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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종교학연구회23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거인 엘리아데의 어깨 위에서: 엘리아데 비판에 대한 엘리아데 관점의 답변
유요한 ( Yo Han Yoo )  한국종교학연구회, 종교학연구 [2012] 제30권 55~74페이지(총20페이지)
TAG 비교종교학, 미르치아 엘리아데, 킴벌리 패튼, 조나단 스미스, 성스러움, 성현, 중심상징, Comparative Religion, Mircea Eliade, Kimberly Patton, Jonathan Z, Smith, sacred, hierophany, center symbolism
“수퍼 마법사(Super Magician)의 복귀(Return)”: 수퍼 히어로 신화(Super Hero Myth)로 해석한 ``해리 포터``(Harry Potter)의 신화
박인기 ( In Kee Park )  한국종교학연구회, 종교학연구 [2012] 제30권 75~103페이지(총29페이지)
TAG 수퍼 히어로, 해리 포터, 영웅신화, 코믹북, 수퍼 마법사, 신화, 신화적 구조, Super Heroe, Harry Potter, superhero myth, comic book, Super Magician, myth
찰나刹那의 상속相續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구사론》20권〈분별수면품分別隨眠品〉에 등장하는 설일체유부와 경량부의 논의를 중심으로
노민정 ( Min Jung Noh )  한국종교학연구회, 종교학연구 [2012] 제30권 105~141페이지(총37페이지)
TAG 시간, 연속성, 찰나, 《아비달마구사론》, 설일체유부, 경량부, 세친, 삼세실유법체항유, 종자설, Time, continuity, Ksana, Abhidharma-kosa, Sarvstivda, Sautrntika, Vasubandhu
Vulnerable Conversation as Fragile Mirror
( Chang Hyun Kim )  한국종교학연구회, 종교학연구 [2012] 제30권 143~150페이지(총8페이지)
성스러움을 사물 안에 담아내는 법 -이냐시오의 영신수련의 물질주의적 경향
김민 ( Min Kim )  한국종교학연구회, 종교학연구 [2011] 제29권 1~21페이지(총21페이지)
TAG ignatius de Loyola, Spiritual Exercises, spiritual materialism, homo viator, applicatio sensuus
현대종교문화 현상으로서 템플스테이 고찰
배금란 ( Geum Lan Bae )  한국종교학연구회, 종교학연구 [2011] 제29권 23~44페이지(총22페이지)
TAG templestay, privatization of religion, religiosity, wellbeing, culture tourism
존 힉의 신론(神論)과 노자의 도(道) -존 힉의 신론에 대한 노자적 보완-
장재호 ( Jae Ho Jang )  한국종교학연구회, 종교학연구 [2011] 제29권 45~65페이지(총21페이지)
TAG john Hick, Lao-tzu, God, Christ, Tao, Real, religious pluralism
"전통의 재창조"로서의 근대 천황제=국가신도 -신도의 역사적 전개를 중심으로-
( Kamibeppu. Masanobu )  한국종교학연구회, 종교학연구 [2011] 제29권 67~100페이지(총34페이지)
TAG The Emperor, Shinto, State Shinto, Sonnojoi ("Revere the Emperor, Expel the Barbarians"), The Meiji Restoration, Unification of Religion and State
간화선 수행의 현대화를 위한 시론
이정섭  한국종교학연구회, 종교학연구 [2009] 제28권 5~35페이지(총31페이지)
간화선은 한국선불교의 대표적 수행법으로 화두참구를 통해 불성을 자각하기 위한 것이다. 간화수행법은 불성을 직접적으로 깨치는데 있어서 동아시아 불교 역사 속에서 그 효과가 검증되었음에도 현대인들에게는 여전히 낯선 수행법으로 인지되고 있다. 그 이유는 간화선이 대중들이 쉽게 다갈 수 없게 불친절하며 어렵다는 것이다. 간화선에서 수행의 매개인 화두는 견성(見性)을 위한 도구, 곧 불성을 드러내는 장치의 역할을 수행하지만, 일반인들이 이해하기는 어렵다. 때문에 화두에 대한 이해를 체계적으로 정려하키 위해서 『무문관(無門關)』을 분석하여 화두의 유형을 분류해보았다. 화두의 유형은 진리를 직접적으로 묻는 단도직입형, 마음의 분별심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불성을 직접 가리키는 제법실상형, 화두가 드러내는 불성이 세속제(世俗論)의 차원이 아니라 진제(眞請)의 영역임을 보...
TAG 간화선, , 간화수행의 현대화, 화두, 화두삼매, 염불, 무문관
인간 성화 문제에 관한 시론: 조선시대 공인된 유교의 성현들을 통해서 본 성스러운 인간
심형준 ( Hyoung June Shim )  한국종교학연구회, 종교학연구 [2009] 제28권 37~60페이지(총24페이지)
간화선은 한국선불교의 대표적 수행법으로 화두참구를 통해 불성을 자각하기 위한 것이다. 간화수행법은 불성을 직접적으로 깨치는데 있어서 동아시아 불교 역사 속에서 그 효과가 검증되었음에도 현대인들에게는 여전히 낯선 수행법으로 인지되고 있다. 그 이유는 간화선이 대중들이 쉽게 다갈 수 없게 불친절하며 어렵다는 것이다. 간화선에서 수행의 매개인 화두는 견성(見性)을 위한 도구, 곧 불성을 드러내는 장치의 역할을 수행하지만, 일반인들이 이해하기는 어렵다. 때문에 화두에 대한 이해를 체계적으로 정려하키 위해서 『무문관(無門關)』을 분석하여 화두의 유형을 분류해보았다. 화두의 유형은 진리를 직접적으로 묻는 단도직입형, 마음의 분별심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불성을 직접 가리키는 제법실상형, 화두가 드러내는 불성이 세속제(世俗論)의 차원이 아니라 진제(眞請)의 영역임을 보...
TAG Human sacralization, hero worship, the Temple of Confucius, 文廟, 문묘, 18 s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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