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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AND 간행물명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14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사회적 디자인에 적용된 뉴미디어 사례 분석 연구
이창욱 ( Lee Chang-wook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4권 112~120페이지(총9페이지)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은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혁신의 의미에 대한 중요성을 끊임없이 재정의 하고 디자인에 있어 창의성과 혁신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변화를 수용 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의 기술적, 문화적, 정치적 지형이 변화함에 따라 오늘날 사회는 다양한 디자인의 역할들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특히 뉴미디어 기술은 사회적 거리와 물리적 거리 사이의 연관성을 허물어 커뮤니케이션의 세계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 해결 방안의 핵심 패러다임으로 사회적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뉴미디어의 개별적 특성을 원격현전(telepresence), 현실 조작 장치(reality mani pulator)로서의 미디어, 미디어 레이어(media layer), 신체 규율 장치(body-disciplining app aratus)로의 미디어로 정리하여 이를 기초로 사회적 디...
TAG Social Design, New media, Value relationship structure, 사회적 디자인, 뉴미디어, 가치 관계구조
미술관 관람객의 경험 향상 방안 -국립현대미술관의 관람객여정지도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이종윤 ( Lee Jong-yun ) , 류승완 ( Ryu Seung-wan ) , 이민하 ( Lee Min-ha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4권 122~133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는 미술관 관람객에게 긍정적인 방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미술관 서비스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관람객이 미술관 방문 전부터 방문 후까지 전체 관람 여정에서 경험하는 서비스에 대한 관람객의 감정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관람객여정지도를 활용하여 미술관의 서비스실패점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으로, 관람객여정지도 분석 결과, 편의성과 매력성, 접근성, 교육성 차원에서 서비스실패점이 발견되었다. 향후 관람객 경험 향상을 위해서는 첫째, 전시실 내외부의 적절한 휴식공간과 가구 배치, 관람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전시실 동선 표시, 가시성 높은 안내표지판 등 관람객 편의시설 확충, 둘째, SNS 사용자들이 방문 후에 포스팅할 수 있는 매력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와 동영상 제공, 셋째, 어린이를 대상으로 미술관 방문 후에도 ...
TAG Museum, Museum Service, Servicescape, Customer Journey Map, 미술관, 미술관 서비스, 서비스스케이프, 고객여정지도
온라인 뮤지컬 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성은 ( Kim Seong-eun ) , 김종무 ( Kim Jong-mo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4권 136~148페이지(총13페이지)
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으로 이동의 제약과 사회적 거리두기, 격리, 방역지침의 일상화가 지속되면서 우리 사회는 전체적으로 생활양식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밀폐된 공간 안에서 대면접촉을 전제로 이루어지던 문화예술분야는 공연장의 잇따른 휴관과 공연 취소의 반복으로 매출액이 급감하면서 위기의 상황에 직면해있다. 이러한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공연예술계는 디지털 기술의 접목을 통한 온라인 공연의 활성화라는 변화를 시도하는 중이다. 그러나 급격하게 변화를 맞이한 국내의 공연예술 분야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온라인 공연의 수익구조가 없다. 이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공연의 서비스품질과 수익에 대한 연구와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공연의 영상화는 기존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라는 특성을 뛰어넘어 새로운 현상으로 관객과 제작자 모두에게 상호소통...
