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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체화된 인지의 관점에서 과학관 제스처 기반 전시물의 관람객 상호작용 분석
소효정 ( So Hyo-jeong ) , 이지향 ( Lee Ji Hyang ) , 오승재 ( Oh Seung Ja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227~239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체화된 인지의 관점에서 과학관 방문객들이 다양한 유형의 체감형 인터랙티브 전시물과 상 호작용하는 패턴의 분석을 통해 제스처 기반 전시물의 효과성 및 향후 전시물 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과학관에 설치된 네 개의 제스처 기반 전시물과 관람객이 상호작용하는 패턴을 측정하였다. 더불어 관람객이 제스처 기반 전시물에대해 느끼는 관점을 알아보기 위해 총 14 그룹의 관람객과 반 구조화된 형식의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스처 기반 전시물 설계의 실제 및 장단점을 분석하기 위해 네 명의 전문가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관람객이 제스처 기반 전시물과 상호작용함에 있어 평균적으로 총 관람 시간이 짧고, 몰입도가 높은 관람자 수가 많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문가와 관람객 모두 현재 과학관의 제스처 기반전시물은 신기함...
TAG Gesture Computing(제스처 컴퓨팅), Science Center (과학관), Embodied Interaction(체화된 인지), Gesture-based Exhibit(제스처 기반 전시물), Interaction Analysis(상호작용 분석)
코스닥기업의 기업부실예측모형 판별력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 로지스틱회귀분석과 다변량 판별함수 모형 중심으로
안창호 ( An Chang Ho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241~250페이지(총10페이지)
세계경제의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수출에 의존하는 우리나라 경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수출이 중심인 우리나라 경기구조에서 수출 부진은 기업의 수익성 저하로 이어진다. 수익성 저하는 기업의 부실로 이어지며 기업부실은 우리나라 경제 전반에 많은 문제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스닥기업의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제조업, 유통업 분야의 재무변수를 이용하여 기업부실예측모형을 제 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용된 재무변수는 유동성지표, 레버리지지표, 수익성지표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다중인자분석을 실시하여 재무변수의 공통요인을 추정하였고, 추정된 재무변수를 이용하여 로지스틱 회귀함수와 다변량 선형판별함수의 판별력을 비교하였다. 다중인자모형에서 인자적재행렬의 추정은 주성분방법을 사용하였고, 직교회전 방법인 베리맥스 회전으로 재무변수의 구조를 단순...
TAG KOSDAQ companies(코스닥기업), Varimax rotation (베리맥스 회전), Discrimination(판별력), Logistic regression(로지스틱회귀모형), Correct classification rate(정분류율)
360° VR(Virtual Reality) 영상의 시야 확장에 대응한 영상 연출에 대한 연구 - 쇼트(Shot)의 콘티뉴이티(Continuity)를 중심으로
이익희 ( Lee Ik Heui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295~304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360° VR 영상의 확장된 화각으로 인한특성 때문에 제작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효과적인 연출 방법을 모색하였다. 360° VR 영상은 화각이 360도의 구 형태를 이루고있어 기존의 평면사각형 형태의 영상보다 이용자의 시야가 확장되었다. 따라서 360° VR 영상은 기존 영상문법으로 보면 쇼트의 크기, 구도와 앵글, 시점 그리고 제작 과정에서 스태프와 장비의 위치 등은 쇼트의 콘티뉴이티를 부자연스럽게 만든다. 또한 360° VR 영상에서 이용자의 시야는 이동될 수 있고 영상의 선택권이 이용자에게 있어서 연출 의도를 전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확장된 360도 영상에 맞는 연출 방법을 찾기 위하여 3편의 360° VR 영상을 쇼트의 콘티뉴이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360° ...
