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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94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웹 타이포그래피 요소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기업 홍보용 웹 사이트를 중심으로 -
안병국 ( Byeongguk Ah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69~78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웹 3.0 환경에서 기업들이 웹 사이트를 통해 브랜드 포지셔닝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 초기 화면 비주얼 영역에서의 타이포그래피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를 담았다. 소비자들이 웹 사이트를 통해 기업에 대해 갖는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에 관해 타이포그래피 구성요소가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실증적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기업 홍보용 웹 사이트들 중 레이아웃과 콘텐츠 표현 방법이 유사한 사이트 5개를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은 소프트웨어개발학과 학생들과 디자인계열 학생들 총 10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학생들은 평소 취업 문제로 인해 기업 사이트를 자주 보고, 전공특성 상 웹 사이트 제작 방법에 관심이 높기 때문에 유의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대상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 결...
TAG Web design, Web typography, Brand attitude, Brand image, Web 3, 0, 웹 디자인, 웹 타이포그래피, 브랜드 태도, 브랜드 이미지, 웹 3, 0
I.R.I. 이미지 스케일을 통한 한방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전략 연구
이경수 ( Lee Kyung Soo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79~88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국내 한방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를 중심으로 국내 소비자 선호도를 조사 및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컬러 분석 도구는 국내 I.R.I.색채연구소의 배색 이미지 스케일과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을 사용하였다. 소비자 선호도 조사는 여덟 개의 한방화장품 용기 컬러 샘플을 제작하여 국내 20대 부터 50대의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선호도 조사의 문항은 총 세 가지로 첫 번째 ‘가장 구매하고 싶은 샘플 컬러’, 두 번째 ‘가장 한방화장품 다운 샘플 컬러’, 세 번째 ‘가장 한국적인 느낌이 나는 샘플 컬러’ 등이다. 조사 분석 도구는 SPSS(Sta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으로 선호도를 입증하였다. 조사 결과 한국...
TAG Oriental Medicine Cosmetics, Package Design, Container Design, Color Strategy, I, R, I, Image Scale, 한방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 용기 디자인, 컬러 전략, I, R, I, 이미지 스케일
무빙 포스터 디자인 개발 사례연구 - 2019년 부산월드뮤직페스타의 무빙 포스터 중심으로 -
김성재 ( Kim Sung Jae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89~97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는 2019년 부산월드뮤직페스타의 무빙 포스터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로서 2019년 5월 16일 ~ 2019년 5월 17일 양일간 진행되었던 2019년 부산월드뮤직페스타의 무빙 포스터 디자인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특히 포스터 디자인은 기존의 전통적인 인쇄물 매체의 방식에서 다양한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특히 다양한 인터넷 채널(웹사이트, SNS 등)을 통해 수신자에게 전달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인쇄포스터와 더불어 무빙 포스터와 함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신자에게 공연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무빙 포스터 디자인의 기능과 표현방법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2019년 부산월드뮤직페스타의 무빙 포스터 디자인의 최종 결과물을 제작한 후 무빙 포스터의 효과(주목도, 호의도, 참여도)를 검...
TAG Moving Poster Design, Design Preference, Attention, Goodwill, Participation, 무빙 포스터 디자인, 디자인 선호도, 주목도, 호의도, 참여도
NUI를 활용한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 연구
이대겸 ( Lee Dae Gyeom ) , 김원 ( Kim Won ) , 윤여경 ( Yoon Yeo Ky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99~109페이지(총11페이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사회 패러다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상현실 기술이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는 현재 사회적 상황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2020년도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어 우리의 일상 속에 비접촉, 비대면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다. 전염병 예방을 위해 학교는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회사는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시장, 박물관을 비롯한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비대면으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현재까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이 진행되었으나 이를 박물관 전시 디자인에 적용시킨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의 특성을 사용자 경험 차원에서 새롭게 해석하여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에서 사용자 경험요인을 확장시키는 가이...
TAG Design education, Design-based Education, Contents, NUI, Digital museum,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 NUI, 사용자 경험 요소, 디지털 박물관
언택트 시대 플랫폼 비즈니스의 인공지능(AI) 활용 사례 연구
이경렬 ( Lee Kyung Yul ) , 이경아 ( Lee Kyung A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111~120페이지(총10페이지)
본 논문은 유튜브, 넷플릭스, 에어비엔비, 우버 등과 같은 세계적인 유니콘 기업들의 플랫폼 비즈니스와 인공지능 활용 사례를 통해 비즈니스 역량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들 플랫폼 기업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와 수요자로 구성된 양면 시장에서 네트워크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점점 더 언택트 시장이 확장되면서 세계적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네트워크는 점점 더 크고 견고해지면 레버리지 효과가 발생하고 있으며, 또 다른 보완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특정 플랫폼 비지니스 기업들의 시장의 경쟁력과 시장 지배력을 강화 시키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를 살펴보면 인터넷 검색과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기업인 구글, 애플, 페이스북에 주도권을 내주고...
