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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불교사연구소 AND 간행물명 : 문학/사학/철학76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신간 시집 속의 시 한 편
윤범모 , 이원하 , 김선영 , 유유동인 , 강서일 , 김화순 , 박형준 , 윤정구 , 류성훈 , 김인숙 , 안현심 , 이나명  한국불교사연구소, 문학/사학/철학 [2020] 제62권 284~296페이지(총13페이지)
‘거리 두기’ 라는 말 ― 탐진치(貪瞋痴)에 관한 세 편의 소설 읽기
강숙영  한국불교사연구소, 문학/사학/철학 [2020] 제61권 149~168페이지(총20페이지)
살인벌이 달아준 금메달
조재훈  한국불교사연구소, 문학/사학/철학 [2020] 제61권 169~175페이지(총7페이지)
信, 萬行之源
강영애  한국불교사연구소, 문학/사학/철학 [2020] 제61권 176~179페이지(총4페이지)
한국불교에서 여성을 ‘보살’로 호칭하는 문화 원형에 대한 시론 ― 『삼국유사(三國遺事)』의 여성형 관음 화신의 역할과 기능을 중심으로
배금란 ( Bae Geum-ran )  한국불교사연구소, 문학/사학/철학 [2020] 제61권 180~207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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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황(芬皇) 원효(元曉)와 자은(慈恩) 현장(玄奘)의 인명학 이해 ― 현량(現量)과 비량(比量) 이해를 중심으로
고영섭  한국불교사연구소, 문학/사학/철학 [2020] 제61권 208~240페이지(총33페이지)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동학에서의 도덕의 전환
조성환  한국불교사연구소, 문학/사학/철학 [2020] 제61권 241~257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경기도 안성 청룡사 <석가팔상도>(1914)와 중국 청대 『석가여래응화사적』
최엽  한국불교사연구소, 문학/사학/철학 [2020] 제61권 258~272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자신과의 약속을 지킨 어느 불교학자의 오래된 미래 ― 『불교학의 고향, 카슈미르와 간다라를 가다』를 읽고 나서 ―
박대용  한국불교사연구소, 문학/사학/철학 [2020] 제61권 273~285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어제 부른 노래, 오늘 쓴 향가, 내일의 잠재성 ― <현대향가> 1·2집을 중심으로 ―
김효숙  한국불교사연구소, 문학/사학/철학 [2020] 제61권 286~312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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