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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89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문학윤리학비평과 장자(莊子) 철학의 관계 -도덕정감과 윤리적 선택의 문제를 중심으로-
이진용 ( Lee Jin-yong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2020] 제81권 143~163페이지(총21페이지)
이 글은 문학윤리학비평의 이론을 중심으로 『장자』의 서사구조와 철학사상을 살펴보는 동시에, 장자철학사상을 바탕으로 문학윤리학비평 이론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학윤리학비평 이론은 문학의 기원, 문학의 윤리적 환경에 대한 분석 및 문학윤리학비평의 목적과 가치 등의 문제에서 윤리 또는 윤리적 가치 이론과 긴밀한 연관성을 맺고 있다. 이점에서 문학윤리학비평은 서구 및 중국의 문학작품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삼는데, 연구대상의 외연을 확장하여 다양한 서사 구조와 내용을 지닌 철학 텍스트의 분석 또한 요청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문학윤리학비평 이론 가운데 도덕정감과 윤리적 선택의 두 가지 문제를 장자철학에서 ‘무정(無情)’ 및 바닷새 우언(寓言)에 드러난 윤리선택의 관점과 상호 보완적 검토를 진행한다. 먼저 도덕정감의 문제에서 문학윤리학비평은 스핑...
TAG 문학윤리학비평, 『장자』, 도덕정감, 윤리적 선택, 무정, 無情, 서사구조, ethical literary criticism, Zhuangzi, moral emotion, ethical selection, Wuqing, narrative structure
부사의 수용과 산출기능으로 살펴본 부사교육의 현황과 지도방안
박미숙 ( Park Mi-suk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2020] 제81권 165~191페이지(총27페이지)
일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부사에 관한 수용과 산출기능 그리고 습득 실태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용기능에서 초급학습자는 부사 난이도와 수용기능 활성이 대체적으로 비례하였으나 일부 다의(多義) 부사에서 의미파악 오류로 인한 수용률 저조가 보였다. 이는 중급에서도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나 다의 부사 지도는 문맥에 따른 의미기능 변화를 숙지하여 운용에서 수용기능 활성화로 연계해 나가도록 한다. 또한 전체적으로 초급과 중급 모두 부사 인지비율보다 수용률이 높게 나타나 문장 내에서 수용기능의 활성화가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산출기능에서 초급은 수용기능에 비해 전체적으로 무응답률이 매우 높았다. 또한 기초부사에서도 산출비율이 인지비율보다 낮아 부사 인지에서 산출로의 연동이 원활하지 않았다. 그러나 중급에서는 초급에 비해 ...
TAG 수용기능, 산출기능, 부사교육, 학습자 중심, 지도방안, acceptance, output, adverb-teaching, learner-centered, teaching method
최승자 시의 구조화 원리 연구 -반추와 예언의 순환적 나선 운동-
오형엽 ( Oh Hyung-yup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2020] 제80권 13~41페이지(총29페이지)
이 글은 시적 방법론 범주에서 ‘시선’과 ‘기억’, 시적 지향성 범주에서 ‘기억/망각’ ‘상승/추락’ ‘열림/닫힘’ ‘흐름/정지’, 모티프 범주에서 ‘죽음-사랑-고독’, 주체의 관계 형식 범주에서 ‘나-너’ ‘나-아버지’ ‘나-어머니’, 무의식의 메커니즘 범주에서 ‘두 층위의 어머니’와 ‘쇼즈(chose)의 양가성’, 시간 의식 범주에서 ‘시간의 수동적 종합’ 등을 중심으로 망원경적 조망과 현미경적 탐색을 아울러 시도하여 최승자 시의 구조화 원리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기 시와 후기 시의 연속성 및 차별성, 각 시기별 시적 특성, 개별 시의 심층적 특성 등을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최승자 시에서 ‘반추와 예언’이라는 ‘시선’ 및 ‘기억’의 방식은 후기 시의 구조화 원리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전기 시와 후기 시의 연속성 및 차별성을 좌우하는 구조화 원리와도 연관되고, ...
