
이지선 ( Jee Sun Le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1권 121~141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는 바그너의 총체예술 개념에서부터 정보예술의 개념에 이르기까지 총체정보예술 개념의 구성적인 틀과 그 특징을 도출하고, 현대 무용사례인 윌리엄 포사이드의 (2009)를 논의대상으로 작품 속에 드러나는 총체예술적 속성과 매체미학적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포사이드의 작품은 2000년도 그가 무대버전으로 창작한 것을 온라인상의 정보예술의 형태로 발전시킨 것으로 무용수의 춤추는 신체 없이도 신체적 사고가 가능하다는 포사이드의``안무 오브제``개념을 예증해주는 작품이다. 총체정보예술로서 포사이드의 작품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매체미학적 논의를 불러일으킨다. 첫째, 작품 속에서 실현되는 춤 움직임의 데이터화는 모션캡처와 같은...
TAG 윌리엄 포사이드, 총체정보예술, 매체예술, 안무오브제, William Forsythe, Gesamtdatenwerk, Media Art, Choreographic Object
무용영재성 판별을 위한 선발모형 개발
이진효 ( Jin Hyo Le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1권 143~162페이지(총20페이지)
본 연구는 일반영재성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무용영재 선발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예술영재기관에서의 무용영재 선발과정을 비교/분석하고, 선발단계에서 투입되는 검사도구와 평가방법들을 조사하였다. 우선 국외의 무용영재 선발기관은 러시아 바가노바, 영국 로얄발레, 프랑스 파리오페라극장 발레단 등으로 분류하였고, 국내기관은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안양예고/계원예고 무용영재학급 등으로 분류하였다. 각 나라별, 기관별 무용영재 선발과정을 분석한 결과, 공통된 선발내용은 2단계 이상 분류하여 다단계 선발방법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점과 무용동작을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수행능력을 평가한다는 점이다. 국외기관은 무용영재로서의 잠재된 능력을 중시하는데 특히 체격조건과 체력, 동작수행을 위한 선천적인 재능(리듬, 음악성, 창의성 등)을 고려하여 선발하였...
TAG 영재, 무용영재, 판별, 선발, 선발모형, Gifted, Dance-Gifted, Identifying, Selection, Selection Model
볼룸댄스와 댄스스포트 교육- 탄듀(Tendu)와 무한 신체 운동 시스템을 통한 룸바 기본동작 교육방법론의 구축
장세형 ( Se Hyoung J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1권 163~189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서 대학교육의 일환으로 부각되고 있는 볼룸 댄스(Ballroom Dance)와 댄스스포트(DanceSport)의 교육방법 및 교수자료 개발이라는 맥락에서 서울에 위치한 S대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룸바의 기본 동작들을 본 연구자가 라반동작 분석과 바르테니에프 기본원리를 토대로 개발한 무한 신체 운동 시스템(ISES)과 발레 탄듀를 적용했을 때 발생되는 결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참여자들의 근본적 룸바 움직임이 특징적 탄듀의 미적 동작과 무한 신체 운동 시스템의 안전적 적용을 통하여 증진된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따라서 발레 탄듀와 무한 신체 운동 시스템은 기본적 룸바 움직임에 유익하며, 특히 앞, 뒤, 옆, 그리고 제자리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체중이동에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본...
TAG 댄스스포트, 댄스스포츠, 발레, 볼롬 댄스, 라틴 댄스, 무용교육, DanceSport, Ballet, Ballroom Dance, Latin Dance, Dance Education
마사 그레이엄과 니체의 미학
장정윤 ( Chung Yoon Ch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1권 191~208페이지(총18페이지)
니체철학에서의‘춤’은 철학적 논리를 설명하기 위한 개념으로서‘해방’,‘자유’,‘영원성’, ‘디오니소스적인 것’등의 추상적 관념을 상징한다. 니체에 있어서 무용수의 몸과 춤은 현실적인 것, 경험적인 것으로서 주요한 연구대상일 뿐만 아니라 니체사상의 주요한 주제이다. 본 연구는 니체철학의 영향을 받은 현대무용의 안무자들 가운데 마사 그레이엄(Martha Graham, 1894-1991)의 무용을 고찰하고, 그레이엄의 무용세계에 미친 니체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니체의 철학과 사유를 통해 마사 그레이엄의 무용에 접근하는데 있어서, 첫째는 니체의 미학사상을 토대로 현대무용의 미학과 발전을 알아본다. 둘째는 그레이엄 무용의 근원적 가치와 의미를 동작원리와 작품세계를 통해 고찰한다. 셋째는 마사 그레이엄 무용미학에 미친 니체의 영향을 밝힌다. 이 연구는 니체를 통...
