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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분석심리학회18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선불교(禪佛敎)의 깨달음에 관한 E. Fromm의 견해(見解)에 대한 분석심리학적(分析心理學的) 비판(批判)
이문성 ( Moon Sung Rhee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9] 제24권 제1호, 103~131페이지(총29페이지)
Suzuki로부터 소개된 선불교에 대하여 깊은 감명과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E.Fromm은 선불교의 깨달음에 대하여 그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만 이해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선불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성(理性)에 의하여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정념(情念)을 지배하고 현실(reality)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는 프로이트의 목표를 추종하는 E.Fromm은 지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직접 가리켜 본성(本性)을 보아 부처가 되고자 하는 선불교의 기본적인 태도와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C.G.Jung은 인간의 이성(理性)이 순전히 본능적이고 원시적인 상태에 있었던 인류의 정신으로부터 이룩한 커다란 발전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성(理性)에만 의지하여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TAG 선불교, 깨달음, 불성, 프롬, , E. Fromm, C.G. Jung, Enlightenment, Buddha Nature, Zen Buddhism
C.G. 융의 생애와 사상
이부영 ( Bou Yong Rhi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8] 제23권 제2호, 55~63페이지(총9페이지)
Suzuki로부터 소개된 선불교에 대하여 깊은 감명과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E.Fromm은 선불교의 깨달음에 대하여 그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만 이해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선불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성(理性)에 의하여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정념(情念)을 지배하고 현실(reality)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는 프로이트의 목표를 추종하는 E.Fromm은 지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직접 가리켜 본성(本性)을 보아 부처가 되고자 하는 선불교의 기본적인 태도와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C.G.Jung은 인간의 이성(理性)이 순전히 본능적이고 원시적인 상태에 있었던 인류의 정신으로부터 이룩한 커다란 발전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성(理性)에만 의지하여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TAG , 생애, 사상, C.G. Jung, Life, Thoughts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에서 본 치유(治癒)의 의미(意味) -분석심리학적(分析心理學的) 입장(立場)에서
이부영 ( Bou Yong Rhi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8] 제23권 제2호, 64~80페이지(총17페이지)
Suzuki로부터 소개된 선불교에 대하여 깊은 감명과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E.Fromm은 선불교의 깨달음에 대하여 그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만 이해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선불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성(理性)에 의하여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정념(情念)을 지배하고 현실(reality)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는 프로이트의 목표를 추종하는 E.Fromm은 지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직접 가리켜 본성(本性)을 보아 부처가 되고자 하는 선불교의 기본적인 태도와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C.G.Jung은 인간의 이성(理性)이 순전히 본능적이고 원시적인 상태에 있었던 인류의 정신으로부터 이룩한 커다란 발전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성(理性)에만 의지하여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TAG 노자, 도덕경, 치유, 분석심리학, Lao Zi, Dao De Jing, Healing, Analytical Psychology
원효의 지관(止觀)과 융의 상징적 이해
이죽내 ( Zuk Nae Lee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8] 제23권 제2호, 81~92페이지(총12페이지)
Suzuki로부터 소개된 선불교에 대하여 깊은 감명과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E.Fromm은 선불교의 깨달음에 대하여 그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만 이해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선불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성(理性)에 의하여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정념(情念)을 지배하고 현실(reality)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는 프로이트의 목표를 추종하는 E.Fromm은 지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직접 가리켜 본성(本性)을 보아 부처가 되고자 하는 선불교의 기본적인 태도와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C.G.Jung은 인간의 이성(理性)이 순전히 본능적이고 원시적인 상태에 있었던 인류의 정신으로부터 이룩한 커다란 발전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성(理性)에만 의지하여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TAG 무분별의 분별, 초월지와 절대지, 대자유, Non-discriminating discrimination, Transcendent and absolute knowledge, Great Liberation
천도교 교조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의 원형적 체험과 치유적 수용에 관하여
이유경 ( You Kyeng Lee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8] 제23권 제2호, 93~139페이지(총47페이지)
Suzuki로부터 소개된 선불교에 대하여 깊은 감명과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E.Fromm은 선불교의 깨달음에 대하여 그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만 이해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선불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성(理性)에 의하여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정념(情念)을 지배하고 현실(reality)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는 프로이트의 목표를 추종하는 E.Fromm은 지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직접 가리켜 본성(本性)을 보아 부처가 되고자 하는 선불교의 기본적인 태도와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C.G.Jung은 인간의 이성(理性)이 순전히 본능적이고 원시적인 상태에 있었던 인류의 정신으로부터 이룩한 커다란 발전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성(理性)에만 의지하여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TAG 동학, 천도교, 원형, 대극의 합일, 개인의 전(全)인격화, Chondoism, Archetype, Coniunctio oppositorum, Individuation, God
