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AND 간행물명 :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28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다면체간의 강건한 민코스키합 경계면 계산
경민호 ( Min Ho Kyung ) , ( Elisha Sacks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0] 제16권 제2호, 9~17페이지(총9페이지)
TAG Minkowski sum, triangle intersection, convolution, 민코스키합, 삼각형교차, 컨볼루션
실제 작품의 분석을 통한 점묘화의 색상병치
서상현 ( Sang Hyun Seo ) , 윤경현 ( Kyung Hyun Yoon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0] 제16권 제2호, 19~28페이지(총10페이지)
TAG Non-Photorealistic Rendering, Pointillism, Color Juxtaposition, Painterly Rendering, 비사실적 렌더링, 점묘화, 색상 병치, 회화적 렌더링
얼굴 특징을 고려한 대칭적인 형상 변형과 호감도 향상
김정식 ( Jeong Sik Kim ) , 신일규 ( Il Kyu Shin ) , 최수미 ( Soo Mi Choi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0] 제16권 제2호, 29~37페이지(총9페이지)
TAG symmetric deformation, surface curvature, shape descriptor, point-based representation, 대칭적 변형, 표면 곡률, 얼굴 특징, 형상 기술자, 포인트 기반 형상 표현
N색 분산 포톤매핑을 이용한 빛의 스펙트럼 표현
곽용식 ( Young Sik Gwak ) , 류승택 ( Seung Taek Ryoo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0] 제16권 제2호, 39~45페이지(총7페이지)
TAG Dispersion, Photon Mapping, Caustic, Prism, White Light, 분산, 포톤 매핑, 프리즘, 코스틱, 백색광
의상특징 기반의 동일인 식별
최유주 ( Yoo Joo Choi ) , 박선미 ( Sun Mi Park ) , 조위덕 ( We Duke Cho ) , 김구진 ( Ku Jin Kim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0] 제16권 제1호, 1~7페이지(총7페이지)
비전 기반의 감시 시스템에서 동일인의 식별은 매우 중요하다. 감시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되는 CCTV 카메라의 영상은 상대적으로 낮은 해상도를 가지므로 얼굴 인식 기법을 이용하여 동일인을 식별하기는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CCTV 카메라 영상에서 의상 특징을 이용하여 동일인을 식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건물의 주출입구에서 출입자가 인증을 받을 때, 의상 특정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그 후, 건물 내에서 촬영한 영상에 대해 배경 차감 및 피부색 발견 기법을 이용하여 의상 영역을 발견한다. 의상의 특정 벡터는 텍스처와 색상특징을 이용하여 구성한다. 텍스처 특징은 지역적 에지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추출된다. 색상 특징은 색상 지도의 옥트리 기반 양자화(octree-based quantization)를 이용하여 추출된다. 건물내의 촬영 영상이 주어질 때...
TAG 동일인 식별, 의상 특징, 색상, 텍스처, 영상 분석, 감시 시스템, person identification, clothing feature, color, texture, image analysis, surveillance system
빛의 내부산란의 효과적인 표현을 위한 밀도 추정기법
민승기 ( Seung Ki Min ) , 임인성 ( In Sung Ihm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0] 제16권 제1호, 9~20페이지(총12페이지)
3차원 공간에 존재하는 반투명 물질을 물리 기반으로 렌더링하기 위해서 빛의 진행 경로를 작은 구간으로 나눈 후, 각 구간에 대하여 빛의 직접적인 영향, 산란으로 인한 영향, 반투명 물질 안에서의 소멸 및 물질의 발광으로 인한 영향 등을 고려한 빛의 에너지를 계산하여 누적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중 빛의 산란은 연속 공간에서 매우 복잡한 방식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의 시뮬레이션을 위해서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빛의 산란을 효과적으로 계산하기 위해 여러 근사방법들이 고안되었는데, 그중 볼륨 포톤매핑 기법은 빛이 간섭매체 내부에서 산란되는 효과를 단순화된 시뮬레이션으로 미리 계산하여 두고 이를 검색해 효율적으로 렌더링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주변에서 검색한 시뮬레이션 정보를 이용하기 위해서 밀도추정 방법을 적용하는데, 시뮬레이션 자료의 분포에 ...