TAG 구조화 원리, 반추, 예언, 순환적 나선 운동, 두 층위의 어머니, 쇼즈의 양가성, 시간 의식, 시간의 수동적 종합, 최승자, structuring principles, rumination, prophecy, circular spiral movement, mother of two layers, ambivalence of chose, time consciousness, passive synthesis of time, Choi Seung-ja
최하림의 시론 연구
유성호 ( Yoo Sung-ho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2020] 제80권 43~59페이지(총17페이지)
최하림은 초기부터 역사에 대한 회의를 일정하게 품으면서 현실 감각과 예술적 충동 사이에서 갈등한 시인이다. 그는 민중의 진솔한 삶에도 주목했지만, 시를 언어예술로 보고 그 예술적 완성을 누구보다도 중시하였다. 그의 시는 노래 부르고 싶은 예술적 충동과 진실한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리얼리스트로서의 인식이 조화하고 길항하는 세계로 펼쳐졌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최하림은 산문적 증언과 담론 구성에도 매진하였다. 그는 자신의 시론적 사유를 생애 내내 줄곧 펼쳤는데, 현실 지향의 시정신과 함께 시의 가장 중요한 본질로서의 언어에 대해 누구보다도 관심을 가졌다. 이러한 논지는 우리로 하여금 시의 장르적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원적 사유에 이르도록 해주었다. 결국 최하림의 시론은 한편으로는 민중적 서정시의 주류화를 위한 시사(詩史) 기술로, 다른 한편으로는 언어의 발견...
TAG 현실, 언어, 민중적 서정시, 사랑, 미학주의자, reality, language, Minjung lyric poem, love, aetheticist
염상섭 작품에 나타난 근대 여성 복장의 가장성(假裝性)과 여성인식의 부정성(否定性) 연구 -1920~30년대 소설을 중심으로-
조미희 ( Jo Mi-hee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2020] 제80권 61~81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는 염상섭 작품을 중심으로 근대 여성 복장의 가장성(假裝性)이 어떻게 여성인식의 부정성(否定性)으로 전도되는지에 대해 고찰하는데 있다. 이것은 소설세계에서 재현된 여성인물의 비가시적인 본질(부정한 내면)이 어떻게 인식 가능한 가시적 차원으로 형상화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근대 이후 소설에서 인물을 표현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그의 외양을 묘사하는 것으로 이 외양묘사는 인물의 본질까지 추론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외양묘사가 아무리 정교하다 하더라도 인물의 상황이나 내면을 완벽하게 표현할 수 없으며 항상 공백이 발생하게 된다. 텍스트의 세계는 다른 가시적인 매체와 달리 언어의 형식을 통해서만 재현되어야 하기 때문에 직접 묘사될 수 없는 것을 텍스트의 차원으로 환원하는 것은 항상 불가능성이 내재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텍스트에서...
TAG 근대, 여성, 복장, 가장성, 부정성, 픽션, Yeom Sang-seop, Modern, Woman, Fashion, Pretense, Negativity, Fiction
3·1독립선언서 인쇄과정과 판본의 검토
박찬승 ( Park Chan-seung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2020] 제80권 83~114페이지(총32페이지)
3·1독립선언서의 인쇄 일시와 부수를 둘러싼 논란, 그리고 독립선언서에 이른바 ‘보성사판’과 ‘신문관판’의 2종류가 존재한다는 주장에 대해 검토한 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3·1독립선언서는 1919년 2월 27일 밤 21,000부 인쇄되었을 뿐이다. 이종일이 썼다고 전하는 _묵암비망록_에는 2월 20일부터 25일 사이에 따로 1만여 부를 인쇄했다는 기록이 있지만, 이는 신뢰하기 어렵다. 그것은 천도교와 기독교가 연합하여 독립운동을 전개하기로 결정한 것이 24일 밤이었고, 25~27일 사이에 민족대표 33인의 명단을 정하였기 때문에, 그 전에 민족대표의 명단이 들어간 독립선언서를 인쇄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독립선언서의 인쇄를 담당한 보성사 사장 이종일, 직원 김홍규는 재판과정에서 모두 27일 밤 21...
TAG 3·1운동, 독립선언서, 보성사판, 신문관판, 이종일, 최남선, 이병헌, 오세창, 오수열, March 1st Movement, the Korean Declaration of Independence, Boseongsa edition, Sinmungwan edition, Yi Jong-il, Choi Namseon, O Se-chang, Yi Byeong-heon, O Su-yeol
남북 역사 분야 전문용어의 이질화 양상
전은진 ( Jeon Eun-jin ) , 신중진 ( Shin Jun-jin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2020] 제80권 115~141페이지(총27페이지)
이 연구는 남북 역사 분야 전문용어의 이질화 양상을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남북역사 교과의 전문용어를 분석하는 이 연구는, 궁극적으로 남북 용어를 통합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용어를 표준화하고 남북 통합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최종 목표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남북 역사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중심으로 남북 용어의 이질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역사적 인물과 관련된 용어에서는 남북측이 동일하게 사용하는 용어가 가장 많았고, 두음 법칙에 따른 차이를 보이거나 남북측이 서로 다른 형태의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역사적 사물과 관련된 용어는 도구, 무덤, 탑, 불상, 유적지 등에서 차이가 두드러졌다. 역사적 사건과 관련된 용어에서도 차이를 보였는데, 북측은 투쟁 중심의 역사를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교과서 내용이나...
