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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AND 간행물명 : 교육공학연구927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가상현실 기반 교육용 시뮬레이션 설계원리 개발
한형종 ( Hyeongjong Han ) , 임철일 ( Cheolil L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20] 제36권 제2호, 221~264페이지(총44페이지)
본 연구는 가상현실 기반 교육용 시뮬레이션을 최적의 상태로 구현하기 위한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검증하는 목적을 지닌다.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현장성을 반영한 교육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이나 훈련이 필요하지만 위험이나 제약 없이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자의 학습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가상현실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하지만 가상현실이 지닌 특성과 요소를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용 시뮬레이션이 구현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와 처방을 제시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검토, 전문가 면담, 전문가 타당화, 프로토타입의 개발과 이에 대한 사용자 반응을 분석하는 설계·개발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맥락적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행위 유발...
TAG virtual reality, educational simulation, technology, instructional design, 가상현실, 교육용 시뮬레이션, 테크놀로지, 교수설계
공감기반 가족수학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이형주 ( Hyeungju Lee ) , 진명화 ( Myunghwa Jin ) , 강지혜 ( Jihye Ka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20] 제36권 제2호, 265~295페이지(총31페이지)
본 연구는 공감기반 가족수학 수업 설계를 위한 개념모형 및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Richey와 Klein(2014)의 수업 설계 모형을 기반으로 본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기반 가족수학에 대한 개관을 설명하는 개념모형을 제시하였다. 개념모형은 공감기반 가족수학에 대한 개념 및 구성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포함한다. 둘째, 공감기반 가족수학의 공감 요인 및 요소를 반영하여 상세모형을 제시하였다. 공감기반 가족수학은 수학공감, 세대공감, 문화공감의 세 요인과 각 공감 요인별 인지적, 정의적, 의사소통적 요소로 구성된다. 이에 상세모형에서는 요인 및 요소를 기반으로 학습자 대상, 수업요인 등을 선택적으로 선별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상세모형은 15개 프로그램 중에서 학...
TAG Empathy, Family Math, Family Math based on Empathy, Instructional Model, 공감, 가족수학, 공감기반 가족수학, 수업모형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배움중심 수업설계모형 개발 연구
최효선 ( Hyoseon Choi ) , 남창우 ( Changwoo Nam ) , 강이화 ( Ewha Kang ) , 이지경 ( Ji-kyung Lee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20] 제36권 제2호, 297~326페이지(총30페이지)
수업에 대한 성찰 속에서 배움이라는 본질을 추구하자는 배움중심수업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교육적 가치로서의 배움중심수업에 대한 논의는 많지만 교육현장에서의 실천을 위한 수업설계모형이 미흡하여 개발이 요구된다. 이 때 학습자의 개인별 성장을 중요시하고, 학습에 대한 선택권을 강조하며,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 공동체적 접근을 바탕으로 하는 보편적 학습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UDL) 원리는 배움중심수업설계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배움중심 수업설계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와 배움중심수업에 대한 문헌분석과 세 차례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여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배움중심수업의 실천방향과 요소, 수업설계의 절차모형...
TAG learning-centered instructional design model,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principles of learning design, research methodology for model development, 배움중심 수업설계모형, 보편적 학습설계, 학습설계 원리, 모형개발연구방법론
학교혁신 영역별 변화에 대한 혁신학교 및 일반학교의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관리자의 요구 분석: 인천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강지혜 ( Jihye Kang ) , 이지연 ( Ji-yeon Lee ) , 이은배 ( Eunbae Lee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20] 제36권 제2호, 327~352페이지(총26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 부장, 관리자를 아우르는 학교 관계자가 학교혁신을 실천하기 위한 변화를 요구하는 영역을 학교 유형, 직급, 학교급에 따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8년 가을 인천시교육청 관내 일반학교 및 혁신학교 교사, 부장교사, 관리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내용 중 주관식 문항에 응답한 429명의 의견(1,256개)을 연구자 3인이 4차례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9개 학교 혁신영역과 38개 세부항목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을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학교혁신을 실천하기 위하여 변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영역은 학교운영, 학교문화, 교원전문성, 교육과정, 수업, 평가, 테크놀로지, 공간재설계, 정책의 9대 영역으로 조사되었으며, 가장 변화가 필요한 혁신영역...
TAG School innovation, teacher’s needs, needs analysis, thematic analysis, 교육혁신, 혁신학교, 교사요구, 요구분석, 주제분석
인공지능 기반 자동평가의 현재와 미래: 서술형 문항에 관한 문헌 고찰과 그 너머
이경건 ( Gyeong-geon Lee ) , 하민수 ( Minsu Ha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20] 제36권 제2호, 353~382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기반의 서술형 문항 자동평가 시스템의 현재와 기술적 및 윤리적 도전을 살펴보고, 그 단기적인 활용 방안을 살펴보았다. 인공지능 서술형 문항 자동평가 시스템은 이미 광범위한 주제의 에세이 채점뿐만 아니라 정교한 과학적 개념을 묻는 문항에 대한 채점에도 사용될 만한 성능을 보이며 평가의 패러다임을 바꾸어가고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 서술형 자동평가 시스템은 (1) 자연어 처리의 기술적 한계, (2) 채점 신뢰도 문제, (3) 인간 사용자의 신뢰와 인위적 속임, (4) 고부담 시험에서의 윤리적 한계 등의 도전을 안고 있다. 이에 단기적으로는 인공지능 자동평가 시스템이 (1) 학습자에게 적응적인(adaptive) 학습 지원 도구로서, (2) 학습자에게 빠른 피드백을 제공하고, (3) 평가 준거의 빠른 분석을 가능케 하는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
TAG artificial intelligence, AI, descriptive assessment, automated evaluation, automated scoring, learning analytics, 인공지능, 서술형 문항, 자동평가, 자동채점, 학습분석
유튜브 과학 채널에 대한 이용실태 분석 및 채널 판별 예측 모형 평가 - 소셜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 러닝 활용을 중심으로 -
김형욱 ( Hyunguk Kim ) , 송진웅 ( Jinwoong So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20] 제36권 제2호, 383~412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과학 채널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과 이용실태 및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구독자 수와 동영상 수가 많은 두 개의 채널을 선정하고, 소셜 빅데이터 분석의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머신 러닝을 이용하여 유튜브 채널 판별에 대한 예측모형의 평가로 대중들의 반응에 대한 체계적인 탐색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1분과학’이 ‘과학쿠키’보다 조회수, 좋아요수, 싫어요수, 댓글수의 유튜브 지표에서 모두 평균이 높았다. 하지만, 조회수가 좋아요수로 귀결되는 추세선 분석 결과는 ‘과학쿠키’가 ‘1분과학’보다 높은 수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중들이 많은 좋아요수를 통해 관심을 보인 동영상의 주제는 우주와 양자역학에 관련된 주제였다. 채널을 개설한 이후부터 분석한 댓글 추이도 위의 2가지 주제의 동영상이 주목을 받거나 업로...