TAG 반투명 물질, 볼륨 입자, 볼륨 포톤매핑, 볼륨 렌더링 방정식, 빛의 산란, 커넬 스무딩, 광구 추정법, Participating media, volume particle, volume photon mapping, volume rendering equation, Light scattering, kernel smoothing, photosphere estimation
3차원 다중 사용자 온라인 게임 기반 강의 시스템
임낙권 ( Nak Kwon Lim ) , 이혜영 ( Hae Young Le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0] 제16권 제1호, 21~27페이지(총7페이지)
현재 강의는 교실에서 실시되는 교수자 주도의 전통적인 방법과 학습자 주도의 이러닝 방식이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기존 강의 시스템에서는 교수자의 일방적인 강의를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단점이 있다. 또한, 최근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및 게임 관련 기술의 발달로 게임의 순기능을 교육에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도 이루어지고 있다. 특정 교육목표를 위해 제작된 기능성 게임을 강의에 활용하는 경우와 기존 게임을 특정과목에 활용한 강의 등이 시도되고 있으나 일반 교육 과정에 통합 적용되기에는 기술적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성취감, 사회성, 몰입감 등을 제공하는 3차원 다중 사용자 온라인 게임의 특징을 학습 동기화하여 학습자의 능동적인 강의참여를 유도하고 일반 교수자가 기존 교육과정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강의 시스템을 제안...
TAG 3차원 이러닝, 3차원 게임형 학습, 3차원 강의시스템, 에듀테인먼트, 3D e-Learning, 3D Game-based Learning, 3D Lecturing System, Edutainment
교류 계수 분할 압축에 의한 JPEG 정지영상 압축 효율 향상 기법 연구
안영훈 ( Young Hoon Ahn ) , 신현준 ( Hyun Joon Shin ) , 위영철 ( Young Cheul We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0] 제16권 제1호, 29~35페이지(총7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JPEG 표준의 엔트로피 부호화 과정을 개선하여 압축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JPEG은 비교적 높은 화질 대비 압축률을 가지며, 특히 부호화와 복호화가 매우 효율적이어서 많은 응용에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JPEG의 이산 코사인 변환과 양자화, 재정렬 등의 과정을 거친 정보에 0, -1, 1등의 작은 값들이 연속적으로 나타난다는 관찰 결과에 착안하여 이들을 분리하고 JPEG의 방식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엔트로피 부호화 함으로써 압축률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하여 다양한 화질의 영상에서 JPEG보다 높은 압축률을 얻을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TAG 영상 처리, 영상 압축, Image Processing, Image Compression
2-변수 모션기반의 스윕곡면
윤승현 ( Seung Hyun Yoon ) , 이지은 ( Ji Eun Le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0] 제17권 제1호, 1~7페이지(총7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2-변수 모션(two-parameter motion)을 이용한 새로운 스윕곡면의 생성 및 편집기법을 제시한다. 먼저, 하나의 변수로 매개화되는 기존의 모션에서 방향곡선(orientation curve)과 크기변환곡선(scaling curve)을 곡면의 형태로 확장한 2-변수 모션의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새로운 스윕곡면을 제안한다. 제안된 스윕곡면은 하나의 정점이 2-변수 모션에 적용된 결과이며, u-방향의 등위곡선(iso-curve)이 매개변수 v에 따라 다른 형상을 갖게 된다. 또한 이에 대한 효율적인 모델링 및 편집기법은 2-변수 모션의 직관적인 제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복잡한 형상에 대한 모델링 및 편집 실험을 통해서 제안된 기법의 효율성 및 편리성을 입증한다.
TAG 스윕곡면, Rational 모션, 직접제어, Sweep Surface, Rational Motion, Direct Manipulation
3차원 얼굴 모델링과 예측 시스템
구본관 ( Bon Gwan Gu ) , 정철희 ( Cheol Hui Jeong ) , 조선영 ( Sun Young Cho ) , 이명원 ( Myeong Won Le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010] 제17권 제1호, 9~16페이지(총8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3차원 3D 얼굴 스캔 데이터와 사진 이미지를 이용하여 3D 얼굴 모델을 생성하고 향후의 얼굴을 예측하는 시스템 개발에 대해 기술한다. 본 시스템은 3차원 텍스처매핑, 얼굴 정의 파라미터 입력도구, 3차원 예측 알고리즘으로 구성되어 있다. 3차원 텍스처매핑 기능에서는 3D 스캐너로 획득한 얼굴 모델과 사진 이미지를 이용하여 특정 연령에서의 새로운 얼굴 모델을 생성한다. 텍스처매핑은 3D 스캐너로부터 획득한 메쉬 데이터에 정면과 좌우 측면의 세 방향의 사진 이미지를 이용하여 매핑하였다. 얼굴 정의 파라미터 입력도구는 3차원 텍스처매핑에 필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도구로서, 얼굴 모델의 정확한 재질값을 얼굴 사진으로부터 얻기 위하여 사진과 3D 얼굴 모델의 특징점을 일치시키는데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 얼굴의 향후 연령대에서의 얼굴 ...
TAG 3D 얼굴 모델링, 3D 얼굴 애니메이션, 3D 얼굴 텍스처매핑, 얼굴 예측, 얼굴 정의 인자, 3D facial modeling, 3D facial animation, 3D facial texture mapping, Facial Prediction, Facial definition parameter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