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 유군데르트(Irmgard Yu Gundert)한국뷔히너학회, 뷔히너와 현대문학[1989] 제2권 181~208페이지(총28페이지)
H¨olderlin의 송시 "Lebenslauf"의 제2절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것은 대립상태에 있는 양극의 통일(조화)이라는 Heraklit의 사상이다. 항상 인용되는 Heraklit 자신의 인용문 뿐만 아니라 이상의 `양극의 통일`을 입증하는 것으로 3개의 인용문을 더 들수 있다. 즉 그것은 상과 하는 하나다 라는 것, 낮과 밤은 하나다 라는 것, 그리고 불의 속에는 정의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등이다. 이 3가지 중에서 3번째 개념을 Heraklit에 있어서는 -나사못을 비유로 들어 설명 하자면 원형의 길과 일직선의 길이 하나의 길 속에 통일되어 있다는, 나사못의 영상(Blid)에 의해 표현된다. H¨olderlin은 그의 송시에서 이 나사못의 영상을 심연 속으로의 낙하라는 영상으로 대치한다. 즉 Ho¨lderl...
박광자(Kwang Ja Park)한국뷔히너학회, 뷔히너와 현대문학[1989] 제2권 209~219페이지(총11페이지)
H¨olderlin의 송시 "Lebenslauf"의 제2절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것은 대립상태에 있는 양극의 통일(조화)이라는 Heraklit의 사상이다. 항상 인용되는 Heraklit 자신의 인용문 뿐만 아니라 이상의 `양극의 통일`을 입증하는 것으로 3개의 인용문을 더 들수 있다. 즉 그것은 상과 하는 하나다 라는 것, 낮과 밤은 하나다 라는 것, 그리고 불의 속에는 정의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등이다. 이 3가지 중에서 3번째 개념을 Heraklit에 있어서는 -나사못을 비유로 들어 설명 하자면 원형의 길과 일직선의 길이 하나의 길 속에 통일되어 있다는, 나사못의 영상(Blid)에 의해 표현된다. H¨olderlin은 그의 송시에서 이 나사못의 영상을 심연 속으로의 낙하라는 영상으로 대치한다. 즉 Ho¨lderl...
H¨olderlin의 송시 "Lebenslauf"의 제2절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것은 대립상태에 있는 양극의 통일(조화)이라는 Heraklit의 사상이다. 항상 인용되는 Heraklit 자신의 인용문 뿐만 아니라 이상의 `양극의 통일`을 입증하는 것으로 3개의 인용문을 더 들수 있다. 즉 그것은 상과 하는 하나다 라는 것, 낮과 밤은 하나다 라는 것, 그리고 불의 속에는 정의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등이다. 이 3가지 중에서 3번째 개념을 Heraklit에 있어서는 -나사못을 비유로 들어 설명 하자면 원형의 길과 일직선의 길이 하나의 길 속에 통일되어 있다는, 나사못의 영상(Blid)에 의해 표현된다. H¨olderlin은 그의 송시에서 이 나사못의 영상을 심연 속으로의 낙하라는 영상으로 대치한다. 즉 Ho¨lderl...
이화영(Hwa Young Lee)한국뷔히너학회, 뷔히너와 현대문학[1989] 제2권 241~247페이지(총7페이지)
H¨olderlin의 송시 "Lebenslauf"의 제2절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것은 대립상태에 있는 양극의 통일(조화)이라는 Heraklit의 사상이다. 항상 인용되는 Heraklit 자신의 인용문 뿐만 아니라 이상의 `양극의 통일`을 입증하는 것으로 3개의 인용문을 더 들수 있다. 즉 그것은 상과 하는 하나다 라는 것, 낮과 밤은 하나다 라는 것, 그리고 불의 속에는 정의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등이다. 이 3가지 중에서 3번째 개념을 Heraklit에 있어서는 -나사못을 비유로 들어 설명 하자면 원형의 길과 일직선의 길이 하나의 길 속에 통일되어 있다는, 나사못의 영상(Blid)에 의해 표현된다. H¨olderlin은 그의 송시에서 이 나사못의 영상을 심연 속으로의 낙하라는 영상으로 대치한다. 즉 Ho¨lderl...