TAG Online Musical Performance, Service Quality, Consumer Attitude, 온라인 뮤지컬 공연, 서비스 품질, 소비자 태도
홍삼인삼 제품 브랜드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시각요소 비교 연구
김혜정 ( Kim Hye-jung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4권 150~161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소비자들이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홍삼인삼은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것은 단순히 물건뿐만이 아니라 인문학적 감성에 대한 소비가 많다. 오늘날의 소비는 제품소비에서 브랜드 소비로 바뀌고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의 정신적, 심미적 수요는 홍삼인삼 시장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패키지디자인은 홍삼인삼 시장의 브랜드경쟁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홍삼인삼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비교 분석을 통해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흐름과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패키지디자인의 요소와 개념을 정의하고 홍삼인삼 3업체를 선정하여 각 3개의 품목 군에서 총 27개 브랜드를 각각에 브랜드 로고타입, 색채, 이미지/캐릭터 와 레이아웃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
TAG Red ginseng, Brand, Package Design, 홍삼인삼,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목재문화체험장 조성에 따른 창의적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박현욱 ( Park Hyeon-wook ) , 최광춘 ( Choi Goang-cho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4권 164~173페이지(총10페이지)
지구온난화 방지에 기여하는 목재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다양한 목재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공간 조성의 목적을 두고 전국에 목재문화체험장이 조성되고 있다. 목재문화체험장은 목재문화의 진흥과 목재교육의 활성화 및 주변자연휴양림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 조성 운영되어지고 있는 목재문화체험장 및 조성 중인 곳 모두 기본계획 및 프로그램등이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고려하지 않고 조성되어 지고 있어 개장 후 체험 및 운영에 많은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목재문화체험 운영프로그램 분석 후 디자인과 디자이너의 역할, 그리고 교육방법에 있어 디자인의 사고과정에서 어떤 영감으로 주어지는 개인의 창의적 능력을 차별화된 창의교육 프로그램으로 목재문화체험장에 적합한 합리적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목재문화체험장이라는 공간을 ...
TAG Wood culture experience center, creative education, maker community, 목재문화체험장, 창의교육, 메이커 커뮤니티
디자인 전공자 대상 영어교육의 개선을 위한 제언 -ESP의 관점-
권영국 ( Kwon Young-kook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4권 176~187페이지(총12페이지)
오늘날 국제사회의 실질적인 유일한 공용어로서 영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우수한 영어구사능력을 갖춘 대학 졸업생이 글로벌 시대에서 상대적인 우위를 갖게 되며, 여기에는 디자인분야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학의 디자인 계열 학과들의 교육과정에는 이러한 영어의 중요성이 반영되어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수목적영어 (English for Specific Purpose)에 입각한 교양영어교육 프로그램이 디자인 전공자들을 위해 어떻게 마련되어야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수목적영어 커리큘럼 마련을 위한 필수적 단계인 요구분석 (needs analysis)을 디자인 전공 학생들과 디자인 분야 종사자들 (professionals)의 관점에서 알아보고, 이들의 서로 다른 관점들을 특수목적어로서의 디자인 영어교육 ...
TAG ESP, needs analysis, design, 특수목적영어, 요구분석, 디자인
의미분별법을 통한 3D 타이포그래피의 시각적 표현요소에 따른 감성어휘 선호도 연구 -돌출과 회전각도를 중심으로-
김주철 ( Kim Joo-chul ) , 김종무 ( Kim Jong-mo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4권 190~203페이지(총14페이지)
본 연구는 영상에 사용되고 있는 3D 타이포그래피의 시각적 요소인 돌출과 회전각도에 따른 인간의 감성어휘 선호도 변화를 분석한 연구로 3D 타이포그래피의 돌출과 Y축 회전각도 값의 차이를 조합한 5종류의 이미지를 제작하고 3D 타이포그래피와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된 73개의 감성어휘를 수집하여 최종적으로 6쌍의 감성어휘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동적인-정적인 감성어휘 선호도에서 3D 타이포그래피의 돌출 값과 회전 값이 가장 큰 이미지가 가장 동적인 감성어휘 선호도를 보였다. 둘째, 긍정적-부정적 감성어휘 선호도에서 3D 타이포그래피의 돌출 값과 회전 값이 가장 큰 이미지가 가장 긍정적 감성어휘 선호도를 보였다. 셋째, 인상적-평범한 감성어휘 선호도에서 3D 타이포그래피의 돌출 값과 회전 값이 가장 큰 이미지가 가장 인상적 감성어휘 선...
