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형 ( Kyu Hyung Cho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8] 제5권 제1호, 151~175페이지(총25페이지)
마크 트웨인 문학에 대한 많은 논의들은 상호 대립적인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트웨인이 궁극적으로 결정론적 비관론 혹은 인본주의적 낙관론에 경도하고 있다는 이분법적 결론들은 이러한 대립적 논의구도의 한 예에 불과하다. 트웨인 자신도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그 한 예로 트웨인은 인간의 양심과 "건강한 심성"을 구별하면서, 전자는 사회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공적 기능을 갖는 것이라면 후자는 이와 달리 인간에게 본래적인 순수하고 건실한 개인적 판단력이라 정의한다. 이 둘 가운데 트웨인은 『헉클베리 핀』(1884)이 양심의 패배와 "건강한 심성"의 승리를 보여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런만큼 트웨인과 그에 대한 비평 모두는 이 문제에 관하여 어떤 양극화된 불일치보다는 일정한 합의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작가의 분명한 구도...
지형규 ( Hyeong Gyu Ji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8] 제5권 제1호, 177~198페이지(총22페이지)
마크 트웨인 문학에 대한 많은 논의들은 상호 대립적인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트웨인이 궁극적으로 결정론적 비관론 혹은 인본주의적 낙관론에 경도하고 있다는 이분법적 결론들은 이러한 대립적 논의구도의 한 예에 불과하다. 트웨인 자신도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그 한 예로 트웨인은 인간의 양심과 "건강한 심성"을 구별하면서, 전자는 사회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공적 기능을 갖는 것이라면 후자는 이와 달리 인간에게 본래적인 순수하고 건실한 개인적 판단력이라 정의한다. 이 둘 가운데 트웨인은 『헉클베리 핀』(1884)이 양심의 패배와 "건강한 심성"의 승리를 보여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런만큼 트웨인과 그에 대한 비평 모두는 이 문제에 관하여 어떤 양극화된 불일치보다는 일정한 합의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작가의 분명한 구도...
고영란 ( Young Ran Koh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7] 제4권 5~35페이지(총31페이지)
마크 트웨인 문학에 대한 많은 논의들은 상호 대립적인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트웨인이 궁극적으로 결정론적 비관론 혹은 인본주의적 낙관론에 경도하고 있다는 이분법적 결론들은 이러한 대립적 논의구도의 한 예에 불과하다. 트웨인 자신도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그 한 예로 트웨인은 인간의 양심과 "건강한 심성"을 구별하면서, 전자는 사회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공적 기능을 갖는 것이라면 후자는 이와 달리 인간에게 본래적인 순수하고 건실한 개인적 판단력이라 정의한다. 이 둘 가운데 트웨인은 『헉클베리 핀』(1884)이 양심의 패배와 "건강한 심성"의 승리를 보여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런만큼 트웨인과 그에 대한 비평 모두는 이 문제에 관하여 어떤 양극화된 불일치보다는 일정한 합의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작가의 분명한 구도...
김정숙 ( Jung Sook Kim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7] 제4권 37~53페이지(총17페이지)
마크 트웨인 문학에 대한 많은 논의들은 상호 대립적인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트웨인이 궁극적으로 결정론적 비관론 혹은 인본주의적 낙관론에 경도하고 있다는 이분법적 결론들은 이러한 대립적 논의구도의 한 예에 불과하다. 트웨인 자신도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그 한 예로 트웨인은 인간의 양심과 "건강한 심성"을 구별하면서, 전자는 사회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공적 기능을 갖는 것이라면 후자는 이와 달리 인간에게 본래적인 순수하고 건실한 개인적 판단력이라 정의한다. 이 둘 가운데 트웨인은 『헉클베리 핀』(1884)이 양심의 패배와 "건강한 심성"의 승리를 보여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런만큼 트웨인과 그에 대한 비평 모두는 이 문제에 관하여 어떤 양극화된 불일치보다는 일정한 합의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작가의 분명한 구도...
마크 트웨인 문학에 대한 많은 논의들은 상호 대립적인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트웨인이 궁극적으로 결정론적 비관론 혹은 인본주의적 낙관론에 경도하고 있다는 이분법적 결론들은 이러한 대립적 논의구도의 한 예에 불과하다. 트웨인 자신도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그 한 예로 트웨인은 인간의 양심과 "건강한 심성"을 구별하면서, 전자는 사회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공적 기능을 갖는 것이라면 후자는 이와 달리 인간에게 본래적인 순수하고 건실한 개인적 판단력이라 정의한다. 이 둘 가운데 트웨인은 『헉클베리 핀』(1884)이 양심의 패배와 "건강한 심성"의 승리를 보여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런만큼 트웨인과 그에 대한 비평 모두는 이 문제에 관하여 어떤 양극화된 불일치보다는 일정한 합의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작가의 분명한 구도...