암벽화 읽기; 기호들의 연쇄와 그 상징성
김열규 ( Yol Kyu Kim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8] 제23권 제1호, 1~19페이지(총19페이지)
Suzuki로부터 소개된 선불교에 대하여 깊은 감명과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E.Fromm은 선불교의 깨달음에 대하여 그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만 이해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선불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성(理性)에 의하여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정념(情念)을 지배하고 현실(reality)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는 프로이트의 목표를 추종하는 E.Fromm은 지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직접 가리켜 본성(本性)을 보아 부처가 되고자 하는 선불교의 기본적인 태도와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C.G.Jung은 인간의 이성(理性)이 순전히 본능적이고 원시적인 상태에 있었던 인류의 정신으로부터 이룩한 커다란 발전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성(理性)에만 의지하여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TAG 원시적 제단, 포획과 번식, 기하학적 도형, 모성의 생명력, 상징, Sacred alter, Capture, Propagation, Geometrical figures, Maternal fertility, Symbol
한국민담 "바늘 상자 속에 넣어 둔 눈알"에 대한 분석심리학적 해석
강철중 ( Cheol Joong Kang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8] 제23권 제1호, 20~49페이지(총30페이지)
Suzuki로부터 소개된 선불교에 대하여 깊은 감명과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E.Fromm은 선불교의 깨달음에 대하여 그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만 이해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선불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성(理性)에 의하여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정념(情念)을 지배하고 현실(reality)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는 프로이트의 목표를 추종하는 E.Fromm은 지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직접 가리켜 본성(本性)을 보아 부처가 되고자 하는 선불교의 기본적인 태도와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C.G.Jung은 인간의 이성(理性)이 순전히 본능적이고 원시적인 상태에 있었던 인류의 정신으로부터 이룩한 커다란 발전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성(理性)에만 의지하여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TAG 눈알, 쫓겨남, 의식, 부성, 모성 원형, Eyes, Abandonment, Consciousness, Paternity, Mother archetype
남성의 모성 콤플렉스
강철중 ( Cheol Joong Kang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7] 제22권 제2호, 79~151페이지(총73페이지)
Suzuki로부터 소개된 선불교에 대하여 깊은 감명과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E.Fromm은 선불교의 깨달음에 대하여 그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만 이해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선불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성(理性)에 의하여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정념(情念)을 지배하고 현실(reality)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는 프로이트의 목표를 추종하는 E.Fromm은 지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직접 가리켜 본성(本性)을 보아 부처가 되고자 하는 선불교의 기본적인 태도와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C.G.Jung은 인간의 이성(理性)이 순전히 본능적이고 원시적인 상태에 있었던 인류의 정신으로부터 이룩한 커다란 발전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성(理性)에만 의지하여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TAG 모성 원형, 모성 콤플렉스, 영원한 소년, Mother archetype, Mother complex, puer aeternus
원저(原著) : 기독교의 자살관과 그 대책
심상영 ( Sang Young Shim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7] 제22권 제1호, 1~15페이지(총15페이지)
Suzuki로부터 소개된 선불교에 대하여 깊은 감명과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E.Fromm은 선불교의 깨달음에 대하여 그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만 이해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선불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성(理性)에 의하여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정념(情念)을 지배하고 현실(reality)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는 프로이트의 목표를 추종하는 E.Fromm은 지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직접 가리켜 본성(本性)을 보아 부처가 되고자 하는 선불교의 기본적인 태도와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C.G.Jung은 인간의 이성(理性)이 순전히 본능적이고 원시적인 상태에 있었던 인류의 정신으로부터 이룩한 커다란 발전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성(理性)에만 의지하여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TAG 자살, 자살 대책, 기독교의 관점, Suicide, Preventive measure, Christian perspective
원저(原著) : 자살에 대한 불교적 관점과 해결책 -윤회론적 입장을 중심으로-
이문성 ( Moon Sung Rhee )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2007] 제22권 제1호, 16~28페이지(총13페이지)
Suzuki로부터 소개된 선불교에 대하여 깊은 감명과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E.Fromm은 선불교의 깨달음에 대하여 그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만 이해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선불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성(理性)에 의하여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정념(情念)을 지배하고 현실(reality)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는 프로이트의 목표를 추종하는 E.Fromm은 지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직접 가리켜 본성(本性)을 보아 부처가 되고자 하는 선불교의 기본적인 태도와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C.G.Jung은 인간의 이성(理性)이 순전히 본능적이고 원시적인 상태에 있었던 인류의 정신으로부터 이룩한 커다란 발전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성(理性)에만 의지하여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TAG 자살, 인생고, 불교, 윤회, 깨달음, Suicide, Pain of Life, Buddhism, Samsara, Buddha`s Awake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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