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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AND 간행물명 : 교육공학연구927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군집 유형과 특성 분석
허희옥 ( Heeok Heo ) , 박연정 ( Yeonjeong Park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9] 제35권 제3호, 729~754페이지(총26페이지)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사회 및 경제 구조의 변화에 대비하는 인재 양성과 교육에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고차적인 문제 해결력, 창의·융합 능력의 증진에 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중학교에서 소프트웨어(SW)교육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SW교육의 효과 증진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실천이 이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는 SW교육의 핵심 목표인 컴퓨팅 사고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 컴퓨팅 사고력은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을 말하며, 분석, 설계, 실현, 평가 능력으로 구성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을 분석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효과적인 SW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 데 있다. 이를...
TAG computational thinking, software education, cluster analysis, middle school students, 컴퓨팅 사고력, SW교육, 군집분석, 중학생
플립드러닝과 팀기반학습을 통합한 대학수업에서 사전학습과 팀활동 참여와의 관계
이지은 ( Jieun Lee ) , 김민성 ( Minseong Kim ) , 김유경 ( Yugyeong Kim ) , 김규은 ( Gyueun K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9] 제35권 제3호, 755~785페이지(총31페이지)
플립드러닝과 팀기반학습 모형을 통합한 대학수업에서 학습자의 사전학습과 개별 학습자의 참여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사전학습은 개별 학습자의 퀴즈점수로 측정되었고, 학습자의 팀활동 참여는 팀준비도확인테스트(tRAT) 활동에서 나타난 개별 학습자의 발화빈도, 발화량, 발화유형별 발화빈도와 발화량으로 측정되었다. 연구 결과, tRAT에서 개별 학생의 발화빈도는 평균 25.3회, 발화량의 평균은 약 111단어로 비교적 활발한 참여가 관찰되었다. 학생 당 1회 발언의 평균발화량은 3.9단어로 짧은 편이었다. 발화빈도가 가장 높았던 발화유형은 진행/관리, 의견/근거, 정서교류 순이었고, 발화량이 가장 높았던 유형은 진행/관리, 의견/근거, 심층논의 순이었다, 사전학습수준과 발화빈도, 발화량, 평균발화량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발화유형별로는 사전학습과...
TAG flipped learning, team-based learning, pre-class learning, small group discussion, team readiness assurance test, utterance, 플립드러닝, 팀기반학습, 사전학습, 소집단토의, 팀준비도테스트, 발화
시각화 도구를 활용한 온라인 협력학습 과정 탐색: 디자인 과제를 중심으로
한예진 ( Ye Jin Han ) , 조영환 ( Young Hoan Cho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9] 제35권 제3호, 787~816페이지(총30페이지)
온라인 협력학습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이다. 기존의 온라인 협력학습은 주로 말과 글을 매개로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디자인과제와 같이 시각적 표상을 온라인에서 공동으로 만들고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화 도구가 개발되고 있는데, 학습자가 시각화 도구를 활용하여 어떻게 협력학습에 참여하는지에 대한 심층적인 탐색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동기적(synchronous)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시각화 도구를 활용하여 디자인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특성과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통제된 실험실 환경에서 대학생들이 3명씩 그룹을 이루어 연구에 참여하였다. 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학습자 간의 대화와 시각화...
TAG visualization tool, online learning, collaborative learning, interaction pattern, 시각화 도구, 온라인 학습, 협력학습, 상호작용 패턴
대학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가 자기결정성을 매개로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박경은 ( Kyungeun Park ) , 송해덕 ( Hae-deok Song ) , 조윤성 ( Yunseong Jo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9] 제35권 제3호, 817~843페이지(총27페이지)
플립드 러닝은 학습몰입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 수업형태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플립드 러닝 상황에서 학습자의 학습몰입 발현을 설명하는 구체적인 발현기제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부족한 편이었다. 특히 학습몰입을 조형하는 주요한 축으로서 학습자의 동기가 고려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기기제를 살펴보는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가 자기결정성을 매개로 학습몰입에 미치는 동기기반 발현기제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플립드 러닝 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최종 230명의 설문 응답을 토대로 통계자료 분석을 진행하였다. 기본심리욕구, 자기결정성, 학습몰입으로 연결되는 발현 경로에 대한 경로분석을 위해 경로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변...
