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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무용역사기록학회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논문 : 한국 탈춤연구에의 새로운 접근: 고성 오광대와 수영 야류에서의 말뚝이의 동작 패턴의 변화
( Radakovich Jennifer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2] 제2권 125~139페이지(총15페이지)
이 논문은 2001년 10월 안동 탈춤 페스티발에서 본 고성 오광대와 수영 야류를 바탕으로 말뚝이 춤을 분석한 것이다. 우선 각 말뚝이 춤에서의 동작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말뚝이 과장의 몇 부분을 묘사하였다. 그런 뒤 두 탈춤에서 한 배역을 연구 대상으로 제한한 이유를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탈춤에 대해 영어로 소개된 자료들의 한계점들과 이 자료들이 주는 탈춤 전체에 대한 협소한 시각에 대해 논하였고, 한국 탈춤의 일반적인 구조를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그리고 라바노테이션의 개념과 라바노테이션을 이용한 동작의 기록을 통해 두 가지 탈춤 속의 말뚝이의 동일한 동작 패턴을 분석하고 또 그 패턴 안에서의 두 말뚝이의 춤 동작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각 말뚝이는 유사한 동작 패턴을 사용하지만 각자 독특한 방법으로 동작을 수행함으로써...
TAG 라바노테이션, 말뚝이 과장, 고성 오광대, 수영 야류, 동작 패턴
논문 : 라바노테이션:음악처럼... 무용을 기록하기
쟈클린느샬레아스 ( Challet Haas Jacquelin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2] 제2권 141~154페이지(총14페이지)
무용을 꼭 기록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이다. 시청각적인 방법(필름, 비디오)이 공연의 순간이 담긴 흔적을 보전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억 도구이긴 하지만, 끊임없이 열람할 수 있는 텍스트와 같은 장점을 보이지는 않는다. 악보 모양으로 된 텍스트는 그 이외의 다른 도구 없이도 소재와 구성을 연구할 수 있다. 여전히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방법인 구전이 모방에 의해 직접 습득하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그 무용 흔적들을 보존하는 것은 인간기억의 불확실함에 제한되어 있다. 유럽에서 무용을 기록하려는 시도는 14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18세기에 이르러서야 라울오제 훼이예에 의해 창안된 추상적인 기호를 이용한 최초의 무보법이 프랑스에서 등장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서면서 1928년 비엔나에서 출간되어 전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된 라바노테이션을...
TAG 라바노테이션, 무용, 무보법
논문 : 상형문자(象形文字)로 기록된 『신적년세(神的年歲),도신무도규정(跳神舞蹈規程)』 무보 해제
신명숙 ( Myung Sook Shi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2] 제2권 155~176페이지(총22페이지)
중국 서남지역인 云南省과 四川省에 살고 있는 소수민족 納西族은 그들만의 토속종교인 東巴敎가 있고 이 의식에서 연희되는 종교 무용인 동바무용이 있다. 이 동바무용은 상형문자 동바문자를 이용해서 무보를 기록하였고 동바 의식이 있을 때에는 이 무보를 근거로 춤을 배우고 행한다. 현재 발견된 『神的年歲·跳神舞蹈規程』무보를 분석하였는데 무보에는 총 32종류의 무용이 기록되어 있다. 이 무보의 내용을 분리하면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그첫째는 동바무용의 기원에 관한 것인데 동바무용은 황금개구리로부터 배워 춤을 추게 되었다는 내용이며 둘째는 동바교 창시자인 딩바스루 神의 일생을 무용으로 표현하였고 셋째, 나시족과 관련된 30명의 동물신과 자연신, 조상신들과 관계되는 무용들과 넷째 신성한 법기를 위한 무용 등이다. 동바무보는 종교 의식무용이기 때문에 의식무 동작들이 반복...
