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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동양예술학회60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동남아시아 춤 연희의 혼합주의적 특성과 기능적 해석
정강우 ( Jeong Kang Woo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20] 제47권 151~179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동남아에 속한 도서지역의 춤 연희에 내재된 종교적 교리와 혼재된 특성과 실체를 분석하고 나아가 표현문화로서의 현현적 기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 내용은 첫째, 동남아 춤 연희에서 강조되는 힌두, 불교 등 국한적인 시각을 넓혀 토속사상들과의 혼재 양상을 제시한다. 둘째, 도출된 혼합주의 사상들로 설계된 춤 연희의 표상 종목들의 요소들을 세세히 분석한다. 셋째, 위의 동남아 춤 연희종목들이 민족적, 사회적 측면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밝힌다. 본 연구 수행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영적세계와 소통을 나누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동남아는 볼 수도 만질 수 도 없는 죽음의 세계를 ‘그림자’와 ‘가면’ 그리고 ‘인형’이라는 소재를 통해 보이는 것으로 만든 것임일 확인하였다. 이는 동남아 춤 연희 형상들이 완성되기까지 단순히 하나의 종교개념 ...
TAG 동남아시아, 한-아세안, 춤 연희, 인도네시아, 태국, Southeast Asia, Asean-Korean, Indonesia, Thailand, Dance Theatre
Comparative Study on U-fan Lee and Robert Ryman's Monochrome Paintings - Through Merleau-Ponty ‘s Phenomenology and Eastern Understanding of Phenomenology -
( Kim Jung Hee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20] 제47권 181~209페이지(총29페이지)
이 연구는 한국출신의 미술가 이우환(U-fan Lee, 1936- )과 미국출신의 미술가 로버트 라이먼(Robert Ryman, 1930-2019)의 ‘모노크롬 회화’(monochrome painting)를 모리스 메를로퐁티(Maurice Merleau Ponty, 1908 - 1961)의 현상학(phenomenology)과 현상학에 대한 동아시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비교연구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우환과 라이먼은 20세기 중후반부터 모노크롬 회화를 기반으로 그들의 예술세계를 구축해 왔다. 시각적으로 보았을 때, 그들의 모노크롬 회화는 1960년대 극도의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했던 도널드 저드(Donald Judd, 1928-1994)가 이끌었던 미국의 미니멀리즘(minim...
TAG 이우환, 로버트 라이먼, 모노크롬 회화, 동·서양작품 비교연구, 메를로퐁티 현상학, U-fan Lee, Robert Ryman, Monochrome Painting, Comparative Study on Eastern and Western artworks, Phenomenology of Merleau-Ponty
Research on Users Willingness to Continuously Purchase Online Music Pay Services
( Ziyang Liu ) , ( Jiayu Liu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20] 제47권 211~229페이지(총19페이지)
本研究目的是通过对在线音乐付费服务分析,探究用户的购买付费服务意愿及在将来是否有持续购买的可能性,深入了解用户在使用在线音乐付费服务的需求与用户的使用习惯。本研究以在线音乐付费服务的自我满足、版权意识、心流体验、满意度为自变量, 用户持续购买意愿为因变量,使用SPSS22.0与AMOS统计分析工具进行实证研究。根据数据分析结果得出的研究结论为:自我满足对满意度具有正向的影响;版权意识对满意度的假设不成立;心流体验对满意度具有正向的影响;自我需求对用户持续购买意愿有正向的影响;满意度对用户持续购买意愿具有正向的影响。
TAG 在线音乐, 用户持续购买意愿, 满意度, 付费服务, online music, users, continuous willingness to purchase music, satisfaction, paid services
秦印章法中形式美的研究
자창칭 ( Jia Chang Qing ) , 張志熏 ( Jang Ji Hoon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20] 제47권 231~263페이지(총33페이지)
‘印宗秦漢’이라는 관념의 제기부터 각종 전각 유파대가의 탄생, 그리고 현재 전각계에 이르기까지 秦漢印은 우리가 전각을 학습하는 규범이었다. 다만 전각의 학습과정에 있어서 '印宗秦漢'을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印宗漢'에 편중되어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들이 秦印을 중시하기에 역부족하고, 관찰과 분석의 각도가 다소 보수적이고 낙후됨 점이 있다. 본문은 진인(秦印)의 장법적 관점에서 시작하여 전통적인 장법 관념과 서양의 ‘點線面’, ‘同構性’, ‘陌生化’ 등의 형식 미학을 조합하여 하나의 특별한 시각으로 秦印을 살펴본다. 특히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진대 私印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두 가지 다른 문화적 시각에서 秦印의 미를 발견하기 위해 秦印의 장법을 연구하여 그 묘사할 수 없는 느낌을 ‘衡量’할 수 있는 형식미로 바꿔 보고자 하는 것이다. 秦...
