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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무용역사기록학회 AND 간행물명 : 한국무용기록학회지28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롤프 드 마레의 현대무용에 대한 관점과 국제무용아카이브,1931-1952 전시 기획의 연관성
박신의 ( Shin Eui Park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37~59페이지(총23페이지)
본 논문은 미술품 수집가이자 예술 후원가인 스웨덴 귀족 롤프 드 마레(Rolfe de Mar?)가 건립한 세계 최초의 무용박물관인 국제무용아카이브(Archives Internationale de la Danse)의 전시회를 분석함으로써 롤프 드 마레의 현대무용에 대한 관점이 어떻게 연관되어 드러났는지를 살펴보는 데 연구의 목표를 둔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 진행하되, 특별히 2006년 프랑스 국립무용센터가 출간한 본격 연구서와 아카이브 자료, 2009년 출간된 롤프 드 마레 평전을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오랜 미술품 수집을 통해 예술가들과 교류하면서 스웨덴 발레단(Ballets Su?dois)을 창설하고, 발레단 활동 속에서 총체예술의 이념과 국제주의 시각, 프리미티즘과 관련한 민족지학적 관심을 구현함으로써 현대무...
TAG 국제무용아카이브, 롤프 드 마레, 스웨덴 발레단, 무용 전시회, 발레 뤼스, Archives Internationale de la Danse, Rolfe de Mare, Ballets Suedois, The Exhibits on Dance, Ballets Russes
예술고등학교와 일반고등학교 출신 무용전공자의 인지적 유연성 및 소진감 차이
성소영 ( So Yeong Seo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61~76페이지(총16페이지)
이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 대학생의 출신고등학교에 따른 인지적 유연성과 소진감의 차이를 규명하는 데 있다. 또한 이 결과를 바탕으로 무용지도 현장에서 학생 관리에 실증적 기초자료로 제공하는 데 있었다. 연구대상은 전국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자들로서 383개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방법은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출신고교별 인지적 유연성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예술고등학교 출신자가 일반고등학교 출신자에 비하여 인지적 유연성을 더 크게 지각하였다. 구체적으로 예술고등학교 출신자가 다양성선호유연성과 복잡성선호유연성 모두 일반고등학교 출신자 보다 높았다. 둘째, 출신고교별 소진감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예술고등학교 출신자가 일반고등학교 출신자에 비하여 소진감을 적게 인지하였다.
TAG 예술고등학교, 일반고등학교, 인지적 유연성, 소진감, Arts High School, Regular High School, Cognitive Flexibility, Burnout
<3인 정읍설장고춤> 작품분석을 통한 전통춤의 재창조 방안모색
성윤선 ( Yun Sun Sung ) , 윤수미 ( Myung Hwa Yun ) , 윤혜선 ( Su Mi Yoon ) , 윤명화 ( Hye Sun Yoo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77~99페이지(총23페이지)
이 연구는 관객과 용이한 소통을 하고자 전통춤을 재창작한 <3인 정읍설장고춤>의 작품분석을 통하여 전통춤의 재창조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작품분석 연구를 위한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인터뷰 및 전문가 회의를 통한 다각도 분석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작품분석을 위해서는 <3인 정읍설장고춤>을 하나의 텍스트로 보고 이 텍스트를 구성하는 동작·음악·의상 등의 코텍스트(co-text)와 맥락·안무자와 안무의도 등의 컨텍스트(context)등을 밝히고 이러한 텍스트들의 내외적인 상호교차 속에서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인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 이론을 기반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텍스트성에 의한 작품분석을 한 결과 도출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가락중심의 설장고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
TAG 설장고, 전통춤, 작품분석, 한국창작춤, 전통춤의 재창조, Seoljanggo, Traditional Dance, Analysis on Work, Korea Original Dance, Reinvention of Traditional Dance
조선 초기 당악정재의 도입부,종결부의 춤사위 기록양상
손선숙 ( Seon Suk So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101~118페이지(총18페이지)
현행 정재에서는 도입부와 종결부에 죽간자가 구호를 부르고 물러난 다음 전체 무원이 무진·무퇴할 때 두 팔을 옆으로 펴 들고 나아갔다가 다시 물러나는 춤으로 공통되게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를 『악학궤범』에 수록된 당악정재를 중심으로 내용을 확인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당악정재 14종의 도입부와 종결부에 추어진 춤사위는 모두 ``염수·염수족도·절화무·사수무·팔수무·퇴수무·협수무``이다. 도입부와 종결부로 구분하여 무진·무퇴할 때의 춤사위를 살폈을 때, 도입부에서 무진할 때에는 절화무·염수·염수족도를 추었고, 무퇴할 때에는 염수·사수무·팔수무를 추었다. 그리고 종결부에서 무진할 때에는 염수족도·협수무를 추었고, 무퇴할 때에는 사수무와 퇴수무를 각각 추었다. 『악학궤범』과 현행 정재의 내용을 비교하였을 때 도입부와 종결부에서 무원들이 무...