TAG youtube, social big data, machine learning, predictive model, science channel, 유튜브, 소셜 빅데이터, 머신 러닝, 예측 모형, 과학 채널
대학 조직역량의 문화역사적 활동체제 분석: A대학 행정조직 사례 중심으로
나은창 ( Eunchang Na ) , 김회수 ( Hoisoo K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20] 제36권 제2호, 413~441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우수 수행자의 개인 특성과 직무를 분석하여 역량을 도출하는 개인 차원의 역량에서 벗어나 활동이론 관점에서 조직역량이 발휘되는 다양한 요소와 모순을 분석하여 수정 발전해 가는 체제 속에서 나타나는 조직역량의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대학 B부서를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A대학 B부서의 구성요소는 주체(행정직원), 객체(직무수행), 도구(역량강화교육프로그램, 정보전산시스템, 예산 및 재정), 분업(사무분장을 통한 실무, 실무간 협업), 공동체(B부서), 규칙(대학의 규정)으로 활동체제를 구성하고 있었다. 모순은 개인만을 변화시키려는 역량 인식, 교육만을 강조하는 역량강화정책, 시스템과 예산의 부족, 규정 내용과 직무수행 간의 불일치, 상의하달식의 의사소통, B부서와 학과 사이 갈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
TAG activity theory, activity system, organization competence, contradictions, 활동이론, 활동체제, 조직역량, 모순
자기주도학습 지원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대시보드 프로토타입 개발 연구
함윤희 ( Yoonhee Ham ) , 김진희 ( Jinhee Kim ) , 허선영 ( Sun Young Huh ) , 한형종 ( Hyeong Jong Han ) , 최서연 ( Seoyeon Choi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20] 제36권 제1호, 1~31페이지(총31페이지)
디지털교과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반의 학습자료와 기능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확장하고 자기주도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도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디지털교과서에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활동상황을 객관적이고 효율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기능이 부족하여 학습에 있어 주도성을 발휘하기 어렵다. 이에 디지털교과서의 학습활동 데이터로 학습자의 학습 상태를 분석하고 시각화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디지털교과서의 대시보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초등교사 및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고, 문헌분석을 통해 대시보드 개발을 위한 설계 원리를 도출하였으며, 전문가 검토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이후 설계원리에 기반하여 ...
TAG dashboard, digital textbooks, self-directed learning, prototype development, 대시보드, 디지털교과서, 자기주도학습, 프로토타입 개발
대학 플립러닝 수업개선을 위한 수업 컨설팅 도구 개발
임정훈 ( Junghoon Leem ) , 김미화 ( Mihwa K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20] 제36권 제1호, 33~67페이지(총35페이지)
이 연구는 대학교육 현장에서 교수자가 플립러닝을 도입ㆍ운영한 수업에 대해 수업컨설턴트가 실제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업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학 플립러닝 수업컨설팅 도구를 개발ㆍ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대학 플립러닝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주요 교수학습 전략과 적용 사례, 그리고 플립러닝 수업 컨설팅에 관한 주요 문헌들을 탐색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업 단계(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에 따라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분석문항으로, 분석문항을 활용하고자 할 때 점검해야 하는 부가설명들은 각 문항의 하단에 괄호로, 분석문항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참조해야 하는 자료목록은 해당 문항 옆에 분석대상 자료로 내용을 구성하여 대학 플립러닝 수업컨설팅 도구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컨설팅 도구 초안은 2차례에 걸쳐 전문가 5인에게...
TAG flipped learning, instructional consulting, instructional analysis tool for flipped learning,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대학, 플립러닝, 수업컨설팅, 수업분석 도구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정윤주 ( Yoonjoo Jung ) , 임규연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20] 제36권 제1호, 69~104페이지(총36페이지)
협력적 문제해결은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진 팀원과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축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학습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에 대한 연구는 학습의 효과성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들의 실제 경험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 경험의 의미와 학습의 실제를 질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3개월 이상 지속된 협력적 문제해결 과제를 최소 3회 이상 경험한 대학생 5명을 대상으로 협력적 문제 해결 경험에 대한 인식과 그 과정에서 그들이 마주하는 학습, 그리고 그들의 학습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을 탐색하였다. 이 때 연구 참여자의 내러티브를 시간성, 공간성, 사회성에 따라 연속적, 총체적으로 탐색하는 연구방법인 내러티브 탐구를 기반으로 하였다...
TAG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learning experience, learning environment, narrative inquiry, 협력적 문제해결, 내러티브 탐구, 학습 경험, 학습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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