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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한국과학예술포럼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미디어 아트와 기하학 중심의 과학예술 융합형 STEAM 프로그램 콘텐츠 현장 평가 연구
양연경 ( Yang Yeon Kyoung ) , 이부연 ( Lee Boo Yu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6권 201~219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STEAM 콘텐츠 분석 및 파일럿 테스트를 통한 과학예술 융합형 STEAM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콘텐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둘째, 미디어 아트와 프랙탈 기하학을 응용함으로써 기초학문 중요성과 응용학문의 확장 가능성을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융합교육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셋째, 프랙탈(Fractal) 주제 수업과 미디어아트 체험 교육 등을 예술 감상 수업과 수학적 원리의 기초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여 첨단기술과 공학 분야의 응용 사례까지 폭넓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총8차시 수업으로 구성되었으며, 프랙탈의 신비-기초 도형 탐구, 프랙탈과 자연의 조화, 시에르핀스키 삼각형마술, 코흐 곡선과 반복 이미지 탐구, 평면에서 입체까지, 꿈의 공간 창조 등의 융합교육 교과 내용으로 시범학교 파일럿 테...
TAG STEAM(융합인재교육), Fractal(프랙탈), Media Art(미디어 아트), Arts-Science Convergence(과학예술 융합)
무생물의 역의인화에 대한 고찰 - 가전체(假傳體) 소설과 영화 <엑스맨>을 중심으로 -
이세정 ( Lee Se Ju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6권 269~278페이지(총10페이지)
가전체 소설은 국내 고전문학 양식 가운데 장르의 규정 및 명칭과 관련하여 오랜 시간 논란의 중심에 있어왔다. “가전”, “가전체 소설”, “의인문학”, “의인체 소설”, “우언문학”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어지는 것이 이를 반증한다. 이 문제에 대한 연구자들의 논의의 쟁점을 살펴보면, 그중 가전체 소설의 인물 캐릭터와 내러티브의 특수성에 대한 언급을 찾아볼 수 있다. 곧 가전체 소설 속 인물캐릭터의 의인화 방법은, 우화(寓話)류의 의인화 방법과 다르게, 의인화의 방향이 완전히 반대로 되어 있음을 거론한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의인화의 대상과 주체가 전혀 반대로 구성되어 있는 가전체 소설을 “가전체적 방법”이라는 말로 기술하여, 우화(寓話) 소설의 의인화와 구분하였다. 그러나 이는 의인화 방향의 전환을 염두에 둔 분석과 규정은 아니다. 가전체 소설...
TAG Anthropomorphism(의인화), Reverse anthropomorphism(역의인화), Character(캐릭터), Gajeon-cheo (가전체)
日本民藝館における柳宗理の役割
泉 千春 ( Izumi Chiharu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6권 317~325페이지(총9페이지)
柳宗理(1915-2011)は日本を代表するプロダクト·デザイナ一であり、戰後、日本の工業デザインの第一世代として、その確立と發展に寄與した人物だ。宗理が手がけたのは、キッチン·アイテムから家具、公共施設のデザイン、そしてグラフィック·デザインなど多岐に渡っており、それらは現在でも人?が高い。また、宗理のもう一つの功績は、1977年(宗理62歲)から2006年(同91歲)まで29年間、日本民藝館の3代目の館長を務めたことだ。日本民藝館は1936年、宗理の父である柳宗悅(1889-1961)によって創設され、近代化のなかで失われていく民衆的工藝品である「民藝」という槪念の普及と「美の生活化」を目指す民藝運動の?点であったが、社會の變化に十分對?できていたとは言えなかった。そこで宗理は「民藝館を現代社會に結び付ける」という使命のもと、館長の任務を遂行した。以下、任期中の彼の仕事は次の3つに要約することができる。まず一つは、時代の變化に對?した「民藝」の槪念の?大である。彼は...