TAG 진인, 秦印, 장법, 章法, 형식미, 形式美, 계격, 界格, 형성, 构形, 요소, 要素, Qin Yin, Zhang Fa, formal beauty, boundary, structure, elements
論惲壽平「攝情」說對當代寫意花鳥畫寫生的意義
쉐완청 ( Xu Wan Cheng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20] 제47권 265~285페이지(총21페이지)
고대부터 지금까지, 화조화는 아무리 발전해도 자연조화에 대한 관찰을 벗어날 수 없다. 寫生은 화조화의 실천에서 객관적인 자연을 인식하는 중요한 길이며, 중국 전통 회화에도 人物畵 寫神, 山水畵 寫意, 花鳥畵 寫生의 전통이 있어 왔다. 寫生이라는 어휘가 오늘날까지 확장되어 정의되고 있는 학문적 관념은 화조화 작품에 항상 정과 생명의식을 담아야 하는 중요한 가치이다. 화조화는 당대의 심미 언어에서 시대의 미적 취향에 맞게 풍부하고 다양한 형식과 내포를 나타내고 있다. 다만 작품에 대한 감정 표현과 감정 전달은 창작자가 항상 생각해야 하는 학술적 과제이며, 작품에서 보여주는 생명의 진실성과 풍부한 감정의 표현은 사생으로부터 나온다. 恽壽平은 清初六家의 하나로, 詩·書· 畵에 다능할 뿐만 아니라, 회화 이론도 꽤 정교하여 후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저서...
TAG 사생, 寫生, 사의화조화, 寫意花鳥畵, 운수평, 恽壽平, 섭정, 摄情, 남전화발, 南田畵跋, Yun shouping,Theory of, photographing emotions, painting, freehand flower and bird painting, meaning
從傳神角度分析唐朝工筆人物畵的傳神之處
염희철 ( Yan Xi Zhe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20] 제47권 287~307페이지(총21페이지)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당나라와 당나라 이전에 인물화의 전신에 관한 이론의 정리와 총화를 통해 당나라 이전에 중국 인물화에 대한 ‘전신론(傳神論)’이 나아가 당나라 및 당나라 이전의 인물화의 전신(傳神)인 점을 더욱 포괄적이고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당나라 인물화가 어떻게 신(神)을 전했는지를 보다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먼저 문헌의 정리와 대조를 통해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시기의 인물화에 있어서의 전신(傳神)의 이론에 대한 분석과 총화를 시작하여 당나라와 당나라 이전의 인물화, 화면전신 이론에 관한 규칙적인 총화를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화상분석법(畫面分析法)을 통해 당나라의 고전 인물의 그림을 전문적으로 총결산한 이론에 따라 분석·대비함으로써, 당나라 인물화의 전신(傳神)측면의 구체적인 표현을 보다 포괄적이고 세밀하게 이해할 수 있...
TAG 고개지, 顧愷之, 전신사조, 傳神寫照, 의상, 意象, Gu Kaizhi, vivid portrayal, image
視覺傳達設計中傳統圖形符號應用研究
웨이웨이펑 ( Wei Wei Feng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20] 제47권 309~330페이지(총22페이지)
전통적인 도형과 문화 기호는 시각적 전달 디자인 발전의 중요한 표현 매개체이자 사회화 발전에서 사람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밀접한 기호이다. 역할을 통해 시각적 전달 디자인 응용 공간을 넓힌 결과이자 문화적 기호 영향을 받아 시각적으로 디자인의 의미와 응용을 바탕으로 하는 시각디자인 효과로 중국 시각전달 산업의 발전에 적극적인 추진 역할을 한다. 전통 문화는 문화에 부합되는 한 가지로서 깊은 시대적 의미와 가치를 가진다. 그러나 현대 부호의 시각 디자인에 도안과 부호의 다차원 변화가 존재한다. 전통적인 도안 기호는 시각 디자인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실제 응용과 응용 전략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예술적 의미 표현에 융합된 특성, 디자인의 운반체와 본체를 포함한다. 도안과 문화 기호 결과는 새로운 높이에 이르렀다. 본고는 중국 전통 도형 기호의 역사 배경을 ...
