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도서 2장에 나타나는 창조 모티프의 수사학적 역할에 대한 연구로 전도자가 전도서 2장에서 사용한 창조 네러티브를 연상케 하는 단어, 문장, 주제들이 단순한 인용이나 상투적 용어의 사용이 아닌 수사학적 목적을 포함한 문학적 장치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수사학적 분석 방법론은 통해 창세기 1-2장과 전도서 2장의 문학적 유사성을 밝히고 이 유사성이 갖는 해석학적 역할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수사학적 분석 방법론을 통해 전도자가 전도서 2장에서 인유(allusion)로 사용한 창세기의 창조 네러티브가 갖는 문학적, 신학적 기능을 밝히고자 한다. 전도서 2장에 나타나는 창세기 1-2장의 창조 모티프의 인유를 증명하기 위해 본 연구는 두 본문의 어원적, 구문적, 신학적 측면의 유사성을 분석하여 전도서 ...
시편 해석 방법론의 문제는 시편 연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슈 중에 하나가 되어왔다. 지난 2세기 동안, 시편 연구를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접근들과 해석 방법들이 제안되어져 왔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단 하나의 방법론만을 취해서 시편 연구를 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본 소고는 한 방법론만을 절대적으로 이용하기 보다는 여러 다양한 해석 방법들의 사용을 가능케 하는 적절한 해석학적 도구를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독점이 아닌 여러 다양한 해석학적 방법들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적절한 해석학적 도구를 연구하여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별히 본 소고는 시편들 사이의 본문의 연결점과 주제의 패턴 등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상상력을 동원한 다각적 시각으로부터 나오는 렌즈를 통해 특정한 시편들이 해석되어져야 함을 주장한다. 이를 위해 본 소고는 상상력을...
이 연구는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구약의 하나님의 영이 행하신 사역과 그 역할에 대한 통합적인 안목과 해석을 제공함으로서, 구약의 성령론에 대해 심도있는 기여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지난 세기 초부터, 그 중요성으로 인해, 점차 많은 학자들이 구약에 활동한 하나님의 영에 관심을 기울였고, 그것에 대한 언어적, 주제적, 그리고 신학적 연구를 심도있게 진행하였다. 그들의 연구에 강조점과 접근법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학자들은 하나님의 영의 실체, 정체성, 사역, 그리고 그 약속에 대한 분명한 해석과 조망을 제공하고자 노력 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진지한 연구와 학문적 발견에도 불구하고, 구약에서 하나님의 영이 행하신 사역의 형태와 그것의 목적에 대한 근본적이고 통합적인 해석이 부족함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논자는 주해적, 주제적으로 하나님의...
이 연구의 목적은 다원화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로 하여금 절대주의와 상대주의의 극단적 대결 구도를 넘어서 에큐메니컬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사유의 한 방법을 탐구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이 연구는 다원화 사회에서의 에큐메니컬 대화를 위한 유용한 패러다임을 제공한 데이비드 트레이시와 존 캅의 신학적 방법론을 분석했다. 먼저 트레이시의 신학 방법론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들(특별히 유비적 상상)과 그의 기독론을 탐구하고 분석했다. 그 다음에 캅의 기독론을 분석했다. 그는 과정 철학과 신학에 기반을 둔 기독론을 통해서 종교 간의 대화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기본적으로 캅은 다원론이 기독교가 자신을 개혁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확신한다. 캅은 성육신한 로고스로서의 예수와 다른 모든 인간을 존재론적으로 구분하지 않는다. 즉 종류가 아닌...
히브리서는 성경 중 가장 난해한 책 중의 하나이다. 교회 역사상 이 책의 본질에 관한 수많은 논쟁이 있었다. 저자와 저작연대, 이 책의 목적과 형식 등에 대한 많은 논쟁에도 불구하고 히브리서는 명확하게 1세기 수신자들이 받은 어려움과 역경을 보여준다. 히브리서 10장 32-35절과 12장 1-13절은 극심한 박해 앞에서 믿음의 확신을 잃어버린 것과 같은 수신자들의 어려움을 보여주고 있다. 충실한 인내가 필요한 것은 오늘날의 모든 그리스도인에게도 적실한 메시지이기에 히브리서 12장 1-3절은 인내가 필요한 이들에게 적절한 메시지를 제공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견고한 성경적 교훈을 얻기 위해 히브리서 12장 1-3절을 주해하려 한다. 히브리서 12장 1-3절에 대한 문학적, 문법적, 구문론적 방법으로의 분석은 마치 이전 세대의 증인들이 예수 그...
