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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개혁주의생명신학회2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의 관점에서 본 한국 교회 예배갱신과 내러티브 예배
김준식 ( Kim Jun Sik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8] 제21권 11~41페이지(총31페이지)
한국 교회가 위기라고 한다. 이런 위기감에 여러 타개책들이 한국 교회에 선을 뵈는 가운데 백석학원에서 펼치고 있는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주목을 받고 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단순히 루터와 칼빈으로 시작된 종교개혁과 개혁주의의 신학적 명맥을 잇겠다는 의지를 넘어, 그들의 초심 안에 품고 있던 영적 생명력을 재현해내고 한국 교회에 수혈하고자 하는 자생적 신학과 신앙 운동으로서, 그 연구범주에 포함된 한 분야가 바로 예배이다. 한국 교회의 위기는 생명력을 잃은 예배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많은 예배학자와 목회자의 공통된 전언이기 때문이다. 이에 논자는 예배에 생명력을 불어넣을 방안을 내러티브라는 문학적 도구를 통해 찾고자 한다. 내러티브는 이야기와 플롯(Plot)이 접목된 것으로서, 논자가 주목한 것은 바로 이야기의 뼈대를 이루는 플롯이라는 구조이다. 특히...
TAG 개혁주의생명신학, 예배갱신, 내러티브, 플롯, 사중구조, 내러티브 예배, Reformed Life Theology, Worship Renewal, Narrative, Plot, Quadruple Structure, Narrative Worship
기독교 교육과정을 적용한 세례교육방안 연구
남상문 ( Nam Sang Moon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8] 제21권 43~88페이지(총46페이지)
본 연구는 초대교회에서부터 현대교회까지 시행되어 온 세례의 의미와 세례교육의 특성, 그리고 세례교육의 유형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한국교회 교육에서 기독교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식과 원리를 적용하여 세례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세례교육의 문헌과 세례교육의 유형, 세례의 의미를 정리하여 세례교육 분석을 위한 정보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교회교육과 기독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한국교회의 세례교육 모델과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세례의 의미를 고찰함에 있어 세례의 기존 선행 연구에서 다루어진 성경적 의미, 세례의 신학적 의미를 넘어 세례의 상징적 의미와 세례의 영성적 의미를 확대하여 새롭게 접근하였다. 세례교육의 이론적 배경은 초대교회의 이론교육, 기도교육, 영적분별 및 교회생활 교육, 그리고 나눔 실천교육으로 구분하...
TAG 세례의 의미, 세례교육의 유형, 세례문답, 교회교육, 기독교 교육 과정, 세례교육방안, Meaning of Baptism, Type of Baptism Education, Baptismal Questions and Answers, Church Education, Christian Education Curriculum, Baptism Education Plan
요더의 신학 연구 방법론에 대한 개혁신학적 비판
소민재 ( So Min Jae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8] 제21권 89~128페이지(총40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저명한 메노나이트 신학자 존 하워드 요더(John Howard Yoder)의 신학 연구 방법 가운데 요더 신학의 핵심인‘교회와 국가의 관계’와 관련하여 요더의 신학 연구 방법이 나타내고 있는 주요 특징들을 소개하고, 개혁신학의 관점에서 요더의 신학 연구 방법을 평가하고자 한다. 요더의 신학은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중심으로 세 가지 중심적인 신학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그것은‘성서적 현실주의’(Biblical Realism)와‘지향적 성취’(Directional fulfillment)그리고‘역순환’(Looping back) 해석의 원리이다. 이러한 세 가지 기본 원리를 토대로 요더는 학문적 비평을 거부하지 않되 해석과 적용을 분리하며, 성서 장르 가운데 사건(events)과 서사(narrative)를 중심으로 적용을 위한 구체적이...
TAG 존 하워드 요더, 교회와 국가의 관계, 신학 연구 방법, 성서적 현실주의, 지향적 성취, 역순환 해석 방식, John Howard Yoder, Relation between Church and, State, Theological Methodology, Biblical Realism, Directional Fulfillment, Looping Back Interpretation Method
근현대 종말론 동향 및 관점 분석: ‘시상’(時相)과 ‘국면’(局面)을 중심으로 - 바이스로부터 후크마까지 -
안수강 ( Ahn Su Kang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8] 제21권 129~167페이지(총39페이지)
종말론이라는 용어는 마지막 일들 혹은 마지막 시간에 대한 성경적 숙고(熟考)와 논리를 가리킨다. 그런데 마지막 날들 혹은 마지막 시간의 특징들 중 필수적인 핵심은‘시상’(時相, 時制)과‘국면’(局面) 안에서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최후의 심판,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그의 거룩한 왕국의 실현이다. 본 논문에서는 근현대의 다양한 종말론 유형들을 요한네스 바이스로부터 안토니 후크마의 종말론 사상에 이르기까지 시상과 국면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제반 종말론 사상들을 개혁신학적 관점에서 성찰하려는 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 제2장에서는 비개혁주의(非改革主義) 노선에 선 신학자들이 제시한 다양한 유형의 종말론 사상들이 지닌 특징들을 중심으로 고찰하였으며 요한네스 바이스의‘일관된 종말론’, 알버트 슈바이처의‘철저 종말론’, 찰스 도드의‘실현된 종말론’...
