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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60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제국주의 로맨스 『쉬』에 나타난 인종담론과 성담론
이석구 ( Suk Koo Rhee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 [1999] 제6권 제1호, 253~270페이지(총18페이지)
찰스 디킨즈의 "아메리칸 드림"과 그 문학적 재현
이영희 ( Young Hee Lee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 [1999] 제6권 제1호, 271~296페이지(총26페이지)
『피퀵 보고서』의 희극성
이인규 ( In Kyu Lee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 [1999] 제6권 제1호, 297~319페이지(총23페이지)
트웨인의 이중적 정체성과 쌍둥이와 물라토 모티프
정정미 ( Jung Mee Jung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 [1999] 제6권 제1호, 321~345페이지(총25페이지)
외설물 읽기: 18세기 소설에 나타나는 쾌락의 미학
최주리 ( Ju Lie Choi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 [1999] 제6권 제1호, 347~371페이지(총25페이지)
이 논문은 클레랜드(John Cleland)의 소설 The Woman of Pleasur(1749)와 멕켄지(Henry mackenzie)의 소설 The Man of Feeeling(1771)을 중심으로, 포르노그래피와 감상 소설이 공유하고 있는 쾌감(transport)에 대한 담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포르노그래피와 감상 소설의 공통점은 독자에게 특정한 심리적, 육체적 쾌감을 유발하는 데 있다. 더 나아가 두 장르 모두 쾌감의 순간들을 연속적으로 유발하고자 하기 때문에 플롯 면에서는 많은 결점을 드러내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플롯의 전개나 완성보다는 극적인 감정과 황홀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18세기 후반 영국 소설의 특징이기도 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고딕 소설 작품들...
"George Eliot and Feminism: Daniel Deronda"
한애경 ( Ae Kyung Han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 [1999] 제6권 제1호, 373~396페이지(총24페이지)
본고에서는 죠지 엘리어트의 마지막 작품인 『대니엘 데론다』(1876)를 빅토리아조의 사회적 현실과 그 사회의 성이데올로기와 관련하여 파악하는 여성론의 시각에서 분석하여 첫째, 여성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빅토리아조 사회현실의 객관적 제시에 영향을 미치며, 둘째로 이 작품의 결말에 드러난 작가의 보수적 태도에도 불구하고 여성문제에 대한 작가의 인식이 점차 진전된다는 두 가지 가정하에 엘리어트가 차지한 위치를 자리매김해 보았다. 첫째, 이 작품은 구조뿐 아니라 내용의 일관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문제를 제기한다. 작품의 객관적 형상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부분, 예컨대 당대 상류계급 부부의 전형적인 관계뿐 아니라 그랜코트로 대변되는 영국 신사계급과 자본주의 논리에 지배되는 영국 사회의 한계를 비판한 그웬들런 부분은 상류 유한계급 여성의 여성문제를 도덕적 사회적 ...
상충하는 두 서술의 병존: 『제인 에어』연구
고영란 ( Young Ran Koh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 [1998] 제5권 제2호, 5~30페이지(총26페이지)
본고에서는 죠지 엘리어트의 마지막 작품인 『대니엘 데론다』(1876)를 빅토리아조의 사회적 현실과 그 사회의 성이데올로기와 관련하여 파악하는 여성론의 시각에서 분석하여 첫째, 여성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빅토리아조 사회현실의 객관적 제시에 영향을 미치며, 둘째로 이 작품의 결말에 드러난 작가의 보수적 태도에도 불구하고 여성문제에 대한 작가의 인식이 점차 진전된다는 두 가지 가정하에 엘리어트가 차지한 위치를 자리매김해 보았다. 첫째, 이 작품은 구조뿐 아니라 내용의 일관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문제를 제기한다. 작품의 객관적 형상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부분, 예컨대 당대 상류계급 부부의 전형적인 관계뿐 아니라 그랜코트로 대변되는 영국 신사계급과 자본주의 논리에 지배되는 영국 사회의 한계를 비판한 그웬들런 부분은 상류 유한계급 여성의 여성문제를 도덕적 사회적 ...
자의식과 "막강한 전체성"의 기억: 스턴이 추구하는 자아의 자유의 역설적 연대성
김정희 ( Chung Hee Kim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 [1998] 제5권 제2호, 31~55페이지(총25페이지)
본고에서는 죠지 엘리어트의 마지막 작품인 『대니엘 데론다』(1876)를 빅토리아조의 사회적 현실과 그 사회의 성이데올로기와 관련하여 파악하는 여성론의 시각에서 분석하여 첫째, 여성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빅토리아조 사회현실의 객관적 제시에 영향을 미치며, 둘째로 이 작품의 결말에 드러난 작가의 보수적 태도에도 불구하고 여성문제에 대한 작가의 인식이 점차 진전된다는 두 가지 가정하에 엘리어트가 차지한 위치를 자리매김해 보았다. 첫째, 이 작품은 구조뿐 아니라 내용의 일관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문제를 제기한다. 작품의 객관적 형상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부분, 예컨대 당대 상류계급 부부의 전형적인 관계뿐 아니라 그랜코트로 대변되는 영국 신사계급과 자본주의 논리에 지배되는 영국 사회의 한계를 비판한 그웬들런 부분은 상류 유한계급 여성의 여성문제를 도덕적 사회적 ...
Dialogism in the Author`s Consciousness: Charles Dickens`s Bleak House
김택중 ( Tag Jung Kim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 [1998] 제5권 제2호, 57~78페이지(총22페이지)
20세기 후반은 소설의 시대라고 할 수 있고, 아마 소설의 가치를 가장 잘 표출한 이가 바로 바흐찐(Bakhtin)일 것이다. 그의 소설연구에 대한 기여는 근본적으로 저자의 위상을 재정립했다는 데에 있다. 그에게 있어서 저자는 더이상 작품에 나타나는 모든 의식세계를 통합하는 전지적 존재가 아니라, 작품속 각각의 독립된 그리고 완성된 의식세계와 동등하고 대화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하나의 참여자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가 바로 인간 삶에 내재하는 "어찌할 수 없는 대화성"을 가장 충실하게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의 주된 관심은 저자와 등장인물들간의 대화적 관계에 대한 이해에 있었고, 발화자 내부의 의식세계에 대한 대화론적 접근은 심도 있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바흐찐의 대화론을 저자의 의식세계로까지 확대, 그것을 찰...
에밀리 브론테 『폭풍의 언덕』: 감추기와 드러내기의 서술전략
박종성 ( Jong Seong Park )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 [1998] 제5권 제2호, 79~102페이지(총24페이지)
20세기 후반은 소설의 시대라고 할 수 있고, 아마 소설의 가치를 가장 잘 표출한 이가 바로 바흐찐(Bakhtin)일 것이다. 그의 소설연구에 대한 기여는 근본적으로 저자의 위상을 재정립했다는 데에 있다. 그에게 있어서 저자는 더이상 작품에 나타나는 모든 의식세계를 통합하는 전지적 존재가 아니라, 작품속 각각의 독립된 그리고 완성된 의식세계와 동등하고 대화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하나의 참여자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가 바로 인간 삶에 내재하는 "어찌할 수 없는 대화성"을 가장 충실하게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의 주된 관심은 저자와 등장인물들간의 대화적 관계에 대한 이해에 있었고, 발화자 내부의 의식세계에 대한 대화론적 접근은 심도 있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바흐찐의 대화론을 저자의 의식세계로까지 확대, 그것을 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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