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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개혁신학회 AND 간행물명 : 개혁논총36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신약 성경의 “이문 없는” 본문들에 대한 소고: Editio Critica Maior 야고보서 분석
김주한 ( Kim Joo Han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9] 제49권 59~87페이지(총29페이지)
본 논문은 신약 성경 본문 비평을 위한 방법론, 즉 저자 문체 기준을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작금까지의 신약 성경 본문 비평은 여러 이문들을 비교하여 더 타당성 있는 이문을 원문 혹은 최초 본문으로 삼는 방법론을 사용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이문의 가치이며, 그 가치는 사본의 가치(예. 연대)와 사본에 담긴 본문의 가치 평가(예. 본문 경향)에 근거를 두었다. 다만, 거의 모든 연구들이 이문 연구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신약 성경에는 이문이 없는 본문도 있다. 예를 들어 야고보서의 경우 총 1,745개의 단어 중 561개가 이문이 전혀 없다. 이는 야고보서 전체의 32.15퍼센트에 해당하는 숫자이다. 그러나 이문이 없는 본문들은 우선 야고보서의 30퍼센트 이상이 직접적인 원문일 가능성을 드러내 줌과 동시에, 야고보서의 고유한 문체가 무엇인지 지...
TAG 신약 성경 본문 비평, 저자 문체, 대비평본, “이문 없는” 본문, 야고보서, Textual Criticism of NT, Author’s Language, Editio Critica Maior, “Variant-Free” Readings, James
조나단 에드워즈의 언약신학의 빛에서 본 교회와 국가의 관계성 연구: 구속사를 중심으로
류길선 ( Ryu Gil Sun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9] 제49권 89~119페이지(총31페이지)
패리 밀러와 그의 지지자들은 조나단 에드워즈와 뉴잉글랜드 청교도들의 관계를 불연속성 이라는 전제위에서 그들의 국가론을 읽는다. 그들에 따르면, 뉴잉글랜드 청교도들의 언약 국가론은 개인의 자유를 국가와 교회에 귀속시켰다. 또한 패리 밀러와 그의 추종자들은 에드워즈에게 언약신학이 존재하지 않는 듯 묘사하지만, 실상, 에드워즈의 언약사상은 그의 청교도 선조들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난다. 특별히 에드워즈와 그의 청교도 선조들의 국가언약과 시민법에 대한 관점은 그들이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구속사적 관점에서 이해했음을 보여 준다. 언약신학의 중심주제인 구속사적 관점의 국가론을 살펴보기 위해 본고는 18세기 뉴잉글랜드의 지리/정치/문화적 배경에 관한 연구로 시작한다. 국가언약사상이 잘 반영되어 있는 존 윈스롭 (John Winthrop)과 에드워즈의 설교는 그들이 시민 정...
TAG 조나단 에드워즈, 언약신학, 교회, 국가언약, 구속사, Jonathan Edwards, Federal Theology, Church, National Covenant, the History of Redemption
속죄론에 나타난 폭력성과 인간 폭력성의 연관성에 대한 비판적 소고
김규보 ( Kim Kyu Bo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9] 제49권 121~152페이지(총32페이지)
속죄론에 대한 실천적 논쟁 중 하나는 개혁주의 전통 속죄론에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는 폭력성이 인간의 폭력을 조장한다는 것이다. 비폭력속죄론의 대표자 중 하나인 J. Denny Weaver는 개혁주의 속죄론을 비판하며 두 가지 가정을 세운다. 첫째, 성부 하나님이 성자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을 섭리했다는 전통적 속죄이론은 성부의 성자를 향한 폭력을 내포한다. 둘째, 전통 속죄론에 나타난 폭력적인 하나님의 이미지는 인간의 폭력 사용을 정당화한다. 이에 대해 본고는 Weaver의 주장에 대한 개혁주의적 반론을 제시하고, 그에 기초한 실천적 함의를 결론으로 제시한다. 첫째, 본고는 개혁주의 속죄론이 보여주는 참된 이미지는 폭력적 하나님이 아니라 사랑의 하나님임을 논한다. 십자가 죽음은 하나님의 사랑의 확증이며, 십자가에서 전달되는 삼위 하나님의 온전한 ...