테오도르 W . 아도르노(Theodor W . Adorno),유형식(역)(Hyoung Shik Yu)한국뷔히너학회, 뷔히너와 현대문학[1989] 제2권 249~273페이지(총25페이지)
H¨olderlin의 송시 "Lebenslauf"의 제2절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것은 대립상태에 있는 양극의 통일(조화)이라는 Heraklit의 사상이다. 항상 인용되는 Heraklit 자신의 인용문 뿐만 아니라 이상의 `양극의 통일`을 입증하는 것으로 3개의 인용문을 더 들수 있다. 즉 그것은 상과 하는 하나다 라는 것, 낮과 밤은 하나다 라는 것, 그리고 불의 속에는 정의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등이다. 이 3가지 중에서 3번째 개념을 Heraklit에 있어서는 -나사못을 비유로 들어 설명 하자면 원형의 길과 일직선의 길이 하나의 길 속에 통일되어 있다는, 나사못의 영상(Blid)에 의해 표현된다. H¨olderlin은 그의 송시에서 이 나사못의 영상을 심연 속으로의 낙하라는 영상으로 대치한다. 즉 Ho¨lderl...
H¨olderlin의 송시 "Lebenslauf"의 제2절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것은 대립상태에 있는 양극의 통일(조화)이라는 Heraklit의 사상이다. 항상 인용되는 Heraklit 자신의 인용문 뿐만 아니라 이상의 `양극의 통일`을 입증하는 것으로 3개의 인용문을 더 들수 있다. 즉 그것은 상과 하는 하나다 라는 것, 낮과 밤은 하나다 라는 것, 그리고 불의 속에는 정의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등이다. 이 3가지 중에서 3번째 개념을 Heraklit에 있어서는 -나사못을 비유로 들어 설명 하자면 원형의 길과 일직선의 길이 하나의 길 속에 통일되어 있다는, 나사못의 영상(Blid)에 의해 표현된다. H¨olderlin은 그의 송시에서 이 나사못의 영상을 심연 속으로의 낙하라는 영상으로 대치한다. 즉 Ho¨lderl...
H¨olderlin의 송시 "Lebenslauf"의 제2절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것은 대립상태에 있는 양극의 통일(조화)이라는 Heraklit의 사상이다. 항상 인용되는 Heraklit 자신의 인용문 뿐만 아니라 이상의 `양극의 통일`을 입증하는 것으로 3개의 인용문을 더 들수 있다. 즉 그것은 상과 하는 하나다 라는 것, 낮과 밤은 하나다 라는 것, 그리고 불의 속에는 정의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등이다. 이 3가지 중에서 3번째 개념을 Heraklit에 있어서는 -나사못을 비유로 들어 설명 하자면 원형의 길과 일직선의 길이 하나의 길 속에 통일되어 있다는, 나사못의 영상(Blid)에 의해 표현된다. H¨olderlin은 그의 송시에서 이 나사못의 영상을 심연 속으로의 낙하라는 영상으로 대치한다. 즉 Ho¨lderl...
H¨olderlin의 송시 "Lebenslauf"의 제2절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것은 대립상태에 있는 양극의 통일(조화)이라는 Heraklit의 사상이다. 항상 인용되는 Heraklit 자신의 인용문 뿐만 아니라 이상의 `양극의 통일`을 입증하는 것으로 3개의 인용문을 더 들수 있다. 즉 그것은 상과 하는 하나다 라는 것, 낮과 밤은 하나다 라는 것, 그리고 불의 속에는 정의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등이다. 이 3가지 중에서 3번째 개념을 Heraklit에 있어서는 -나사못을 비유로 들어 설명 하자면 원형의 길과 일직선의 길이 하나의 길 속에 통일되어 있다는, 나사못의 영상(Blid)에 의해 표현된다. H¨olderlin은 그의 송시에서 이 나사못의 영상을 심연 속으로의 낙하라는 영상으로 대치한다. 즉 Ho¨lderl...