TAG 니체, 마사 그레이엄, 디오니소스, 현대무용, 미학, , Nietzsche, Martha Graham, Dionysiac, Modern Dance, Aesthetics, Leib
초등 무용창작수업 과정 연구- 미국 뉴욕의 초등무용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정재임 ( Jae Im Chu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1권 209~227페이지(총19페이지)
아동의 창의성 계발에 관한 관심과 교육적 접근은 다양한 학술 및 예술분야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경험으로서의 교육, 즉 전공자 위주의 교육이 아닌 비전공자가 움직임을 만들고 이를 공연으로 올리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무용분야에서도 아동의 창의력과 상상력 발달을 위해서 무용창작수업을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다. 이는 한국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도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현재 무용교육에서 지향하고 있는 창의성과 관련한 무용수업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무용창작수업의 절차, 교수전략 및 동기부여 등 아동의 무용창작수업과 관련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한다. 또한 미국 뉴욕시의 한 초등학교 5학년 무용창작수업을 사례로 소개하고 있다. 선행연구, 수업 계획서, 수업참관, 그리고 ...
TAG 무용창작수업, 미국무용교육, 아웃리치 프로그램, Dance Education, Creative Dance, Outreach Dance Program
무용에서‘실기에 기반을 둔 연구’에 관한 고찰- 개념과 과정을 중심으로
조기숙 ( Ki Sook Cho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1권 229~255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무용에서‘실기에 기반을 둔 연구(Practice Based Research, 이하 PBR)’를 탐구하기 위함이다. 우선 오스트리아, 영국, 캐나다 그리고 미국에서 예술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연구하기 위한 하나의 연구 방법론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PBR의 등장배경과 그 개념을 탐구하였다. PBR의 과정으로 준비, 연습과 공연 그리고 분석과 평가 단계를 제시하였다. 한국은 고등교육기관에서 공연예술, 음악, 미술 등 예술계열이 많이 개설되어 있고 예술 전공자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나라이다. 학문을 연구하는 상아탑에서 예술을 전공하는 교수의 예술 활동은 학문과 어떻게 연결되고 어떠한 관계가 설정되어야 하는가. 만약에 예술 활동과 학문이 무관하다면 고등교육기관에서 예술계열이 존재할 근거가 없을 것이다. 고등교육기관에서 예술분...
TAG 실기에 기반을 둔 연구, PBR, 연구로서의 실기, PAR, 현상학, 몸학, 몸적자료, 내러티브, Practice Based Research, PBR, Practice As Research, PAR, Phenomenology, Somatics, Somatic Data, Narrative
발레교육자의 전문성 개념 탐색을 위한국내외 발레교육자 양성과정 분석
홍애령 ( Ae Ryung Ho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1권 257~281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수준 높은 발레교육을 펼치기 위해 발레교육자는 어떠한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지 살펴보기 위한 기초 단계로 기존 발레교육자 양성과정에 나타난 전문성 개념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 동안 발레교육자의 전문성은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형태로 정립되지는 않았다. 이 때문에 오랜 시간 발레를 전공하고 무용수로 활동하거나 대학 및 대학원에서 수학한 전문 발레인들이 교육자로서 필요한 교육을 제공받지 못했으며, 협회 및 주요 교육기관에서의 발레교수법, 자격과정 이수를 통해 경력을 쌓아갔다.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으로 발레를 전공한 학생들이 발레무용수로 기량을 갖추는 과정 역시 발레교육자로서 성장하는 과정의 일부로 간주하고 국내외 발레교육자 양성과정을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이상적 사례선택의 방법으로 선정된 국내외 발레교육자 양성과정은 국외 발레학교 교육과정,...