TAG 3D Typography, Semantic differential, Sensibility, 3D 타이포그래피, 의미분별법, 감성
20~30대 직장인의 음주 이유와 의미 -근거이론적 분석을 중심으로-
윤홍권 ( Yoon Hong-gwon ) , 권혁인 ( Kwon Hyeog-i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4권 206~225페이지(총20페이지)
본 연구는 근거이론적 분석을 통해 20~30대 직장인의 음주 이유와 의미를 분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음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20~30대 직장인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했다. 심층 면접 분석결과 89개의 개념과 48개의 하위범주, 18개의 상위범주를 도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패러다임 모형을 형성했다. 인과적 조건은 즐거움 강화, 보상 및 도피, 유대관계 형성 및 유지, 업무에 의한 필요, 맥락적 조건은 가족 구성원으로서 역할, 직장인으로서 역할, 중재적 조건은 음주에 대한 인식 및 태도, 함께 하는 사람과의 유대, 술의 특징 인식, 장소의 특징 인식, 중심현상은 적극적 음주 참여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동질성 인식, 본능적으로 변화, 통제 불능 상태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결과는 유대 강화, 정서적 쾌락, 아쉬...
TAG Drinking reasons, Drinking meanings, Grounded theory, 음주 이유, 음주 의미, 근거이론
건축요소인 유리 문창과 영화 요소의 결합에 관한 연구 - 영화< Mon Oncle >과 < Play Time >을 중심으로-
왕택군 ( Wang Ze-jun ) , 김동현 ( Kim Dong-hyu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4권 228~236페이지(총9페이지)
영화와 건축은 각각 독자적인 예술 형태로 언어표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영화에서 건축은 보통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물 활동의 지점으로서 이야기가 일어나는 지점을 알려준다. 그러나 가장 큰 시각적 요소인 건물이 기본적인 기능 외에 영화적 요소들과 깊이 결합해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가? 본 연구는 이를 출발점으로 건축요소 중 유리 문창으로 대상을 한정하였는데, 이는 투명, 반사, 통과 가능, 깨짐 가능, 스위치 가능 다양한 조형 등의 특징이 있어 가소성이 높기 때문이다. 본고의 연구 사례로서 프랑스 감독 자크 타티(Jacques Tati)의 작품 <나의 삼촌>(Mon Oncle)과 <플레이타임>(Play Time)에도 여러 차례 유리 요소가 활용된 사례가 있다. 분석을 통해 건축요소인 유리 문창이 카메라 앵글, 인물 행동과 동선 등과 결합할 때 시...
TAG Glass Door Window, Jacques Tati, Movie Element, 유리문창, 자크 타티, 영화요소
광고사진 이미지 중 감정을 유발하는 맥락적 요인 도출
멍샹빈 ( Meng Xiang-bin ) , 김해윤 ( Kim Hae-yo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1] 제74권 238~252페이지(총15페이지)
광고사진은 정보 전달의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것인지는 디자이너들이 가장 먼저 직시해야 할 과제이다. 관련 연구에서는 이미지의 중요성과 장점을 파악했지만 연구자들은 디자이너에게 어떻게 적절하게 광고 이미지를 처리하고 디자인해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심층 인터뷰 및 KJ법을 주로 활용해 사진 전문가와 관련 문헌에서 광고사진 이미지에서 감정을 유발하는 맥락적 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문헌 정리에 기초하여, 디자이너, 정보, 정보 수신자 삼자가 소비문화 맥락의 공유언어를 활용하고, 프레임 워크에서의 환경을 보다 높은 차원의 문화적 맥락 환경으로 정의해야 하며, 정보 수신자의 인지 처리 과정과 스키마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크릴리(Crilly)의 디자인 전달 과정 모델을 조정하여 디자인 정보 전달의...
TAG Commercial Photography, Contextual Factors, Cognitive Processing, Evoking Emotion, Schema, Advertising Image, 광고사진, 맥락적 요인, 인지 처리, 감정 유발, 스키마, 광고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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