TAG 악학궤범, 당악정재, 무진, 무퇴, 절화무, 사수무, 팔수무, 퇴수무, 협수무, Akhakguebeom , Dangakjeongjae, Mujin, Mutoe, Jeolhwamu, Sasumu, Palsumu, Toesumu, Hyeopsumu
한국 전통춤의“마루”란 무엇인가
송성아 ( Sung A So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119~135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는 의미가 퇴색된"마루"의 개념을 사전적 정의, 선행연구검토, 심층면담 등을 통해 정리·제시함으로써 한국 전통춤 형식연구를 위한 일차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과 의의가 있다. 요지를 밝히면 세 가지이다. 첫째,"마루"는 한국인의 삶 속에서 근원, 기준, 꼭대기, 널빤지로 바닥을 깔아 놓은 곳 등을 지칭하는 용어로 통용된다. 둘째, 한국 전통춤에서 "마루"는 춤 구성의 기본 단위로, 축소·생략·확대되는 유동성을 갖는다."마루"의 유동성은 표현과 의미를 구현시키는 전통적 방식을 보여주는 것이다. 셋째,"마루"를 중심으로 할 때, 한국 전통춤 형식은"마루>어휘적 춤사위>기법에 주안점을 둔 춤사위"등으로 서열화할 수 있다.
TAG 마루, 춤사위, 맺고 풂, Maru, Chumsawi, Maetko-pums
발레 수강생을 위한 발레용어 표기분석에 관한 제언
이영애 ( Young Aie Le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137~155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는"발레 수강생을 위한 발레용어 표기분석에 관한 제언"으로 현재, 발레 교육현장에서는 발레용어 발음이 많이 개선되어 활용되고 있지만, 발음에 있어서 개인의 발레 용어 학습 경험에 따라 개인적으로 발음이 조금씩 다르다. 프랑스어인 발레용어는 기존의 표기법보다는 현 시대에 맞는 발음현상에 가까운 표기법으로 발레용어를 표준화 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발레동작 수행 시 수강자가 발레를 이해하기 쉽도록 원음과 음성적인 발음에 가까운 발음으로 사용하도록 더욱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계기를 마련해야 하는 것으로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논하였다. 첫 번째, 발레용어 표기 분석을 위해 프랑스어 발음을``모음자``,``반모음자``,``자음자``로 살펴보고, 발레용어에 대해서 발음을 분석하였다. 두 번째, 프랑스어의 음성적인 발음 중 가장 독특하고, 설명이 요구...
TAG 발레, 발레 수강생, 발레용어, 표기분석, 제언, Ballet, Ballet Students, Ballet Terms, Writing Analysis, Proposal
무용작품의 대중성 증진을 위한 안무자들의 인식과 발전 방향
이지현 ( Ji Hyun Le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157~182페이지(총26페이지)
본 연구는 한국 무용작품의 대중성 증진을 위한 발전 방향을 안무자의 관점에서 제시하고자 하였다.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안무자들의 무용공연의 대중성과 대중성 증진에 관한 인식 및 견해를 심층면담을 통해 심도 있게 알아봄으로서, 안무가들에게 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III장에서는 안무가들의 대중성, 관객과 안무가, 대중성과 예술성, 대중성 증진에 관한 인식과 견해를 알아보았으며, 안무가의 경험과 현실 측면에서의 대중성을 적용 시킨 안무의 반응과 결과, 그리고 안무가들의 성향과 대중성 증진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안무가들이 제시하는 발전 방향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이러한 결과로써 IV장에서 무용작품의 대중성 증진을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현 시대의 예술은 대중과 함께여야 존재 의미를 가진...
