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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분석심리학회 AND 간행물명 : 심성연구18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곽암의 십우도(十牛圖): 분석심리학적 고찰
이부영 ( Bou Yong Rhi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10] 제25권 제1호, 1~26페이지(총26페이지)
곽암(廓庵)의 십우도(十牛圖)를 자원(慈遠)의 총서(總序), 곽암의 송(頌), 자원의 소서(小序), 석고희이(石鼓希夷)와 만송괴납대련(万松壞衲大璉)등의 화송(和頌)등과 함께 그 상징적 의미를 분석심리학적 정신치료와의 관련에서 극히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십우도(十牛圖)에서 소를 찾는다 함은 자기(自己)(Selbst)를 찾아가는 분석심리학의 자기실현과 그 목표를 같이 하는 것 같다. 십우도의 소는 자기실현의 목표이기도 하면서 수단이며 인도자의 역할을 한다. 곽암의 십우도(十牛圖)에서는 그림자의 수용을 통한 동화(同化)보다 의지에 의한 그림자의 통제를 강조하고 있는 듯하고 남성성, 여성성의 문제를 통찰의 대상으로 삼지 않고 개성에 따르는 자기실현작업의 다양성에 관한 표명이 따로 다루어지고 있지 않다. 또한 곽암의 십우도에는 자아팽창이 해탈의 마지...
TAG 십우도, 곽암, 분석심리학, Ten Ox herding pictures, Kuo-an·Jungian interpretation
이냐시오 “영신수련”에 대한 분석심리학적 고찰
김정택 ( Jung Taek Kim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10] 제25권 제1호, 27~64페이지(총38페이지)
크리스챤 영성의 관점에서는 ``영성(靈性)``이란 바로 우리가 우리 자신이 되게 하는 영적 씨앗으로써 누구나 그 씨앗을 발아시켜 자기 자신의 온전한 본 모습을 찾아가는 길이다. 자기실현(自己實現) 또는 개성화과정은 융의 중심사상으로, 개인적 성격의 발달을 지향하는 분화의 과정이다. 달리 말해 의식과 무의식의 통합을 이루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기능을 온전히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체성(全體性)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그렇다면 이는 인간 누구에게나 주어진 삶의 중심과제일 수밖에 없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영성신학적인 견해와 분석심리학적인 견해가 서로 만날 수 있는 길이 보인다. 스위스 취리히(Zurich)의 연방기술연구소에서 1938년부터 1941년까지 열렸던 특강 시리즈에서, 융은 동양과 서양의 전형적인 상징과 변환과정에 대한 ...
TAG 이냐시오, 영신수련, 분석심리학, Ignatius, Spiritual exercises, Analytical psychology
한국 민담에서 살펴본 여성의 부성 콤플렉스 -<심청전>과 <바리공주> 중심으로-
이유경 ( You Kyeng Lee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10] 제25권 제1호, 65~101페이지(총37페이지)
현대 사회에서 부성 콤플렉스의 여성이 증가하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고려할 수 있다. 우선 사회적 요구가 여성으로 하여금 기존의 여성의 입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역할을 강요하고 있다. 이러한 우리 시대의 사회적 요구는 본성을 억압하도록 하는 부성적 특성의 외압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현대의 여성은 저절로 부성상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되는 부성 콤플렉스의 여성이 된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무의식의 보상성에 의하여 부성 콤플렉스의 여성 유형이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부성상은 언제나 집단의식과 관련되는 심상이다. 집단의식에 문제가 생기고,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하여 소위 부성상의 부름을 받은 여성의 경우도 부성 콤플렉스의 여성이 될 것이다. 부성콤플렉스 의 여성이 증가하고 있는 현대의 추세는 그만큼 집단 사회의 문제를 폭로하는 것이고, 그에 대...