TAG 무용의 기원, 개구리, 동바, 나시족, 종교무용
논문 : 라바노테이션을 이용한 한국 전통춤 기록의 문제
유시현 ( Si Hyun Yoo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2] 제2권 177~189페이지(총13페이지)
본 논문은 20세기 초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에 의해 창안된 동작기보법인 라바노테이션(Labanotation)이 한국춤을 기록하는 방법적 장치로써 어떤 가능성과 제한점이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무용기록이라는 개념은 본질적으로, 새로운 무보법의 창안이나 기존 무보법의 발전 등 체제 자체와 관련된 방법적 논의 뿐 아니라, 실제 무용현상을 대표하여 무보법에 제시 되어야하는 무용의 본질적 요소들이 무엇인가를 가려낸다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까지를 포함한다. 본 연구에서는 라바노테이션이라는 체제가 전제하고 있는 무용의 본질적 요소에 관한 개념적인 틀과 그것이 한국 전통춤 기록에 적용될 경우 전통이라는 개념과 연관되어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을 고찰하는 것으로 한국 전통춤 기록을 위한 라바노테이션의 적용이 ...
TAG 라바노테이션, 한국 전통춤, 춤동작
논문 : <라 부르곤뉴> 재현작업을 통해 본 바로크 무용 표기법의 이론과 활용
장인주 ( In Joo Ch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2] 제2권 191~211페이지(총21페이지)
보샹-훼이예 무보법은 대표적인 바로크 무용 표기법으로서 1700년에 처음 발표되어 150년 동안 유럽 전역에 걸쳐 널리 통용되었다. 그러나 귀족들의 여흥물로서 존재했던 무용을 비판하기 시작한 노베르와 같은 혁신가들에 의해 그 가치를 평가받게 되고, 새로운 장르의 무용이 등장하면서 오랜 기간동안 사장되었다. 결국 1980년대에 이르러 프랑신 랑슬로, 이보 크라머, 웬디 힐튼과 같은 무용학자들에 의해 부활되기 시작하면서 활발하게 재현공연이 이루어지고 마침내 예술적 가치를 재평가 받게 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1700년에 라울 오제 훼이예가 기록한 기욤 루이 페쿠르 안무의 <라 부르곤뉴>의 재현작업을 통해 바로크 무용의 기본 동작을 학습하고, 바로크 시대의 프랑스의 문화적 배경을 살펴본다. 이 춤은 남녀 한쌍이 추는 무도회 무용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꾸랑...
TAG 보샹-훼이예 무보법, 라 부르곤뉴, 바로크 무용 표기법, 레미니선스, 무보 분석
논문 : 자모식무용표기법
박영란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2] 제2권 213~223페이지(총11페이지)
보샹-훼이예 무보법은 대표적인 바로크 무용 표기법으로서 1700년에 처음 발표되어 150년 동안 유럽 전역에 걸쳐 널리 통용되었다. 그러나 귀족들의 여흥물로서 존재했던 무용을 비판하기 시작한 노베르와 같은 혁신가들에 의해 그 가치를 평가받게 되고, 새로운 장르의 무용이 등장하면서 오랜 기간동안 사장되었다. 결국 1980년대에 이르러 프랑신 랑슬로, 이보 크라머, 웬디 힐튼과 같은 무용학자들에 의해 부활되기 시작하면서 활발하게 재현공연이 이루어지고 마침내 예술적 가치를 재평가 받게 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1700년에 라울 오제 훼이예가 기록한 기욤 루이 페쿠르 안무의 <라 부르곤뉴>의 재현작업을 통해 바로크 무용의 기본 동작을 학습하고, 바로크 시대의 프랑스의 문화적 배경을 살펴본다. 이 춤은 남녀 한쌍이 추는 무도회 무용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꾸랑...
