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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한국과학예술포럼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자연색체계(NCS)를 적용한 가로환경 색채계획방법 연구 - 전북 익산시 W 대학가 가로를 중심으로 -
이지은 ( Lee Ji Eun ) , 김경훈 ( Kim Kyung Ho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333~342페이지(총10페이지)
최근 들어 지자체 단위의 환경 정비 사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기는 하지만 이는 주로 수도권 및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며,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 아직까지 혼란스럽고 조화롭지 못하며 지역정체성이 결여된 채 조악한 상징주의에 머무르는 부분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는 가로(街路)를 통합적 도시 환경의 구성요소로 이해하지 못하고 통로 또는 단순한 소통 위주의 부분적 공간으로 인식하는 소극적 사고방식에서 기인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 자연, 그리고 환경을 하나의 포괄적 유기 시스템으로 보는 자연색체계(NCS: Natural Color System)를 통해 추출한 지역적 특성을 가지는 색채팔레트를 우리나라 중소도시의 가로환경에 적용 함으로써 아름답고 쾌적한 환경디자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북 익산 ...
TAG Street Environment(가로환경), Color(색채), Natural Color System(자연색체계)
양자점 기반 분자 영상 기술의 현황 및 전망
이철호 ( Lee Cheol Ho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345~352페이지(총8페이지)
영화산업은 막대한 자본이 소비되는 문화산업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스토리 창작에 관한 논의와 연구는 매우 어려운 난제로 여겨 졌다. 최근 몇 년간 꿈의 공장이라 불리는 헐리웃에서 흥행으로 검증된 기존 영화들조차 리메이크(Remake), 프리퀄(Prequel) 등 자기표절과 자기변주 된 영화들이 상당수를 이루고 있는 현실이며, 마블 코믹스로 대표 되는 코믹스(Comics)를 영화화하여 시리즈물로 기획 되고 있는 현상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관습적인 선형성 서 사적 스토리텔링과는 차별성을 띠고 있는 비선형성 연구를 통해 스토리 창작의 난제를 새로운 각도로 조 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에릭 브레스, J. 마키에 그러버(Eric Bress, J. Mackye Gruber) 감독의 ...
TAG Nanotechnology, molecular imaging, nano-medical science, pre-conditions of human permanence, NanoArt
화이트 컬러의 연구 추이 및 기회 분석 산업디자인 및 제조업 관점에서
임태훈 ( Lim Tai Hun ) , 황성걸 ( Hwang Sung Gul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369~377페이지(총9페이지)
감성의 중요성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후기시대에 컬러는 매우 중요한 디자인 요소 가 되었다. 핵심적인 요소만을 강조하는 간결한 조형이 디자인의 큰 흐름을 형성하면서 화이트 컬러는 이러한 조형을 가장 잘 완성시킬 수 있는 컬러로써 사용되어 왔다. 이러한 현상은 디자인되는 거의 모든 분 야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기반의 기업에서는 완성도 높은 화이트 컬러의 개발과 더불어 급변하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감성에 대한 연구방향을 설정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에는 많은 인원, 높은 비용과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연 구 초기에 올바른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 이러한 방향 설정에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오랜 기간 진행되...
TAG White(화이트, , 백), White color(화이트 컬러, 흰색, 백색), Whiteness(백색도), Research trend(연구동향)
유형별 분석을 통한 국내 키덜트 완구 디자인 개선 방향 연구
최승필 ( Choi Seung Pil ) , 김형준 ( Kim Hyoung Ju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409~424페이지(총16페이지)
국내 1인 가구 증가와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키덜트완구 시장은 매년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해외 업체의 주도 속에 국내 완구 업체는 위축되어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위축되어 있는 국내 완구 업체의 확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국내 키덜트 완구 디자인의 개선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 첫 번째, 키덜트 문화의 형성과 키덜트 완구에 대한 조사를 통해 현황을 분석했다. 두 번째, 혼재되어 있는 키덜트 완구 디자인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 시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분야별 키덜트 완구의 제품군과 키덜트 완구가 가지고 있는 목적성을 분석하여 디자인 유형을 도출 하고 체계화 했다. 세 번째, 체계화한 키덜트 디자인 유형을 바탕으로 국내외 키덜트 완구 사례를 분석하며, 국내 키덜트 완구의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도출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찾았다. 마지막으로, 시...
TAG Kidult(키덜트), Toy design(완구 디자인), Kidult Toy(키덜트 완구), Kidult Culture(키덜트 문화)
가구디자인에 적용된 조인트의 소재 사례 연구
황회은 ( Hwang Hoe Eun ) , 김상규 ( Kim Sang Kyu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477~486페이지(총10페이지)
본 논문은 제작 문화가 활성화되는 상황과 달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약하는 반제품 가구 문제를 발 견하여 이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해결방안으로 조인트 방식을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사례들의 특징과 기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조 인트를 적용한 가구디자인의 발전 방향을 다음의 세가지로 제시한다. 첫째, 3D 프린터의 보급으로 쉽게 조인트 제작이 가능하고 이것으로 모듈화된 가구 제작이 활성화될 수 있다. 둘째, 조인트의 소재로 가구 분야뿐만 아니라 의료, 섬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화학재의 결합을 통해 가변형 가구를 제작할 수 있다. 셋째, 기존에 버려지는 기성품이나 소모품의 조립 및 가공을 통해 업사이클링하여 자발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가구에 사용되는 조인트의 소재와 기능에 대한 기초 자료로서 활용 가능성이 크며 제작자들이 쉽...