TAG Virtual Reality(가상현실), Field of View(시야각), Angle of View(화각), Shot(쇼트), Continuity(콘티뉴이티)
인체연속절단면 영상 개선을 위한 방사형-놋치필터 융합 설계
조두희 ( Cho Do Hee ) , 박형주 ( Park Hyung-ju ) , 하동환 ( Har Dong-hwa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379~387페이지(총9페이지)
인체연속절단 영상은 관상면, 시상면 영상으로 재구성할 경우 절단무늬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는 FFT(Fast Fourier Transform)와 놋치필터를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었지만 놋치필터의 사용으로 급격한 주파수 변화에 따른 파문현상의 발생은 여전히 문제로 남아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놋치필터의 다양한 형태와 효과를 알아보고 인체연속절단면 영상에 적합한 놋치필터 설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사형-놋치필터를 사용할 경우 상대적으로 절단무늬를 자연스럽게 보정할 수 있다. 둘째, 방사형-놋치 필터를 사용으로 파문현상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 향후 이러한 연구 결과와 더욱 진전된 후속 연구를 통해 파문현상을 완전히 제거하고, 실제 인체 정보에 근접한 데이터를 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AG Serially Sectioned image(연속 인체절단 영상), Slice patterns(절단무늬), Ringing effect(파문현상), Notch filter(놋치필터), Emission-Notch filter(방사형-놋치필터)
우리나라 로보어드바이저 도입을 위한 활성화 방안 탐색
고윤승 ( Ko Yun Seu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19~32페이지(총14페이지)
IT와 금융의 융합으로 핀테크 산업이 등장하였다. 여기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발전으로 기존에 온라인으로 자산관리를 해오던 방식과 달리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자동화된 투자자문과 자산배분을 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자산관리방식의 변화로 등장하게 된 것이 로보어드바이저 이다. 본 연구에서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는 미국시장을 살펴보았고, 태동기에 있는 국내 시장의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서 기대 효과와 위험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금융정책당국의 관점에서 활성화 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관점에서 첫째 마케팅 믹스 전략이다. 여기에는 제품, 가격, 채널 그리고 촉진 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둘째, 고...
TAG Robo-Advisor(로보어드바이저), FinTech(핀테크), Wealth Management(자산관리), 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과 아동 행태를 기반으로 한 융합형 디자인 학습환경
김선영 ( Kim Sun You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49~59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융합형 디자인 교육과정과 아동의 학습행태를 고찰하고 학습자 행태 지원을 중심으로 초등 학교 디자인 학습환경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초등학교디자인 교육은 아동의 사고와 인지 발달을 위해 다양한 활동과 발견이 가능한 융합형 프로세스와 학습환경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습자 행태를 기반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의 참여를 유도하는 디자인 교육 공간에 대한 설계 방안을 고찰하는데 의의를 갖는다. 향후국내 융합형 디자인 교육을 위한 교육환경의 개선 방 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내용,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을 위한 학습환경계획은 디자인 중심의 학습내용을 중심으로 아동의 사고와 인지 능력 발달을 위한 학습환경 구성이 필요하다. 순환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교과과정을 활용하여 프로세스에 따른 몰입과정을 위한 개...
TAG Design Learning Environment(디자인 학습환경), Learner Behavior(학습자 행태), Children Behavior(아동 행태)
아폴리네르의 칼리그람에 나타난 창조성
민주식 ( Min Joo Si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129~142페이지(총14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아폴리네르의 칼리그람을 분석함으로써 거기에서 수립하려한 새로운 예술의 이념과 그 창조적인 태도를 밝히려는 것이다. 칼리그람에서 시도된 다양한 실험은 당시의 근대주의적 미학의 순수성과는 다른 새로운 예술의 가능성과 창조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아폴리네르는 칼리그람을 통해 언어, 소리, 시각 사이의 경계를 가로질러 이들 사이에 새로운 관계를 맺고자 한다 연구의 내용 및 그 결과,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칼리그람은 당시까지의 담론적인 메시지의 분석이라는 독해에서 벗어나 통합적인 독해를 요구한다. 이 새로운 독법은 보기와 읽기의 상호 교차적인 협업 가운데 일어나는 전이, 긴장, 상호보완적 관계들에 주목하는 것이다. 칼리그람은 입체파나 오르피즘 등 동시대의 다양한 예술운동과의 관계에서도 언급될 수 있다. 아폴리네르는 칼리그람에서 이미지와 텍스트의 혼용...
