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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개혁신학회36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바울의 율법론
김근수 ( Keun Soo Kim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1] 제17권 191~223페이지(총33페이지)
사람들은 흔히 신약시대는 은혜시대이기 때문에 율법을 지킬 필요가 없다는 율법페지론이나 무용론을 주장한다. 그러나 성경적이며 개혁주의 신학의 입장은 그렇지 않다. 율법과 복음의 관계: 율법의 용도는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에 각기 다른 각도에서 사용되어졌다. 율법은 잘 지키려고 노력할수록 자기의 불의가 드러나 결국 정죄, 저주, 심판, 죽음을 맞이하게 하는 부정적인 역할과 구속사적인 면에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영으로 인도받는 거룩한 기준이 되어 결과적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긍정적인 측면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율법의 이해: 바울 사도이 이해한 ``원리``는 어느 시대나 불변하는 도덕적 율법으로``규범``은 구속사적인 면에서 성취된 의식율법으로, ``질서``는 문화를 초월하여 제시되는 창조의 원리로 이해될 수 있다. 십계명과 예수님이 요약하신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
TAG 율법, 제한성, 계속성, 적용, 원리, Law, Limitation, Continuation, Application, Principle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 찬양사역과 워십댄스
하재송 ( Jae Song Ha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1] 제17권 225~258페이지(총34페이지)
한국교회는 지난 20 세기 말부터 예배 양식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를 겪고 있다. 전통적인 예배형식이 깨어지고, "찬양과 경배,""워십댄스"와 같이 현대문화를 반영하는 새로운 예배 요소들이 예배에 도입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러한 새로운 요소들은 교회사역 분야에서 신학적으로, 음악적으로, 목회적으로 많은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개혁주의 신학은 예술을 포함하는 모든 것들(롬 11:36)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한다. 이러한 신학적 관점에서 그리스도인 예술가들은 그들의 예술적재능을 잘 사용하여 예술적 작품들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그들은 또한 복음의 능력으로 문화적 변혁을 이루고 그들의 봉사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도록 노력해야 한다. 개혁주의 신학에서 예배는 성경에 기초해야 하며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드려져야 한다...
TAG 찬양과 경배, 워십 댄스, 개혁주의 예배, 현대 예배, 예배 인도자, Praise and Worship, Worship Dance, Reformed Worship, Contemporary Worship, Worship Leader
W.C.C.의 사회참여, 구원의 통전성인가? 사회복음인가?
유태화 ( Tae Wha Yoo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0] 제16권 9~43페이지(총35페이지)
이 논문에서 필자는"WCC의 사회참여, 구원의 통전성인가, 사회복음인가?"를 연구하였다. 첫째로, 필자는 특별히 사회참여와 연관된 WCC의 다양한 관련 문서를 통시적이고 공시적인 접근을 통하여 철저하게 분석하였다. 둘째로, 필자는 사회참여에 관한 개혁교회의 관점이 무엇인지를 밝혀 제안하였다. 셋째로, 세 가지 차별화된 항목을 설정하여WCC와 개혁교회의 사회참여에 대한 관점의 비교점이 무엇인가를 탐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로부터 필자는 WCC가 ① 하나님 나라의 초월적 차원을 희생하고 내재적인 차원을 붙잡는 경향으로, ② 개인적 차원의 죄를 희생하면서 구조적 혹은 사회적 죄를 다루는 경향으로, ③ 교회 안의 차원을 희생하면서 교회 밖의 일에 몰두하는 경향으로 편향되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한마디로, WCC는 사회참여와 관련하여 구원의 통전성보다는 오...
TAG 사회참여, 구원의 통전성, 사회복음, 하나님 나라의 내재성과 초월성, 교회의 안과 밖, Social Participation, Wholeness of Salvation, Social Gospel, Immanence and Transcendence of the Kingdom of God, Inside and Outside of the Church
한국장로교회에서의 세계교회협의회(W.C.C.)
