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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괴테학회48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최근 독일시에 나타난 사랑의 주제 - 질케 쇼이어만의 시를 중심으로
양우탁 ( Yang U-tag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16] 제29권 255~275페이지(총21페이지)
TAG 사랑의 동화, 자기정체성, 장거리 사랑, 관계의 블랙홀, Marchen der Liebe, Ich-Identitat, Fernliebe, Schwarzes Loch der Beziehung
볼프강 쾨펜의 작품에 나타난 문학적 공간서술
이시내 ( Lee Sinae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16] 제29권 277~296페이지(총20페이지)
20세기의 문예학 서술이론이 주로 시간적 관점에 근거하여 서술시간과 서술된 시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집중한 반면, 21세기의 주요 연구 관심사는 작품속에 나타나는 공간과 공간성이 어떤 양상을 띠고 있으며, 이는 현실의 공간개념과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하는 데에 있다. 프레드릭 제임슨은 현대사회에서 공간개념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지 강조한다. 한편,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소통체계의 발달로 오늘날의 공간은 물리적 영토, 국가, 고향등과 같은 전통적 의미를 잃어가고 있으며, 점차 가상공간으로서의 역할과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비록 공간개념이 급속히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한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의 고향 공간과 분리시켜 생각될 수 없다. 일찍이 볼프강 쾨펜이 꿈꾼 유토피아적 공간은 베를린이었다. 1920년대의 베를린은 많은 ...
TAG 공간적 전회, 공간서술, 그라이프스발트, 베를린, 로마니셰스 카페, Spatial turn, Raumdarstellung, Greifswald, Berlin, Romanisches Cafe
Karl Kraus und Goethe
( Auerochs Bernd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16] 제29권 297~310페이지(총14페이지)
20세기의 문예학 서술이론이 주로 시간적 관점에 근거하여 서술시간과 서술된 시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집중한 반면, 21세기의 주요 연구 관심사는 작품속에 나타나는 공간과 공간성이 어떤 양상을 띠고 있으며, 이는 현실의 공간개념과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하는 데에 있다. 프레드릭 제임슨은 현대사회에서 공간개념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지 강조한다. 한편,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소통체계의 발달로 오늘날의 공간은 물리적 영토, 국가, 고향등과 같은 전통적 의미를 잃어가고 있으며, 점차 가상공간으로서의 역할과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비록 공간개념이 급속히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한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의 고향 공간과 분리시켜 생각될 수 없다. 일찍이 볼프강 쾨펜이 꿈꾼 유토피아적 공간은 베를린이었다. 1920년대의 베를린은 많은 ...
테르치네 운의 독일적 실현 - 괴테의 「쉴러의 유골」과 『파우스트』를 중심으로
장제형 ( Chang Je-hyung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16] 제29권 53~79페이지(총27페이지)
20세기의 문예학 서술이론이 주로 시간적 관점에 근거하여 서술시간과 서술된 시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집중한 반면, 21세기의 주요 연구 관심사는 작품속에 나타나는 공간과 공간성이 어떤 양상을 띠고 있으며, 이는 현실의 공간개념과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하는 데에 있다. 프레드릭 제임슨은 현대사회에서 공간개념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지 강조한다. 한편,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소통체계의 발달로 오늘날의 공간은 물리적 영토, 국가, 고향등과 같은 전통적 의미를 잃어가고 있으며, 점차 가상공간으로서의 역할과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비록 공간개념이 급속히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한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의 고향 공간과 분리시켜 생각될 수 없다. 일찍이 볼프강 쾨펜이 꿈꾼 유토피아적 공간은 베를린이었다. 1920년대의 베를린은 많은 ...
TAG 괴테, 단테, 쉴러, 테르치네, 파우스트, Goethe, Dante, Schiller, Terzine, Faust
부조리한 기다림에 구현된 반근대성 고찰 - 카프카의 「법 앞에서」와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를 중심으로
남정애 ( Nam Jeong Ae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16] 제29권 239~254페이지(총16페이지)
20세기의 문예학 서술이론이 주로 시간적 관점에 근거하여 서술시간과 서술된 시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집중한 반면, 21세기의 주요 연구 관심사는 작품속에 나타나는 공간과 공간성이 어떤 양상을 띠고 있으며, 이는 현실의 공간개념과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하는 데에 있다. 프레드릭 제임슨은 현대사회에서 공간개념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지 강조한다. 한편,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소통체계의 발달로 오늘날의 공간은 물리적 영토, 국가, 고향등과 같은 전통적 의미를 잃어가고 있으며, 점차 가상공간으로서의 역할과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비록 공간개념이 급속히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한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의 고향 공간과 분리시켜 생각될 수 없다. 일찍이 볼프강 쾨펜이 꿈꾼 유토피아적 공간은 베를린이었다. 1920년대의 베를린은 많은 ...
TAG 카프카, 베케트, 기다림, 근대, Kafka, Beckett, Warten, Moderne
배제사회에서 배려사회로(1)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친화력』을 중심으로
안장혁 ( An Jang-hyok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16] 제29권 5~25페이지(총21페이지)
20세기의 문예학 서술이론이 주로 시간적 관점에 근거하여 서술시간과 서술된 시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집중한 반면, 21세기의 주요 연구 관심사는 작품속에 나타나는 공간과 공간성이 어떤 양상을 띠고 있으며, 이는 현실의 공간개념과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하는 데에 있다. 프레드릭 제임슨은 현대사회에서 공간개념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지 강조한다. 한편,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소통체계의 발달로 오늘날의 공간은 물리적 영토, 국가, 고향등과 같은 전통적 의미를 잃어가고 있으며, 점차 가상공간으로서의 역할과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비록 공간개념이 급속히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한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의 고향 공간과 분리시켜 생각될 수 없다. 일찍이 볼프강 쾨펜이 꿈꾼 유토피아적 공간은 베를린이었다. 1920년대의 베를린은 많은 ...
