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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AND 간행물명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55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복식에 표현된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연구
신은주 ( Eun Ju Shin ) , 장동림 ( Dong Rim Jang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2] 제2권 제1호, 127~140페이지(총14페이지)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대 초 문학비평 영역에서 처음 사용된 이래, 무용, 연극, 건축, 패션 등 사회의 모든 영역에 걸쳐 나타난 미술운동이다. 본질적으로 공간예술에 속하는 건축과 미술 등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형태와 양상은 시간예술에 속하는 문학과는 달리 중요한 차이를 보이며 변형되어 전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조형적 공간예술의 하나인 복식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건축과 미술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하여 살펴보고, 복식에 표현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발생과정 및 특성을 살펴보고, 복식에 포스트모더니즘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분석하여 복식과 예술의 연관성을 재조명함으로써 조형예술로써의 복식의 가치를 이해하는데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스타일 복식의 특성은 첫째, 기존의 질서가 무...
패션 전자상거래사의 상품 현황 분석 -디자인을 중심으로-
김윤 ( Yoon Kim ) , 박현신 ( Hyun Shin Park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1] 제1권 제1호, 1~20페이지(총20페이지)
인터넷은 성공적인 성장을 보이는 현 시대의 새로운 생활환경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인터넷을 통해 의류를 구입하는 소비자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시장확대를 위해 우수한 상품의 공급으로 소비자들의 만족을 더 이끌어내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의 목적은 미래 패션산업을 주도하게 될 패션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위해 on-line 패션몰의 상품 현황을 비교하고, 그 차이점을 통해서 색상, 소재, 실루엣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여 패션전자상거래에서 상품 디자인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2000년 S/S 트렌드를 반영한 off-line과 조사대상 20개의 인터넷 패션몰 사이트를 디자인 측면에서 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off-line에서는 2000년 트렌드 색상인 원색이 주된 색상인 것에 비해, on-line은 포인트 색상정도의 사용에 그치며 기본색상의 사용...
TAG Fashion, Internet Fashion Mall, Design, Trend, On-Line Fashion Mall
20세기 미술양식이 활용된 패션의 텍스타일 디자인에 관한 연구 -20세기 후반 패션 디자이너 작품을 중심으로-
이경아 ( Kyung A Lee ) , 박선경 ( Sun Kyung Park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1] 제1권 제1호, 21~52페이지(총32페이지)
인터넷은 성공적인 성장을 보이는 현 시대의 새로운 생활환경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인터넷을 통해 의류를 구입하는 소비자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시장확대를 위해 우수한 상품의 공급으로 소비자들의 만족을 더 이끌어내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의 목적은 미래 패션산업을 주도하게 될 패션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위해 on-line 패션몰의 상품 현황을 비교하고, 그 차이점을 통해서 색상, 소재, 실루엣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여 패션전자상거래에서 상품 디자인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2000년 S/S 트렌드를 반영한 off-line과 조사대상 20개의 인터넷 패션몰 사이트를 디자인 측면에서 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off-line에서는 2000년 트렌드 색상인 원색이 주된 색상인 것에 비해, on-line은 포인트 색상정도의 사용에 그치며 기본색상의 사용...
TAG Textile Design, The Artistic Styles of the 20th Century
패션쇼에 있어서의 무대장치 사례분석 연구
이재정 ( Jea Jung Lee ) , 윤성림 ( Seong Rim Yun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1] 제1권 제1호, 53~76페이지(총24페이지)
패션의 경향에 따라 빠른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현대사회 특성에 비추어 보아 판매환경, 디스플레이 공간은 대상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철저히 이해하며 실용적 소비기능을 만족시켜주고 있다. 다각적으로 정보전달을 할 수 있는 문화생활 정보전달장소의 기능과 사회현상을 소비자 패턴의 변화 등에 따라 효과적인 디스플레이의 연출을 요구하고 있다. 디자인의 컨셉에 맞는 무대장치의 변화가 필요한 패션쇼의 이해와 디자인의 의도를 대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무대장치의 적적한 조화와 배치가 요구된다. 이러한 무대장치의 역할 및 중요성을 인식하여 패션쇼에서의 무대장치의 연출방법에 대한 사례를 통하여 특징 및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또한 디자이너의 의도를 대중에게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며, 패션쇼의 다양함과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무대장의 구성방법에 따른 국가별 사례를 통하여 차이점 및 ...