TAG Platform business,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Contents, Social networking servic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플랫폼 비즈니스, 인공지능 기술, 콘텐츠,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인공지능 활용
지리 공간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한 수용자 정보처리 유형에 관한 연구
윤지현 ( Yoon Ji Hyun ) , 조진경 ( Cho Jin Kyo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121~130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질병 데이터를 활용한 지리공간데이터의 시각화 요소와 수용자정보처리 유형별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지리 공간데이터 정의와 특성과 지리 공간 데이터 시각화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또한 정보처리 유형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수용자 정보처리 유형에 관한 고찰을 하였다. 정보 수용자는 특정 상황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 방법에 있어서 여러 변수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인지적 정보처리 동기와 능력을 결정하는 변수는 인지욕구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개인이 느끼는 정서의 강도인 감정 강도에 따라 감정적 처리도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다양한 사회적 현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정보 시각화 요소 가 정보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정보처리 유형별 수용 태도를 연구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정보 수용자를 감정적, 수동적, 복합적, 인지적 정보 처리자 유형으로...
TAG Information Visualization, Data Science, Inmate information processing, Geospatial data visualization, COVID-19, 정보 시각화, 데이터 사이언스, 수용자 정보처리, 지리공간데이터 시각화, 코로나19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소셜기부의 사례분석을 통한 유형 분류 연구
이혜준 ( Lee Hye Jun ) , 임유명 ( Lim You Myung ) , 성열홍 ( Sung Youl Ho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131~143페이지(총13페이지)
선진국의 척도라 할 수 있는 기부는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사회 전반적으로 그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러한 외연 확장에 비해 기부문화에 대한 인식이나 의식 또한 부족한 실정이며, 기부 기금에 대한 불투명성과 일방향적인 형태의 기부로 인해 기부 참여율을 더욱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발전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등장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되면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기부’가 확산되기 시작했다. 투명하고 양방향적인 기부 형태가 새롭게 대두되면서 기존 기부문화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또 어느 세대보다 공정성과 공평성 등의 선한 영향력을 중요시하고 이타주의적 가치관을 가진 MZ세대들에게도 소셜기부는 매우 매력적인 기부 형태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소셜기부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
TAG Donation, Donation Culture, Social Donation, Change in Media Environment, Social Network Service, 기부, 기부문화, 소셜기부,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O2O 서비스 기반의 모바일 부동산 중개 서비스 앱 디자인 개발방안
윤여경 ( Yoon Yeo Ky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145~156페이지(총12페이지)
현재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면밀히 살펴보면 단순히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의 욕구를 복합적으로 충족시켜 주는 서비스 인프라들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인들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스마트 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 받는 환경에 살고 있다. 이러한 기술 변화와 발전으로 사회는 급격하게 변모되어 O2O 서비스 앱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앱 서비스가 증가하였다. 특히 1인 가구의 수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원룸이나 투룸 같은 소규모 부동산 상품의 수요가 늘어났고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맞물려 O2O 서비스 기반의 부동산 중개 서비스 앱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는 부동산 중개 서비스 앱에서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만을 활용하여 제한적으로 상품을 고르게 된다. 따...
TAG Real estate brokerage, Service app, Experience design, O2O Service, User satisfaction, 부동산 중개, 서비스 앱, 경험디자인, O2O 서비스, 사용자 만족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양가적 반응에 관한 연구 - 자기효능감과 제품친숙도의 조절효과 -
김종흠 ( Kim Jong Hum ) , 최승희 ( Choi Seung Hee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157~165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는 하이테크 기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양가적 반응을 중심으로 자기효능감과 제품친숙도가 제품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하이테크 제품으로 스마트 워치를 연구자극물로 활용하여 소비자의 양가적 반응을 측정하였고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은 제품유용성, 부정적 반응은 사용복잡성과 변화에 대한 거부감이었다. 특히,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반응이 자기효능감과 제품친숙도에 의해 조절되어 제품태도에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었다. 소비자의 스마트 워치에 대한 양가적 반응이 자기효능감이나 제품친숙도와 상호작용하여 제품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제품의 사용복잡성은 자기효능감과 상호작용하여 제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효과는 사용복잡성이 높은 조건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자기효능감이...
TAG Hightech product, Product usefulness, Complexity of use, Resistance of change, Self-efficiency, Product familiarity, 하이테크 제품, 제품유용성, 사용복잡성, 변화거부감, 자기효능감, 제품친숙도
인공지능 에이전트와 사용자 간 컴패니언십 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김아영 ( Kim Ahyo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167~178페이지(총12페이지)
오랜 기간 동안 인공지능 에이전트는 할(HAL), 자비스(Jarvis) 혹은 사만다(Samantha)와 같이 SF 영화에 등장하던 상상속의 존재로 머물러 있었다. 물론 기능이나 역할이 영화 속의 그들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스마트폰의 음성 비서 서비스인 애플의 시리가 대중적으로 보급되고, 구글, 삼성, MS, 아마존 등의 글로벌 기업들과 국내의 경우 KT, SK, 카카오, 네이버와 같은 통신 및 IT 기업들이 인공지능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출시에 경쟁적으로 진출하면서, 우리가 인공 지능 에이전트를 접하는 것은 일상의 평범한 일이 되었다. 현재 상용화 된 인공지능 에이전트들은 단순한 질문에 대답하고, 간단한 기능을 수행하는 수준 이지만,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인간 고유의 역할을 대신하는 특별한 존재, 컴패니언으로 받아 들여 지고 있다...
TAG AI Agent, Companionship, Scale, Relation, User Experience, 인공지능 에이전트, 컴패니언십, 척도개발, 관계, 사용자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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