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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699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성형외과 로비공간의 디자인요소가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배선미 ( Sun Mi Bae ) , 김석태 ( Suk Tae Ki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4호, 309~319페이지(총11페이지)
공간의 첫인상, 즉 이미지 형성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의료시설의 로비영역은 시각적 주요정보를 전달하고 호감을 유발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성형외과 로비공간의 주시과정에서 발생하는 디자인요소의 시각적 특징을 분석하고 방문자의 호감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보다 나은 디자인방향 모색을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 메디컬스트리트 내 성형외과 및 피부과의 로비공간을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며, 피실험자는 준전문가 집단인 실내디자인전공 대학생으로 하여 시선추적 (Eye-tracking)실험과 관심도와 관련된 7 문항의 설문을 진행하였다.(본실험기간 : 2015.5.24.~25) 4 단계(주시시간 : 3 초, 6 초, 9 초, 비제한)로 나누어 Heat Map 분석과 관심영역(AOI)분석...
TAG 성형외과 로비공간 디자인요소 시선추척 주시특성, Plastic Surgery Hospital Lobby Space Design Element Eye-tracking Observation Time
음악의 조형적 시각화 -<윤이상을 만나다>를 중심으로-
변혁 ( H. Byu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4호, 321~331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을 무대화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조형적 시각화가 가능한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윤이상을 만나다>는 윤이상의 음악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복합장르공연으로 2011 년 대학로 예술극장에서 초연, 2013 년에는보다 확장된 형태로 엘지아트센터에 소개되고, 같은 해 ‘Benois de la Danse’에 노미네이트되어 러시아 볼쇼이 국립극장에 초대, 공연되었던 작품이다. 무용과 음악과 영상이 한 무대 위에 조화롭게 융합된 <윤이상을 만나다>는 음악이라는 청각적 콘텐츠를 청각 뿐 아니라 시각적 정보를 중심으로 무대화하여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일차적으로 음악은 무용이라고하는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서 시각화되었고 또한 카메라와 스크린을 이용한 영상매체를 통해 무대 위에 시각화되었다. 이 과정에서 화성법, 대위법, 꾸...
TAG 윤이상 음악 시각화 무대, Isang YUN music visualization stage
여행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구성요인이 사용의도 형성과 사용행위에 미치는 영향
손기 ( Qi Sun ) , 김세화 ( Se Hwa Ki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4호, 333~343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Venkatesh(2003)의 통합수용모델을 기초모델로 하여, 중국 여행 APP 의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 UX) 구성요인들과 APP 의 실제 사용행위 및 사용의도 형성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20 대~40 대 중국사람 130 명에게 7 개의 여행 APP 화면을 제시하고 ①사용효율성, ②사용편리성, ③심미성, ④사회적 영향, ⑤브랜드 신뢰성, ⑥사용의도,⑦사용행위를 변인으로 하여 20 문항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1)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 5 가지 구성요인 중에서 사용효율성, 심미성, 사회적 영향이 예측한 바와 같이 <사용의도> 형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용편리성→ <사용의도>의 영향관계는 통계적으로 ...
TAG 사용의도 사용자 경험 구성요인 통합기술수용 모델, intention to use Components of User Experience UTAUT
로제 카이와의 놀이 속성에 따른 디지털 제품 디자인 유형 연구
송유미 ( Yoo Mee Song ) , 유현정(교신저자) ( Hyun Jung Yu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4호, 345~357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환경에서 나타나고 있는 놀이적 현상을 분석하여 놀이 성향의 제품의 발전 유형을 밝혀 보고자 하였다. 연구 전개를 위해 먼저 놀이 이론의 대표적 연구자 로제 카이와가 제안한 4 가지 놀이 속성(아곤, 미미크리,알레아, 일링크스)을 분석하고 그에 대응하는 디지털 제품 사례를 조사하여 디지털 분야에서의 놀이 유형별 특징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로제 카이와의 놀이 속성은 디지털 환경에서의 기술적 특성 및 현대 사회 트렌드에 의해 확장되거나 여러 속성이 복합적으로 시너지를 내는 경향을 보였다. 첫째, 아곤의 경우, 상대방과의 경쟁뿐 아니라 컴퓨터, 자기 자신(과거의 나, 미래의 나 등)과 경쟁하는 등 경쟁 대상이 확대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둘째, 미미크리의 경우, 오프라인에서의 모의 경험이 온라인, 디지털 세계에서의 가상 경험으로 ...
TAG 디지털 제품로제 카이와 놀이 속성 아곤 미미크리 알레아 일링크스, digital product Roger Caillois play property Agon Mimicry Alea Ilinx
미술치료 관점에서 본 아동화적 표현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신영선 ( Young Sun Shin ) , 김혜연 ( Hea Yeon Ki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4호, 359~378페이지(총20페이지)
현대사회에서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불안과 우울, 소외에 대한 해결방안 중 하나로 미술치료가 대두하고 있다. 한편최근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끊임없이 변하고 다양한 시도가 요구 된다. 본 연구는 아동화적 표현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치료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가치를 확대함에 궁극적인 목표를 둔다. 연구의 진행방법은 문헌연구를 통한 이론적 고찰과 미술치료 실험으로 분류하여 진행 하였다. 실험은 아동화적 표현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도구로 사용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행하였으며,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실제적인 미술치료의 기능을 확인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미술치료 도구로서의 아동화적 표현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미술치료의 기능 및 효과를 확인하였고 아동화의 특성을 분석해봄으로써 ...
