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AND 간행물명 : 동아시아불교문화64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초기불교(初期佛敎)의 사상적 구조와 실천수행-『테라가타』를 중심으로
김용환 ( Yong Whan Kim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5] 제22권 383~424페이지(총42페이지)
본 논문은 『테라가타』를 중심으로 초기불교 수행자 일반이 가지고 있던 불타의 敎說에 대한 인식과 태도 그리고 수행.실천을 조명해 본 것이다. 초기불교에 있어 智慧는 마음의 煩惱를 제거하여 解脫에 이르게 하는 가장 근본적인 수단이요 방법이다. 지혜는 사물과 인생의 實相을 있는 그대로 觀照하는 마음의 작용인데, 敎理上으로는 四聖諦와 無常ㆍ苦ㆍ無我를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초기불교의 지혜에 관한 문헌적 연구는 森章司에 의해 이미 이루어졌는데, 小論에서는 『테라가타』의 韻文經典을 중심으로 그 초기형태를 검토하려고 한다. 그리고 지혜의 意義를 초기불교의 전반적인 사상체계 속에서 조명해 보기 위해 특히 번뇌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번뇌는 유한하고 불완전하며 불만족스러운 生存의 근본원인인데 이를 극복하고 제거하는 방법이 八正道와 戒ㆍ定ㆍ慧 三學이다. 초기불...
TAG 『테라가타』, Thera-gatha, wisdom, affliction, The four noble truth, impermanency, misery, not-self , panna, asava, anicca, dukkha, anatta, 智慧, 煩惱, 四聖諦, 無常, , 無我
On the Dunhuang Manuscript Chengshi lun yiji Fascicle 2 『成實論義記』卷中 (taibei 臺北 131) Belonging to the National Taiwan Library (Ⅱ)
지전장칙 ( Ikeda Masanori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5] 제22권 425~469페이지(총45페이지)
중국 남북조 시대의 전반, 즉 유송(劉宋)·남제(南齊)·양(梁) 또한 북위(北魏)에서 하리발마(訶梨跋摩, 4세기) 조(造)·구마라집(鳩摩羅什, 344?-413?) 역 『성실론(成實論)』(412년 번역 완료)의 연구가 융성한 것은 중국 아비달마 사상사의 가장 큰 특징의 하나이지만, 당시의 『성실론』 연구의 실태는 아직 불분명한 부분이 많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되는 것이 전(前) 세기 초두에 돈황 및 투루판에서 출토한 8개의 『성실론』 주석서의 단편의 존재이다. 이 단편들은 모두 중국 남북조 시기 『성실론』 연구의 실태를 말하는 중요 자료이지만, 어느 문헌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연구는 실시되지 않았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이 가운데의 1개인 국립 대만도서관 소장 『성실론의기(成實論義記)』 권중(卷中)(대북臺北 131)을 주제로 삼아,...
TAG 설일체유부, 경량부, 『잡아비담심론』, 『성실론』, 돈황사본 『성실론의기』권중, 대북131, 수문해석, 「장」형식, Sarvastivada, Sautrantika, *Samyuktabhidharmahrdaya, Satyasiddhisastra, Dunhuang manuscript Chengshi lun yiji Fascicle 2, taibei 131, suiwen jieshi, zhang -style commentary, Tattvasiddhisast
아뢰야식이 외부의 객관세계를 통섭하는 방식-유식논서에 나타난 기세간종자설을 중심으로-
강명희 ( Myung Hee Kang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5] 제22권 471~501페이지(총31페이지)
유식불교는 마음의 기능을 폭넓게 이해하면서 아뢰야식사상을 정립하였고, 아뢰야식의 역할과 기능을 분별의 양 측면에서 유기적으로 논증하였다. 유식논서에 나타난 아뢰야식의 특징 중에 하나는 아뢰야식을 기능적 측면에서 일체종자식이라는 이름으로 표방하고, 종자설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종자의 명칭은 대승불교 『화엄경』을 중심으로 여러 경전에서 사용하였던 용어였으며, 주로 사견(邪見)과 12연기와의 관계에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유식의 소의경전이라고 할 수 있는 『해심밀경』은 아뢰야식의 여러 명칭 중 하나로 일체종자식을 표방하고, 종자의 개념을 육체적 몸에 국한하여 사용하였다. 육체적 개념에 국한되었던 종자의 개념은 『섭대승론』을 비롯한 유식의 논서에서는 외부세계를 통섭하는 방식으로 확대해 나아간다. 유식논서에 나타난 외부세계를 통섭하는 유식논리의 ...