TAG Sori Yanagi(柳宗理), product designer(プロダクト·デザインナ一), The Japan Folk Crafts Museum(日本民藝館), Soetu Yanagi(柳宗悅), Mingei(民藝)
학문의 융합을 통한 온라인 교양강좌의 콘텐츠개발에 관한 연구 - S대학교의 `생활경영`을 중심으로 -
임태순 ( Im Tae Su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6권 367~378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학문의 융합을 통하여 인간이면 누구나 바라는 행복한 삶에 부합하는 온라인 교양콘텐츠를 개발하고, 학문적 융합을 통한 교양강좌의 개발이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평가되는지를 살펴봄으로서 향후 온라인 교양강좌의 개발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고, 또 누구나 행복한 삶을 유지하려 노력한다. 따라서 행복이라는 중심의 화두를 가지고 우리의 삶속에서 행복을 구성하는 여러 작은 구성요인들을 학문의 융합을 통하여 하나로 묶어서 `생활경영`이라는 온라인 교양강좌로 개발을 하였다. `생활경영`강좌를 위하여 경영학, 철학, 가정학, 부부학, 재무설계학, 노인복지학, 노후생애설계, 부자학, 금융학, 투자론, 부동산학, 그리고 의학에 이르기까지의 광범위한학문의 융합이 요구되었다. 연구방법은 기존의 문헌연구를 이용하...
TAG Academic fusion(학문의 융합), General education(교양강좌), Online contents(온라인 콘텐츠)
프랑스 크레테유 성당 스테인드글라스에 표현된 빛과 색채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
정수경 ( Jung Su Kyu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6권 411~421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프랑스 파리 남동부의 크레테유에 새롭게 건축된 성당(Cathedrale Notre-Dame de Creteil)글라스아치에 설치된 스테인드글라스의 빛과 색채의 상징성에 관한 것으로, 현대 교회건축과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 존재하는 스테인드글라스의 새로운 표현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고 있다. 크레테유 교구는 지역 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살아있는 능동적인 교회로 거듭나기 위해 모더니즘 양식으로 건축된 기존성당을 새롭게 확장 신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AS. ARCHITECTURE-STUDIO가 디자인 한 크레테유 성당은 조개껍질 두 개를 맞대어 놓은 형상으로 건축의 두 면의 만나는 연결부에 위치한 글라스아치에 프랑스에서 활동 중인 독일 건축 스테인드글라스 작가 우도 젬복(Udo Zembok,...
TAG Creteil Cathedral(크레테유 성당), Stained Glass(스테인드글라스), Glass Arch(글라스아치), Udo Zembok(우도 젬복)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정윤하 ( Cung Yoon Ha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6권 423~430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는 프랑스 파리 남동부의 크레테유에 새롭게 건축된 성당(Cathedrale Notre-Dame de Creteil)글라스아치에 설치된 스테인드글라스의 빛과 색채의 상징성에 관한 것으로, 현대 교회건축과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 존재하는 스테인드글라스의 새로운 표현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고 있다. 크레테유 교구는 지역 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살아있는 능동적인 교회로 거듭나기 위해 모더니즘 양식으로 건축된 기존성당을 새롭게 확장 신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AS. ARCHITECTURE-STUDIO가 디자인 한 크레테유 성당은 조개껍질 두 개를 맞대어 놓은 형상으로 건축의 두 면의 만나는 연결부에 위치한 글라스아치에 프랑스에서 활동 중인 독일 건축 스테인드글라스 작가 우도 젬복(Udo Zembok,...
TAG service quality, mobile contents, sports contents, using pattern, satisfaction
신체적 여가활동 참여자들의 대인관계 유능감 척도 재구성
김영철 ( Kim Young Cheoul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61~68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는 프랑스 파리 남동부의 크레테유에 새롭게 건축된 성당(Cathedrale Notre-Dame de Creteil)글라스아치에 설치된 스테인드글라스의 빛과 색채의 상징성에 관한 것으로, 현대 교회건축과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 존재하는 스테인드글라스의 새로운 표현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고 있다. 크레테유 교구는 지역 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살아있는 능동적인 교회로 거듭나기 위해 모더니즘 양식으로 건축된 기존성당을 새롭게 확장 신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AS. ARCHITECTURE-STUDIO가 디자인 한 크레테유 성당은 조개껍질 두 개를 맞대어 놓은 형상으로 건축의 두 면의 만나는 연결부에 위치한 글라스아치에 프랑스에서 활동 중인 독일 건축 스테인드글라스 작가 우도 젬복(Udo Zembok,...