TAG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미술치료 아동화 치유, Fashion Illustration Children picture Art therapy Healing
컬처노믹스 전략에 따른 고가로 하부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윤선주 ( Seon Ju Yoon ) , 황용섭(교신저자) ( Yong Seup Hwang ) , 박성룡 ( Sung Ryoung Park ) , 이유진 ( Yu Jin L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4호, 379~390페이지(총12페이지)
산업화한 도시는 급격한 성장에 따라 도시화를 초래했고, 과밀화된 도시는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고가로를 건설하였다. 도시의 흐름을 위해 만들어진 고가 구조물은 노후화되고 그 아래 하부공간은 무분별한 공간 활용으로 지역의 슬럼화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화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문화를 통해 도시는 경쟁력을 갖추게 되고 경제적인 면에서도 많은 부가가치를 내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컬처노믹스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이러한 배경에서 출발하여 문화 전략을 활용한 도시의 컬처노믹스 디자인 전략을 통하여 고가로 하부공간의 미적,기능적 가치의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각종 문헌 및 선행 연구 자료를 통하여 컬처노믹스의 개념과 전략적 가치를 고찰하고 도시 공간에서의 고가로 하...
TAG 문화도시 고가로 컬처노믹스, culture city elevated track culturenomics
호텔로비의 지각특성과 공간요소별 시각적 주의에 관한 연구 -온라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윤소희 ( So Hee Yoon ) , 김석태 ( Suk Tae Ki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4호, 391~405페이지(총15페이지)
호텔로비는 호텔이 추구하는 가치표현의 장으로서 다양한 디자인 요소와 인테리어 장식을 활용하여 그 의미를 함축하고 있으며, 상징적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웹페이지에 제공되는 호텔로비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특성과 시각적 주의를 끌 수 있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2015 년 5 월 21 일부터 22 일까지 양일간 호텔로비 6 곳의 이미지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피험자는 실내디자인학과에 재학중인 2,3 학년 학생 남녀 32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보다 객관적인 결과도출을 위해 유효율이 낮은 8 명의 데이터를 제외한 총 24 명의 주시데이터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클러스터링 기법을 이용하여 가구요소, 장식요소, 조경요소, 조명요소의 4 가지 공간요소를 추출하고 시각적 주의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TAG 호텔로비 시선추적 지각특성 시각적 주의, hotel lobby eye-tracking perceptual characteristic visual attention
중국 시장의 싱글족을 위한 가정용 수납함 디자인 콘셉트 개발연구
오시림 ( Wu Shi Lim ) , 이보배 ( Bo Bae Lee ) , 김성현 ( Sung Hyun Ki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4호, 407~421페이지(총15페이지)
가정용 가구 시장이 세분화되면서 가정용 수납함의 시장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가정용 수납함은 수납용품 중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가치관의 탈피와 결혼관 등의 변화로 인해 싱글족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싱글족의 행동방식, 생활환경, 소비습관 역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싱글족의 출현으로 전통 가정용품 역시 이미 이들의 수요를 만족할 수 없게 되었고, 때문에 싱글족의 특성에 맞춘 가정용 수납함의 디자인 개발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정용 수납함을 토대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첫째, 수납의 개념과 수납 용품의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둘째, 싱글족의 life style 고찰을 통해서 싱글족의 소비심리와 주거형태를 분석하였...
TAG 중국 시장 싱글족가구 가정용 수납함 디자인 디자인 개발, Chinese Market furniture for single Household storage box design, Design and development
감성적 측면에서 바라본 다니엘 오스트의 플라워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우연 ( Woo Yeon Lee ) , 조경영 ( Kyoung Young Cho ) , 윤재은 ( Jae Eun Yoo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4호, 423~437페이지(총15페이지)
감성문화시대에 도래한 현대사회에서 플라워디자인은 꽃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닌 감성을 자극하는 공간디자인으로 그 중요성을 대두시킨다. 플라워디자인은 꽃이라는 자연적인 소재를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예술성이 더해져 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친환경적 공간예술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플라워디자인의 감성적 특성을 도출하고 단순한 꽃꽂이 개념에서 감성공간연출로 발전시키며 꽃의 건축가라 불리우는 세계적인 플라워디자이너인 다니엘 오스트(Daniel Ost)의 2000 년부터 현재까지의 작품집을 중심으로 감성적 측면에서 바라본 다니엘 오스트의 공간연출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한 감성의 특징과 플라워디자인의 공간조형요소를 대입한 뒤 플라워디자인의 감성적 특성 3 가지 유기적 공간(空間), 자연적 유한(有限), 구성적 경험(經驗)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
TAG 감성 플라워디자인 다니엘오스트 공간, emotion flowersdesign Daniel Ost space
무라노 베니니 유리예술에 표현된 콜라보레이션의 조형예술성 연구
이우철 ( Woo Chul Lee ) , 이헌국(교신저자) ( Heon Gook L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4호, 439~450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적 유리공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베니니 공방과 디자이너의 표현경향을 분석하여 콜라보레이션 작품에 나타난 조형성과 예술적 가치를 고찰함으로써 현대 유리예술 발전에 다원화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무라노 유리예술에서 베니니 공방의 특색 및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필요성과 전략을 문헌과 자료를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그리고 실증적 사례연구를 위한 베니니의 대표적인 작가 4 인을 선정하여 콜라보레이션 작품에표현된 조형성을 형태.색채.재료적인 요소로 분석하였다. 우선 알렉산드로 멘디니(Alessandro mendini)는 재디자인을 통해서 과장된 색채의 ‘추상성’과 일상의 소재를 형상화한 형태의 ‘유희성’을 나타냈다. 에토레 소트사스(EttoreSottsass)는 기하학적, 비대칭적 구조물의 ‘추상성’과 재료 고유의 ‘투명성’을 표현하였으며...
TAG 베니니 콜라보레이션 유리예술 조형요소 예술성, Venini Collaboration Glass Art Molding Elements Arti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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