TAG Fashion design, Fashion, Display
구스타프 클림트 (Gustav Klimt)의 작품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퀼트 (Quilt) 기법을 중심으로-
허은옥 ( Eun Ok Hur ) , 배천범 ( Chun Bum Bae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1] 제1권 제1호, 77~103페이지(총27페이지)
옷은 인간의 삶의 기본조건인 의·식·주를 논하는 가운데서도 가장 먼저 거론되듯 일상생활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나 옷은 희화나 조각 등 조형예술분야와 마찬가지로 선이나 면 그리고 색이라는 조형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다. 이러한 연유로 많은 디자이너들이 옷의 표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새로운 세대들의 옷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대상이며 동시에 그 아름다움을 실험하는 장으로 예술적 인식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예술작품중에서도 회화는 복식의 중요한 모티브로서 특히 색과 형을 중심으로 한 조형이란 점에서 의상과 유사점이 많기 때문에 많은 패션 디자이너들이 회화작품의 특성을 도입, 응용하여 독특하고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의 원동력으로 활용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아르누보(Art Nouveau)운동에 있어서 주도적 역할을 하였고, 여성적이...
TAG Gustav Klimt, Quilt, Design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의 착장 동향에 대한 연구 -스트리트 패션 조사법을 이용하여 관찰한 2001년 2월~8월의 착장 실태를 중심으로-
김지선 ( Ji Sun Kim ) , 정은숙 ( Eun Sook Chung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1] 제1권 제1호, 105~126페이지(총22페이지)
의류학계 및 의류업체들은 신속한 소비자 정보 수집을 통한 소비자 예측의 중요성에 대하여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유행에 동조하고자 하는 마인드가 강하고 상품 구매력이 큰 소비자인 20~3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2001년 2월에서 7월까지 매월 1회씩 서울 강남역, 압구정, 동대문, 명동 등의 4지역에서 소비자 조사 방법 중의 하나인 관찰 조사법을 이용한 스트리트패션 조사를 실시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변화 추이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스타일에서는 전체적으로 세미정장의 빈도가 가장 높았고, 정장이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여름으로 갈수록 캐주얼이 증가세를 보여 8월에는 캐주얼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2) 아이템 착장 동향을 분석한 결과, 반팔 티셔츠와 재킷, 바지가 가장 많이 나타난 아이템...
TAG Street Fashion, Style, Item, Color, Pattern
메사 유니폼에 관한 연구
김연희 ( Yeon Hee Kim ) , 김상민 ( Sang Min Kim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1] 제1권 제1호, 127~145페이지(총19페이지)
유니폼은 일정한 기준에 의해 정해진 일정 양식의 제복으로 기업체의 이미지, 직종형태 등을 나타내며 착용자에게는 소속감과 통일감을 주며 그로 인해 능률성을 향상시키고 책임감을 갖게 해준다. 그러므로 최근들어 유니폼의 역할은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기업의 상징을 표현하기에 적절하여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에 되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메사의 C.I.P에 대한 철저한 조사 · 분석결과를 유니폼디자인 개발에 합리적을 적용시킴으로서 보다 상징적인 유니폼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향은 메사의 C.I.P가 추구하는 다양성, 심미성과 현대적 감각을 수용하며, 패션성을 추가시켜 기존의 다른 패션쇼핑몰 유니폼과의 차별화를 추구하였다. 디자인 개발 대상은 여안내사원복, 환경미화원복, 커뮤니티센터(Community Center) 사원복, 배달사원복, 경비원복, 콘서...