TAG 무용작품, 무용공연, 안무가, 대중성, 발전 방향, Dance Works, Dance Performance, Choreographer, Popularity, Right Directions for the Development of Dance Performance
춤의 감각적 소통과 존재의미 연구- 메를로-퐁티의 현상학 및 존재론을 바탕으로
이희나 ( Hee Na Le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183~199페이지(총17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우리가 춤을 추고 감상하는 방식을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을 기반으로 살펴보고, 그의 몸 지각론을 바탕으로 춤 현상에서의 몸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우리가 춤을 추고 춤을 보는 이유와 그럼으로써 춤이 존재하는 의미를 메를로-퐁티의 존재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이는 향후 연구에서 들뢰즈의 감각론으로 이어지는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메를로-퐁티는 전기 연구에서 몸-주체를 내세우며 몸 지각과 우리 몸이 실제로 몸을 담고 경험하고 있는 생활세계의 근원성을 주장하였다. 춤 공연 현장에서의 지각하는 몸은 메를로-퐁티가 말하는 몸의 능동성, 행동하며 세계로 열려나가는 몸, 주객의 교환 관계 등을 집약적으로 경험한다. 이를 통해 메를로-퐁티는 후기의 연구에서 지각, 나아가 감각의 통일을 이야기한다. 감각 사이의 교차를 이야기하는...
TAG 감각, 메를로-퐁티, , , 존재론, , Body, Dance, Flesh, Merleau-Ponty, Ontology, Sensation
현대무용<균형의 조건>작품분석 : “Performing Body” 개념 적용
정연수 ( Yeun Soo Chu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201~218페이지(총18페이지)
최근에 공연 예술 분야에서 대두된 창작자의 관점을 중심으로 작품을 연구하는 ‘Practice-based Research’ 연구 프레임을 적용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 안무 및 제작하여 2009년에 공연했던 『균형의 조건』을 대상으로 작품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해 당시의 프로그램 자료와 안무노트, 영상물 등을 활용하여 당시의 상황을 회상하는 자기 보고식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창작 과정에서 고안한 안무자의 ‘Performing Body’ 개념을 설정하고, 이를 무용수와 안무자의 상호 작용 과정을 통한 창작 과정 및 결과물을 분석하였다. 상호작용의 결과로 텍스트에 반응하는 몸, 물질에 반응하는 몸, 무의식적 본능에 반응하는 몸으로 귀결되었다. 또한 창작의 전 과정을 자기-반성적으로 다시 바라보는 보는 과정적 접근을 통해 안무가와 ...
TAG 무용, 안무, 실기기반연구, 행위하는 몸, Dance, Choreography, Practice-based Research, Performing Body
발레정신 지도에 있어서 간접교수방법의 유형과 역할
최의창 ( Eui Chang Choi ) , 임수진 ( Su Jin Lim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3] 제30권 219~243페이지(총25페이지)
발레의 핵심을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수방법은 무엇인가? 모든 발레교육자들이 알고 싶어하는 대답일 것이다. 예술로서 발레는 기술적 측면과 정신적 측면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기술의 지도방법에 대한 합의는 어느 정도 이루어진 상태이다. 반면, 정신을 교육시키는 방법에 대한 이해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는 발레정신의 구성요소에 대한 1차 연구를 바탕으로 발레의 교육내용으로서 발레정신을 가르치기 위한 교수방법 중 간접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발레정신 지도에서의 간접교수방법의 유형 및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고 그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다. 간접교수방법이란 교수행동(교수자의 열정, 사랑, 유머, 말투, 표정, 태도 등)과 간접전달(개인의 사상과 삶이 일치되도록 하려는 교육방법)을 사용하는 교수방법을 의미한다. 질적 ...
TAG 예술교육, 발레교육, 발레정신, 직접교수방법, 간접교수방법, Art Education, Ballet Education, Ballet Spirit, Indirect Teaching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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