TAG 종자, 기세간종자, 자연환경, 유가사지론, 섭대승론, The seed of the bhajana loka, natural environment, Yogacarabhumi, Mahayana-samgraha
칸트의 이원론(二元論)과 나가르주나의 이제설(二諦說) 비교 연구
박종식 ( Jong Sik Park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5] 제22권 503~547페이지(총45페이지)
이 논문의 목적은 칸트의 二元論과 나가르주나의 二諦說을 비교하면서 같은 점과 다른 점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실천이성비판』과 『도덕형이상학 원론』의 도덕법칙과 자유를 중심으로 현상계와 가상계, 의지의 객관과 의식의 형식의 이원론 및 인간의 이중성 문제를 나가르주나의 空性과 緣起, 八不中道를 중심으로 한 二諦說과 비교함으로써 칸트와 나가르주나의 자유와 내재적 초월의 문제를 탐구하고자 한다. 칸트는 경험의 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선험적 자아를 요청한다. 반면 나가르주나는 고정된 실체로서의 자아를 부정한다. 그는 고정된 실체란 그것이 무엇이건 성립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무아론에 근거해서 자성을 지닌 실체로서의 자아 및 대상을 부정하기 때문에, 그는 인식과 행위의 주체로서의 자아 및 대상도 부정한다. 욕망의 주체와 그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힘...
TAG 이원론, 이제설, , 자유, 도덕법칙, 모순, dualism, epmtiness, freedom, contradiction, moral law
영상관법이 장애가족을 가진 중년여성의 우울증에 미치는 효과: 사례 연구
신정란 ( Jeong Ran Shin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5] 제22권 549~576페이지(총28페이지)
영상관법은 과거의 경험 중에서 미해결된 부분의 장면(영상)을 의도적으로 떠올려 그대로 재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아뢰야식에 저장된 종자의 현행과 관련된 특정한 영상을 떠올려 그것을 존재하는 그대로 재 경험하여 마음 현상을 통찰하는 것이다. 영상관법의 목표는 궁극적인 본성, 본래적인 진실을 회복하는 것으로 본래의 진실을 깨닫게 하여 근본적으로 번뇌(고통)를 없애는 과정이기 때문에 임상에서 심리적인 장애를 치료하는 심리치료에 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영상관법은 내담자의 고통과 우울을 감소시키고 본질에 대한 통찰을 이끌어 내어 궁극적인 본성, 본래적인 진실을 회복하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불교 유식에 근거한 영상관법이 장애가족을 돌보고 있는 중년여성의 만성화된 우울증에 대하여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불교의 사성제(四聖諦)에 기반을 두어 심...
TAG 영상관법, 장애가족, 중년여성, 우울, 사례연구, Image-Based Mindfulness Meditation, disabled family member, maddle-aged lady, depression, single case study
부모의 방임으로 유해환경에 노출된 여중생의 명상상담 경험: 내러티브 탐구
김다현 ( Da Hyun Kim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5] 제22권 577~603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부모의 방임으로 유해환경에 노출된 여중생의 명상상담 경험을 내러티브탐구를 통해서 그 과정을 기술하고, 연구 참여자의 삶에 대한 태도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2014년 8월 말부터 2014년 12월 중순까지 5회기의 집단 상담과 총 9회기의 명상상담을 진행하였다. 명상상담은 명상에 기초한 상담적 개입으로 그 과정은 제 1단계 공감과 지지적 단계로 연구 참여자의 삶의 이야기, 2단계 명료화 단계는 주호소문제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다. 3단계 체험 단계에서는 명상을 통하여 불편한 감정과 과거의 아픈 상처들이 사라지는 경험을 하였고, 마지막으로 행동적 단계에서는 일상의 생활을 관찰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켜나갔다. 명상상담을 시작하면서 연구 참여자는 복잡한 자신의 가족이야기를 하였다. 호흡명상을 실천하면서 감정을 조...