TAG 부모상, 부성 콤플렉스, 희생, 여성적 수용성, 부성상의 치유, Woman, Father complex, Fairy tales
한국의 마고 여신에 관한 고찰: 한국 신화의 고태적 상징
이나미 ( Na Mi Lee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9] 제24권 제2호, 151~173페이지(총23페이지)
부도지에 나타난 마고 여신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국인 심성과 관련된 마고 여신의 심리학적 의미를 논의해 보았다. 마고 성의 첫번째 존재로서 여신 마고는 두 명의 딸 여신을 만들어서 인류의 조상이 된다. 마고여신과 관련된 임상 증례와 문헌연구를 통해 저자는 마고 여신이 모성 원형으로서 어떻게 한국인 심성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탐구하였다. 가부장제적인 단군신화와는 달리 마고 여신은 의식의 영역과 한국인 심성의 무의식적 원질료 사이에서 일종의 매개적 역할로 이해할 수 있는 측면, 치유 원형으로서의 측면 및 여성 심성의 그림자로 이해할 수 있는 측면이 있었다. 이러한 원형적 이미지로서의 마고 신화를 이해하는 작업은 한국인의 심성 구조, 특히 무의식의 여성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TAG 마고 여신, 모성 원형, 한국인 심성, Goddess Mago, Mother archetype, Korean psyche
한국민담 “구복여행”의 분석심리학적 고찰
박상학 ( Sang Hag Park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9] 제24권 제2호, 174~210페이지(총37페이지)
한국민담 <구복여행>을 융의 분석심리학적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이 민담의 도입부에서 제시된 상황은 부모도 배우자도 없는 외로운 상황을 강조한다. 남에게 나의 삶을 의탁하여 독립된 의식을 갖추지 못한 절대적 의존 즉 자아의 의존성이 핵심적인 문제 이다. 그래서 자아의식의 변화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영웅담에서 볼 수 있는 ``버려짐``과 다소 다르게 자아는 노인들로 대변되는 집단의식의 자극을 받아 스스로 개성화 과정을 시작한다. 서천 서역국은 분석심리학적으로 무의식의 세계이며 영원한 낙원의 상징이다. 이는 또 자기원형 상으로 특정한 지리적 장소라기보다 강을 건너서 만나는 할머니의 지혜가 바로 그 자체로 표현된다. 서역국으로 복을 타러 가는 도중에 만나는 대상과 과제들은 ① 짝을 고대하는 처녀, ② 배나무가 열매 맺기를 기다리는 주인, ③ 승천...
TAG 민담, 분석심리학, 개성화, 구복여행, Fairy tale, Analytic psychology, Individuation, Journey for happiness
가톨릭 미사에서의 "구원"의 상징성
김정택 ( Jung Taek Kim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9] 제24권 제2호, 211~246페이지(총36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가톨릭의 미사에 나타난 구원의 상징성을 칼 융의 분석심리학적 입장에서 조명해 보고자 한다. 인간의 구원에 대한 동경은 인간 의식이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된 것이기에 모든 인간의 증언에서 보편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그리스도교는 하느님과 인간의 역사를 구원의 역사로 보면서 구원을 하느님 계시(啓示)의 한 사건으로 보고 있다. 융은 미사의 목적을 일종의 ``신비적 관여``, 혹은 사제와 신자가 그리스도와 하나 되는 것으로 보았다. 미사에서 제물이며 동시에 제물을 바치는 자인 그리스도의 희생은 성체변화에 대한 사제의 말을 통해서 일어나는데, 이는 한편으로는 우리의 심혼이 그리스도와 동화되는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리스도의 형상을 우리의 심혼 속에 내면화하는 것으로 보았다. 융은 그리스도의 희생적 죽음은 구체적 시간 안에서 일어났지만 그 자체는 시간을 ...
TAG 가톨릭, 미사, 구원, 개성화, 상징성, Catholic, Mass, Salvation, Individuation, Symbolism
영지주의와 C.G. 융과 분석심리학
김성민 ( Seong Minne Kim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9] 제24권 제2호, 247~288페이지(총42페이지)
영지주의는 기독교 교부들에 의해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1945년 이집트의 나그 함마디에서 발견된 문서들에 의하면 영지주의는 유대교 디아스포라로부터 파생된 종교사상 운동으로서, 그들이 처했던 역사적 상황 가운데서 이 세상에 있는 악을 극복하고 진정한 구원을 찾으려는 집단이었음을 알수 있다. 그들은 외향적이고 제도적인 교회에 맞서서 그들의 내면에 들어가 신성을 찾고, 그 신적 불꽃과 하나가 되려고 했던 것이다. 그들이 보였던 이 원론적이고 반-우주적인 태도 역시 역사적 산물로서 내향적인 사람들이 보이는 어쩔 수 없는 태도였다고 할 수 있다. 분석심리학자 C.G. 융은 초기에 영지주의에 깊은 관심을 가졌는데, 그 역시 내향적인 사람으로서 그의 개인적인 삶을 통해서 그들과 비슷한 체험을 했기 때문이다. 영지주의자들에게 악에 대한 체험이 집단적이었다면,...