지난 수십년동안 학계의 관심을 끌었던 포스트모던적인 주제 중 하나는 네러티브, 곧 이야기이다. 그리고 그 물결이 상담학계에 영향을 미쳐 탄생한 것이 이야기 상담이다. 그러나 객관적인 진리를 부정하여, 내담자에게서 거대담론의 영향력을 제거하는 이야기 상담의 포스트모던적인 인식론은 성경적 거대 담론에 뿌리 내린 기독교 신앙과 대립하고 있다. 이에 이야기 상담을 기독교 상담에서 사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한 우려가 있다. 그러나 이야기 상담의 포스트모던적인 기원에도 불구하고, 성경은 이야기 상담이 기독교 내담자의 치료에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음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하나님의 진리를 전하는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야기 상담의 개념과 그 바탕이 되는 철학적인 전제와, 상담의 목적과 방법론을 ...
인간은 하나님의 목적을 지상에서 나타내기 위한 “영혼화된 몸”(ensouled body)으로 창조되었다. 그러나 교회사를 보면 몸을 희생하고 영혼을 높히는 면으로 이해하는 몸-영혼 분리에 의해 일종의 영지주의적 이원론이 지속되고 있다. 이성주의, 세속주의, 그리고 기술주의에 의해 강화된 이원론적 경향은 몸의 가치를 저평가하고, 찰스 테일러가 “탈육신”(excarnation)이라 명하는 육신에서 분리된 현실을 지지하고 있다. 이러한 탈육신화적 성향은 인간의 창조, 그리스도의 성육신, 그리고 미래의 부활로 인하여 인간의 몸을 고귀하게 여기는 성경적 기독교에 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반드시 이러한 몸의 실존과 관련된 이슈들을 신중히 연구해 보아야 하며, 인간의 몸에 대한 참된 성경적 그리고 역동적 관점을 증진해야 한다. 이 논문은 인간의 몸과 ...
본 논문은 느부갓네살 황제의 변형 사건을 분석하되, 바벨론 제국주의에 대한 다니엘 4장의 묵시 신학적 풍자 및 그 풍자의 효과를 극대화 한 저자의 문학적 인유 기법에 관심을 천착한다. 그럼으로써 논자는 다니엘서의 종말론적 하나님 나라 사상이, 통치 권력을 그릇되게 욕망하는 인간 제국주의에 대한 묵시 신학적 비평임을 주장한다. 이 사실은 창세기 바벨 기사(10-11장)의 주제와 소재가 다니엘 4장의 새로운 문맥 속에서 문학적 인유를 통해 고대 이스라엘의 독자/청중에 의해 활성화 되는 현상을 조사함으로써 증명된다. 다니엘 4장의 저자는 창세기 11장을 인유할 때, 초월 세계를 향한 인간의 상승과 인간 세계를 향한 신의 강하라는 플롯 구조를 주요 신호로 사용한다. 공유된 이 플롯을 통해 인간 대적들에 대한 하나님의 지속적인 통제력을 입증하는 창세기 바벨 본...
올해(2019년)는 3·1독립운동이 일어난 지 백주년을 기념하는 해이다. 이런 연유로 3·1운동에 관련하여 많은 논문들과 책들이 출판되었다. 본 논문 역시 3·1 독립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면서 전북지역에 일어났던 3·1운동을 고찰하였고 특별히 ‘ACTS 신학공관’의 관점에서 연구된 것이다. 이에 따라 전북지역 3·1독립운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북지역의 3·1운동은 기독교 신앙과 깊은 뿌리를 갖고 있었다. 이것은 박연세, 임영신, 문용기 등과 같은 3·1독립운동 지도자들의 행동과 삶 속에 찾아 볼 수 있다.
그들은 기독교 신앙과 진리를 견지했다. 그리고 그들의 기독교 신앙은 전북 지역 3·1운동에서 신실하게 표출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전북지역의 3·1 독립 운동은 위대한 신앙 운동이었으며 ‘ACTS 신학공관’의 ‘기...
본 논문의 목적은 6·25전쟁으로 인해 신체 일부를 잃게 된 상이군인들이 어떻게 사회로 돌아가며, 국가의 기여자가 되었는지를 개신교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상이군인인 이천석 목사의 삶을 조망할 것이다. 이천석 목사는 6·25전쟁에 장교로 참전하여 한쪽 다리를 잃게 되었다. 이후 사회의 차가운 시선에 점점 폭력과 공갈을 일삼으며 전쟁 영웅에서 어둠의 영웅으로 변해갔다. 그러던 중 개신교 신앙을 갖게 되었고, 그가 체험한 개신교의 영적 각성은 그의 어둠 속의 삶을 완전히 바꾸어 버렸다. 그는 목사가 되었고, 기도원을 설립하며, 구국집회를 개최하였고, 사회적 약자에게 관심을 가졌다. 그는 왕성한 부흥회 활동을 하였고, 이를 통해 그의 국가관과 통일관은 전국 개신교 교인들에게 전파되었다. 이러한 그의 삶에 녹아 든 구국활동은 그를 국가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