논문 : 라바노테이션과 한국춤에 관한 제고
쥬디반자일 ( Van Zile Judy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2] 제2권 225~236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는 무용 기록 체계의 분석적, 기록적 도구로써의 기능, 언어적 번역과의 유사점, 그리고 기록이 신체의 훈련을 대신 할 수 없지만 춤 동작의 이해를 돕는데 공헌하는 점들을 논하고 아울러 실제 춤에 비해 기록이 보여주는 단순성, 무용수의 감정이나 근육의 움직임보다는 동작 구조에 맞추어진 초점, 그리고 그 동작의 기록 체계를 숙지하는데 드는 시간에 관한 폭넓은 논제들을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라바노테이션으로 기록이 가능한 몇 가지 한국춤의 독특한 성격과 그리고 각기 다른 춤의 스타일과 그 사용자들에 맞게 구성하여 지도하는 것의 중요성을 몇 가지 예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은 단순히 각 기호들의 세세한 사용법을 암기하는 것보다 라바노테이션의 기저를 이루는 이론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천천히 시간을 들여 생각할 필요성을 재차 강조...
TAG 라바노테이션, 처용무, 재구성, 동작 기록의 기능, 문제점
논문 : 조선 자모결합식 무용표기법 세계적인 거대한 발견
쩐레꿍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2] 제2권 237~250페이지(총14페이지)
본 연구는 무용 기록 체계의 분석적, 기록적 도구로써의 기능, 언어적 번역과의 유사점, 그리고 기록이 신체의 훈련을 대신 할 수 없지만 춤 동작의 이해를 돕는데 공헌하는 점들을 논하고 아울러 실제 춤에 비해 기록이 보여주는 단순성, 무용수의 감정이나 근육의 움직임보다는 동작 구조에 맞추어진 초점, 그리고 그 동작의 기록 체계를 숙지하는데 드는 시간에 관한 폭넓은 논제들을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라바노테이션으로 기록이 가능한 몇 가지 한국춤의 독특한 성격과 그리고 각기 다른 춤의 스타일과 그 사용자들에 맞게 구성하여 지도하는 것의 중요성을 몇 가지 예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은 단순히 각 기호들의 세세한 사용법을 암기하는 것보다 라바노테이션의 기저를 이루는 이론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천천히 시간을 들여 생각할 필요성을 재차 강조...
논문 : 신화를 주제로 한 <마음의 동굴(Cave of the Heart)>에 나타난 표현 특성 연구
김성숙 ( Sung Sook Kim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1] 제1권 5~20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는 무용 기록 체계의 분석적, 기록적 도구로써의 기능, 언어적 번역과의 유사점, 그리고 기록이 신체의 훈련을 대신 할 수 없지만 춤 동작의 이해를 돕는데 공헌하는 점들을 논하고 아울러 실제 춤에 비해 기록이 보여주는 단순성, 무용수의 감정이나 근육의 움직임보다는 동작 구조에 맞추어진 초점, 그리고 그 동작의 기록 체계를 숙지하는데 드는 시간에 관한 폭넓은 논제들을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라바노테이션으로 기록이 가능한 몇 가지 한국춤의 독특한 성격과 그리고 각기 다른 춤의 스타일과 그 사용자들에 맞게 구성하여 지도하는 것의 중요성을 몇 가지 예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은 단순히 각 기호들의 세세한 사용법을 암기하는 것보다 라바노테이션의 기저를 이루는 이론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천천히 시간을 들여 생각할 필요성을 재차 강조...
논문 : 무용기록과 분석체계 및 그 활용사례
신상미 ( Sang Mi Shi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1] 제1권 23~43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는 무용 기록 체계의 분석적, 기록적 도구로써의 기능, 언어적 번역과의 유사점, 그리고 기록이 신체의 훈련을 대신 할 수 없지만 춤 동작의 이해를 돕는데 공헌하는 점들을 논하고 아울러 실제 춤에 비해 기록이 보여주는 단순성, 무용수의 감정이나 근육의 움직임보다는 동작 구조에 맞추어진 초점, 그리고 그 동작의 기록 체계를 숙지하는데 드는 시간에 관한 폭넓은 논제들을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라바노테이션으로 기록이 가능한 몇 가지 한국춤의 독특한 성격과 그리고 각기 다른 춤의 스타일과 그 사용자들에 맞게 구성하여 지도하는 것의 중요성을 몇 가지 예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은 단순히 각 기호들의 세세한 사용법을 암기하는 것보다 라바노테이션의 기저를 이루는 이론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천천히 시간을 들여 생각할 필요성을 재차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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