김진옥 ( Jin Ok Kim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7] 제4권 77~103페이지(총27페이지)
마크 트웨인 문학에 대한 많은 논의들은 상호 대립적인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트웨인이 궁극적으로 결정론적 비관론 혹은 인본주의적 낙관론에 경도하고 있다는 이분법적 결론들은 이러한 대립적 논의구도의 한 예에 불과하다. 트웨인 자신도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그 한 예로 트웨인은 인간의 양심과 "건강한 심성"을 구별하면서, 전자는 사회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공적 기능을 갖는 것이라면 후자는 이와 달리 인간에게 본래적인 순수하고 건실한 개인적 판단력이라 정의한다. 이 둘 가운데 트웨인은 『헉클베리 핀』(1884)이 양심의 패배와 "건강한 심성"의 승리를 보여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런만큼 트웨인과 그에 대한 비평 모두는 이 문제에 관하여 어떤 양극화된 불일치보다는 일정한 합의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작가의 분명한 구도...
조애리 ( Ai Lee Cho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7] 제4권 105~119페이지(총15페이지)
마크 트웨인 문학에 대한 많은 논의들은 상호 대립적인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트웨인이 궁극적으로 결정론적 비관론 혹은 인본주의적 낙관론에 경도하고 있다는 이분법적 결론들은 이러한 대립적 논의구도의 한 예에 불과하다. 트웨인 자신도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그 한 예로 트웨인은 인간의 양심과 "건강한 심성"을 구별하면서, 전자는 사회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공적 기능을 갖는 것이라면 후자는 이와 달리 인간에게 본래적인 순수하고 건실한 개인적 판단력이라 정의한다. 이 둘 가운데 트웨인은 『헉클베리 핀』(1884)이 양심의 패배와 "건강한 심성"의 승리를 보여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런만큼 트웨인과 그에 대한 비평 모두는 이 문제에 관하여 어떤 양극화된 불일치보다는 일정한 합의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작가의 분명한 구도...
성은애 ( Eun Ai Sung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7] 제4권 121~144페이지(총24페이지)
마크 트웨인 문학에 대한 많은 논의들은 상호 대립적인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트웨인이 궁극적으로 결정론적 비관론 혹은 인본주의적 낙관론에 경도하고 있다는 이분법적 결론들은 이러한 대립적 논의구도의 한 예에 불과하다. 트웨인 자신도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그 한 예로 트웨인은 인간의 양심과 "건강한 심성"을 구별하면서, 전자는 사회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공적 기능을 갖는 것이라면 후자는 이와 달리 인간에게 본래적인 순수하고 건실한 개인적 판단력이라 정의한다. 이 둘 가운데 트웨인은 『헉클베리 핀』(1884)이 양심의 패배와 "건강한 심성"의 승리를 보여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런만큼 트웨인과 그에 대한 비평 모두는 이 문제에 관하여 어떤 양극화된 불일치보다는 일정한 합의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작가의 분명한 구도...
계원봉 ( Won Bong Keh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7] 제4권 145~165페이지(총21페이지)
마크 트웨인 문학에 대한 많은 논의들은 상호 대립적인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트웨인이 궁극적으로 결정론적 비관론 혹은 인본주의적 낙관론에 경도하고 있다는 이분법적 결론들은 이러한 대립적 논의구도의 한 예에 불과하다. 트웨인 자신도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그 한 예로 트웨인은 인간의 양심과 "건강한 심성"을 구별하면서, 전자는 사회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공적 기능을 갖는 것이라면 후자는 이와 달리 인간에게 본래적인 순수하고 건실한 개인적 판단력이라 정의한다. 이 둘 가운데 트웨인은 『헉클베리 핀』(1884)이 양심의 패배와 "건강한 심성"의 승리를 보여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런만큼 트웨인과 그에 대한 비평 모두는 이 문제에 관하여 어떤 양극화된 불일치보다는 일정한 합의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작가의 분명한 구도...
전승혜 ( Seung Hei Chun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근대영미소설[1997] 제4권 167~201페이지(총35페이지)
마크 트웨인 문학에 대한 많은 논의들은 상호 대립적인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트웨인이 궁극적으로 결정론적 비관론 혹은 인본주의적 낙관론에 경도하고 있다는 이분법적 결론들은 이러한 대립적 논의구도의 한 예에 불과하다. 트웨인 자신도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그 한 예로 트웨인은 인간의 양심과 "건강한 심성"을 구별하면서, 전자는 사회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공적 기능을 갖는 것이라면 후자는 이와 달리 인간에게 본래적인 순수하고 건실한 개인적 판단력이라 정의한다. 이 둘 가운데 트웨인은 『헉클베리 핀』(1884)이 양심의 패배와 "건강한 심성"의 승리를 보여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런만큼 트웨인과 그에 대한 비평 모두는 이 문제에 관하여 어떤 양극화된 불일치보다는 일정한 합의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작가의 분명한 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