TAG Furniture Design(가구디자인), Making Culture(제작 문화), Joint(조인트), DIY(디아이와이), Connector(커넥터)
기대확신모형과 가치기반수용모형을 통한 부동산중개 모바일 앱의 지속적 사용의도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조용근 ( Jo Yong Geun ) , 이지은 ( Lee Ji Eun ) , 서문석 ( Suh Mun Seok ) , 정재교 ( Jung Jae Gyo ) , 김경훈 ( Kim Kyung Ho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389~406페이지(총18페이지)
본 연구는 부동산중개 모바일 앱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이해하기 위해 기대확신모형과 가치기반수용모 형을 통합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론적 모형을 설정하고 부동산중개 모바일 앱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375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치기반 수용모형의 지각된 가치는 지각된 혜택에 대한 인식의 결과에 의해 결정 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기대충족 정도를 의미하는 확신은 만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서비스 혜택인식에도 긍정적인 영 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은 부동산중개 모바일 앱의 가치를 인식하고 만족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을 규명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실무자를 위한 시사점으로 사용자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정보 선별과 안정적 제공...
TAG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기대확신모형), Value based Adoption Model(가치기반수용모형), Continuous Use Intention(지속적 사용의도), Real Estate Mobile App(부동산중개 모바일 앱)
플래너리 오코너의 「파커의 등」에 나타난 타투와 종교적 자아정체성 연구 -몸의 예술, 타투와 문학의 융복합적 접근방식 연구 중심으로-
최인순 ( Choi In So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439~447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는 몸의 예술인 타투는 유행의 아이콘이자, 한 시대의 문화를 넘어서 신념의 표현이자 자아의 정체성의 발현임에 초점을 둔다. 타투는 더 이상 소외 계층의 저급 문화라는 부정적 인식에서 오는 기피와 혐오의 대상이 아니라, 개인의 개성이나 가치관을 극 대화시키는 적극적 수단으로 수용되어야 할 것이다. 근래 유행하고 있는 종교적 상징성을 지닌 다양한 타투 문양들은 물질문명에 함몰된 현대인의 종교적 자아정체성을 향한 정신적 갈증을 역설적으로 대변한다. 본 연구는 자신을 새롭게 창조하면서 감춰진 자아 의 종교적 정체성을 발견하고 확립하는 과정으로서의 타투의 미학과 의미를 타투를 주요 소재이자 주제로 다룬 플래너리 오코너의 단편 소설 「파커의 등」의 분석을 통하여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타투 중독자인 주인공 파커는 타투를 끊임없이 몸에 새기는 일련의 고통...
TAG Tattoo(문신), Body Art(몸의 예술), Flannery O`Connor (플래너리 오코너), 「Parker`s back(파커의 등)」, Religious self-identity (종교적 자아정체성)
외국인 컨벤션 참가자의 컨벤션 서비스품질 인식에 따른 컨벤션목적지 방문가치 및 미래행동의도 연구
최혜민 ( Choi Hey Min ) , 윤유식 ( Yoon Yoo Shi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449~460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컨벤션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컨벤션개최에 따른 방문가치 및 방문성과에 대한 논의가 늘어나는 시 점에서 컨벤션 서비스의 품질관리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컨벤션 참가자의 컨벤션 서비스 품질 지각정도에 따른 컨벤션 목적지 방문가치와 향후 행동의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보고자 하였다. 이는 컨벤션 참가자가 개최된 컨벤션 행사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이를 긍정적인 평가를 하게 된다면 컨벤션 참가뿐만 아니라 포괄적으로컨벤션 목적지에 방문가치와 더불어 향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제기에서 시작하 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 컨벤션 행사에 참가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연구 및 조 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표본수 308부를 분석에 활용 하였고, 요인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구목 적을 달성하고...
TAG Convention Service Quality(컨벤션서비스 품질), Convention Destination (컨벤션목적지), Destination Visiting Value (방문가치), Intention to Behavior(향후행동의도)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Flipped-STEAM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강영숙 ( Kang Young Sook ) , 구은정 ( Gu Eun Jeo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1~16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STEAM교육이 효과적으로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위해 현행 융합인재교육이 보이는 제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수업모형 개발의 필요성을 느껴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 인재교육을 현장의 교사들이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 도록 Flipped-STEAM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Flipped Learning과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여 Flipped-STEAM 수업의 필수 조건들을 제시하였고, STEAM 전문가 검토와 학교 현장에서의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초등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Flipped-STEAM 수업 모형을 개발한후, 개발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인성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 수업 후에는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 조사와 수업 적용...
TAG Teaching Model for STEAM Education(STEAM 수업모형), STEAM(융합인재교육), Creativity and Character(창의인성), Learner-centered education(학습자 중심의 교육)
회화/오브제의 정체성에 관한 다학제적 연구
김인숙 ( Kim In Soo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81~89페이지(총9페이지)
20세기 초 뒤샹은 회화적 회화(pictorial painting)를 형성하는 모든 회화적 구성과 그로부터 비롯되는 작가성을 제거하고 우연을 상징하는 오브제인 레디메이드를 통하여 회화의 종말을 선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화는 역설적이게도 회화의 종말을 선언한 뒤샹의 사유를 통하여 회화와 오브제가 지표의 개념으로 융복합된 회화/오브제의 형태로 여전히 존재 한다. 이와 같은 회화/오브제는 출현 초기 추상회화의 한 부류로 받아들여질 정도로 회화적 회화와의 변별점을 구별하기가 쉽지 않았으나 화가들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현재는 그 제작 방법과 개념이 거의 텍스트화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회화/오브제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뒤샹의 사유로서 작가성의 제거, 우연, 지표의 개념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회화/ 오브제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세...
TAG Painting/Objet(회화/오브제), Authorship‘s Remover(작가성의 제거), Duplication(복제), Index(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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