TAG 부모의 방임, 유해환경, 여중생, 명상상담, 내러티브탐구, Parental neglect, noxious environment, middle-school girl, meditation counselling, narrative study
법주사의 역사적 변화와 풍수환경
박정해 ( Jeong Hae Park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5] 제22권 605~633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법주사의 역사적 변화와 입지환경에 대해 풍수적 관점에서 논하고자 한다. 특히 법주사의 중심 건축물인 능인전과 진신사리를 봉안한 세존사리탑을 중심으로 법주사에 반영된 풍수적 특징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륵신앙의 중심사찰인 법주사의 공간구성과 가람배치의 특징적인 모습은 대웅보전과 팔상전이 중심축을 형성하고 있으나, 이는 실질적인 중심역할이 아닌 상징적인 의미와 역할에 머물러 있다. 법주사의 실질적인 중심은 세존사리탑을 비롯한 용화보전에 있었는데, 여기에는 교리와 풍수적 특징 그리고 부처님의 사리가 갖는 존엄성을 절묘한 조화속에 실현한 것이다. 따라서 법주사의 입지선정과 공간구성의 배경에는 풍수가 중요한 의미로 활용되었고, 불교적 성격을 실현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과 의미로 작용하였다.
TAG 법주사, 풍수, 팔상전, 세존사리탑, 미륵신앙, Beopjusa Temple, Feng shui, Palsangjeon Hall, Stupa of Sejon, Maitreya ideology
사찰음식 대중화 방안 연구
배영희 ( Yeong Hui Bae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5] 제22권 635~670페이지(총36페이지)
급격한 경제 발전과 산업화는 현대인의 식습관을 가져왔다. 인스턴트식품과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육류 섭취의 빠른 증가세 등은 영양의 불균형을 불러오며 개인의 건강 문제를 넘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각종 심혈관계질환, 암 발생률 등의 증가로 인한 사회적 비용 증가로 이어져 현대인의 식습관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대인의 영양불균형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사찰음식의 대중화 방안을 연구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가지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사찰음식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사찰음식 체험 동기와 경로, 선호도는 어떠한가? 셋째, 사찰음식의 개선 방안 및 대중화 방안은 무엇인가? 조사 결과 사찰음식은 주로 자연 친화적 음식이며, 몸과 마음을 치유할 뿐만 아니라 약선 음식이라는...
TAG 사찰음식, 건강식, 생명존중, 공생정신, 사찰음식 대중화, Temple Food, Healthy Food, Respect for Life, Symbiotic Spirit, Popularization of Temple Food
군 생활 적응, 군 생활 스트레스,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마음챙김 간의 관계
장경화 ( Kyung Hwa Jang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5] 제21권 3~29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현재 군에 복무중인 군 장병들이 군 생활에 잘 적응하는지와 군 생활 스트레스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이 어느 정도 인지 조사하고 이에 군 장병들의 군 생활 적응, 스트레스,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마음챙김 간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 육군 모 부대의 장병 11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으로 종교가 있는 대상자와 명상경험이 있는 대상자가 군 생활스트레스는 낮고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군 생활 적응 및 마음챙김은 잘하는 것으로 나왔다. 군 장병들에게 마음챙김이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종교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하부요인 중 부정적 문제 지향과 충동/부주의스타일과 군 생활 적응의 하부요인인 심신상태가 마음챙김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왔다. 즉 종교가 있는 경우 마음챙김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
TAG 마음챙김, 군 생활 적응,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군 생활 스트레스, military adjustment, military stress, problem-solving ability, mindfulness
템플스테이 청소년 참가자들의 알아차림 명상훈련 효과에 대한 연구 -백담사 청소년 템플스테이를 중심으로-
임백거 ( Baek Geo Lim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5] 제21권 31~70페이지(총40페이지)
한류 열풍의 하나로 등장한 템플스테이는 2002년 한·일 공동 월드컵 대회를 기점으로 보급되었다. 템플스테이는 당시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숙박문제 해결방안이자 한국 전통문화 체험의 현장으로 제시되었다. 템플스테이를 통해 한국 전통문화를 홍보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와 한국 불교를 외국인들에게 알리려는 불교계의 입장이 호응하여 진행된 사업인 것이다. 이처럼 정부와 불교계가 협력하여 계발한 템플스테이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한국의 전통 문화 체험에 중점을 두는 측면과 몸과 마음의 긍정적 회복, 정신 치유, 심리적 재충전, 여가로서의 사찰체험 관광 등 여러 가지 흐름으로 진행되어 왔다. 최근에는 전통적 불교문화 체험과 심리적 휴식의 절충 부분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 불교문화 체험에 역점을 둔 기존의 템플스테이의 성격을 바탕으로,...
TAG 템플스테이, 명상 훈련, 청소년, 알아차림, Buddhist cultural experience, temple stay, meditation, adolescent, mindfulness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