TAG Calligramme(칼리그람), Apollinaire(아폴리네르), Originality(독창성), Creativity(창조성), Poetic experiment(시적 실험)
나노기술과 나노아트의 융합 연구
오규운 ( K. W. Oh ) , 김경훈 ( Kim Kyung Ho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253~261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아폴리네르의 칼리그람을 분석함으로써 거기에서 수립하려한 새로운 예술의 이념과 그 창조적인 태도를 밝히려는 것이다. 칼리그람에서 시도된 다양한 실험은 당시의 근대주의적 미학의 순수성과는 다른 새로운 예술의 가능성과 창조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아폴리네르는 칼리그람을 통해 언어, 소리, 시각 사이의 경계를 가로질러 이들 사이에 새로운 관계를 맺고자 한다 연구의 내용 및 그 결과,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칼리그람은 당시까지의 담론적인 메시지의 분석이라는 독해에서 벗어나 통합적인 독해를 요구한다. 이 새로운 독법은 보기와 읽기의 상호 교차적인 협업 가운데 일어나는 전이, 긴장, 상호보완적 관계들에 주목하는 것이다. 칼리그람은 입체파나 오르피즘 등 동시대의 다양한 예술운동과의 관계에서도 언급될 수 있다. 아폴리네르는 칼리그람에서 이미지와 텍스트의 혼용...
TAG Nano Technology, Nano Art, Bio-Art by Eduardo Kac, Nano Art 21 by Cris Orfescu, Convergence with science of arts
(신)실버소외계층을 위한 스마트 콘텐츠 UX 프레임워크 서비스디자인 연구
이재익 ( Lee Jae L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307~318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확보로 스마트 디바이 스와의 쉬운 접근을 통해 참여와 공유의 기회를 제공 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편의성 확대와 행복감 을 증진하고, 시니어세대에게 더욱 풍성하고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는 맞춤형 스마트콘텐츠 UX(User Experience) 프레임워크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시니어세대 특히, (신)실버소외계층을 위한 융복합 맞춤형 스마트 콘텐츠 UX 프레임워크 서비스디자인 제안을 통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 접근 에 있어 편의성 증대를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니 어 세대, (신)실버소외계층의 신체기능, 감각과 감성, 특성, 스마트콘텐츠의 활용실태, 라이프스타일, 사용방 식, 행동방식 및 행태, 스마트콘텐츠 환경에 대한 정 보를 수집...
TAG Senior Generation(시니어세대), New Silver Isolated Generation(신 실버소외계층), Smart Contents(스마트콘텐츠), UX Framework(유엑스 프레임워크)
디자인 연구를 위한 구술 연구 방향 제안
이지원 ( Lee Ji Won ) , 김상규 ( Kim Sang Kyu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321~331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한국 디자인 연구에서 실증 자료가 부족한 문제점에 주목하였고 이를 해결할 하나의 대안으로서 구술 연구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디자인 구술 연구를 연구대상으로 두고 있으나 디자인 분야에서의 구술 연구는 아직 미약한 상황이기 때문에 구술 연구의 성과를 상당 축적해온 인문·예술분야의 구술 연구 사례들을 조사하였다. 그 중 디자인분야의 구술 연구 방향을 제안하는 데 참조할만한 사례에서 특성을 찾아내고 여기서 발견된 시사점을 디자인 분야의 구술 연구 방법에 활용하여 그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연구의 범위로 설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 구술 연구의 방향 세 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원로 디자이너의 생애사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관계하는 조직 내외부의 인물을 조명하는 구술 연구를 실행해야 한다. 둘 째, 디자인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조 ...
TAG Design oral record(디자인 구술 자료), Design oral history(디자인 구술사), Oral history(구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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