TAG 예수 그리스도, 종말론, 시상, 時相, 과 국면, 局面, 하나님의 나라, 마지막 일들, 개혁신학, Jesus Christ, Eschatology, Tense and Aspect, The Kingdom of God, Last Things, Reformed Theology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안목으로 바라 본 실제적인 설교 작성법 계발 - 한국교회를 위한 탁구대 설교 작성법 -
전태경 ( Jun Tae Kyung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8] 제21권 169~218페이지(총50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오직 성경’(Sola Scriptura) 중심인 개혁주의생명신학적 설교를 향한 실제적인 설교 작성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한국교회 강단에 적합한 표준적인 설교 작성법이 세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설교자들이 개혁주의생명신학적 설교로 진일보할 수 있도록 한국교회를 위한 탁구대 설교 작성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이다. 이를 논증하기 위해, 필자는 우선, 서구적 관점의 설교 작성법과 한국형 설교 작성법의 두 가지 측면을 비교 분석하며 논문을 전개할 것이다. 첫째로는, 서구적 관점의 설교 작성법인 그레이다누스의 10단계 설교 작성법, 로빈슨의 강해설교 작성법, 또한 리차드의 7단계 설교 작성법, 알렌의 설교 패턴과 퀵의 설교 전방위 설교 과정, 맥딜의 강해설교를 위한 12가지 필수 과정, 윌슨의‘네 페이지 설...
TAG 개혁주의생명신학, 개혁주의생명신학적 설교, 탁구대 설교 작성법, 설교 작성법, 서구적 관점 설교 작성법, 한국교회를 위한 탁구대 설교 작성, Reformed Life Theology, Reformed Life-theological Sermon, Ping-Pong Sermon Method, A Method of Making a Sermon, Western Perspective of Sermon-Making, A Ping-pong Table Sermon Method for Korean Church
평신도 교육을 위한 이슬람과 기독교의 교리 비교 및 그 유익에 관한 목회학적인 접근
자베드라피엘 ( Javed Rafiel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8] 제20권 145~176페이지(총32페이지)
지금 이슬람은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서 한국사회와 교회에 진입하고 있다. 이에 반해서 한국교회는 이슬람에 대한 관심이 낮거나 그들에 대한 목회적 전략의 부재로 인해서 무슬림의 증가에 비하여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평신도들은 이슬람과 기독교의 교리적 차이점을 잘 모르고 있으며 소수이기는 하나 이슬람의 알라와 성경의 하나님을 동일인물로 보기도 한다. 그러므로 교회 안에 있는 평신도들에 대한 두 종교 사이의 교리를 비교하는 교육은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도로 이 글은 작성되었다. 이슬람의 교리는 기독교의 교리와 차이점도 많지만 유사점도 많다. 그러나 대부분은 이슬람의 교리가 성경의 가르침을 왜곡하고 그들의 상황에 맞추어서 재해석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요구된다. 그렇게 되면 이슬람 선교에 대한 희망을 발견할 수 있다. 그들이...
TAG Koran, Hadith, Muhammad, Muslim Mission, Islam, Similarity, Differency, 꾸란, 하디스, 무함마드, 무슬림선교, 이슬람, 유사성, 상이성
현대 죽음의 철학을 넘어서 : 르네 지라르와 생명신학
정일권 ( Chung Il Kwaen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8] 제20권 105~144페이지(총40페이지)
이 논문은 니체가 선포한 유대-기독교의 도덕적‘신의 죽음’이후에 20세기에 일시적으로 유행한 많은‘죽음의 철학들’을 비판적으로 평가한 이후 디오니소스적 니체 철학과 그 100년의 유산을 학문적으로 전복하고 있는 르네 지라르의‘십자가의 인류학’의 빛으로 짙은 허무주의적 차원에 갇힌 포스트모던적 죽음의 철학을 넘어서 의미와 진리를 새롭게 발견하는 생명의 철학과 생명의 신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신은 죽었다’는 니체의 신에 대한 죽음에 대한 말은 이후 현대 철학, 특히 프랑스 일부 철학자들이 주도한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에서 주체의 죽음, 진리의 죽음 그리고 윤리의 죽음을 가져왔다. 니체의 디오니소스적인 것에서 볼 수 있는 죽음과 폭력에 대한 매혹은 바타이유, 그리고 데리다와 푸코 등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이 니체의 철학적 유산은 반기초주의, 해...
