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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반응형 웹 환경에서 디자인 미니멀리즘에 따른 사용자의 인지적 어포던스 평가 분석
김가연 ( Kim Ga Yeon ) , 김수민 ( Kim Su Min ) , 현은령 ( Hyun Eun Ryu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35~46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반응형 웹과 소프트웨어 등을 기반으로 융복합 콘텐츠를 개발하는 디자인콘텐츠 분야가 증가함에따라 사용자들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멀티 플랫폼 환경에 놓이게 되었다. 이러한 반응형 웹 환경으로의 변화는 사용자에게 새로운 효과를 주며 뉴미디어 경험의 즐거움을 주지만, 사용경험의 편리성과 통일성에 대한 요구를 발생시키고 있다. 따라서 현재 반응형 웹 환경 제작에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디자인 미니멀리즘 적용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이 합쳐진 융복합 IT환경에서의 디자인 미니멀리즘에 대해 이해하고, 그에 따른 표현특성들이 사용자들의 인지적 측면에서의 어포던스(행동유도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디자인 미니멀리즘이 반영된 반응형 웹과 반영되지 않은 일반형 웹을 실험도구로 사용하여, 설문조사와 심층면접...
TAG Responsive web(반응형 웹), Design minimalism(디자인 미니멀리즘), User cognitive affordance(사용자 인지적 어포던스)
혁신제품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한 향후 혁신제품의 판로 예측
김이연 ( Kim Yi Yeon ) , 부인규 ( Boo In Gue ) , 김경훈 ( Kim Kyung Ho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71~79페이지(총9페이지)
다원화되는 사회에서 추구하는 혁신제품의 의미자체가 변모하고 있다. 예전에는 개발의 필요에 의하여 다양한 개발전략을 통해 제품출시 이후 판로를 개척해나가는 방법을 펼쳐나갔다. 허나 최근에는 혁신제품의 출시과정부터 다르게 운영되고 있고, 예전과는 다른 방향으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에 예전과 현재의 혁신제품 성공전략 사례들을 분석하여 향후 펼쳐질 혁신제품의 성공판로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예전 성공한 혁신제품의 출시 이후 어떠한 전략들을 펼쳤는지 사례조사 및 분석을 한다. - 최근 성공한 혁신제품의 판로 및 출시동향들은 어떠한지 사례조사 및 분석을 한다. 시대흐름에 따른 혁신제품의 운영체계를 살펴본 결과, 향후 혁신제품을 출시하는 스타트업기업들을 해외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선인정 후양산 시스템을 통해 제품양산을 할 ...
TAG renovation goods(혁신 제품), Startup-Company(스타트업기업), succession case(성공 사례), mass production(양산), conglomerate partnership(대기업 제휴)
시니어 남성의 요실금 팬티 개발을 위한 실태조사 연구
김지민 ( Kim Ji Mi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91~101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시니어 남성을 대상으로 요실금에 대한인식 및 요실금 제품의 인지도와 선호도에 대한 설문 조사 통해 관련된 특성 및 니즈를 파악하여 시니어 남성을 위한 요실금 팬티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50~70대 시니어 남성 중 총 199명을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설문을 통해 얻은 자료는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교차분석, x2 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전체 조사대상자의 요실금에 대한 인지 정도를 살펴본 결과, 76.4%가 요실금을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 운 증상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증상이 발생할 경우의 상담의향과 관련제품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사대상자 본인의 요실금 증상 경험에 대한 질문에서는 상당수가 요실금 증상을 겪은 일이 없거나 증상의 정도가 ...
TAG Senior men(시니어 남성), Awareness of urinary incontinence(요실금 인식), Preference for incontinence products(요실금 제품 선호도)
IT서비스 기획을 위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사례 분석연구
김현지 ( Kim Hyun Ji ) , 차윤소 ( Cha Yun So ) , 김경훈 ( Kim Kyung Ho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103~117페이지(총15페이지)
ICT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기업 비즈니스 모델이 빠르게 변화했으며 더불어 급진적인 IT기술의 성장으로 순차적 혹은 점진적인 생존이 어렵게 되었다. IT서비스와 같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둔 새로운 사업들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융·복합적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으며 더욱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고자 고민하고 있지만, 과거에 성공했던 비즈니스 모델은 그 경제적인 효율성에 소멸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플랫폼의 경우 플랫폼의 가치가 급격히 높아지는 임계점 도달이 기존에 비해 빠른 속도로 일어나게 되었기 때문에 모든 비즈니스에 있어서 비즈니스의 급격한 팽창을 위한 플랫폼화가 매우 중요한 조건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IT서비스 기획에 있어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수립의 필요성을 분석하고,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플...
TAG IT services(IT서비스), Planning Services(서비스기획), Business Platform(플랫폼 비즈니스), Platform Business Model(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중국《주얼리 귀금속 순도규정 및 명명방법》의 개정 및 실시에 따른 주얼리 디자인의 발전전망
김혜영(金慧?) ( Jin Hui Ying ) , 김영복(金英福) ( Jin Ying Fu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119~127페이지(총9페이지)
중국 주얼리표준화기술위원회(TC298)에서 공고한 GB11887-2012《주얼리 귀금속 순도규정 및 명명방법》제1호 개정안이 통과되어 2016년 5월 4일부터 정 식으로 실시되었다. 이는 1989년 제정 이래 2000년에 개정을 거쳐 16년 만에 또 다시 개정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이번 개정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디자인적으로 제한성을 띠고 있는 중국 주얼리 시장에 정책적으로 디자인의 변화와 발전을 촉진시킬 것으로, 개정을 전환점으로 중국 주얼리 시장의 디자인 창의력이 크게 진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주요 수정항목으로는 주로 ``금, 플래티늄, 팔라듐, 은 등 네가 지 귀금속 주얼리에 대하여 함량이 990‰보다 크거나 같으면 특정한자로 순금(足金), 순플래티늄(足?), 순팔라듐(足?), 순은(足銀) 등으로 표기하여...