TAG flipped learning, basic psychological needs, self-Determination, student engagement, 플립드 러닝, 기본심리욕구, 자기결정성, 학습몰입
취약점 기능군 강조부분 변화시키기를 통한 취약점 완성하기 과제가 인지부하, 학습전이, 교수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최순리 ( Soonri Choi ) , 송지훈 ( Jihoon So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9] 제35권 제3호, 845~872페이지(총28페이지)
전체 과제는 기존 일반적인 과제 제시 방법에서 취약점 완성하기 과제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문제는 사전지식이 형성되어 있는 학습자들이 복합적 학습을 수행할 때, 취약점을 기준으로 제시한 완성하기 과제가 인지부하, 학습전이, 교수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강원도에 소재한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학생 32명을 무작위 배분하여 두 집단으로 분류하였다(일반적인 과제, 취약점 완성하기 과제). 우선, 사전 검사를 통해 취약점을 확인했으며, 두 집단모두 사전 검사 기반의 취약점 기능군의 학습을 진행했다. 단, 통제 집단은 기능군별 일반적인 과제를 수행했고, 처치 집단은 취약점 완성하기 과제를 수행했다. 집단의 인지부하, 학습전이, 교수효율성은 독립표본 t검증(t-test)을 통해 분석되었다. ...
TAG complex tasks, the least-abled sets of emphasis manipulation, the least-abled sets of completion tasks, cognitive load, learning transfer, instructional efficiency, 복합적 과제, 취약점 기능군 강조부분 변화시키기, 취약점 완성하기 과제, 인지부하, 학습전이, 교수효율성
교사의 자율적-통제적 동기유발과 중학생의 학습참여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조절효과
하선형 ( Sunhyung Ha ) , 이경순 ( Kyungsoon Lee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9] 제35권 제3호, 873~904페이지(총32페이지)
교육현장에서 좋은 수업에 대한 고민은 학생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노력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도의 하나로 이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동기유발 방식(자율적-통제적)과 학생의 학습참여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부산시 4개 중학교 578명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의 동기유발 방식, 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충족, 학습참여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동기유발 방식, 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충족, 학습참여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교사의 자율적 동기유발은 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충족, 학습참여와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고, 반면 교사의 통제적 동기유발은 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충족, 학습참여와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
TAG autonomy-supportive motivating, controlling motivating,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learning engagement, moderating effects, 자율적 동기유발, 통제적 동기유발, 기본심리욕구 충족, 학습참여, 조절효과
초등교사의 자기수업컨설팅 사례연구: 학습동기유발전략에 대한 성찰 중심으로
정다솜 ( Dasom Jeong ) , 이미자 ( Mija Lee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9] 제35권 제3호, 905~934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는 초등교사인 연구자가 학습동기유발전략(ARCS)을 중심으로 자기수업컨설팅을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동기유발전략에 어떤 변화를 경험하고 이러한 자기수업컨설팅이 교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는 2017년 8월-2018년 2월 초까지 6개월간 G광역시 J초등학교 학생 24명에게 진행된 사회과 수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자기수업컨설팅은 총 3차례로 이루어졌으며, 학습동기유발전략 분석도구를 활용한 수업분석은 총 6회의 사회 수업 동영상 촬영을 가지고 진행하였다.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를 활용한 수업분석과 더불어 교사의 수업성찰일지와 학생 인터뷰를 활용한 내용을 토대로 수업 문제의 원인을 분석한 후 개선안을 작성하여 이를 적용해보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교사는 2가지 경험을 할 수...