이상규 ( Sang Gyoo Lee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0] 제16권 45~88페이지(총44페이지)
세계교회협의회(WCC)가 2013년 제10차 총회를 부산에서 개최한다는 공식적인 발표가 있은 후WCC와 그 신학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이 논문 서두에서는 WCC의 조직과 발전에 대해 간략하게 개관하고 한국으로 소개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IMC는 사실상 WCC의 창립을 포함한 다음 시기의 에큐메니칼운동의 시원이 되지만 이때까지 한국교회는 IMC를 포함한 세계교회 운동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1948년 WCC가 립된 후 한국교회, 특히 장로교회에서는 WCC에 참여할 것인가 아닌가를 두고 심각한 토론이 전개되었는데, 이 논문에서는 한국(특히 장로)교회에서 WCC가 어떻게 수용되고 인식되어 왔던가를 역사적으로, 그리고 신학적으로 논구하였다. WCC에 대한 상반된 견해가 결국 교회장로분열의 주된 요인이었고, 그 대립...
TAG 한국교회, 장로교회, 세계교회협의회, 에큐메니즘, 에큐메니칼 운동, Korean Church, Presbyterian Churches, W.C.C., Ecumenism, Ecumenical Movement
W.C.C. 신학에 대한 이해와 평가
김길성 ( Kil Sung Kim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0] 제16권 89~128페이지(총40페이지)
슐라이에르마허(Friedrich Ernst Daniel Schleiermacher)를 시작으로 19세기와 20세기 초 신학계를 지배하던 구 자유주의 또는 현대주의 신학사상의 유입과, 이후1919년 칼 바르트(Karl Barth)의『로마서 주석』의 발간과 1921년 루돌프 불트만(Rudolf Bultmann)의『공관복음 전승사』의 발간으로 말미암아 소위"신 신학", 또는 "신 현대주의"의 시작을 알리는 새 조류와 함께 발전된 신학사상은"구 자유주의",또는"현대주의"와 그 맥을 같이하고 있는데, 이를 통칭한『현대 자유주의의 신학사상』의 도전은 끊임없이 한국교회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에큐메니칼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
TAG 세계교회협의회, 신복음주의, 에큐메니칼, 종교다원주의, 연합과 순결, W.C.C., Neo-Evangelical, Ecumenical, Religious Pluralism, Unity and Purity
W.C.C.의 공식 문서에 나타난 종교다원주의의 발전 과정
양낙흥 ( Nak Heong Yang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0] 제16권 129~159페이지(총31페이지)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WCC의 입장은 점진적으로 발전되었다. 초기에는 타종교에 대한 전통적 기독교의 시각이WCC 내에서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차츰타종교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WCC에 파고 들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주로 종교 간의 대화의 필요성을 지적하는 정도에 머물렀다. 그러다가 1960년대에 WCC 일각에서 타종교에 대한 꽤 급진적인 관점이 대두되었다. 종교다원주의 적 관점이 소개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WCC의 다수 입장을 형성하지는 못했다. 70년대 중반에만 해도 종교다원주의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여전히WCC 내에 강력하게 존재했었기 때문이다. 80년 대에 타종교 내의 구원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인정하는 입장들이 몇몇 공식 문서들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1990년 바르 선언을 기점으로 WCC의 공식 입장은 종교다원주의로 급격히 그리...
TAG 종교다원주의, 세계교회협의회, 바르 선언, 성경, 칼빈, Religious Pluralism, World Council of Churches, Baar Statement, Bible, John Calvin
W.C.C. 운동 평가: 총체적 복음의 관점에서
김광열 ( Kwang Yul Kim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0] 제16권 161~196페이지(총36페이지)
총체적 복음이란 하나님 중심의 신학을 강조하는 개혁신학의 강조를 따른다. 그것은 신자가 중생함으로 말미암아 그의 삶의 모든 부분이 하나님의 통치 아래 놓이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성경의 복음이"총체적"성격을 지니고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바라본 복음, 즉 신자의 전 존재와 그의 삶의 모든 영역들 속에서 영향력과 변화를 가져오는 능력으로서의 복음을 가리킨다. 사실, 죄의 영향력이 총체적이므로, 성경의 복음도 총체적일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의 구속사역이 총체적이어야 하는 것은, 그것은 이 세상에 끼쳐진 모든 죄의 영향력들과 결과들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주어졌기 때문이다. 우리 주님의 복음은 신자의 영적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그의 육체적, 사회적 영역들 속에서의 변화와 회복을 가져오는 능력...