TAG China(중국), Jewelry(주얼리), Fineness Rule(순도규정), Amendment(개정), Design(디자인)
헬스케어 게이미피케이션 융합적 전략 및 효과
박윤하 ( Park Yoon Ha ) , 윤재영 ( Yun Ray Jaeyou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175~187페이지(총13페이지)
최근 인간의 유희욕구를 자극하여 흥미를 유발시키고 몰입을 유도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기법이 대두됨에 따라 헬스케어(Health-care), 에너지 절약,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게이미피케이션 요소의 도출 및 전략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사용자의 행동유발 증진을 위한 전략적 연구의 수행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운동 분야를 중점으로 여러 연구자들이 제시한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수집한 후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 방법을 사용 하여 일곱 가지 전략 (보상, 도전, 성취, 경쟁, 관계, 접근, 자기표현)으로 분류하였고, 각 전략의 효과들을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의 무분별한 제공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적을 담고 있다. ...
TAG Gamification(게이미피케이션), Health Care(헬스케어), Strategy(전략), Effect(효과)
금연효과를 위한 담배패키지 경고그림 및 경고 문구에 따른 소비자 반응연구
박종미 ( Park Jong Mi ) , 김민정 ( Kim Min Jung ) , 고한준 ( Ko Han Ju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189~202페이지(총14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는 12월부터 시행하는 정부의 경고그림 정책과 관련하여 효과적인 담배패키지의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의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금연 메시지로서 활용되어 온 신체위협소구와 사회 관계위협 소구의 그림 유형과 사실적 표현과 은유적 표현의 경고문구를 조작하여 금연의도를 측정하였다. 이때 흡연여부의 조절적 역할을 함께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경고그림의 주효과와 경고문구, 경고그림 그리고 흡연 여부의 3원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나 경고문구의 주효과와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의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추후 정부의 효과적인 금연 정책에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AG cigarette warning picture(담배경고그림), cigarette warning label(담배경고문구), antismoking(금연), advertising effect(광고효과)
융·복합적 의미의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 브랜드 인식에 대한 사례 및 인식분석
서인숙 ( Seo Ihn Soo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205~214페이지(총10페이지)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한 이슈로 떠오르고있으며, 이는 디자인 분야에서도 친환경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친환경디자인으로는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을 들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업사이클링 친환경디자인의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국내·외 브랜드사례 중 몇가지 제품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뿐만아니라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의 인지도, 브랜드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성별, 연령, 혼인여부에 따른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인지도 및 제품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았으며, 연령대는 4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디자인인지도는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성별, 연령, 결혼여...
TAG Upcycling(업사이클링), Sustainable Design(지속가능디자인), Eco-friendly Environment(친환경), Brand(브랜드)
재활운동 참여문화 분석: 중·노년 재활운동 참여지속의지의 복합적 요인탐색
은종원 ( Eun Jong W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263~270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는, 재활운동 참여노인들의 참여 심리를 파악하고자 하는 구체적 단계로서, 재활운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재활운동에 참여하는 50대 이상의 중년과 노년층의 지속적인 참여의지 요인을 탐색하고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서울과 경기에 위치하는 5곳의 재활훈련 시설에서 수집한 414부의 설문자료들을 SPSS.18.0V과 AMOS.18.0 프로그램을 통한 통계적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문항과 요인의 공통성 및 문항구성 분포검사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론적 적합도 분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분석방법을 이용한 요인탐색 결과, 3개 요인 8개 문항으로 축약됨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재활운동 참여자들의 참여지속 의지는 효능인식, 지속환경 조성...
TAG Continuance intention to participate(참여지속의지), R Rehabilitation sports(재활운동), Middle/Old ages(중년/노인), Psychological basic(심리적기초), Factor exploration (요인 탐색)
예술작품 기반의 VR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 경험 연구: 미술관 VR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전망
이보아 ( Rhee Bo A ) , 김주섭 ( Kim Ju Sub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5권 273~284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는, 재활운동 참여노인들의 참여 심리를 파악하고자 하는 구체적 단계로서, 재활운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재활운동에 참여하는 50대 이상의 중년과 노년층의 지속적인 참여의지 요인을 탐색하고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서울과 경기에 위치하는 5곳의 재활훈련 시설에서 수집한 414부의 설문자료들을 SPSS.18.0V과 AMOS.18.0 프로그램을 통한 통계적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문항과 요인의 공통성 및 문항구성 분포검사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론적 적합도 분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분석방법을 이용한 요인탐색 결과, 3개 요인 8개 문항으로 축약됨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재활운동 참여자들의 참여지속 의지는 효능인식, 지속환경 조성...
TAG VR Application, virtual aura, Entertainment value, The suitability for learning, the suitability for art appre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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