TAG 발레교육자의 전문성, 발레지식, 발레교수지식, 발레소양, 발레교육자 양성과정, Ballet Educator`s Pedagogical Professionalism, Knowledge on Ballet, Knowledge on Ballet Teaching, Ballet Literacy, International Education Programs for Ballet Educators
창의적 무용교육의 미학적 분석
황인주 ( In Joo Hw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1권 283~297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는 과정중심의 창의성 분석에서 벗어나 결과물 측면에서 창의성의 개념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총체적 관점에서 창의성과 무용교육 간의 미학적 관계성을 검토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창의성은 독창성과 가치성이라는 개념적 특성을 가지며, 독창성은 기존의 규칙, 관례와의 갈등과정에서 변화 또는 초월하는 것을 통해, 그리고 가치성은 일정한 미적 가치판단기준에 의거해서 발생한다. 따라서 창의적 무용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규칙 및 관례, 즉 무용기법 및 테크닉에 대한 습득, 그리고 무용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는 미적 판단기준에 대한 학습이 기본적 요건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실제 무용활동이 수행되는 과정에서 창의적 무용표현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표현주제, 표현움직임, 표현의도 및 배경, 그리고 표현장애요인에 대한 주의 깊은 집중이 강조...
TAG 무용창의성, 독창성, 가치성, 무용교육, 무용표현, Dance Creativity, Originality, Valuableness, Dance Education, Dance Expression
무용가 이미라 연구
김운미 ( Un Mi Kim ) , 김외곤 ( Oe Gon Kim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1~17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대전·충남 지역의 대표적인 무용가 이미라의 예술 활동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데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인터뷰에 근거한 구술 조사와 책, 연구 논문, 신문 기사, 전문 사전, 팸플릿 등 각종 참고 자료에 근거한 문헌학적 연구를 함께 사용하였다. 이미라는 자신의 전공인 무용 분야에서 주로 역사적 위인을 소재한 삼은 무용극을 창작하여 공연하였다. 이러한 무용극은 교훈적 요소의 용이한 전달, 빠른 내용 이해, 내용의 풍부한 구성, 흥미 요소의 가미 등이 장점이다. 대표작으로 평가되는 <성웅 이순신>을 비롯한 여러 작품에서는 충효 사상이 주제로 부각되었다. 그녀의 무용극은 서사성이 강하고 연극적 요소가 두드러지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미라는 충청남도의 민속 예술을 재창조하는 데도 관심을 기울였는데, 그 작업은 원형의 발굴과 예술성의 제고...
TAG 무용, 무용극, 충효 사상, 민속 예술, 교육 무용, Dance, Dance Theatre, Idea of Loyalty and Filial Duty, Folk Art, Educational Dance
전문무용수의 고용형태에 따른 오디션 불안과 무용은퇴준비의 관계
김혜정 ( Hye Jeong Kim ) , 홍혜전 ( Hye Jeon Ho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19~36페이지(총18페이지)
이 연구에서는 전문무용수의 고용형태에 따른 오디션 불안이 무용은퇴준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대전, 대구, 광주 5개 지역에 소재한 국공립단체, 민간단체, 프로젝트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무용수를 유의표집방법을 사용하여 최종 422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무용수의 성에 따라 오디션 신체불안과 건강은퇴준비 및 여가은퇴준비에 유의한 차이가 있고, 연령대에 따라 경제은퇴준비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전공에 따라 무용은퇴준비 하위변인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단체소속형태에 따라 오디션 불안과 무용은퇴준비의 하위변인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용형태에 따라 오디션 심리불안과 무용은퇴준비의 하위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
TAG 전문무용수, 고용형태, 국공립단체, 민간단체, 프로젝트단체, 오디션 불안, 무용은퇴준비, Professional Dancers, Employment Types, Public Dance Company, Private Dance Company, Project Dance Company, Audition Anxiety, Dance Retirement Prepa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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