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파울은 그의 창작미학이 담긴 『미학입문』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문학예술은 유한한 현실 너머에 영원한 제국을 꽃피운다. 마치 화재에 휩싸인 듯 현실이 혼돈과 무질서로 가득하지만, 그 위로는 한 성스러운 영이 군림하고 있음을 문학은 상기시킨다.” 장 파울은 마치 제한된 현실세계에서 무한하고 영원한 것을 찾아 나선 구도자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유한한 세계 속에서 무한한 세계를 문학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전력했던 장 파울의 창작적 특징은 독일 교양소설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그의 소설 『거인』을 관통하고 있다. 주인공 알바노는 자연 속에 영원하며 신성한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이 확신은 오로지 정신과 영혼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즉 영원과 무한을 향한 열망과 동경과 감정에 의해서만...
장 파울은 그의 창작미학이 담긴 『미학입문』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문학예술은 유한한 현실 너머에 영원한 제국을 꽃피운다. 마치 화재에 휩싸인 듯 현실이 혼돈과 무질서로 가득하지만, 그 위로는 한 성스러운 영이 군림하고 있음을 문학은 상기시킨다.” 장 파울은 마치 제한된 현실세계에서 무한하고 영원한 것을 찾아 나선 구도자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유한한 세계 속에서 무한한 세계를 문학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전력했던 장 파울의 창작적 특징은 독일 교양소설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그의 소설 『거인』을 관통하고 있다. 주인공 알바노는 자연 속에 영원하며 신성한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이 확신은 오로지 정신과 영혼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즉 영원과 무한을 향한 열망과 동경과 감정에 의해서만...
조우호 ( Cho Woo Ho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2017] 제30권 183~203페이지(총21페이지)
장 파울은 그의 창작미학이 담긴 『미학입문』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문학예술은 유한한 현실 너머에 영원한 제국을 꽃피운다. 마치 화재에 휩싸인 듯 현실이 혼돈과 무질서로 가득하지만, 그 위로는 한 성스러운 영이 군림하고 있음을 문학은 상기시킨다.” 장 파울은 마치 제한된 현실세계에서 무한하고 영원한 것을 찾아 나선 구도자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유한한 세계 속에서 무한한 세계를 문학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전력했던 장 파울의 창작적 특징은 독일 교양소설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그의 소설 『거인』을 관통하고 있다. 주인공 알바노는 자연 속에 영원하며 신성한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이 확신은 오로지 정신과 영혼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즉 영원과 무한을 향한 열망과 동경과 감정에 의해서만...
장 파울은 그의 창작미학이 담긴 『미학입문』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문학예술은 유한한 현실 너머에 영원한 제국을 꽃피운다. 마치 화재에 휩싸인 듯 현실이 혼돈과 무질서로 가득하지만, 그 위로는 한 성스러운 영이 군림하고 있음을 문학은 상기시킨다.” 장 파울은 마치 제한된 현실세계에서 무한하고 영원한 것을 찾아 나선 구도자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유한한 세계 속에서 무한한 세계를 문학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전력했던 장 파울의 창작적 특징은 독일 교양소설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그의 소설 『거인』을 관통하고 있다. 주인공 알바노는 자연 속에 영원하며 신성한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이 확신은 오로지 정신과 영혼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즉 영원과 무한을 향한 열망과 동경과 감정에 의해서만...
( Frieder Von Ammon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2017] 제30권 231~257페이지(총27페이지)
장 파울은 그의 창작미학이 담긴 『미학입문』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문학예술은 유한한 현실 너머에 영원한 제국을 꽃피운다. 마치 화재에 휩싸인 듯 현실이 혼돈과 무질서로 가득하지만, 그 위로는 한 성스러운 영이 군림하고 있음을 문학은 상기시킨다.” 장 파울은 마치 제한된 현실세계에서 무한하고 영원한 것을 찾아 나선 구도자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유한한 세계 속에서 무한한 세계를 문학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전력했던 장 파울의 창작적 특징은 독일 교양소설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그의 소설 『거인』을 관통하고 있다. 주인공 알바노는 자연 속에 영원하며 신성한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이 확신은 오로지 정신과 영혼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즉 영원과 무한을 향한 열망과 동경과 감정에 의해서만...
