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개신교 목회자들의 은퇴를 수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주관적 자아만족과 사회경제적 요인을 통합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검증을 시도한 것은 소명의식이라는 주관적 만족감이 삶의 질의 주 관심사인 목회자들일지라도 사회경제적 요인을 배제한 상태에서 당사자들이 은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지에 대한 의문을 갖기 때문이다. 연구를 위해 6개월간 설문조사로 수집한 데이터를 기술통계와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하였다. 결과는 목회자들의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은퇴 수용성에 부적인 영향이 나타났다. 주거, 건강, 경제, 사회활동 같은 사회경제적 요인의 욕구가 높을수록 은퇴수용성에 부적인 영향이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경제적 요인은 목회자들의 주관적인 자아존중감이 은퇴를 수용하는 정도에 영향을 주도록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은퇴목회자의 우울과 고독감, 그리고 대처자원 실태를 파악하며, 은퇴목회자가 보유한 대처자원이 고독감을 매개로 하여 우울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해 65세 이상 은퇴목회자 140명이 최종분석대상으로 표집되었으며,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첫째, 은퇴목회자의 대처자원 중 경제자원은 우울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은퇴목회자의 고독감은 우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처자원 중 사회자원은 고독감을 완전매개로 하여 우울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령화 시대에 노후준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은퇴목회자의 대처자원과 정신건강을 위한 교단 및 교회 차원의 대책마련이 요구됨을...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의 관계에서 영성적 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봄으로써 대학생의 정신건강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교회사회사업적인 접근을 탐색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의 Y시 대학생 207명을 대상으로 유의표집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활스트레스와 정신건강 간에 영성적 탄력성의 조절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문제를 완화할수 있는 실천적 제언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종교에 따라 생활수준을 어떻게 인지하는지 빈곤 인식의 개념을 재조명하고자하는 것이다. 특히 종교가 사회연결망 규모에 어떤 영향을 주고, 그 영향에 따라 생활수준 인식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규명하여, 종교의 역할을 제언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자는 2012년 현재 B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356명으로, 생활수준에 대한 인식과 사회 연결망 규모를 매개변수로 구성하였다. 분석방법은 교차분석과 상관분석, 경로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시설거주 청소년의 종교성이 자아존중감과 우울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하여 시설에 거주하는 청소년을 위한 상담과 사회복지실천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 지역의 6개 아동양육시설에 거주 중인 청소년 209명이었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관계에 의하면 종교성이 높을수록 시설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의 우울증이 낮아졌고 자아존중감은 높아졌다. 또한 자아존중감은 우울증에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다중회귀분석 결과에 의하면 인구학적 변인과 종교성의 하위변인들 중 시설거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학력(β=-.38 p<0.01), 거주기간(β=-.22 p<0.001) 교회출석(β=-.19 p<0.01)과 기도시간(β=-.16 p...
본 연구는 칼빈의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조명한 목회사역 연구를 통해서 당시의 사회복지가 사회적 약자들의 삶속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사회복지가 주는 의미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기독교사회 복지는 예수의 가르침을 따라 섬김(diakonia)의 정신 속에 교회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둘째, 개교회주의 인식 변화이다. 개인주의는 교회의 양적성장 또는 성장 우선주의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 약자를 섬기는 일에 소홀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교회들이 가지고 있는 개교회주의는 끊임없이 개혁되어야 하며 ``교회로 하여금 교회되게 하라``(Let Church Be Church)는 소리에 응답해야 한다. 셋째, 교회의 제도적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칼빈은 집사직무의 중요한 기능을 언급하면서 구호품을 나누어 주는...
본 논고는 구약성서의 성결법을 다루는 레위기에 나타난 ``페아(pe``ah)와 레퀘트(leh-ket)`` 용어를 문헌연구를 통하여 사사시대 때 사회복지제도를 고찰하였다. 사사시대 때 고아와 과부, 이방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시행되었던 사회보장 실천사례를 살펴본 결과, ``페아(pe``ah)와 레퀘트(leh-ket)``는 율법적인 의미로써 빈곤계층과 소외계층들이 주장할 수 있는 유일한 생존권이며 소유라는 것을 법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리고 현대적 사회보장제도의 공공부조와``페아(pe``ah)와 레퀘트(leh-ket)``를 비교함에 있어서 공공부조는 빈곤대책에서 출발한 제도, 의료보장, 주택, 교육 및 심리사회적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접근하는 법이지만, ``페아(pe``ah)와 레퀘트(leh-ket)``는 식량 문제만...
한국의 장애인복지정책은 80년대 후반 이후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그 이후 급격히 변화한 것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 이는 장애인의 사회통합이 사회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장애인의 사회통합은 사회복지 및 사회정책의 주요 과제 중의 하나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한국의 장애인복지 정책의 역사는 여전히 짧다. 또한 장애인복지정책은 여전히 미약한 부분이 많이 있다. 1994년에 발행된 총회사회부의 기독교사회봉사의 설명서에는 한국교회가 교회사회봉사에 대해 거시적이고 포괄적 측면에서 실천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한국사회의 장애인의 사회통합과 사회정책의 변화와 한국교회사회봉사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본 논문은 사회자본의 측면에서 기독교의 기능을 살펴보고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한국 기독교의 긍정적 영향력을 저해하는 요인과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자본을 크게 개인적 사회자본과 집합적 사회자본으로 분류하고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가져오는 집합적 사회자본으로서 기독교의 기능에 주목하였다. 기독교는 정의로운 사회 실현을 위해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돕는 사회행동 기능과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사회봉사의 기능을 수행해야 하며, 이는 결과적으로 시민문화의 성숙을 통해 전체 사회 구성원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그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기독교가 가진 개교회주의, 개인구원중심주의, 수직적 신앙주의는 집합적 사회자본으로서의 기독교의 기능을 저해하고 있으며 복지를 선교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한다는 사회적 불신 또한 폭넓게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기독교 소속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서번트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서번트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통해 직무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12.0과 AMOS 7.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Cronbach α 검증, 확인적 요인분석, 피어슨의 상관분석, 구조방정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쳐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독교 소속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을 높이는 데 변혁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며, 조직몰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한다면 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