TAG self instructional consulting, motivation strategy, 자기수업컨설팅, 학습동기유발전략
듀이의 경험철학에 기초한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경험의 성장과정 및 교육방안 탐색
박기용 ( Kiyong Park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9] 제35권 제3호, 935~962페이지(총28페이지)
수업설계 행위는 객관적 논리와 주관적 판단, 사고와 행동, 이성·감성·실천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전문적 행위이므로, 예비교사는 전문화된 학습경험을 통해 수업설계 전문성을 성장시켜 나가야한다. 본 연구는 전통철학의 이원론을 비판하면서 이론과 실제의 통합, 이성과 감성의 통합, 마음과 세계의 통합을 강조하는 듀이의 경험철학에 기초하여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전문성 개발에 요구되는 경험과 그 성장 과정 그리고 교육적 방안을 탐색하였다. 첫째, 듀이가경험의 본질로서 설명한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 ‘경험과 사고’, ‘질성적 사고와 이성적 사고’, ‘계속성’, ‘교변작용’을 각각 해석한 다음, 이 개념들이 모두 통합되어 경험이 재구성되는 과정으로서 설명한 ‘하나의 경험’을 해석하고 정리하였다. 즉, 경험의 재구성은 인간이 행하는 초기의 불확실하고 시행착오적인 ...
TAG nature of experience, reconstruction of experience, growth of instructional design experience,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 pre-service teachers, 경험의 본질, 경험의 재구성, 수업설계 경험의 성장, 수업설계 교육, 예비교사
메타종합접근(meta-aggregative approach)을 통한 초·중등학교 모바일러닝 설계 전략 탐색
김현영 ( Hyeonyeong Kim ) , 김현진 ( Hyeonjin K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9] 제35권 제3호, 963~1004페이지(총42페이지)
모바일기기의 보편화로 모바일러닝은 일상적인 모습이 되었다. 모바일학습의 적절한 활용과 확산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경험 증거에 기반 한 학교현장 맥락 이해 및 학습 환경설계가 이뤄져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학교 모바일러닝 설계 전략 도출을 위한 학습자 경험 증거를 종합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메타종합접근(meta-aggregative approach)의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모바일러닝 학습자 경험에 대한 기존질적 연구 결과를 종합하고, 이에 근거하여 초·중등학교 모바일러닝 설계 전략을 도출하였다. 메타종합접근에 따른 문헌고찰은 ① 범위설정(연구 문제 및 리뷰 기준 설정), ② 문헌검색(검색, 선정, 질 평가, 최종합성 문헌 선정), ③ 연구의 결과 합성(결과추출, 범주화, 합성) 및 결과 제시(실천적 제언)의 흐름으로 진행되었...
TAG mobile learning, learning experience, systematic review, meta-aggregation approach, 모바일러닝, 학습경험, 학습 환경, 체계적 문헌 고찰, 메타종합접근
의미연결망분석을 통한 가상 환경 기반 대화 시뮬레이션에서의 학습경험 탐색
최동연 ( Dongyeon Choi ) , 김민정 ( Minjeong K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9] 제35권 제2호, 107~137페이지(총31페이지)
본 연구는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가상환경 기반의 대화 시뮬레이션에서 학습자의 경험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가상의 아바타와 대화를 하는 HMD(Head Mounted Display) 기반의 시뮬레이션을 구성하여 34명의 예비교사에게 대화 실습을 하도록 하였다. 대화 시뮬레이션학습 후 한국어 텍스트 분석 소프트웨어인 KrKwic(Korea Key Words in Context)과 사회연결망 분석 소프트웨어인 Ucinet의 넷드로(Netdraw)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에 나타난 주제어들의 중심성(centrality)을 확인하였다. 중심성은 계량화된 측정지표인 연결정도중심성(degree centrality), 매개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근접중심성(closeness cen...
TAG semantic network analysis, virtual environment, conversation simulation, learner's experience, 의미연결망 분석, 가상환경, 대화 시뮬레이션, 학습자의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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