TAG C.I.P, Uniform, Shopping Mall
3D 컴퓨터 크래픽스를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연구
윤지선 ( Ji Sun Yoon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1] 제1권 제1호, 147~172페이지(총26페이지)
컴퓨터의 발명 이래 지속적인 발전을 보인 컴퓨터 그래픽스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현대 시각 세계는 멀티미디어의 시대로 들어섰고, 더욱 놀아운 속도로 발달해 가고 있다. 매체를 통한 예술의 기능이 발전하고 있으며, 그 영역 또한 확장되며 연계되어 발달하고 있다. 오늘날 이미지의 창조와 제작은 컴퓨터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으며, 시각 처리 기법은 컴퓨터 그래픽스로 통합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급격한 발전을 보인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 중에서도 3D 그래픽스의 발전은 실로 괄목할만하다. 일부 특수효과를 위해 영화, 방송에서 쓰이던 3D 그래픽스는 현재는 실사와 같은 장면을 구사하여 풀 애니메이션을 만들 정도로 발전되었으며, 방송뿐만이 아니라, 광고, 웹, 게임 등의 디자인에서도 가장 각광 받는 그래픽 기술이다. 이에 본 연구는 평면의 화면 속에 3차원의 ...
TAG Fashion, illustration, 3D Graphics
디자인 매너리즘 극복으로서 그로테스크 과잉의 엽기 현상에 관한 연구
유수미 ( Su Mi Yoo ) , 이재정 ( Jea Jung Lee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1] 제1권 제1호, 173~185페이지(총13페이지)
세기 말을 보내고 새로운 한 세기를 맞으며 각 분야에 ``엽기적``인 요소들이 난무하고 있다. 디자인 계에서 이러한 현상은 마찬가지인데, 과연 이러한 엽기적인 요소들이 이 시대를 대표하는 미학이 될 만한가를 살펴보기 위해 쓰여진 논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엽기적인 표현 기법이 그로테스크 양식에서 끌어온 이미지들의 과용된 형태로 파악하고 그러한 현상의 원인을 시대적 매너리즘에 빠져있는 디자이너들의 상황 극복 행위라 본다. 본 논문을 통하여 매너리즘에 빠진 현대의 디자인 계 상황을 재정립하고 얄팍한 상업 수완으로서의 엽기적인 기법 과용을 자제하게 하며 그로테스크 양식의 근원을 살펴보아 그 안에 내재된 미학적 요소를 정리하여 21세기에 맞는 형이상학적인 새로운 사조의 출현을 돕고자 한다. 그리하여 현대의 엽기적인 기법 남용이 새로운 사조와 양식의 출현을 위한...
TAG Grotesque, Mannerism, Bizarrerie
우리나라 관광쇼핑상품의 시장현황과 패션문화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인사동과 이태원을 중심으로-
정성혜 ( Sung Hye Jung ) , 정온슬기 ( On Seul Gee Jung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1] 제1권 제1호, 187~208페이지(총22페이지)
문화상품의 육성은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Cultural Identity), 간접적 국가이미지 전달과 홍보역할, 수요의 지속적 창출을 통해 국가 전체의 경쟁력 제고와 직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기상과 우리 문화의 우수성 및 국가의 고유 이미지를 전달할 만한 문화상품이 매우 부족한 형편이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한국의 관광이미지와 상품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는 이미지 상품을 만들어야 하기에 이에 따른 패션상품을 문화상품으로 개발할 때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외국관광객의 국내 관광쇼핑의 시장현황과 우리나라 문화상품의 디자인 실태를 통계적 자료와 문헌자료를 통해 파악하고, 관광지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판매원의 의식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패션문화상품의 문제점을 찾고 앞으로 관광지역의 패션문화상품의...
TAG Tour shopping goods, Cultural product, Culture-related Fashion i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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