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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영상미디어협회 예술과미디어학회 AND 간행물명 : 예술과 미디어37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게임캐릭터 위상론 부제: 게임 캐릭터의 역할 및 중료성에 과한 연구
오현주 ( Hyun Ju O )  한국영상미디어협회, 예술과 미디어 [2005] 제4권 제1호, 75~85페이지(총11페이지)
디지털 시대를 맞아 21세기의 가장 주목받는 산업인 문화산업 주에서도 대표적인 게임산업은 최근 어느 때보다도 관심도 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게임산업에 있어 게임 캐릭터의역할은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현재 게임캐릭터는 게임 자체의 성공여부에도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최근 문화산업간의 융합 속에서 게임캐릭터는, 타 산업 간의 연계성이 더욱 주요성을 띠게 되고 여러 업체들의 게임 캐릭터의 상품화 활동은 새로운 수익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많은 업체들이 성공게임 캐릭터를 상품화 하여 수익을 오리고 있고 준비 업체들도 늘어 가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게임 캐릭터를 위한 게임의 만들어질 정도로 게임 캐릭터의 개발에 여러 다양한 마케팅 방식이 적용되고 있을 정도로 게임 캐릭터의 영향력과 중요성은 더더욱 강조되어지고 있다. 빠르게 변하는 게임산업의 게...
웹디자인의 미와 기능에 관한 연구
박종임 ( Jong Im Park )  한국영상미디어협회, 예술과 미디어 [2005] 제4권 제1호, 86~101페이지(총16페이지)
폴라톤은 "적당한 적도(measure)와 비례 (Proportion)를 유지하는 대상은 항상 아름답다."라고 하였다. 이것은 폴라 톤이 아름다운 사물이 지닌 속생에 대해 논한 말이다. 또한 고대 회랍어 좋에서 우리가 “아름답다 (beautiful)” 라는 말에 가까운 용어로 볼 수 있는 칼론kalon은 대상에 대해서만 사용된 것이 아니라 우리를 즐겁게 해 주고, 우리의 감탄을 불러일으키는 많은 대상에 대해 사용되었다고 한다. 이렇듯 예로부터 우려는 아름다움을 잘 문하고 추구하면서 잘아왔다. 역사의 발전에 따라 마의 개념도 다양하고 변 화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며 산업혁명 이후에는 산업의 발전에 맞춰 근대 디자인을 탄생사치가도 한다. 1945년 바네바 부사가 Memex라는 개념을 언급한 아후로 우리는 웹을 통하여 아주 ...
TAG Beauty, functionality, web design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Kinetic typography)의 연구
이기순 ( Ki Soon Lee )  한국영상미디어협회, 예술과 미디어 [2005] 제4권 제1호, 102~111페이지(총10페이지)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움직이는 활자)는 기존의 정적인 타이포그래피에 시간이 라는 요소를 도입하여 시각적 효과의 증대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키네틱(Kinetic)의 의미는 모든 움직임을 나타내는 예술로 지칭되며,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움직임이 타리포그래피로 표현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moving 과Kinetic은 다른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글자가 가지는 속성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며, Kinetic 은 단순진행형의 물질이 아닌 소통이 가능한 물질이라고 볼 수 있고 이것은 인터랙티브가 포함된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시간에 키초한 타이포그래피는 접근 방식에 따라 형태적인 측면에 중점을 둔 <리퀴드 타이포그래피>와 커뮤니케이션 측면에 본더 중점을 둔 <템퍼럴 타이포그래피> 및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로 부분할 수 있다. 커뮤니...
TAG 키네틱, 타이표그래피, 인터랙션, KineticTypography, interaction
새로운 공간 디자인을 위한 애니메이션과 공간의 상관성 분석
이철재 ( Chul Jae Lee )  한국영상미디어협회, 예술과 미디어 [2005] 제4권 제1호, 112~127페이지(총16페이지)
애니메이션은 모션 과 종종 흔동이 되기는 하지만 다른 말이다. 모션이 움직임 이나 행위를 의미하는 반면, 애니메이션은 형태의 전개에 대한 진화이고 그 형태를 만들어 내는 힘을 의미한다. 즉 애니밀리즘, 애니미즘, 성장성, 생명력 그리고 가상성 둥을 어느 정도 내포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이 품고 있는 많은 함축성을 통해 애니메이션은 건축에서 가장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구조에 대한 이론들 중 상당 부분을 건드린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건축가들이 받아들이기에는 너무나 많은 부분들이 미심적기에 건축가들은 자신들의 부분들이 미심적기에 건축가들은 자신들의 분야에서 정역학의 원리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주거를 공급하는...
TAG 애니메이션, , 운동성, 움직임, 정역학, 시차원, 건축공간, animation, force movement, motion, statics, the time dimension, architectural space
디지털합성의 기술과 과학
최연식 ( Yeon Sik Choi )  한국영상미디어협회, 예술과 미디어 [2005] 제4권 제1호, 128~141페이지(총14페이지)
애니메이션은 모션 과 종종 흔동이 되기는 하지만 다른 말이다. 모션이 움직임 이나 행위를 의미하는 반면, 애니메이션은 형태의 전개에 대한 진화이고 그 형태를 만들어 내는 힘을 의미한다. 즉 애니밀리즘, 애니미즘, 성장성, 생명력 그리고 가상성 둥을 어느 정도 내포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이 품고 있는 많은 함축성을 통해 애니메이션은 건축에서 가장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구조에 대한 이론들 중 상당 부분을 건드린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건축가들이 받아들이기에는 너무나 많은 부분들이 미심적기에 건축가들은 자신들의 부분들이 미심적기에 건축가들은 자신들의 분야에서 정역학의 원리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주거를 공급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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