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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한국과학예술포럼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IT 기반의 융합형 콘텐츠를 활용한 전시 커뮤니케이션 방안 -국외 과학전시관 사례를 중심으로-
현혜정 ( Hye Jung Hyun ) , 김경훈 ( Kyung Hoon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0] 제6권 157~167페이지(총11페이지)
IT융합은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모든 산업과 생활의 기반기술인 동시에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현재 과학전시관에서는 가상공간 구현을 통해 직접 가지 않고도 체험할 수 있는 사이버 박물관을 운영하거나, RFID 기술을 활용한 PDF, 키오스크 등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IT기술을 콘텐츠와 접목시켜 관람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활용할 수 있는 용도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다른 산업들에 비해 그 활용도가 미흡한 실정이다. 과학전시관에서는 공간, 전시매체, 프로그램에 따라 각각 관람객과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그 상황에 맞는 요소들이 필요하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과학전시관, 개인화 IT매체의 활용, 화상시스템, IPTV 등과 같은 IT기술의 발전에 따른 융합형 콘텐츠 프로그램의 개발은 관람객의 적극적인 커뮤니...
TAG 전시콘텐츠, Exhibition Contents, 융합 콘텐츠, Convergence Contents, 전시커뮤니케이션, Exhibition Communication, 과학전시관, Science Museum
만국박람회의 변천과정과 역할에 관한 연구
김미희 ( Mi Hee Kim ) , 권순관 ( Soon Kwan Kw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09] 제5권 1~8페이지(총8페이지)
최근에 개최된 2009 인천도시축전에서부터 2010년 상하이엑스포, 그리고 2012년 여수엑스포까지 국내외적으로 엑스포는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엑스포를 통해 각 나라들은 자국의 문화와 산업을 대외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 있다. 그렇기에 엑스포는 월드컵이나 올림픽과 함께 3대 이벤트로 꼽힌다. 본 연구에서는 엑스포, 즉 박람회의 의미와 변천을 살펴보고, 박람회가 인간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경제적, 기술적, 문화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고자 한다.
TAG 박람회, Exposition, 전시기술, Exhibition Technology, 변천, Transition, 세계엑스포, World Expo
유비쿼터스의 특성을 적용한 전시연출계획에 관한 고찰
권순관 ( Soon Kwan Kw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09] 제5권 1~12페이지(총12페이지)
본 최근 유비쿼터스의 개념은 사회전반에 정착되어 주거공간과 도시 곳곳에서 언제 어디서든 인간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네트워크가 이루어지는 미래도시의 모습으로 진화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새롭게 건설되어지는 신도시들은 신개념의 유비쿼터스 즉, U-City를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 있다. 이를 위해 U-City전시관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미래도시의 유비쿼터스 세계를 가상체험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비쿼터스 관련 전시관들은 다양한 분야의 미래세계를 실제적으로 실현하기는 부족한 상태이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투모로우시티의 미래생활관의 전시계획과정을 고찰하고자 한다. 투모로우시티는 주거, 의료, 공공, 사무, 교육 등 5가지를 서비스개념으로 나누어 계획된 스토리텔링형 유비쿼터스전시관이다. 미래생활관은 유비쿼터스의 특성인 기술 및 서비스특성을 ...
TAG 유비쿼터스, Ubiquitous, 유-시티, U-city, 전시디자인, Exhibition design
녹색IT 융합콘텐츠전략으로서의 그린융합디자인에 관한 연구 -IT디스플레이 그린융합디자인을 중심으로-
김성운 ( Sung Woon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09] 제5권 1~10페이지(총10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녹색IT를 중심으로 그 개발 전략과 그린디자인과의 융합과정, 그리고 NT, BT, CT, IT와DT(Design Technology)와의 연관성을 연구하였다. 또한 녹색IT 범주 안에서 국내·외 대표적 녹색IT전의 디스플레이 사례를 조사·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추후 디스플레이에서의 녹색IT 융합컨텐츠전략과 그린융합디자인의 기초자료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TAG 녹색IT, Green IT, 그린융합디자인, Green Convergence Design, IT디스플레이, IT Display, 그린융합디자인컨텐츠, Green Convergence Design Contents
역공학기술을 사용한 주얼리디자인패턴 개발
신승훈 ( Seung Hun Shi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09] 제5권 1~8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수작업 CAD작업의 장시간 드로잉절차와 치수오류발생을 해결하고자 3차원 스캐 너를 활용하여 디자인을 신속 · 정확하게 드로잉하는 방식을 적용하였으며, 귀금속CAD의 새로운 드로잉방식인 RED(역공학디자인)시스템을 제시하였다. 또한 입체가공기로 마스터패턴 형상을 완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CAD디자인 프로세스의 절차단축과 생산시간 축소로 경제효과도 발생하는 융합형시스템으로 향후 다양한 연구와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CAD절차의 단순화와 효과적인 디자인개발로 패턴생성의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TAG 역공학디자인, Reverse Engineering Design, 역공학, Reverse Engineering, 3차원 스캐너, 3D-Scanning, 주얼리 디자인, Jewelry Design, 3차원성형, 3D-Prototype