TAG Atonement, Nonviolent Atonement, Violence, Redemptive Violence, J. Denny Weaver, 속죄론, 비폭력속죄론, 폭력성, 구속적 폭력, 데니 위버
요한 크리소스톰의 사상에 나타나는 창조 회복에 따른 그리스도의 직분론 이해
조윤호 ( Jo Youn Ho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9] 제49권 153~195페이지(총43페이지)
요한 크리소스톰은 ‘황금의 입’으로 불러지는 신학자였다. 기독론과 구원론을 통해 신앙으로 살아갈 것을 가르치고, 호소하는 그의 신학은 변증신학에 가까웠다. 특히 ‘가난한 자의 구제’, 그리고 ‘선행’과 ‘참회’에 나타나는 크리소스톰의 신학은 ‘하나님의 형상회복’이라는 좁은 의미의 ‘창조의 회복’을 돌아보게 한다. 그리고 또 하나, 그의 신학은 ‘하나님의 것’이라는 것을 통해 인간의 진정한 가치관인 ‘창조의 회복’을 보게 한다. 또한 안식일에 대한 세속적 신앙을 질책하며, 하나님의 형상다운 바른 신앙의 가치관을 가질 것을 촉구하고 있다. 크리소스톰은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강론을 변증적으로 전개한다. 여기서 그는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해 왕과 제사장의 두 직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두 직분을 통해 “드리는” 은혜를 깊이 있게 취급한다. 특히 크리소스톰은 그리스도...
TAG 크리소스톰, 그리스도의 직분, 왕직, 제사장 직분, 창조의 회복, Chrysostom, The Office of Christ, The Office of King, The Office of Priest, The Restoration of Creation
저소득 독거노인의 삶에 대한 이해와 목회적 돌봄: 기독여성을 중심으로
채일 ( Chae Il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9] 제49권 197~241페이지(총45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 기독여성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그들이 어떠한 삶의 경험을 하는지 그 삶의 본질과 의미를 밝혀내는 데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저소득 기독여성 독거노인의 삶을 올바로 이해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한 목회적인 돌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참여는 65세 이상의 노인으로 1인 단독가구이며 동사무소로부터 저소득층으로 분류되어 있고 세례를 받고 매월 2회 이상 정기적으로 예배에 참석하며 경기도 고양시에 거주하는 여성 독거노인이다. 본 연구는 심층면접을 통하여 참여자들의 경험 자료를 수집하였다. 현상의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참여자 경험의 주체적 측면을 반성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공통적인 속성을 도출해 내는데 초점을 두었다. 분석결과 23개의 주제와 9개의 주제모음...
TAG 기독, 저소득, 여성, 독거노인, 목회, Christian, Low Income, Women, Living Alone, Pastoral Care
사도행전의 교회론: 신앙공동체로서 신약교회 태동
김근수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9] 제50권 9~27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 기독여성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그들이 어떠한 삶의 경험을 하는지 그 삶의 본질과 의미를 밝혀내는 데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저소득 기독여성 독거노인의 삶을 올바로 이해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한 목회적인 돌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참여는 65세 이상의 노인으로 1인 단독가구이며 동사무소로부터 저소득층으로 분류되어 있고 세례를 받고 매월 2회 이상 정기적으로 예배에 참석하며 경기도 고양시에 거주하는 여성 독거노인이다. 본 연구는 심층면접을 통하여 참여자들의 경험 자료를 수집하였다. 현상의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참여자 경험의 주체적 측면을 반성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공통적인 속성을 도출해 내는데 초점을 두었다. 분석결과 23개의 주제와 9개의 주제모음...
헤르만 바빙크의 성경영감과 권위에 대한 이해: 말씀의 성육신 개념을 중심으로
류길선 ( Ryu Gil Sun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9] 제50권 29~59페이지(총31페이지)
본 논고는 헤르만 바빙크의 성경영감설을 분석하여 개혁신학 전통의 영감설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일단의 복음주의 학자들은 성경의 오류를 옹호하기 위해 종종 바빙크의 성경 영감론을 가져와 논지를 펼친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잭로저스와 도널드 맥킴의 주장인데, 그들에 의하면, 바빙크는 성경의 영감과 권위가 성경의 외적 형태나 단어들에 연관된 것이 아니라 성경의 핵심 메시지인 구원의 내용에 놓여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바빙크의 성경 영감론을 그들의 잘못된 신학적 렌즈를 통하여 산출된 것이다. 오히려 바빙크는 말씀의 성육신 개념을 통해 성경의 중심부와 주변부의 구분이 성경의 내용과는 별개로 성경 본문의 중요성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의 중요함을 밝힌다. 더 나아가 성경의 형태조차도 성령의 능력 안에서 준비된 것이므로 성경의 내용과 불가분리할 뿐...