TAG 영지주의, 분석심리학, 구속, 신적 불꽃, 자기, 상징, Gnosticism, Gnosis, Analytical psychology, Individuation, Divine spark
생물학과 심리학의 제휴
( Hansueli F. Etter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9] 제24권 제1호, 1~17페이지(총17페이지)
심리학적 유형론을 통하여, 융은 인간에게 적절할 뿐만 아니라 원생동물까지 내려가는 모든 생명체에도 적절한 원형적 양식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원생생물이라도 외부 세계에 대해 지각하고 있으며(감각기능), 편안한 것과 거북한 것을 구별한다(감정기능). 이러한 두 가지 기능이 가정될 수 있다면, 기능은 항상 한 쌍으로 작동하기에 이러한 가장 저급한 발달단계에서도 이들의 대극적 기능인 직관과 사고기능의 존재도 가정할 수 있다. 원생생물에서 실제로 그렇다면, 식물 또한 많은 수의 단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우리는 식물에서도 이러한 네 가지 기능이 작동한다고 가정해야만 한다. 네 가지 기능이 물질의 기본성질에도 해당될 것인가? 이러한 네 가지 기본기능을 화학에서의 반응에도 확장시킬 수 있을까? 원자와 분자는 서로서로 접촉되며(감각기능), 서로를 알아보면서(사고기능...
TAG 심리학적 기능, 감각, 사고, 감정, 직관, 원형적 방식
여성의 "부성 콤플렉스"와 그 치유에 대하여
김계희 ( Kye Hee Kim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9] 제24권 제1호, 18~68페이지(총51페이지)
이 논문은 필자의 2008년 韓國융硏究院 졸업논문을 부분적으로 발췌하여 요약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여성의 심리 안에서 ``아버지(부성父性)``와 관련되어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여성 안의 이러한 심리적 상황이 지나치게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거나 그 정도가 과도할 경우 여성에게 고통을 안겨주기도 하는 이러한 현상들의 이유 및 목적의미는 무엇이며, 이러한 상황들이 어떻게 치유되고 변환되는지 고찰하는 것에 이 논문의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여성의 ``부성 콤플렉스``는 개인사로 소급하여 어린 시절 딸과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도 있겠다. 이러한 개인 아버지의 영향을 전혀 무시할 수는 없겠으나, 그것과 더불어, 모든 여성의 마음 속 깊이 자리하고 있는 집단적 무의식 속의 ``부성 원형`` 및 여성이...
TAG 부성 콤플렉스, 부성 원형, 자기실현(개성화 과정), 여성성·어머니, Father complex, Father archetype, Women, Healing
몽골 민담 "모래언덕나라"와 C.G.융의 개성화과정
김성민 ( Seong Minne Kim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9] 제24권 제1호, 69~102페이지(총34페이지)
분석심리학자 C.G.융은 민담은 어느 한 개인의 창작이 아니라 그 민담을 공유하고 있는 집단의 창작으로서 우리는 민담 속에서 집단무의식의 원형을 잘 찾아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민담은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 속에서 정신을 통합하여 더 큰 정신성을 향해서 나아가려고 했던 인류의 정신적 역정이 내재 되어 있다고 주장했던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 가지 민담들 속에서 세부적인 이야기 내용은 다르지만 인간의 전형적인 행동유형을 나타내는 모티프 들을 찾아낼 수 있으며, 그 이야기들이 바로 우리 자신의 이야기라는 사실을 간파할 수 있다. 몽골민담 "모래언덕나라" 역시 마찬가지이다. "모래언덕나라"에서도 많은 민 담에서 찾아볼 수 있는 늙은 왕과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가는 아들들과 막내 왕자의 궁극적인 승리, 막내 왕자의 고난과 그 극복, 그 과정에서 그가 ...
TAG 민담, 개성화 과정, 정신의 발달, 정신치료, 원형, Fairy tale, The process of individuation, The development of the psyche, Psychotherapy, The arche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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