TAG 시각적 전달, 전통 문화, 도형 기호, 디자인 응용, Visual communication, traditional graphics, design, cultural symbols
對狂狷書風影響下的東國眞體的考察
치엔레이 ( Qian Lei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20] 제47권 331~351페이지(총21페이지)
본문은 주로 조선 후반기에 狂狷書風에 영향을 받은 것을 논술하였다. 서단에 독특한 조선 서풍이 형성되었는데 대표적인 것이 '圓嶠書學'과 '東國眞體' 등이 있으며 서풍의 형성과정에 있어서 중국서법과의 관계가 매우 밀접하고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본문에서는 조선 후반기의 한 중 서예 교류사의 기초 위에 조선서풍의 형성과 그 근원파악에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조선풍 형성 과정에 담긴 사상과 철학을 탐구만 하는 것은 서예의 면모를 분석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무엇보다 流變은 일정한 의의를 함의하고 있다.
TAG 광견서법, 동국진체, 원교서학, 중한교류, 류변, crazed and lopsided calligraphy style, 狂狷書風, dong guo zhen ti, 東國眞体, Yuanqiao Calligraphy, Sino-Korean exchanges, rheology
東方傳統手工藝品在現代商品中的延伸
예자레이 ( Ye Jia Lei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20] 제47권 353~380페이지(총28페이지)
동양 전통 수공예품은 그 유구한 역사, 뛰어난 공예, 풍부한 분류 등을 통해 전세계에 알려 지며 동양문화예술의 보물이다. 장시간의 발전과 전승을 통해, 전통 수공예품들은 끊임없이 지방 특색의 문화를 기물에 침투시키고, 대중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일용품을 예술화하며, 독특한 동양 기물 심미를 구축한다. 오늘날 상품화 경제의 물결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고 전통 수공예품의 시장 점유율이 현대 상품에 끊임없이 밀리고 있으며, 비 주류화가 될 추세가 보인다. 본 연구는 동양 전통 수공예품이 현대 사회배경에서 발전하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동양문화의 정신적인 제품을 통해 확장해 사람들의 사회생활에 융합을 시킨다. 동양 전통 수공예품은 본래의 태도와 지혜를 가지고 상품의 발전 경험을 이용하여, 현대적 기술 수단을 빌려서 과학 기술을 접목함, 체험을 중시함, ...
TAG 동양수공예품, 현대 상업화 제품, 상품, 연장, Oriental handicrafts, modern commercial products, commodities, extend
전람회를 통해 본 한국 근·현대의 서예
전상모 ( Jun Sang Mo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20] 제46권 217~235페이지(총19페이지)
본고에서는 《협전》·《조선미전》·《국전》이 근·현대 한국서예의 흐름을 주도했다고 간주하고, 담론을 중심으로 그 문제점을 대략 살펴보았다. 《조선미전》과《국전》을 거쳐 오면서 많은 작가가 배출되었지만 작가들의 작품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획일화된 경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럼에도 ‘전람회’가 서예의 대중화에 기여한 면은 대단히 컸다. 《협전》은 ‘미술의 발전과 후배양성’을 목적으로 1921년부터 15회까지 개최된 우리나라 최초의 민전이었으나 《조선미전》에 필적할 만한 규모나 형태를 갖추지 못한 채 막을 내렸다. 그렇지만 후학을 양성하고 전람회도 가지면서 민족미술의 맥을 이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으며 당시 시대상황을 고려할 때 마땅히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조선미전》은 일제의 조직적인 문화정책답게 조선 서화계 전반이 일본풍의 아카데미즘으로 이끌려져 가게 ...
TAG 전람회, 서화협회전, 조선미술전람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Exhibition, 《Exhibition of Paintings and Calligraphy Association》, 《Joseon Art Exhibition》, 《National Art Exhibi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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