TAG 헤르만 바빙크, 유기적 영감론, 기계적 영감론, 중심부, 주변부, Herman Bavinck, Organic Inspiration, Mechanical Inspiration, Central, Periphery
카르투지오 수도회: 고독과 침묵의 문화
정원래 ( Jeong Won Rae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9] 제50권 61~99페이지(총39페이지)
고대의 사막 교부들은 하나님과의 긴밀한 교제를 위해 침묵과 고독의 삶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사막교부들의 전통은 중세시대에 카르투지오 수도회를 통해서 더 철저하게 실천되었다. 고대의 교부들이 침묵은 입을 통해 짓는 잘못과 죄를 범하지 않기 위함이 주목적이었다면, 카르투지오 수도회에서 침묵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의도에서였다. 침묵과 고독을 유지하기 위해 카르투지오 수도회는 그들의 수도원의 위치와 문화에서 독특한 양식을 낳았다. 즉 그들의 수도원은 세상으로부터의 고립과 분리를 확보할 수 있는 장소를 택하였으며, 수도원의 규율들 역시 세상과의 관계를 최소화 하기 위한 규율들을 제정하였다. 카르투지오 수도사들의 거처인 독방은 이러한 특성들을 극단적으로 보여준다. 즉 수도원 속의 수도원으로서의 수도사의 독방은 침묵과 고독의 가장 내밀한 장소이지만, ...
TAG 카르투지오 수도원, 침묵, 고독, 수도원 속의 수도원, 렉시오 디비나, Carthusian Order, Silence, Solitude, Monastery in Monastery, Lectio Divina
칼뱅과 재세례파의 교회론 연구: 교회와 국가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준봉 ( Jeon Joon Bong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9] 제50권 101~131페이지(총31페이지)
16세기 유럽은 중세사회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에 있었다. 이 시기 중세의 교권주의와 가톨릭의 도덕적 부패에 대항하여 종교개혁이 일어나고 있었다. 종교개혁자들은 교회와 국가에 대한 기존의 가톨릭의 질서를 비판하고 새로운 관계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16세기 재세례파들은 종교개혁자들의 국가교회를 비판하고 신약의 원시 교회로 되돌아갈 것을 주장하였다. 그들은 국가로부터의 교회를 분리하였다. 그리고 심지어는 신자들의 공직참여를 금하기도 하였다. 그들은 신자들만의 세례를 주장하고 유아세례를 부정하였다. 그리고 일부 혁명적 재세례파들은 천년왕국 사상을 바탕으로 무력으로 천년왕국을 이루려고 하였다. 이에 대항하여 칼뱅은 재세례파의 무정부적이고 폭력적 성향을 비판하였다. 그는 교회를 신자들의 영적질서를 위해 필요하며 국가는 신자들의 세속적 질서를 위해 필요한 제도로 보았다. ...
TAG 이중통치론, 천년왕국 사상, 국가교회, 두 왕국론, 시민주권, Dual Governance Theory, A Idea of a Millennium, State Church, A Theory of Dual Kingdom, Civil Sovereignty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추구하는 믿음과 설교적 전유 (appropriation): 성례전적 설교믿음 안에서 발견되 는 이상적인 본문, 저자 그리고 독자의 존재양식
김덕현 ( Kim Duck Hyun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9] 제50권 133~155페이지(총23페이지)
본 논문은 시모어 채트먼(Seymour Chatman)과 존 오스틴(John L. Austin)의 언어철학을 통하여 칼빈의 성례전적 설교이해를 살펴보려고 한다. 논문에서 제시되는 성례전적 설교에 대한 믿음은 서사의 구조, 명제적 언어관 그리고 수행적 언어관에 대한 연구를 통해 검증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이상적인 본문성이 가진 방법론과 용어의 이해는 성경의 전유와 관련된 개혁주의 설교 유산의 신학적 함의를 제공한다. 하나님의 살아계신 음성과 임재는 개혁주의 설교신학의 중요한 유산이며, 개혁주의 설교신학이 추구하는 설교의 시작점은 정경 내포 저자가 만들어가는 내포된 독자 공동체와의 조우로 설명된다.
TAG 설교, 내포된 저자. 내포된 독자, 명제적 언어관, 수행적 언어관, Preaching, Implied Author, Implied Reader, Propositional Linguistic View, Performative Linguistic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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