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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699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박수근 회화의 타자의식 연구-레비나스(E. Lecinas)이론을 중심으로
공주형 ( Ju Hyung Kong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13~21페이지(총9페이지)
박수근의 회화는 근대로의 이행기 우리 시대의 평범한 이웃들을 진솔하게 주목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전쟁 이후 타자가 비중 있게 등장하는 그의 회화에 내재된 타자의식을 통해 그의 예술의 동시대적 의미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타자의식을 중심을 박수근 회화의 동시대적 의미를 검토하고자 본 연구는 타자와 윤리를 중심 사유로 삼았던 레비나스의 사상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고자 하였다. 타자를 동일자로 환원해 온 서양 철학의 오류에 대한 비판을 이론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는 그는 타자를 외재적 사실, 절대적 다름, 무한의 흔적으로 개념화하였다. 또한 그는 타자와의 진정한 관계는 윤리적 연대에서 비로소 성립가능하며, 주체의 윤리성 회복을 주장하였다. 박수근 회화는 전후 동시대인들을 노점상, 애보기 소녀, 실직자 등 다양한 양상으로 표현하였다. 이처럼 그의 예술에서 타자는 ...
TAG 박수근, 회화, 타자, 윤리, 타자의식, 레비나스, Park Soo Keun, Painting, the others, ethics, awareness of the others, E. Levians
디자인 전략으로서의 촉감 연구
김면 ( Myoun Kim ) , 신희경 ( Hee Kyoung Shi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23~32페이지(총10페이지)
디자인연구와 제작에 있어서 대부분 형태와 시각을 분석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삼아왔으며, 촉감은 그리 크게 중요시 여겨지지 않았다. 근래에 들어 촉감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촉감을 포함하여 주관적 감각에서 지각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해명이 서구 철학으로, 그 촉감을 포함한 감각과 지각의 관계를 플라톤(Platon)부터 시작하여 메를리-퐁티에 이르기까지 살펴보았다. 또 소유, 안락함, 소비, 상품의 의미를 둘러싼 촉감의 역사적 인식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촉각의 역사가 소유를 표방하는 역사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촉감의 물리적 자극은 마이스너 소체(Meissner corpuscle, Meissner``s corpuscle), 메르켈 소체(Merkel cell), 크라우제 소체(end bulb of Krause, Krause``s corpuscle), 루피니 소체...
TAG 촉감, 텍스춰, 브랜드 디자인, Haptic, Texture, Brand Design
감성로봇에 나타난 치유 요소 연구
김세진 ( Se Jin Kim ) , 전수진 ( Soo Jin Ju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35~44페이지(총10페이지)
바쁜 일상 생활과 더욱 복잡해지는 인간 관계 속에서 받게 되는 심리적 상처들로 인해 현대인들의 치유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었다. 치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다양한 치유 매개들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치유 매개책들의 단점을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치유 매개 디자인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치유의 개념 및 요소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감성로봇에 나타난 치유 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유 매개 개발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먼저 치유의 다양한 정의들을 살펴본 후 실제 심리치료 방법에서 주요하게 쓰이고 있는 세 가지 치유 요소인 감각(시각,청각,촉각), 감정(공감), 인터랙션(모방)을 도출하였다. 이 요소들을 기반으로 현재 치유 매개 분야에서...
TAG 치유, 감성 로봇, 헬스케어, healing, emotional robot, healthcare
공간디자인 마케팅에서 소비자 니즈에 관한 연구
김운걸 ( Un Geol Kim ) , 이정교 ( Jung Kyo L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47~56페이지(총10페이지)
기업의 브랜드 전략에서 공간이 기업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매개체로서 인식이 확대되면서 공간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공간 디자인이 마케팅 개념의 확대라는 관점에서 출발하고자 한다. 마케팅 영역에서 공간과 소비자 니즈의 관계, 즉 ‘공간적 소비자 니즈’에 대한 연구진행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기업이 제공하는 마케팅 영역에서의 공간 디자인 역할과 그 범위에서 요소를 추출하고, 평가표를 작성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간이라는 개념을 포함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개편되는 기업의 브랜드 영역은 단순히 마케팅 도구에 한정되지 않는다. 둘째, 마케팅 공간에 있어 공간이 기업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매개체라는 인식이 커지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 된다. 셋째, 소비자의 니즈는 단순히 상품과 서비스에 대...