TAG physical leisure activity, interpersonal competence, specialty aptitude program, physical education, factor analysis
영화 스토리텔링의 상호텍스트성에 함의된 가족상에 관한 연구 :데이비드 린치 <블루벨벳>을 중심으로
박건용 ( Park Gun Yong ) , 변민주 ( Byun Min Ju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145~160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는 데이비드 린치, <블루벨벳>의 상호텍스트적 스토리텔링 분석을 통해 <블루벨벳>에 함의된 오이디푸스적 가족상과 데리다의 차연적 관점의 가족상에 대한 분석에 그 목적을 둔다. 연구의 내용 및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1986년 첫 상영 이후 <블루벨벳>에 대한 평가는 다양한 양상을 보였다. 많은 관객이 린치의 사적인 판타지에 대한 칭송을 하였고 이와 동시에 수많은 사람들이 역겹다 말했다. 이러한 극단적 반응에도 불구하고 그의 영화는 지금까지도 수많은 관심과 인기를 지속하고 있다. 선(先) 텍스트로 부터의 차용을 발견하고 텍스트와 텍스트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 하는 상호텍스트적 측면에서 <블루벨벳>에서 발견되는 특이성은 다양한 혼성 장르적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해 스토리텔링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본 작품은 탈장르적 ...
TAG Intertextuality(상호텍스트성), Family image(가족상), Storytelling(스토리텔링), Blue Velvet(블루벨벳). Complex analysis(복합 연구)
3차원 모핑기술과 융합된 라인업 모델의 디자인 체계와 형상요소의 전이에 관한 연구 - 두 브랜드 모델의 정점 변화를 중심으로 -
석재혁 ( Seok Jae Heuc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217~225페이지(총9페이지)
디자인정체성 확립을 위해 형상 요소의 변화에 따른 실험적 적용사례와 구체화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다. 그러나 지속적 관점에서 라인업 모델들을 중심으로 형상 변화를 체계화 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따라서 세대별 출시모델의 형상 변화 폭과 방향성, 출시 간격을 복합적으로 진단하고 파악할 수 있는 디자인 체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의 배경 및 목적에서는 제품의 외관 이미지를 구성하는 형상 요소의 실체를 파악하고, 제품의 출시 간격과 라인업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디자인 체계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특히 라인업 모델들의 형상 변화 과정에서 형상 요소의 전이 과정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출시 모델의 방향을 예측하거나 관철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범위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디자인정체성이 확보된 두 브랜드의 출시모델들을...
TAG Lineup Model(라인업 모델), Design System(디자인체계), Form Factor(형상 요소), Transition(전이)
주얼리 캐드 수강생 만족도 향상을 위한 핵심인자 도출에 관한 연구(6시그마 활용)
박남석 ( Park Nam-seok ) , 서진환 ( Suh Jin Hwa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163~173페이지(총11페이지)
주얼리 캐드와 3D프린터의 발전으로 많은 귀금속 제조업에서 캐드와 3D프린터를 사용하여 원형을 제작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귀금속 제조업에서는 많은 캐드 인력을 요구하게 되었고, 귀금속 보석 관련 학교, 학원 등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캐드인력을 배출하면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교육기관이 수요자 관점에서의 교육이 아닌 공급자 위주의 훈련을 진행하다보니 수강생 만족도가 떨어지고 수강생의 시간적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여 결과적으로 귀금속 제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주요 원인이 되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주얼리 캐드 교육기관을 선정하고 6시그마를 활용하여 수강생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15가지 잠재인자를 발굴하고 그 중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3가지 핵심인자를 도출하였다. 3가지 핵심인자는 강사의 질의응답 대응력 부족, 자습할수 있...
TAG 3D Printer(3D 프린터), Jewelry CAD(주얼리 캐드), 6Sigma(6시그마), Vital Few(핵심관리지표), Students` Satisfaction(수강생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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