TAG 세계교회 협의회, 총체적 복음, 대반전, 신본주의, 종말론,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 World Council of Churches, Holistic Gospel, Great Reversal, God-Centered, Eschatology
1980년대 이후 세계교회협의회의 선교선언문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교"와 복음전파, 개종강요, 그리고 타종교와의 관계에 대한 분석
이은선 ( Eun Seon Lee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0] 제16권 197~228페이지(총32페이지)
1980년 이후에WCC 산하의 CWME에서 발표한 6개 선교 선언문에 나타난 선교신학을 분석해 볼 때 이들 선언문들의 가장 근본적인 선교신학은``하나님의 선교``이다. 이 선언문들은``하나님의 선교``가 교회 선교의 근원이고 원천이라는 온건한입장도 반영하고 있으나, 경제-사회적 구조 속에서의 정의를 실현하려는 세상의 과정에 교회가 참여해야 한다는 급진적인 입장을 훨씬 더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선교``는 개인구원을 배제하지는 않으나, 주로 경제-사회적 구조의 변화를 통한 인간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하나님의 선교``안에 기독론적인 성령론과 성령의 타종교 안에서의 활동을 인정하는 보편적 성령론의 입장이 있는데, 대부분의 문서들은 타종교에서의 성령의 활동을 인정하는 보편적 성령론으로 기울어지고 종교신학의 입장에서 타종교에서의 ...
TAG 세계선교와 전도위원회, 선교선언문, 하나님의 선교, 인간화, 보편 성령론, 종교 다원주의, CWME, Mission Statement, Missio Dei, Humanization, Universal Pneumatology, Religious Pluralism
기독교 정체성에 대한 조망과 대응
류응렬 ( Eung Yul Ryoo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0] 제16권 229~253페이지(총25페이지)
오늘날 한국기독교는 심각한 정체성의 위기현상을 맞이하고 있다. 절대진리가 사라지는 포스터모든 시대에 정체성의 위기는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야기된다. 필자는 본 글에서 오늘날 기독교의 정체성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살피고 그 대안을 마련하여 성경적인 기독교의 정체성 정립을 위한 방향들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기독교의 정체성은 철저한 성경의 권위 위에 세워져야 한다. 성경이 영감 된 하나님의 말씀이며 구원과 삶의 표준이라는 기초가 사라진 곳에 올바른 기독교는 세워질 수 없다. 둘째, 기독교 정체성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바르게 이해하고 가르칠 것을 강조했다. 예수 그리스도는 구원과 성화를 이루는 근본적인 주체이다. 기독교 복음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이 사라지면 결국 인본주의적인 설교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 고양된 윤리나 체계적인 철학 혹은 경건...
TAG 기독교 정체성, 성경 무오성, 믿음과 삶, 그리스도 중심의 기독교, 개혁신앙, Christian Identity, Biblical Inerrancy, Faith and Life, Christ-centered Christianity, Reformed Faith
칼빈 성령론의 자리와 우주적, 일반 은총적 역사
문병호 ( Byung Ho Moon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0] 제16권 255~284페이지(총30페이지)
본고에서 필자는 창조와 섭리 그리고 일반은총에 있어서의 성령의 사역에 대한 칼빈의 입장을 논구한다. 이와 관련하여 먼저 세 삼위격인 성령의 특성으로서의 하나님의 능력(virtus)과 작용(efficacia)이라는 측면을 내재적이며 경륜적인 삼위일체의 역동성에 주안점을 주는 칼빈 신학의 관점에서 다룬다. 이러한 고찰에 기반해서 첫째로 칼빈이 성령의 창조와 섭리에 있어서의 사역을 다룸에 있어서 영원하신 말씀으로서의 제 2위 하나님의 중보직과의 연관성에 주목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심지어 이러한 측면에 있어서조차 칼빈은 성령에 대한 기독론적 이해를 견지하고 있음을 파악하는 것이다. 칼빈은 삼위일체를 다룸에 있어서 성자와 성령의 위격을 역동적으로 논구하고 있는데 그 관점을 그리스도의 영이 말씀의 객관적 확실성과 주관적 감화를 연결시키는 고리라는 사실로...
TAG 칼빈, 성령, 그리스도, 창조, 일반은총, Calvin, the Holy Spirit, Christ, Creation, Common Gr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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