주얼리 컴퓨터 디자이너 자격제도 연구
오원택 ( Won Tack Oh ) , 신승훈 ( Seung Hun Shi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09] 제5권 1~10페이지(총10페이지)
주얼리디자인은 친환경적이면서도 고부가 가치가 있는 패션분야의 대표인 수출진흥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변화가 필요하다. 주얼리디자인분야도 컴퓨터를 활용하는 디자이너가 많아지고 있어서 주얼리생산을 위한 디자인영역에서 컴퓨터활용을 위한 제도적 환경을 분석하고, 유사한 자격제도에 대한 문헌조사와 통계를 기초로 설문을 실시하여 전문인의 필요성과 필요한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자격제도의 개념과 기능, 귀금속디자인자격 자격제도에 관한 자료를 수집분석함으로 주얼리 컴퓨터 디자이너 자격제도의 성격 및 적합성, 도입하는데 필요한 제반 문제와 검정 범위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TAG 주얼리 자격제도, Jewelry qualification plan, 주얼리 컴퓨터 디자이너 자격증, Professional Jewelry CAD License, 주얼리 자격시험, Jewelry qualification test
전라북도 테마 과학관의 현황 및 전망
오효근 ( Hyo Keun Oh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09] 제5권 1~12페이지(총12페이지)
과학관은 과학기술 자료를 수집·조사·연구하여 이를 보존·전시하며, 각종 과학기술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여 과학기술지식을 보급하는 시설로 정의 되어져 있다. 과학관은 소득의 증가와 주5일제의 시행으로 인하여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지방 자치의 활성화로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문화의 보전, 육성하기 위한 시책으로 과학관, 박물관, 전시관등을 건설하고 있다. 이는 지방 문화와 결합을 통하여 문화 공간의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지역의 역사와 특징, 지역민들의 욕구를 충분히 대변해야하며, 각 지역 간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라도 지역의 특징을 나타 낼 수 있는 과학관의 설립이 필요 하다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전시하는 기능, 문화시설로서의 기능, 지역 주민의 교육의 장으로서의 기능, 문화관광지로서의 기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
TAG 과학관, Theme Science museum, 박물관, museum, 전라북도, Jeollabuk-do
개인휴대단말기 스마트폰을 트랜스미디어로 활용한 체험전시 기획방안연구
유인두 ( In Doo Yu ) , 김현정 ( Hyun Jung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09] 제5권 1~11페이지(총11페이지)
유비쿼터스 공간은 컴퓨터가 사라지고 그 역할을 모바일디바이스, 스마트폰, PMP, 넷북, 아이팟터치, 모바일컴퓨터 등 소위 트랜스미디어라 불리는 일상속의 제품들에 부가적인 기능이 더해져 대체하게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과학전시기획에 있어 트랜스미디어 방식을 활용하는 몇 가지 핵심문제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주제 소개 후에 시공테크 전시문화기술연구소가 개발하고 있는 개인휴대단말기와 웹사이트의 예시를 이야기하고, 2012년 완성을 목표로 대체 현실 수족관으로 개발하고 있는 아이쿼리움(iQuarium)을 통한 연동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TAG 트랜스미디어, Trans Media, 스마트폰, Smart Phone, 체험전시, Experiential Exhibition, 개인휴대단말기, Mobile Device, 안내단말기, Electronic Guidebook
성공적인 뮤지엄에서 디자인 경영의 역할에 관한 연구
이지연 ( Ji Yeon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09] 제5권 30~39페이지(총10페이지)
뮤지엄에서 필즈 온 (Feels-on) 전시를 주력으로 내세우는 21세기에는 감성에 근거한 디자인이 최고의 경쟁력이 될 것이다. 전시와 교육을 제공하는 뮤지엄은 디자인에 대한 투자와 마인드를 높여야만 생존할 수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디자인은 뮤지엄의 핵심 영역으로 인식되게 되었으며, ``디자인 경영``이라는 새로운 이론을 실제 뮤지엄 환경에 도입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선진국들은 이미 100여년 전부터 디자인을 뮤지엄경영에 도입하여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우리나라의 뮤지엄 속 디자인 영역은 세계적 수준에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다행히 최근 몇 년 사이에 우리나라도 많은 뮤지엄들이 디자인 경영을 핵심 요인으로 받아 들여 높은 성과를 얻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경영으로 인해 성공한 뮤지엄의 사례에서 디자인 ...
TAG 박물관, museum, 디자인, design, 경영, management
융합기술 체화형 화장품 디자인을 위한 트렌드웨어
한석우 ( Suk Woo Han ) , 김곡미 ( Gok Mi Kim ) , 김종일 ( Jong Ill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09] 제5권 62~70페이지(총9페이지)
FTOCD는 기술, 마케팅, Life Scene과 같은 융합적 조건과 속성을 질서 있는 체계로 나타내기 위한 체계연구로서 시장선도를 위한 구체화 과정을 실현시키는 수단과 방법을 의미한다. 또한 FTOCD에 수반되는 개념적, 추상적, Seeds, Needs가 구체적이며 실체적인 상품으로 개발하고, 트렌드 리더형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따른 형이하학적, 형이상학적 요인에 관계를 설정하고 체계화 시키는 접근방법으로 이용된다. 그러므로 거시적인 컨셉으로 상품화하기 위해서는 잠재적 징후와 트랜드 형성영향요인들을 재해석한 디자인가치로서의 트렌드웨어의 유효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디자인의 트렌드가 지닌 Fad 요인 구성의 적재량 파악과 핵심을 FTOCD를 위한 표본확보의 측면에서 사용자 패턴을 구조적으로 해석하였다.
TAG 융합형 코스메틱 디자인, FTOCD, 트렌드웨어, Trendware,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징후, Fad, 타운와칭, Town Wat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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