TAG 공간디자인 마케팅, 소비자 니즈, 체험, space design marketing consumer needs, experience
창의적 공간디자인 교육을 위한 조형교과목 개발
김정신 ( Jung Shin Ki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59~70페이지(총12페이지)
복합적이고 빠르게 변화 하는 시대의 패러다임은 공간디자인 교육의 방향성에도 새로움을 요구하고 있다. 공간디자인 교육의 핵심적 방향성은 창의성 교육이다. 공간 디자인과 연관된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가장 기초적인 직무역량개발을 위해 필요한 행동지표 중 핵심지표는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이다. 이와 같은 창의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창의적인 발상과 적극적인 표현능력이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과목이 필요하다. 따라서 창의적 공간디자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간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스스로 창출하고, 응용하고, 적응할 수 있는 기초적 사고능력을 함양시켜 줄 수 있는 교과목을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초적 사고능력 중, 공간디자이너로의 역량 중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
TAG 창의적 공간디자인, 조형교육, Creative Design, Education, Basic Design Course
투명성 이론에 기초한 공간 사례별 특징분석 및 감성어휘 추출 연구
김종서 ( Jong Seo Kim ) , 이진숙 ( Jin Sook L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73~85페이지(총13페이지)
최근의 공간디자인 경향은 재료와 공간에서 투명적 표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투명성 이론을 토대로 사례별 디자인 특징분석과 사례별 감성 어휘를 추출하여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투명성 이론을 바탕으로 한 물리적 투명성을 잘 표현하고 있는 실내공간디자이너 2명과, 현상적 투명성을 잘 표현하고 있는 실외공간디자이너 2명의 작품을 5가지 평가요소로 투명성의 특징을 분석했다. 또한 분석된 20작품을 대상으로 투명적 감성어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징분석 결과, 물리적 투명성의 주된 특징은 자연현상을 모티브로 한 투명한 재료사용과 표면질감 이용이며, 현상적 투명성은 가변적 형태와 경량적 표현,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자연현상이며, 공통적 특징으로는 자연성 추구이다. 감성어휘 추출결과, 26명의 피험자에게 감성 어휘선정을 위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는데,...
TAG 물리적 투명성, 현상적 투명성, 감성어휘, Physical transparency, Phenomenal transparency, Emotional vocabulary
태조 이성계 어진과 존 밀턴의 『실낙원』에 나타난 거룩한 이미지 비교 연구
김혜연 ( Hae Yeon Kim ) , 김민규 ( Min Kyu Ki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87~98페이지(총12페이지)
본 논문은 조선의 태조 이성계 어진과 존 밀턴의 『실낙원』에 나타나는 성스럽고 거룩한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여, 거룩한 이미지를 재현하고 있는 두 작품의 조형적 공통점을 발견하고 그 의미를 찾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동양과 서양, 회화와 언어라는 문명적, 도구적 차이를 뛰어넘어 태조 어진과 밀턴의 작품이 신성을 묘사 하는데 있어서 공통된 재현 방식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조선의 국조(國祖)였던 태조의 어진에서는 태조의 세속적 인간성 보다는 태조의 초월적 신성이 강조 되면서 추상적이고 도식적인 모습이 부각 된다. 특히 태조 어진에서는 태조의 신성이 강조 되면서 두 가지 조형적 특징을 보인다. 첫째, 태조 어진은 시선이 강조된 정면관 구도를 보여주며, 둘째, 완전한 좌우 대칭의 구도를 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원근법이나 사실적 표현이 ...