TAG 르네 지라르, 죽음의 철학, 포스트모더니즘, 생명신학, 니체, 하 이데거, Rene Girard, Philosophy of Death, Postmodernism, Life Theology, Nietzsche, Heidegger
구속사에서 갈릴리의 위치
이동수 ( Lee Dong Su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8] 제20권 75~104페이지(총30페이지)
이 글은‘구속사에서 갈릴리의 위치’에 대한 의미를 찾기 위한 것이다. 구약 예언의‘약속’과‘성취’의 땅인 갈릴리는 옛 언약과 새 언약의 과도기에 중요한 구속사적 위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갈릴리가 옛 언약 백성인‘이스라엘’과 새 언약 백성인‘교회’사이의 교량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은 정체된 것이 아니다. 옛 언약에서 구속사의 진전에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아담의 후손 중에 셋을, 셋의 자손 중에 노아를, 노아의 자녀들 가운데 셈의 후손들을 택하셨다. 그 셈의 후손 중에 아브람을 부르셨다. 아브라함의 자손들 중에 이삭과 야곱을 거쳐 이스라엘을 부르셨다. 하나님께서는 야곱의 열두 아들로 이스라엘 나라를 세우신다. 남북으로 나누어진 이스라엘 중에 남왕국 유다를 선택하신다. 그래서 예수께서 이 땅에 오셨을 때는 유대인의...
TAG 갈릴리, 구속사, 언약, 이스라엘, 교회, 이방인, Galilee, Redemptive History, Covenant, Israel, Church, Gentile
신학과 학문의 관계에 대한 개혁주의생명신학적 이해
김상엽 ( Kim Sang Yeup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8] 제20권 11~39페이지(총29페이지)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주요 전제는“신학은 학문이 아니다”라는 명제이다. 그런데 이 전제가 찬성과 반대를 동시에 받고 있다. 신학이 학문인지, 학문이 아닌지에 대한 논쟁이 일었다. 따라서 신학과 학문의 관계에 대한 이해는,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신학적 취지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이 전제를 긍정하는 입장에서 이 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논문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연구자는 대표적인 개혁파 신학자 두 사람의 견해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것은 프란시스 튜레틴과 헤르만 바빙크의 견해이다. 튜레틴은 17세기 개혁파 정통주의를 대표하는 신학자이고, 바빙크는 20세기 신칼빈주의를 대표하는 신학자이다. 이 두 사람은 (일단, 표면적으로는) 서로 상반된 명제를 제시했다. 튜레틴은“신학은 학문이 아니다”라고 주장했고, 바빙크는“신학은 학문이다”...
TAG 개혁주의생명신학, 신학, 학문, 튜레틴, 바빙크, 개혁파 정통주의, 신칼빈주의, Reformed Life Theology, Theology, Science, Francis Turretin, Herman Bavinck, Reformed Orthodox, Neo Calvinism
조나단 에드워즈의 시대와 구속사 함의
손성지 ( Shon Sung Jee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8] 제20권 41~74페이지(총34페이지)
본고의 목적은 조나단 에드워즈의‘구속사’라는 주제가 갖는 신학적 의미를 당시의 역사적 상황 속에서 고찰하는 것이다. 뉴잉글랜드 대부흥운동의 영적지도자로서의 명성과 다른 유명 저작들에 비해 『구속사』는 주목을 덜 받는 편이었다. 하지만 에드워즈는 구속사 연속 설교를 통해 구속 사역이“하나님의 핵심 섭리 사역”으로서“하나님의 모든 사역 가운데 가장 중대한 사역”임을 강조하였다. 시대적 민감성을 지닌 에드워즈는 기독교의 본질에 위협적인 도전을 던지는 반기독교적인 흐름에 대항하고자 하였다. 유럽을 휩쓴 계몽주의 사조가 이미 뉴잉글랜드에도 유입되고 있었던 상황이었다. 에드워즈는 특히 아르미니우스주의와 이신론의 흐름에 대항하여 하나님의 역사적 섭리 가운데 전개되어 가는 구속 사역의 역사를 강조하며 그 체계를 발전시켜 나갔다. 이렇게 전개된 구속사 주제는 그 시대적 상황...
TAG 조나단 에드워즈, 구속사, 계몽주의, 아르미니우스주의, 이신론, 개혁주의생명신학, Jonathan Edwards, a History of Work of Redemption, The Enlightenment, Arminian, Deism, Reformed Life The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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