TAG 역사, 교과서, 전문용어, 이질화, 남측, 북측, history, textbook, terminology, heterogeneity, North and South Korea
수암 권상하 문하의 심성 논쟁과 호학의 형성
김용헌 ( Kim Yong-hun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2020] 제80권 143~172페이지(총30페이지)
이 논문은 호학(湖學)의 형성 과정을 추적하고 그 과정에서 있었던 이간 학설이 어떻게 배제되어갔는지를 검토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17세기 초반 호서 지역의 수암(遂菴) 권상하(權尙夏) 문하에서는 리기심성론의 세부적인 내용을 두고 논쟁이 시작되었다. 그 논쟁은 먼저 한원진과 최징후(崔徵厚)·한홍조(韓弘祚) 사이에서 시작되었으나 이간(李柬)이 한원진(韓元震)의 견해를 비판함으로써 논쟁의 구도가 한원진과 이간을 중심으로 재편되기 시작했고 논쟁의 쟁점도 점차 미발론과 인물성동이론 두 가지로 수렴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 논쟁 과정에서 변곡점이 된 것은 그들의 스승인 권상하의 개입이다. 권상하는 미발론과 인물성론 모두에서 한원진의 견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한편 제자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따르도록 적극적으로 권유하였다. 심지어 이간에게는 “한원진이 미발일 ...
TAG 호학, 호락논쟁, 수암 문하, 권상하, 한원진, 이간, Hohak, Kwon Sangha, Suam School, Han Wonjin, Yi Gan
일본의 근대학교 보급과 지역사회의 문화변동
박동성 ( Park Dong-seong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2020] 제80권 173~198페이지(총26페이지)
근대 일본의 메이지 정부는 봉건체제 하에 있던 일본사회를 단시간에 중앙집권적인 통일국가로 변신시켰으며 여기에는 국가정책 실행의 첨단에 있는 지역사회의 포섭을 통하여 주민을 국민으로 통합하는 과정이 있었다. 이 논문에서는 근대국가 형성기 일본 지역사회에서 국가의 교육정책이 어떤 과정을 통하여 실현되는지를 고찰했다. 구체적으로 이즈반도 남부의 시모다시를 중심으로 하여 근대 이후의 국가 정책과 지역 정책의 변화 속에서 학교의 형성과 근대교육의 보급, 그 과정에서 근대적인 국민과 주민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근대국민국가 수립 과정에서의 다양한 형태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지역은 국가의 첨병이 되어 국민을 양성하는 과정에 동참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근대적인 지역사회와 국민이 형성되는 과정의 문화변동을 메이지시대 초기부터 1890년대에 걸친 시기 동안에 근대교육제도...
TAG 근대교육, 학제, 지역사회, 지역재편, 지역통합, 이즈반도, 이즈 시모다, 문화변동, modern education, education system, regional society, regional integration, Izu Peninsula, Izu Shimoda, cultural change
요쿄쿠(謠曲)에 나타난 부성(父性) -모성(母性)과의 비교를 통해-
김난주 ( Kim Nan-ju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2020] 제80권 199~224페이지(총26페이지)
본고는 일본 중세 희곡 요쿄쿠(謠曲)에 나타난 아버지상의 유형과 부성의 특성을 특히 모성과의 비교를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한 것이다. 먼저 전체 요쿄쿠 작품 중에 부모 자식 관계를 소재로 한 작품 28곡을 추리고, 그 중에서 부자관계를 소재로 하거나 부성을 주제로 한 작품 16곡을 추출하여 작품의 줄거리를 개관하였다. 부자관계를 소재로 한 요쿄쿠는 모두 부자의 이별과 재회를 골자로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부자 이별의 원인 및 재회의 과정을 살피고 거기에서 드러나는 아버지상을 파악하려 하였다. 요쿄쿠에 나타난 부자 이별의 원인을 정리하면 1)자식을 내쫓는 아버지, 2)아버지의 출가 혹은 가출, 3)아버지의 유배와 죽음, 4)아들의 죽음, 5)아들의 가출 및 유괴 등 다섯 가지 패턴으로 정리할 수 있다. 모자관계를 다룬 대부분의 요쿄쿠는 자식이 어머니를...
TAG , , 요쿄쿠, 謠曲, 부성, 父性, 모성, 母性, 아버지와 아들, 아버지와 어머니, 가족의 이산, 부자상봉, Yokyoku, Noh, Fatherhood, Motherhood, Mother-child relationship, Father-child relationship, Family's separation, Reunion of father and 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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