TAG 태조 어진, 조선왕조, 존 밀턴, 실낙원, 신성, , Tae Jo Au-Jin, Joseon Dynasty, John Milton, Paradise Lost, Divinity, God
중국 수묵화를 활용한 월분패 치파오의 패션디자인 연구
니모쯔 ( Mo Zhi Ni ) , 서승희 ( Seung Hee Suh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101~113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1930년대 월분패에 나타난 치파오의 디자인분석과 중국의 수묵화에서 보여 지는 여백, 농담의 특징을 부가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적 감각에 맞는 치파오 패션디자인 작품제시를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중국의 문호개방으로 인해 근대 서양의 광고형식이 중국에 유입되기 시작하여 월분패가 가장 번성하였던 1930년대를 연구범위로 제한하였으며, 수집한 213장의 월분패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1930년대 월분패 속에 나타난 치파오의 형태를 디자인 구성요소 별로 분석하고 중국 수묵화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하여, 치파오의 대표적인 디자인 구성요소인 매듭단추, 옆트임, 바이어스 트리밍을 활용한 디자인, 각각 2점씩 총 6점을 작품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즉, 월분패에 나타난 치파오 분석을 통한 치파오의 독특한 전통적 디자인 구성요소와, 수묵화의 동양적인 ...
TAG 수묵화, 월분패, 치파오 디자인, Chinese ink-and-wash, Yuefenpai, Qipao design
기호학적 접근을 통한 박물관 전시의 서사성 분석에 관한 연구
박진호 ( Jin Ho Park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115~124페이지(총10페이지)
현대의 박물관은 그 역할과 의미가 증대되어 짐에 따라 전시와 관람객에 대한 상호소통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흐름은 박물관의 전시에 있어 유물과 전시콘텐츠 해석의 ‘다의성’으로 드러난다. 이는 유물을 중심으로 하는 전시품의 의미해석을 기존의 단순정보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그것이 주는 역사, 문화, 사회적 가치 등에 대한 입체적인 해석을 통해 문맥성을 강조하고 ‘의미구조’를 형성하여 관람객과 함께 함의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박물관에서의 관람객과 박물관 상호간 ‘질적 가치 공유의 보편화’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시의 ‘다의성’에 대한 접근으로서 기호작용에 의한 의미확장과 이를 통한 전시의 서사적 표현 양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현대박물관의 전시계획과정에 있어서 기호학적 논리를 바탕으로 콘텐...
TAG 기호학, 박물관, 서사, semiotics, museum, narrative
행위자 없는 무대 "슈티프터의 사물들"의 역치적(역値的) 매체성 -리미널리티 개념을 바탕으로 본 하이너 괴벨스의 무대-
백영주 ( Young Giu Baik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127~137페이지(총11페이지)
음악계와 공연계를 가로질러온 하이너 괴벨스(Heiner Goebbels)는 작곡, 극작, 시노그래피, 연출 과정의 통합화를 통해 무대를 구성해 왔다. 관계적 배치(com-position)로서의 무대는 작곡을 통해 시각화되며, 공감각적 환경으로서 구축된다. 음악극『슈티프터의 사물들』에서 행위자의 몸은 프로그램 된 무대장치와 기계적 효과로써 대체됨으로써, 무대라는 공간구성체가 단독으로 관객 앞에 전면 배치된다. 여기서 ``performing``의 주체는 소리이미지를 생산하는 ‘사물-기계’이며, ‘playing``은 ‘기계적 재생’을 의미한다. 이러한 무대상황은 역치성(liminality)의 연출을 통해, 현실구조에서 압제되며 잠재되어 있던 것들을 전면으로 출몰시켜 숭고의(subliminal) 경험을 여는 계기로서 설정된다. 이는 공연이라는...
TAG 무대, 공연, 매체성, 관객성, 구성, 상황, 리미널리티, 커뮤니타스, 숭고, 기술, stage, performance, situation, Composition, mediality spectatorship, liminality, Sublime,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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