TAG 배제사회, 배려사회, 상징 폭력, 피로사회, 성과사회, 스펙, Exklusionsgesellschaft, Inklusions(Sorge)gesellschaft, Symbolische Gewalt, Mudigkeitsgesellschaft, Leistungsgesellschaft, Spezifikation
구스타프 말러의 작품세계에 나타난 정체성과 패러독스적인 음악언어 - 제 8번 천인교향곡 Symphonie der Tausend을 중심으로
최미세 ( Choi Misei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16] 제29권 211~237페이지(총27페이지)
20세기의 문예학 서술이론이 주로 시간적 관점에 근거하여 서술시간과 서술된 시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집중한 반면, 21세기의 주요 연구 관심사는 작품속에 나타나는 공간과 공간성이 어떤 양상을 띠고 있으며, 이는 현실의 공간개념과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하는 데에 있다. 프레드릭 제임슨은 현대사회에서 공간개념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지 강조한다. 한편,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소통체계의 발달로 오늘날의 공간은 물리적 영토, 국가, 고향등과 같은 전통적 의미를 잃어가고 있으며, 점차 가상공간으로서의 역할과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비록 공간개념이 급속히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한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의 고향 공간과 분리시켜 생각될 수 없다. 일찍이 볼프강 쾨펜이 꿈꾼 유토피아적 공간은 베를린이었다. 1920년대의 베를린은 많은 ...
TAG 구스타프 말러, 8번 교향곡(천인 교향곡), 패러독스, 파우스트, 괴테, Gustav Mahler, die 8. Symphonie(Symphonie der Tausend), paradox, Faust, Goethe
악마가 천사를 사랑할 때 -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전개되는 메피스토펠레스의 메타모르포제
오순희 ( Oh Soon-hee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16] 제29권 27~51페이지(총25페이지)
20세기의 문예학 서술이론이 주로 시간적 관점에 근거하여 서술시간과 서술된 시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집중한 반면, 21세기의 주요 연구 관심사는 작품속에 나타나는 공간과 공간성이 어떤 양상을 띠고 있으며, 이는 현실의 공간개념과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하는 데에 있다. 프레드릭 제임슨은 현대사회에서 공간개념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지 강조한다. 한편,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소통체계의 발달로 오늘날의 공간은 물리적 영토, 국가, 고향등과 같은 전통적 의미를 잃어가고 있으며, 점차 가상공간으로서의 역할과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비록 공간개념이 급속히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한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의 고향 공간과 분리시켜 생각될 수 없다. 일찍이 볼프강 쾨펜이 꿈꾼 유토피아적 공간은 베를린이었다. 1920년대의 베를린은 많은 ...
TAG 파우스트, 악마, 천사, 메피스토펠레스, 아포카타스타시스, Faust, Teufel, Engel, Mephistopheles, Apokatastasis
18세기 문화이론으로서 기후풍토론 - 헤르더의 인류학적 기후풍토론을 중심으로
김연신 ( Kim Youn Sin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16] 제29권 107~127페이지(총21페이지)
20세기의 문예학 서술이론이 주로 시간적 관점에 근거하여 서술시간과 서술된 시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집중한 반면, 21세기의 주요 연구 관심사는 작품속에 나타나는 공간과 공간성이 어떤 양상을 띠고 있으며, 이는 현실의 공간개념과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하는 데에 있다. 프레드릭 제임슨은 현대사회에서 공간개념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지 강조한다. 한편,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소통체계의 발달로 오늘날의 공간은 물리적 영토, 국가, 고향등과 같은 전통적 의미를 잃어가고 있으며, 점차 가상공간으로서의 역할과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비록 공간개념이 급속히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한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의 고향 공간과 분리시켜 생각될 수 없다. 일찍이 볼프강 쾨펜이 꿈꾼 유토피아적 공간은 베를린이었다. 1920년대의 베를린은 많은 ...
TAG 기후, 기후풍토이론, 문화, 인류세, 헤르더, 괴테, Klima, Klimatologie, Kultur, Anthropozan, Herder, Goethe
현대 비유론에 비춰본 아이헨도르프 시 형상의 특성
홍성군 ( Hong Sung-kun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16] 제29권 129~167페이지(총39페이지)
20세기의 문예학 서술이론이 주로 시간적 관점에 근거하여 서술시간과 서술된 시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집중한 반면, 21세기의 주요 연구 관심사는 작품속에 나타나는 공간과 공간성이 어떤 양상을 띠고 있으며, 이는 현실의 공간개념과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하는 데에 있다. 프레드릭 제임슨은 현대사회에서 공간개념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지 강조한다. 한편,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소통체계의 발달로 오늘날의 공간은 물리적 영토, 국가, 고향등과 같은 전통적 의미를 잃어가고 있으며, 점차 가상공간으로서의 역할과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비록 공간개념이 급속히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한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의 고향 공간과 분리시켜 생각될 수 없다. 일찍이 볼프강 쾨펜이 꿈꾼 유토피아적 공간은 베를린이었다. 1920년대의 베를린은 많은 ...
TAG 은유적 상징, 존재의 유비, 환유/제유적 인접성, 감각적 구상성, 투명한 존재의 창, metaphorisches Symbol, analogia entis, metonymische/synekdochische Kontiguitat, sinnliche Anschaulichkeit, klare transparente Fenster des Se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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