장 파울은 그의 창작미학이 담긴 『미학입문』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문학예술은 유한한 현실 너머에 영원한 제국을 꽃피운다. 마치 화재에 휩싸인 듯 현실이 혼돈과 무질서로 가득하지만, 그 위로는 한 성스러운 영이 군림하고 있음을 문학은 상기시킨다.” 장 파울은 마치 제한된 현실세계에서 무한하고 영원한 것을 찾아 나선 구도자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유한한 세계 속에서 무한한 세계를 문학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전력했던 장 파울의 창작적 특징은 독일 교양소설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그의 소설 『거인』을 관통하고 있다. 주인공 알바노는 자연 속에 영원하며 신성한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이 확신은 오로지 정신과 영혼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즉 영원과 무한을 향한 열망과 동경과 감정에 의해서만...
김대권 ( Kim Dae Kweon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2017] 제30권 61~82페이지(총22페이지)
장 파울은 그의 창작미학이 담긴 『미학입문』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문학예술은 유한한 현실 너머에 영원한 제국을 꽃피운다. 마치 화재에 휩싸인 듯 현실이 혼돈과 무질서로 가득하지만, 그 위로는 한 성스러운 영이 군림하고 있음을 문학은 상기시킨다.” 장 파울은 마치 제한된 현실세계에서 무한하고 영원한 것을 찾아 나선 구도자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유한한 세계 속에서 무한한 세계를 문학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전력했던 장 파울의 창작적 특징은 독일 교양소설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그의 소설 『거인』을 관통하고 있다. 주인공 알바노는 자연 속에 영원하며 신성한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이 확신은 오로지 정신과 영혼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즉 영원과 무한을 향한 열망과 동경과 감정에 의해서만...
임홍배 ( Lim Hong Bae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2017] 제30권 165~182페이지(총18페이지)
장 파울은 그의 창작미학이 담긴 『미학입문』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문학예술은 유한한 현실 너머에 영원한 제국을 꽃피운다. 마치 화재에 휩싸인 듯 현실이 혼돈과 무질서로 가득하지만, 그 위로는 한 성스러운 영이 군림하고 있음을 문학은 상기시킨다.” 장 파울은 마치 제한된 현실세계에서 무한하고 영원한 것을 찾아 나선 구도자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유한한 세계 속에서 무한한 세계를 문학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전력했던 장 파울의 창작적 특징은 독일 교양소설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그의 소설 『거인』을 관통하고 있다. 주인공 알바노는 자연 속에 영원하며 신성한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이 확신은 오로지 정신과 영혼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즉 영원과 무한을 향한 열망과 동경과 감정에 의해서만...
장 파울은 그의 창작미학이 담긴 『미학입문』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문학예술은 유한한 현실 너머에 영원한 제국을 꽃피운다. 마치 화재에 휩싸인 듯 현실이 혼돈과 무질서로 가득하지만, 그 위로는 한 성스러운 영이 군림하고 있음을 문학은 상기시킨다.” 장 파울은 마치 제한된 현실세계에서 무한하고 영원한 것을 찾아 나선 구도자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유한한 세계 속에서 무한한 세계를 문학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전력했던 장 파울의 창작적 특징은 독일 교양소설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그의 소설 『거인』을 관통하고 있다. 주인공 알바노는 자연 속에 영원하며 신성한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이 확신은 오로지 정신과 영혼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즉 영원과 무한을 향한 열망과 동경과 감정에 의해서만...
조우호 ( Cho Woo Ho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2016] 제29권 81~105페이지(총25페이지)
장 파울은 그의 창작미학이 담긴 『미학입문』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문학예술은 유한한 현실 너머에 영원한 제국을 꽃피운다. 마치 화재에 휩싸인 듯 현실이 혼돈과 무질서로 가득하지만, 그 위로는 한 성스러운 영이 군림하고 있음을 문학은 상기시킨다.” 장 파울은 마치 제한된 현실세계에서 무한하고 영원한 것을 찾아 나선 구도자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유한한 세계 속에서 무한한 세계를 문학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전력했던 장 파울의 창작적 특징은 독일 교양소설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그의 소설 『거인』을 관통하고 있다. 주인공 알바노는 자연 속에 영원하며 신성한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이 확신은 오로지 정신과 영혼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즉 영원과 무한을 향한 열망과 동경과 감정에 의해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